예술이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질문입니다. “예술은 삶에서 나오지만 삶보다 높다”는 말은 “예술 현실”과 “생활 현실”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를 가리킨다.
모든 종류의 예술은 예술가의 마음에 반영된 실제 삶의 산물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모든 훌륭한 예술작품에 묘사된 개인의 삶의 사실(작품에 묘사된 삶은 아무리 광범위하더라도 사회 전체에 있어서는 개인이다)은 실제 개인의 삶의 사실을 집약하고 요약한 것이며, 모두 다음을 통해 표현된다. 특정 예술적 이미지의 묘사는 삶의 보편적인 의미, 즉 삶의 특정 본질과 법칙을 표현합니다.
예술적 이미지가 작가의 삶의 발견이 아니라면, 예술적인 이미지가 단지 삶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복사한 것에 불과하거나 심지어 '생명보다 낮은' 것이라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그 가치를 상실하게 될 것이다. 미술. . 삶에서 시작하여 삶을 기초로 삼아야만 예술이 삶보다 더 높은 것에 대해 더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의미론적 관점에서나 논리적 관점에서 볼 때 '위'의 삶은 우선 실제 삶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루쉰 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술의 진실은 역사의 진실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후자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져야 하고, 창작은 현실적이라면 결합되어 표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가 결합하고 표현하는 것은 사회 속의 존재가 아니다.”
이는 예술 작품이 묘사하는 것이 '현실'과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삶 자체가 아니라 삶에 존재하는 것들에 기초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예술의 진리는 우선 삶 자체의 모습에 따라 삶을 반영하는 것, 즉 구체적인 현상과 인물, 사건을 묘사하는 데 있다.
살면서 우리가 보는 것은 추상적인 본질과 법칙을 볼 수 없으며, 극도로 복잡한 현상과 극도로 다채로운 개별 형태이다. 즉, 매우 다양한 특정 현상에는 특정 본질과 법칙이 숨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고유한 특징을 지닌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삶의 현상에 대해 글을 쓰는 것은 작품의 진정성을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모나리자의 미소"와 같은 그림, "다비드"와 같은 조각품, 조설친의 "붉은 저택의 꿈"과 같은 문학 작품, 베토벤의 "운명의 교향곡"과 같은 음악 작품 등은 사람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왜냐하면 그것들은 모두 각자의 분야의 예술가들이 삶의 지침을 통해 정제한 고도로 일반화된 예술 작품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실제적이고, 믿을 수 있고, 지각 가능하고, 실체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생명의 특수성과 풍요로움은 수많은 개별적이고 독특한 현상을 통해 드러난다. 그러므로 삶을 진정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문학과 예술 작품이 특정 생명 현상의 고유한 특성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일반적인 현상을 나열하는 데 만족할 수 없습니다.
어떤 특정한 삶의 현상-모순과 성격 특성은 일련의 세부 사항을 통해 표현됩니다. 세부 사항은 개인의 정신적 견해, 성격 및 자질을 심오하게 반영하고 세부 사항은 갈등의 본질과 그 발전 과정을 포괄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냅니다. 특정 세부 사항을 진실하고 눈에 띄게 묘사해야만 독특한 생명 현상을 진정으로 표현하고 사람들에게 깊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붉은 저택의 꿈'의 린 다이위는 꽃을 보면 울고, 비를 보고 슬퍼하고, 앵무새를 보고 한숨을 쉬고, 그림자를 보는 등 일련의 세밀한 묘사에 의존한다. , 그리고 시를 본 후 그녀의 영혼을 깨뜨리는 이 반항적인 소녀의 슬픔에 대한 독특한 이미지는 독자들 사이에 독특한 이미지를 남겼습니다.
<선비>에는 안젠셩이 죽기 전 등불 두 개와 폐유를 켜지 말라고 두 손가락을 뻗었다는 상세한 묘사도 나온다. 판진은 자신의 인색한 성격을 드러냈고, 잔치에서 상아 감자 키우기를 거부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새우를 낚는 모습을 자세히 묘사해 애도와 효도를 지키는 거짓 도교를 날카롭게 드러냈다. ...
