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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 여성의 사회생활에 관한 정보입니다.

. 당대의 사회, 정치, 경제, 문화의 개방성은 당대 여성의 사상적 개념에 있어서 큰 여유를 갖게 하였고, 그들의 일상생활은 이전 왕조 여성들과는 다른 행동적 특징을 보여주었다.

1. 독창성

모계 씨족 사회에서 여성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지위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매우 존경받는 지위를 차지한다. 여성은 놀라운 창의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연을 정복하는 영웅이자, 창조와 창조의 어머니이며, 발명을 창조하는 신이며, 사회생활의 주인입니다. 사람들은 현실의 여성을 숭배의 대상으로 여길 뿐만 아니라, 이 숭배를 자연물 숭배로 전환시키고, 자연 숭배는 결국 여성 숭배를 반영하게 된다. 출산과 양육의 권리, 씨족생활과 생산의 조직권 등 모계사회에서 여성의 다양한 권리는 모두 자연적으로 부여된 것이며 법적 의미에서 여성에게 인위적인 특권은 없다. 그 이후로 자연스럽게 부여된 권리와 의무를 이행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런 여성의식은 사실 무지하고 자연스러운 것이기도 합니다. 엥겔스는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제4판 서문에서 “여성계열의 이러한 독특한 의미는 개인의 정체성이 확립된 개인결혼 시대에도 오랫동안 보존되어 왔다”고 말한 적이 있다. ⑴ 여성의 자유의식은 가부장제 사회가 도래할 때까지 지속되었다. 오제 시대에도 혼인의 풍습은 여전히 ​​성행했다. 예를 들어 은나라와 상나라의 조상. Qi는 그의 어머니 Jian Di가 신성한 새의 큰 알을 삼키면서 태어났고, Zhou 왕조의 조상 Hou Ji는 어머니 Jiang Yuan만이 태어났지만 아버지가 누구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이것들은 모두 모계사회에서 여성중심의식을 재창조하는 신화이다.

오제시대는 사회생활과 남녀관계가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는 중요한 시대였다. 생산성이 향상됨에 따라 인류 최초로 대규모의 사회적 노동분업이 이루어졌고, 수렵과 채집에서 분리되었으며, 전통 산업에서 여성의 지배적인 지위는 점차 목축과 재배에 능숙한 남성에게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씨족 조직의 역할도 남성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점차 세습이 남성계로 전환되면서 가부장제가 모계제로 대체됐다. 사회에서 남성이 여성을 대신해 사회 무대에서 활동하는 핵심 인물이 되면서 여성의 역할은 평가절하됐고, 여성의 고상한 사회적 지위도 상실됐다. 이른바 '천국'은 남성 통치자인 '황제'를 상징하는 것이며, 여성과 관련된 모든 범자연적 신들은 '황제'의 통치를 받는다. 그리고 '힘'은 힘의 상징이자 힘의 대표자이다. 한비자는 “고대에는 힘으로 투쟁했다”고 말했다. 강하고 용감한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을 구원하고 다른 종족을 정복하여 자신의 종족이나 종족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일부일처제 가족이 형성되고 개인 소유주의가 등장하면서 부계 계승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엥겔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일부일처제는 자연적 조건이 아니라 경제적 조건, 즉 원래 자연적으로 성장한 공적 소유권에 대한 사적 소유권의 승리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가족 형성입니다. 남편이 가족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 지배, 그리고 자신의 재산을 물려받는 자녀의 출산, 이것이 그리스인들이 솔직하게 선언한 개인 결혼의 유일한 목적입니다." (3) 따라서 가족과 가족의 발전에 관한 이러한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유 재산, 개인 결혼 상속 제도가 시작되면서 중국 여성의 지위도 새로운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여성의식은 가부장적 사상에 의해 무기한 억압당했고, 노예화의 역사가 시작됐다.

