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호스트 x
휴대용 게임기의 판매만 보면 당연히 닌텐도 Switch 와 비교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수십 년간의 게임 생태를 발전시킨 Switch 전체 제품군 판매량은 이미 1 억에 육박했지만, 폭발적인 판매량과는 대조적으로 뒤처진 구성이다.
Tegra X 1/Nvidia
20 17 년 Switch 출시 이후 Switch Lite, Switch 평생, Switch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세 가지 버전이 출시되었지만 칩 구성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 Switch 버전에서는 NVIDIA ARM 칩 Tegra X 1 을 호스트 SoC 로 선택했습니다. 칩은 타이완 반도체 매뉴팩처링 20nm 공정을 사용하여 GPU 4 개, Cortex-A57 코어 4 개, Maxwell 아키텍처 (비활성화된 Cortex-A53 코어 4 개 포함) 를 통합하고 전력 제어는 10W 이내입니다.
19 의 Switch Lifetime edition 은 성능면에서 크게 향상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Tegra X 1 을 16nm 공정으로 변경하여 GPU 주파수를 변경하고 컴퓨팅 능력을 5 에서 5 로 변경했습니다 핵심 수량과 아키텍처는 변하지 않고, 주로 공예 우세로 항속 성능을 높인다. Switch 가 출시된 지 거의 5 년이 지난 후에도 닌텐도는 차세대 휴대용 게임기를 공개할 계획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구성에서는 현재 Switch 플랫폼의 게임 대부분이 1080p 30 프레임 이하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닌텐도의 기계 구성이 나쁘다고 해서 영위다가 움츠러든 것은 아니다. 몇 년간의 반복 끝에 영위다의 Tegra 시리즈 칩은 영위다 자신의 휴대용 미디어 장치 Nvidia Shield, 심지어 한때 테슬라의 자동차 정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프로세서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Tegra 제품군 SoC 로드맵 /NVIDIA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차세대 닌텐도 Switch 호스트에는 영위다의 Tegra Orin SoC, 통합 12 코어 ARM Cortex-A78AE CPU 및 2048 CUDA-core Ampere 아키텍처 GPU 가 장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60W Orin 칩의 전력 소비량을 감안하면, 정식 버전은 결국 차내 시스템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다. 휴대용 게임기에서 사용할 경우 닌텐도는 Tegra X 1 과 같은 주파수 강하 또는 코어 절단 방식을 사용하여 Orin 의 맞춤형 버전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AMD 는 전통적인 홈 게임 호스트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Microsoft 의 Xbox 와 Sony 의 PlayStation 은 AMD 맞춤형 SoC 를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휴대용 게임기에서 AMD 가 제일 먼저 나왔습니다. 삼성의 차세대 Exynos 칩이 AMD GPU 를 탑재할 것이라는 소식과 함께 AMD 는 이동측에서 한 몫을 하고 싶어 하는 것이 분명하다.
증기 갑판/밸브
Steam Deck 은 AMD 맞춤형 SoC 칩 (APU) 을 탑재한 구형 PC 게임 업체인 Valve 의 휴대용 게임기입니다. Nvidia CPU 코어 아키텍처로 ARM 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이 SoC 는 코어 주파수가 2.4 ~ 3.5GHz 이고 최대 컴퓨팅 능력이 448 GFlops FP32 인 4 코어 8 스레드 Zen 2 아키텍처 CPU 를 통합합니다. GPU 에서 Steam Deck 은 1.0- 1.6GHz 로 8 개의 RDNA 2 아키텍처 컴퓨팅 장치를 사용하여1.6thz 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성은 타이완 반도체 매뉴팩처링 7nm 공정의 지원을 받아 4 에서 15W 까지 전력을 소비하는 미니 홈 게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출력 측면에서 Steam Deck 는 최대 4K 120Hz/8K 60Hz 를 지원하며 현재 휴대용 게임기에서 가장 높은 출력 형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team Deck 자체에는 1280 x 800 의 LCD 만 장착되어 있으며, 이는 이론적인 최대값일 뿐이다. 또한 이 x86 SoC 의 지원을 받아 Steam Deck 은 "magic revision”Linux 시스템 SteamOS 를 운영 체제로 선택했습니다. 기존의 Windows PC 생태계와는 다릅니다. 현재 Linux 를 지원하는 게임은 Steam 게임 총수의 10 분의 1 정도에 불과하다.