인물과 줄거리의 독특한 모습을 강조하고 삶의 현실을 반영하는 데 상세한 설명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상세한 설명만으로는 끝이 아니다. 비록 매우 현실적이라 할지라도 단지 세부적인 묘사만으로는 삶의 본질과 법칙을 드러낼 수 없습니다. 예술적 일반화와 통일된 상세한 묘사만이 독특한 현상을 통해 인간에게 내재된 삶의 법칙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여기서는 어떤 삶의 모습이 담겨 있는지, 어떤 사회 문제가 반영되어 있는지 상세한 설명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 핵심이다.
인생에는 수많은 실제 인물과 사건이 있는데, 그것이 주요 사회 문제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작가가 아무리 생생하게 그려도 삶의 본질에 다가갈 수 없다.
그러므로 소위 말하는 진정한 삶의 재현은 우리가 요구하는 예술적 현실이 아니다. 둘 중에서 현상에 대한 진정한 묘사가 본질의 진정한 계시를 결정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예술 작품에 반영된 삶을 지각적인 예술적 이미지를 통해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예술적 이미지가 사람들에게 실제적인 느낌을 줄 때에만 사람들은 그것이 반영된 것이 삶의 고유한 법칙이라고 믿게 될 것입니다.
예술이 삶을 진정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특정 인물, 특정 사건, 특정 환경 등 삶의 본래 모습에 따라 특정 현상을 기술해야 하지만, 이는 결코 실제 현상을 모방하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현상을 통해 생명의 본질과 법칙을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문학과 예술 창작은 항상 실생활의 이야기를 선택하고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가공하고 변형하고 보완하고 풍부하게 하여 더 넓은 사회, 역사적 내용을 요약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특정 예술 작품이 그리는 삶의 그림이 아무리 광범위하더라도 그것은 사회 생활 전체에 있어서도 개별적입니다. 어떤 위대한 작가나 장편 걸작이 사회 생활 전체를 완벽하게 묘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주요 사건에 관한 모든 것을 쓰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예술은 사회생활 자체의 전 과정을 기록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전형적인 캐릭터를 만들고, 전형적인 플롯을 요약하고, 특정 특징적인 세부 사항에 대한 진정한 설명을 통해 삶의 특정 본질적인 측면을 드러내야 하며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예술 작품이 반영하는 것은 그것이 묘사하는 구체적인 삶의 현상의 외양을 훨씬 넘어서는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예술과 삶의 관계, 반사체와 반사체의 관계를 이야기하지만 반사체(모든 사회 이념을 포함)는 사물을 기계적으로 반복하기보다는 항상 적극적으로 재현해 왔습니다. 문학과 예술에 있어서 작가가 묘사하는 삶은 창작 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새로운 현실의 삶 그 자체이지만 현실의 삶에 담겨 있지만 새로운 의미를 지닌다. 의미가 완전히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문학과 예술 작품에 투영된 삶은 단순히 현실의 삶과 등가적이지 않다. 문학과 예술은 개인과 일반을 비교하는 데서가 아니라, 개인이 일반을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삶보다 높다. 『붉은 저택의 꿈』은 열두 명 남짓의 개인의 상황만을 묘사하고 있지만, 독자나 관객이 보고 생각하는 것은 보다 폭넓은 사회생활과 보다 보편적인 의미의 문제들이다.
발자크가 위대한 이유는 그의 소설에서 프랑스 사회사를 일부 사회과학 작품의 기록보다 더 완전하고 세밀하게, 자연주의적으로 그려냈기 때문이 아니다. 부르주아 누보 부자의 공격과 귀족 및 부르주아 여성의 지위 변화로 인해 봉건 사회 잔재의 점진적인 쇠퇴 또는 쇠퇴를 묘사하면서 그는 프랑스 사회의 전체 역사, 즉 "현실주의 역사"를 정리했습니다.
이는 일반화와 집중을 통해 구체적인 생명 현상을 유형화함으로써 개별적으로 일반적인 의미를 드러낸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문학과 예술이 삶을 진정으로 반영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결코 문학과 예술이 단순히 삶을 기록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삶의 모든 사람과 사물이 전형적인 의미를 갖고 예술적 모델로 요약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 삶보다 더 생생하고, 더 생생하고, 더 두드러지고, 일반화와 집중을 통해 만들어지는 삶의 어떤 본질과 법칙을 드러내는 이미지만이 전형적인 예술적 이미지다. 이러한 전형적인 예술적 이미지를 통해 삶을 반영하는 문학과 예술만이 실제 삶보다 더 높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현실이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적 이미지를 결정합니다. 그러나 이것으로부터 예술이 현실 생활과 경쟁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려서는 안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문학과 예술이 생명보다 높은가는 현상이나 양의 비교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문학과 예술 작품에 묘사된 사물의 의미의 본질에 달려 있다. 문학과 예술은 현실생활의 집약이자 요약이기 때문에 예술의 아름다움은 삶의 아름다움보다 더 높아야 합니다.
