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탄사경의 유래
'사서'란 '대학', '중용', '논어', '맹자'의 네 권의 책을 가리킨다. '사서'의 유래:
유교는 한나라 무제 이후 공식적인 학문적 지위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한대 유교학의 특징은 가법과 스승의 가르침을 엄격히 준수하였고, 스승이 전수한 지식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며, 말씀의 해석에 주의를 기울였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유교는 한나라 이후 점차 쇠퇴하였고, 동한 이후에는 유교가 독점적 지위를 상실하였다. 유교의 쇠퇴는 도교의 부흥과 불교의 도입과 관련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자신의 사고의 경직성이다. 송나라에서는 많은 유학자들이 유교를 개혁했고, 유교는 완전히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유학의 대가 주희(朱熙)는 『예서』에서 『대학』과 『중용』을 꺼내 『논어』, 『맹자』에 맞춰 『사서』라 불렀다. 여기서 '네 권의 책(Four Books)'이라는 용어가 유래되었습니다.
'사서'의 시작
1. '논어'의 시작 - 수련의 법칙
"즐거운 일이 아닐까? 하늘에서 배워 실천하라 친구가 먼 곳에서 오나니, 무식한 것이 즐겁지 아니하냐?”
오랜만에 첫 장을 내놓았습니다. 논어를 설아장(論節章)으로 하여 무의미하다고 하였느니라. 네, 이것은 공자의 사상과 맞지 아니하니 공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명칭'이기 때문입니다. "이름을 고쳐야 한다", "이름이 맞지 않으면 말이 매끄럽지 않다". 공자(孔子)가 하늘을 우러러보았더니 논어(論論)의 첫 장을 설전장(論論章)으로 고쳐야 한다고 말한다.
첫 번째 문장은 '하늘에서 배워서 기쁘지 않느냐?
자연에서 배우고, 자연을 스승으로 삼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습관을 들이는 일은 즐겁지 않나요? "Shi Xinzhi", "Shi"는 자주, 때때로, 자주를 의미합니다. "xi"은(는) 무슨 뜻인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부란 복습과 복습을 뜻한다고 말합니다. 네, 하지만 이 수준은 매우 낮습니다. 여기서 '습관'은 습관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습관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그냥 하세요. 진리를 이해하는 것은 아직 이해가 아닙니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해야 하며, 할 수 없다면 계속해서 배워야 합니다.
두 번째 문장: 멀리서 친구가 찾아오면 참 좋지 않을까요?
'먼 곳에서 온 친구들'은 먼 곳에서 온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옆집 친구들이 올 때마다 즐긴다면 그건 비참한 일이겠지요. 그 사람은 매일 오는데, 밥을 먹고 있을 때에도 기분이 좋지 않고 심지어 넘어지기까지 합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고대인의 의도가 현대인의 의도와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문장: 아무것도 모르는데도 멍하니 있으면 신사 아닌가요?
'愠'은 아주 가벼운 분노를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을 모르고 당신이 얼마나 대단한지 모르고 당신이 얼마나 공헌했는지 모르지만 당신은 전혀 화를 내지 않고 불행하지도 않습니다. 이것을 정상적인 마음이라고 합니다. "나는 이런 사람도 모른다. 공부를 안 하는 걸까?" 이런 생각을 하면 불행해진다. 원망이 생길 때마다, 화가 날 때마다, 화를 낼 때마다 가장 큰 피해자는 바로 자신입니다. 분노란 무엇입니까? 이는 다른 사람이 실수를 했고 그 결과는 본인이 부담한다는 의미입니다.
2. 『맹자』 서문 - 인생의 법칙
"왕은 왜 이익을 말해야 하는가? 인(仁)과 정의(仁의)만이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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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가 양혜왕을 만났을 때, 양혜왕이 "당신이 천 리를 여행하면 우리 나라에 무슨 이익을 가져올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맹자는 이 말에 즉각 대답했다. 간단한 문장이지만 유교의 주요 명제, 심지어 수천 년 동안 이어온 중국 문화의 주요 명제인 인의(仁의), 아니면 이익을 제기하는가?
이 문제는 매우 어려운 객관식 문제이므로 수천 년 동안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높은 건물을 짓는 모습과 건물이 무너지는 모습'의 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노자의 말은 마치 예언이자 주석과 같다. “하늘과 땅은 영원히 지속된다. 하늘과 땅이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에 있는 모든 것은 세상은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세상은 모두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한 소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왜 출발했는지 잊어버릴 정도로 멀리 갔습니다. 사람들이 게임에 너무 오래 머물고 너무 깊이 빠져들면 결국 '가치'라는 단어에 의문을 갖게 될 것이다.
이때 우리는 근원으로 돌아가서 찾을 수밖에 없다. 우리는 현자들이 세운 출발점으로 돌아가 새로운 선택을 하게 될 운명이다.
3. '대학'의 첫 장 - 수양의 원리
"훌륭한 대학의 길은 덕이 있고, 사람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며, 그리고 완벽함을 추구합니다."
대학의 방식은 인간적인 방식인 동시에 정치적인 방식이기도 합니다. 도덕성을 분명히 하고, 국민과 가까워지며, 완벽을 추구하는 세 가지 주요 원칙이 있습니다.
세 프로그램 중 주역의 '중도상서'의 원칙에 따라 '백성과 친함'이 '명덕'과 '완덕'의 중간에 위치하여, 핵심 화두가 되었습니다. 즉, "명명덕"은 "명명덕"이 되어야 "민중과 가까워진다"는 것이며, "완벽에 멈춰라"의 효과도 "명명덕"의 요구조건을 만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편안함을 느끼고 기꺼이 순종하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4. 중용의 첫 장 - 천인의 법칙
"운명을 성이라 하고 뜻을 도라 하며 수련을 이라 한다" 도의 가르침을 가르침이라고 합니다."
'중용'은 심오하며, 첫 세 문장은 더욱 심오합니다.
"운명은 자연이라 불린다." Qian Mu는 말했습니다: 운명이 당신에게 주는 것은 섹스라고 불리는 인간의 재능입니다. 사람이 이 본성을 받으면 그 사람 안에 천국의 몫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사람의 몸 속에서 천국의 운명을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영성을 도라고 한다." 사람에게는 운명이 있기 때문에 사람의 본성을 따르는 것이 생명의 길이요, 자연의 길입니다. 인간의 본성에 부합하면 그것은 모두 도이고, 인간의 본성에 어긋나면 그것은 도가 아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자신의 본성이 무엇인지 잊어버렸습니다.
"도를 닦는 것을 가르침이라고 한다." 하나님은 선한 성품을 가지고 계시는데, 이것을 따라 선을 선택하여 지키시고, 실천하여 실천하여 모든 장애를 완전히 제거하시고, 본연의 의를 회복하시는 것을 '가르침'이라고 합니다.
본성을 지키고, 도를 붙잡고, 어른이 되는 것이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