당나라 시대는 유례없는 경제적 번영, 유례없는 지적 활동, 유례없는 여성 해방의 시대였다. 그러나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이 유례없는 여성 해방이 사실은 여성의식의 기원이었다는 점이다. 성적 표현. 수당시대의 한족은 한족을 모계로 하는 새로운 한족으로서 당문화는 용맹하고 무법하며 일체를 포괄하는 스타일을 반영하였다. 따라서 이 시대의 여성들은 당연히 중국 봉건사회의 다른 왕조 여성들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 호(Hu)와 한(Han)의 융합의 가장 큰 징후는 유목 민족으로서의 호 문화가 농업 민족으로서의 한 문화 체계에 영웅적이고 기사적인 정신을 주입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기질은 '스타일'이지만 그들의 입법도 매우 '후 스타일'이었습니다. 이러한 '호족' 문화의 분위기와 예의와 법이 약한 '호족' 사회에서 당나라 여성들은 대담하고 강하며 수줍음이 많고 매력적인 남방 사람들과 전혀 다르지 않았습니다. 왕조와 한나라의 부드러움과 우아함. 예를 들어, 당나라 여성은 가족 생활에서 특정한 법적 상속권을 갖고 있었고, 여성은 혼자서 가장이 될 수 있었고,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경제적 지위를 가졌으며, 사회 생활의 여러 측면에서 역할을 했습니다. 당나라 여성들도 꽤 '질투'했습니다. 『서한기록』에는 “대리(大麗) 이전에는 선비 부부가 질투하는 일이 많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소위 '여자는 강하고 남편은 약하다, 속은 강하고 겉은 유순하다', '여자를 두려워하는 것이 좋다' 등은 당대 수첩소설에서 유행한 '화제'였다. 당대 여성의 미학도 호봉의 영향으로 위·금대의 날씬함을 표방하던 것에서 강인함과 통통함을 표방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일부 당나라 예술 작품에는 여성들이 말을 타고 서로 총격을 가하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이는 여성성을 여성의 규범으로 여기는 한족 문화의 전통에 어긋나고 호족 여성의 활기차고 용감하며 억제되지 않는 성격을 드러냅니다. 그러므로 당나라 여성들은 중국 전통 여성들 사이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매력을 갖고 있다.

즉 당대 여성의 사회경제적 삶에서 여성의식은 어느 정도 독창성을 회복할 수 있었다. 이는 당대 여성문화의 주요한 특징이다. 그리고 독창성의 부활. 이는 근현대 여성의 여성의식 해방과는 다르지만, 수년간 억눌려왔던 여성의식의 해방이자 '후문화', '후류양식'의 해방이다. 따라서 당대 여성의 회복은 주로 성의식의 회복과 함께 생활방식과 생활양식 측면에서 남녀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나라는 결혼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고 순결에 대한 무관심한 개념을 지닌 중국 봉건 사회의 특별한 시대였습니다. 수십 명의 당나라 공주들이 재혼했고, 고양, 양양, 태평, 안락, 영가의 공주들은 심지어 남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주였습니다. 『당나라법』에는 “남편과 아내가 화합하지 못하고 화합하면 이혼하면 함께 앉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어 당나라 사람들은 이혼에 대해 좀 더 개방적인 태도를 갖게 됐다. 일부 이혼 서류에는 "부부가 별거 후 다시 매미를 빗길 바랍니다." 구레나룻, 아름다운 치마와 눈썹, 영리하고 우아한 외모, 고위 관료 선발… ⑷ 당나라 여성에 대한 정절 개념은 송나라 이후 사회의 요구사항만큼 엄격하지 않았습니다. 그 요구사항은 상당히 느슨합니다. 궁궐에서 민간 부문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상당한 자유를 누리고 있습니다. 성생활. 