이미지의 묘사와 함께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감정의 진정성, 이념적 성향의 진정성은 예술적 진실의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객관적인 생명 현상과 그 고유한 성질과 법칙이 작가의 주관적인 이해와 경험과 완전히 결합되어야만 문학, 예술 작품은 지각적 신뢰성과 큰 설득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시대를 거쳐 널리 유통되는 모든 작품은 독자에게 진솔한 감동을 선사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Li Mi의 "Chen Qing Biao", Han Yu의 "십이랑에 대한 희생", Ouyang Xiu의 "술고래의 누각", Gui Youguang의 "Xiang Jixuan 이야기"와 같은 산문 에세이는 바로 이러한 기사의 표현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대부분은 부모와 자식의 감정이고 개인의 이념적 성향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그것이 인위적인 느낌 없이 작가의 영혼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목소리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문학과 예술의 미적 특성은 문학과 예술의 특수한 기능을 낳는다. 작품이 독자를 정서적으로 감동시켜야만 독자에게 이념적으로 감동을 줄 수 있다. 진실한 감정이 결여된 작품은 그 사상이 아무리 정확하고 주제가 아무리 중요하다 할지라도 문학과 예술이 해야 할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저자가 원래 인생 사건과 인물에 대한 깊은 경험과 실제 감정이 부족하지만 작품에서 그것을 칭찬하거나 비난하고 싶다면 독자들은 이것이 거짓 설교이며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 신앙에 바탕을 둔 것들, 비록 작품이 삶의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것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독자들을 감염시킬 수는 없습니다.
문학과 예술 작품에서는 작가의 사랑, 미움, 기쁨, 분노가 언제나 자연스럽게 지각적 이미지에 스며들기 때문에, 인위적인 이미지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감성을 지닌 독자. 이런 의미에서 작품의 이념적 힘은 진지하고 깊은 감정이 결정한다. 그러므로 예술적 이미지에 던져진 감정은 생각의 깊이를 담은 감정이고, 예술적 이미지에 스며든 생각은 감정의 힘을 응축한 생각이다.
이념적 경향과 감정적 상태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일정한 본질과 법칙을 드러내는 예술의 영역만이 가장 진정성 있고 감동적인 예술의 영역이다. 작가의 진심이 응축된 이미지만이 진실되고 심오한 생각을 드러낼 수 있다.
작품에 표현된 그림 전체에 감동이 스며든다. 감정의 기복은 늘 갈등의 성격, 인물의 성격, 운명과 연관되어 있으며 작가의 사회적 이상과 미적 이상을 구체적이고 심오하게 구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와 등장인물의 생생하고 뚜렷한 성격, 삶의 현실이 정서적 단서들로 연결되어 유기적인 전체를 이루며 예술적 현실의 큰 힘을 보여주는데, 이 또한 응축적이고 생생한 것이다. 예술의 아름다움 구현!
요컨대 예술의 현실은 작가의 삶에 대한 발견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예술 작품은 언제나 사람들에게 실제 삶의 경험 이상의 것을 선사한다.
예술적 이미지의 형태는 삶의 형태 자체보다 더 독특하고 두드러지고, 이념적 이해는 일반적인 이해보다 더 명확하고 깊으며, 정서적 경향은 일상의 감정보다 더 엄숙하고 강렬하다. 이는 예술의 현실이 삶의 현실보다 높다는 것을 결정합니다. 사람들이 문학과 예술을 감상하려는 의지가 있는 것은 바로 문학과 예술 작품을 통해 친밀하고 신선한 것을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술의 가장 보편적인 사회적 의미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예술 작품의 직관성과 진정성 때문이다. 즉, “예술은 삶에서 나오지만 삶보다 더 높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