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와 선녀를 상징하는 매화의 시와 감상
매화는 예로부터 '서리의 아름다움', '눈의 아름다움', '차가운 아름다움'이라는 비유적 의미를 갖고 있다. 매화 자체가 아름다운 자태와 서늘하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송나라 초기 시인 메이야오진(Mei Yaochen)이 묘사한 매화는 절묘한 샤오자비위(Xiaojiabiyu)입니다. 어린 소녀, 그리고 나는 붉은 입술로 미소를 짓는다."("붉은 매화")
매화를 얼음 피부, 옥 뼈, 서리가 내린 마음을 가진 선녀로 묘사하는 시인도 있습니다. 선녀의 자세는 부드러움이 가득하고, 보라색 선녀 꽃받침은 요영으로 싸여 있다." (조단유의 "매화") "옥은 차가운 안개 속에 외로운 해안에 서 있고, 선녀의 자세는 자유롭고 순수하다." ( Zhu Xi의 "Ci Yun Lie Xiu 매화 나무") "용을 탄 고대 선인은 불을 먹지 않으며 얼음과 눈을 먹고 빈 산에 사는 데 익숙합니다."(Lu You의 "매화를 찾는다") 호수와 산') 주비다의 눈에 보이는 매화에는 선녀의 우아한 아름다움과 옆집 소녀의 섬세한 매력이 모두 담겨 있다. 마치 스승님의 소녀가 벽을 들여다보며 특히 "적합하다"고 주영분을 적용한 것과 같았습니다.("자운시원 홍정 육건 저택의 매화") 일부 시인들은 매화를 연인에 비유합니다. 가을 물가에 장강 동쪽의 노을이 구름 가득하고, 외로운 대나무 집에 밤에 서리가 걷히고, 매화 꿈을 꾸고 당신을 보니." 매화는 시인의 마음속에 있다.
실제로 매화를 상징하는 세 가지 상징 이미지는 분리되지 않고 통합되어 상호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많은 매화시에는 이 세 가지 상징적 의미가 동시에 존재한다. 예를 들어 Lu You의 "상반기에는 호수 마을에 더 이상 매화가 피지 않습니다. 때때로 Yanshi Luomei Village의 운율이 포함 된 시 5 편을 발견했습니다. ": "텅 빈 골목에 사는 사람들은 의심됩니다. 호수 속의 불멸." 오랫동안 황량한 곳에서 살았던 사람들은 은둔자입니다. 신비한 불멸의 존재처럼 Lu You는 이 두 이미지를 능숙하게 엮어 시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습니다. 장샤오샹의 <길에서 매화를 만나다>는 매화를 고독하고 자기애적인 여성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실제로는 순결과 아름다움의 이미지도 결합하고 있습니다. 매화의 세 가지 이미지가 통합될 수 있는 이유는 세 가지 이미지가 순결의 상징이라는 공통핵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매화를 칭송한 시인 가운데는 송나라의 임화경(臨河靈)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의 아내 허자(河子)는 매화에 관한 많은 시를 썼는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시는 <산원의 작은 매화>이다. 물 건너편에 비스듬히 있어 물은 맑고 얕으며 향기는 은은하다." 달이 떠 있는 해질녘에는 서리가 내린 새들이 내려오려고 눈을 훔치고, 분홍나비들이 서로 소통한다. 백단판이 금병에 닿을 필요 없이 마치 서로 결합할 줄 아는 것처럼." 시인은 매화관의 이미지를 다방면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이는 매화의 아름다움을 더욱 부각시킨다. 고귀하고 우아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매화를 이용해 먼 벗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는 것도 고대시에서 매화의 또 다른 중요한 이미지이다. 남조와 북조의 루카이가 지은 최초의 매화시 "판예에게 선물"은 매화를 사용하여 우정을 전합니다. "나는 매화를 꺾을 때 용두 사람들에게 보냅니다. 나에게 아무것도 없으면 장강 남쪽에 봄 가지를 주고 싶다." 이미 당나라의 많은 시인들이 이 이미지를 사용하여 매화에 대한 시를 지었습니다.
매화를 꺾어 보낸다는 말은 흔히 쓰이는 비유가 됐다. 송나라 왕안석 등이 이 이미지를 이어받아 '우편을 부를 때마다 가지를 보내겠다'('매화'), '멀리서 서로 손을 모으고 선물하며 꽃 앞에서 혼자 잔을 들고 싶지 않아요." ("허시성") 감사의 마음으로 장밍수메이타이에게 매화 세 송이를 보냈습니다. 매화는 우정의 증표가 되었습니다. '매화를 접어 친구를 보낸다'로 표현되는 우정의 이미지는 점차 깊어지고 발전해 나갔다. 송나라 중기의 매화는 시에서 상징일 뿐만 아니라 감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매화를 보면 멀리 있는 친구가 생각나지 않을 수 없었다. "산 북쪽의 서리가 내린 가지가 가장 생각을 자극하고 추위를 견디며 사신이 오기를 기다립니다."(Su Shi의 "Ci Yun Yang Gongji의 매화 제안") "나는 멀리 표류했습니다. 북쪽에서 온 손님을 불쌍히 여기고 몰래 동쪽 왕에게 보고하니 새 술보다 향이 가벼우니 배에서 옛 친구가 오는 것 같으니라. , 그리고 다급하게 술잔을 불러다오." (장순민의 '호남성 배 여행, 피어난 매화 구경')
친구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시인도 있습니다. 그리고 매화에 관한 시 속의 연인들. 주송의 "손님에게 매화를 마시다": "이 꽃 앞에서 술에 취하는 것이 상사병을 그리워하고 슬픔을 표현하는 것보다 낫다." 사랑병에 대한 그리움을 드러냈다.
숙소로 이사 온 일부 시인들은 “용산 기슭의 손님을 불쌍히 여기지만 가지를 꺾기 전에 마음이 아프다”(루유의 시)라고 매화를 읊으며 향수병을 표현했다. "객관에 매화꽃이 핀다") "멀리 바라보면 북쪽도 없고 남쪽도 없다." "손님의 고민은 짧고 길다."(유묘의 『매화꽃』) 시인은 세상이 어렵다고 느끼고 표현했다. 향수병에 걸렸지만 돌아갈 수 없는 슬픔.
요컨대, 매화를 읊는 시인들이 단순히 매화의 물리적인 형태를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매화를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것임을 우리는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 표현 축제.
매화시가 일반 사물시와 다른 점은 그 시에서 노래된 매화는 시인의 영혼을 객관적인 대응물로 삼고, 층층이 쌓여 독자적이고 높은 수준의 정신세계로 응축되었다는 점이다. 중국 전통 문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