그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봉건사회의 전성기였던 당나라에서는 봉건윤리가 후대만큼 가혹하지 않았다. 봉건윤리는 원래 통치자가 사람과 인간성을 가두는 도구로서 지배계급의 요구에 맞춰 단계적으로 발전해 나갔다. 통치자들은 세상이 끝날 때까지 사람들의 마음, 몸, 감정, 욕망을 점점 더 통제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기 때문에 예절은 더욱 엄격하고 철저하며 강화됩니다. 진나라 이전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각 세대를 거쳐 계속해서 여성종교를 옹호했지만 지배층은 이에 대해 그다지 시급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당나라에서는 높은 번영과 통치자의 완전한 신뢰와 권력으로 인해 성별 및 기타 측면에 대한 통제가 느슨해졌습니다. 둘째, 당나라는 생산력의 급속한 발전, 인구의 큰 증가, 사회 전체가 상대적으로 부유한 등 오랜 기간 평화와 번영을 누렸다. 사람들이 충분한 음식과 의복을 갖고 안정된 삶을 살게 되면 필연적으로 성적 즐거움을 포함하여 삶의 더 많은 즐거움과 행복을 추구하게 됩니다. 이는 사람들의 고유한 욕구 수준의 증가와 변화입니다. 고대인들은 "당신이 포만하고 따뜻할 때 당신은 정욕을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우리가 "욕망"을 사랑으로 이해한다면(수행자들은 항상 사람들의 정상적인 사랑과 성적 욕구를 "욕망"으로 비난합니다), 이 문장은 진실입니다. 음식과 따뜻함은 사람들의 첫 번째이자 기본적인 욕구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이 첫 번째이자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사람들은 사랑, 섹스, 자존감, 자아 실현과 같은 높은 수준의 욕구를 추구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당신은 부자이므로 다른 일을 더욱 집중적으로 추구하게 될 것입니다. 셋째, 당나라는 '호화(Huhua)'의 시대이자 한족의 민족통합의 시대였다. 리당 왕족은 북방 소수민족의 조상을 갖고 있으며, 오랫동안 북방 소수민족과 혼혈 생활을 하였으며, 선비족이 세운 북위 왕조에서 부를 쌓았으며, 이후 북방 소수민족을 직접 계승하였다. 북조 정권은 선비족이 지배했기 때문에 북조의 전통은 '화화'에 깊숙이 들어 있었다. 송나라의 주희(朱熙)는 한때 당나라를 "내실에 대한 존경심 부족"과 "예의 부족"을 이유로 공격하면서 "당나라는 오랑캐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내실에 대한 무례함은 특이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⑸ 이것도 실제 상황이다. 동시에 당나라의 다양한 민족 간의 교류와 국제 교류는 유례없이 빈번했습니다. 야심 찬 당나라는 소위 "오랑캐 국가"의 문화 유물과 관습을 모두 수용했습니다. 많은 소수민족의 결혼관계는 아직 상대적으로 원시적이며 여성의 지위가 높고 성생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중앙 평원에 사는 한족의 윤리적 개념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나라 사회는 성적 자유의 정도가 더 높았으며 이는 주로 혼전 성관계, 혼외 성관계, 이혼 및 재혼의 세 가지 측면에서 반영되었습니다. 당시의 역사서나 많은 문학 작품을 보면 당대 여성의 자유로운 연애와 결합이 비교적 흔했음을 알 수 있다. "창녀는 물가를 건너 강 연기 속으로 배를 저어가며 같은 마음의 연인을 찾고 다시 같은 마음의 연꽃을 꺾는다." 랑장강, 해는 동쪽에 비는 서쪽에 있고, 길은 잔인하지만 애틋하다." 이 시들은 일하는 여성들의 자유로운 연애생활에 쓰여 있습니다. 그들은 오랫동안 밖에서 일했고, 남자들과 더 많이 교류하고, 예의가 약하고, 감정이 천성적으로 단순하고 억제되지 않아 자유로운 연애를 더 많이 합니다. 