안드로이드 휴대용 게임기는 과거에는 소외된 시장이었고, 심지어' 위명제' 라고 불리기도 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은 성능면에서 기함 휴대전화에 뒤처지거나 게임 생태계에서 빠져나갈 수 없는 서클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대폰이 일상적인 핸드투어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점점 더 복잡해지는 조작 수요가 등장하면서 많은 휴대전화 업체들도 외관상으로는 글을 쓰는 게임폰을 내놓았고, 일부 주변기기 업체들도 휴대전화 전용 게임 손잡이를 내놓았지만, 이들은 모두 휴대전화 위치 기반 제품이지, 무결점 게임 설비가 아니다.
Primus G3x 칩 및 개발 기계/하이 패스
고통이 내놓은 G3x 아키텍처는 휴대폰 SoC 와 마찬가지로 Kryo CPU 와 Adreno GPU 를 모두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고통은 구체적인 매개변수의 세부 사항을 밝히지 않고 플랫폼이 최대 4K 해상도와 144 FPS 의 부드러운 경험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다행히 휴대전화의 외형 제한이 없어 G3x 는 발열과 항속 면에서 휴대전화보다 몇 배 더 많을 수 있다.
그러나 고통의 가장 큰 장점은 연결성에 있다. 블루투스 5.2+와이파이 6e+5g 는 현재 휴대용 게임기가 무선으로 연결된 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Switch 와 Steam 은 Bluetooth 5.0 과 802. 1 1ac 만 지원하며 5G 연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Bluetooth 5.2 와 드래곤 사운드 기술의 지원으로 G3x 의 Bluetooth 사운드는 음질과 지연 측면에서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휴대용 게임기 제품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연결성 및 개방형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G3x 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게임과 현지 스트리밍 미디어가 등장한 후 안드로이드 휴대용 게임기가 지탄을 받는 게임 생태는 이미 과거가 되었다.
로컬 스트리밍 미디어 옵션은 Xbox 및 PlayStation 홈 게임기와 PC 게임 플랫폼 모두에서 제공됩니다. Wi-Fi 6E 의 고대역폭, 짧은 대기 시간 지원을 통해 플레이어는 작은 화면에서 고해상도, 높은 프레임 속도의 3A 대작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OS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애플의 제한 덕분에 영위다, 마이크로소프트 등 업체의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완벽한 경험을 쌓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또한 전체 게임기가 주로 자체 칩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급망 관리에 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소문에 따르면 한 브랜드의 Bluetooth 칩 품절로 올해 게임기 공급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전체 기계가 품절되었다고 한다.
가오 통 (Gao Tong) 은이 시점에서 휴대용 게임 칩을 출시하기로 결정했으며 안드로이드 (Android) 의 게임 생태 곡선을 사용하면 추월하게 될 것입니다. Switch 자체 연구 폐쇄 시스템과 Steam Deck 의 오픈 소스 x86 시스템에 비해 Android 는 포용성으로 관객층을 확대하고 기존 PC 와 호스트 플레이어를 휴대용 게임기 진영에 가입시켰다.
그러나 그 앞에는 여전히 몇 가지 도전이 있다. ARM 의 게임 생태는 오랜 세월의 발전을 거쳐 판매량이 이미 반추되기 시작했지만 기술과 품질은 여전히 뒤떨어졌다. 예를 들어, Yingweida 와 AMD 의 DLSS 및 FSR 해상도 압축 기술은 모바일 단말기의 일반적으로 낮은 해상도와 프레임 수에 매우 중요합니다. 고통은 자신의 특허 기술 경쟁력을 가져야 하고, Adreno GPU 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이중 돌파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