일부 중산층, 상류층 여성의 경우 그런 일이 많은데, 사회에서는 그들을 그다지 비난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달리(Dali)의 재능 있는 소녀 차오차이(Chao Cai)와 그녀의 이웃 문마오(Wen Mao)는 종종 시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함께 모일 기회를 얻었습니다. 차오의 어머니는 이 사실을 알고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여자는 이래야지." 그래서 그들은 결혼했다. 여성과 연인 사이의 이별도 때때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타이저우 출신의 여성 샤오웨이샹은 진시 왕쉬안옌과 사랑에 빠져 랑야로 도망쳐 호텔에 살았습니다. 당나라의 많은 전설적인 소설은 사랑과 자유로운 결합을 추구하는 남녀의 이야기를 이런 식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널리 유포된 '서방의 낭만'은 당나라의 '영영기'에서 따온 것이다. 사실 이 이야기의 결말은 결국 결혼한 연인과 같지 않다. 후세에는 바뀌었지만 잉영과 장생은 다른 여자와 결혼했고, 장성은 나중에 다른 여자와 결혼하여 시를 주고받았다. 당시 사람들은 장성(張興)이 너무 관용적이어서 좋은 이야기라고 칭송받았을 뿐, 이를 이상하게 여기지 않았다는 것을 <영영기(永寧史)>에서도 알 수 있다. 당나라 사람들은 결혼 전 자녀의 순결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처녀성을 잃고 다른 사람과 결혼하는 일이 흔했음을 알 수 있다.

당나라의 전설과 기록을 살펴보면 내실의 소녀, 선녀, 귀신이 "베개 자리에 자신을 추천"하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사회 현실의 진정한 반영입니다. 봉건 윤리는 여성의 이혼과 재혼에 대해 많은 엄격한 제한을 두었습니다. 이혼과 재혼에 대한 사회의 태도는 또한 사회의 계몽 정도, 결혼의 자유 및 성적 자유를 반영했습니다. 당나라는 여전히 봉건사회이자 가부장적 사회였으며, 결혼(결혼과 이혼) 문제는 여전히 남성 중심이었다. 당나라의 법에는 '칠출'과 '삼출불'이라는 조항도 있습니다. 비록 일정한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남자가 아내를 버리는 것은 여전히 ​​매우 쉽고, 아내를 버리는 일에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 예를 들어, Yan Guan과 그의 아내 Shen은 10년 넘게 자녀가 없었기 때문에 버림받았습니다. Li Huixiu의 어머니는 가난한 출신이었고, 그녀의 아내는 이 말을 듣고 기분이 좋지 않아 그의 아내와 이혼했습니다. 당나라의 특징은 사회생활에서 이혼한 아내가 많은 반면, 여성이 주도적으로 이혼하거나 남편을 버리는 경우도 있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당태종 통치 기간에 류지의 아내 샤후는 아버지가 시각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늙은 아버지를 부양하기 위해 이혼을 요청했습니다. 학자 양지건은 공부를 좋아했으나 집안이 가난하여 아내가 가난을 견디지 못하고 정부에 가서 이혼과 재혼을 요구하였다. Yang Zhijian은 그에게 시를 보내며 말했습니다. "내 평생의 꿈은 음악과 시를 연주하는 것인데 지금 내 머리에는 두 개의 비단실이 있습니다. 어부는 여전히 계곡이 어두운 것을 알고 있지만 산부인은 그의 말을 믿지 않습니다. 늦게 태어났습니다. Jing Chai는 마음대로 새 사원을 착용하고 Luan Jing은 이제부터 눈썹을 착용합니다. "우리는 오늘 함께 여행 중이었고, 그 당시 국가 Yan Zhenqing을 만났습니다." 그 관계자는 사건을 담당하면서 이 여성을 비난했습니다. 양즈젠은 유교인이고 구경을 읽었습니다. 미련한 아내는 그가 자기를 만나지 않는 것을 보고 불충한 마음이 생겼습니다. 왕환의 집이 비어 있는데 어떻게 노란 두루마리에 복종할 수 있겠습니까? 시골을 모욕하고 풍습을 망친다. 칭찬이나 비판이 없으면 행운이 따르리라. 결국 이혼 판결을 받고 재혼을 하게 되었지만, 채찍 20개와 ​​형벌 20개를 선고받았고, 동시에 양지안은 “천과 비단 각각 20개, 쌀 20개를 받았고, 군대에 동행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Yan Zhenqing의 판결로 인해 풍속이 정직하여 이곳에서는 남편을 버리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합니다. 당말에는 전쟁으로 헤어진 이장군의 딸도 있었는데, 젊은 장군과 결혼해야 했다. 나중에 그녀는 친척을 찾아 남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혼돈 속에서 여성은 약하고 스스로를 도울 수 없습니다. 다행히도 그들은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처녀성을 잃는 것은 불행한 일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파트너가 있고 함께 늙어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제 작별 인사를 해주세요." "그들은 '순결'이나 처녀성을 잃는 것을 전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당나라에서는 여성이 이혼하거나 남편을 잃은 후 재혼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어서 여론의 비난을 받지 않았습니다. 『당신서·공주전』에 따르면 당나라 전체에 걸쳐 재혼한 공주는 20명이 넘는데, 고조 황제의 딸 4명, 태종의 딸 6명, 중종의 딸 2명, 여종의 딸 2명, 원종의 딸 8명이다. , 그리고 Suzong의 여덟 딸. 그들 중 세 명은 세 번 결혼했습니다. 이는 당시 법원이 이에 놀라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이 스타일은 황실의 집뿐만 아니라 관료, 귀족, 심지어 일반 사람들의 집에도 존재했습니다. 잘나가는 관료 집안에서도 딸과 재혼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송징 총리의 아들이 미망인 쉬에와 결혼했다. Yan Tingzhi의 아내는 이혼 후 Wang Yan과 결혼했습니다. 나중에 Wang은 범죄를 저질렀고 Yan은 그를 구했습니다. 웨이지의 아내 이시가 죽은 후, 그녀는 주도적으로 왕진에게 망명했고, 왕은 그녀를 그의 아내로 받아들였다. 당대의 위대한 학자인 한우(Han Yu)의 딸도 먼저 그의 제자 이한(Li Han)과 결혼한 후, 이혼한 후 판중이(Fan Zhongyi)와 결혼했습니다. 이는 학자들이 딸들의 재혼을 금지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2. 자율성

당대 여성의식의 자율성은 여성의 지위 향상으로 나타난다. 당나라가 번영하던 시대에는 왕위에 올라 칙령을 내려 천하를 다스리는 여제(女帝)가 있었고, 막부를 세우고 정치와 감옥에 참여하는 여군도 있었고, 시를 쓰는 여군도 있었다. 비단과 대나무 오케스트라, 경쾌한 노래와 춤을 잘하고, 섹스와 예술도 잘하는 예술가들… 특히 당시에는 위대한 시인, 주요 작가, 각계각층의 유명 인사들이 매춘업 여성들과 긴밀한 접촉을 가졌습니다. 뛰어난 재능을 가진 여성들은 그들의 외모를 좋아하고 재능을 존경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마음을 알고 존경했습니다. 사람들과 마음을 맞대고 긴밀한 관계를 맺었습니다. 가수이자 시인인 Xue Tao, Yu Xuanji, Liu Caichun 및 여성 도사 Li Ye와 같은 재능 있는 여성들은 사회적 유명인사, 시인 및 서기관인 일단의 숭배자들에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Yuan Zhen, Bai Juyi, Liu Yuxi와 여시인 Xue Tao, Yuan Zhen 및 Liu Caichun, Lu Yu, Liu Changqing 및 Li Ye는 모두 서로를 추구하고 서로 깊이 사랑하며 노래하는 시의 절친한 친구입니다. 시는 결코 여성을 대하는 궁중시 작가와는 다릅니다. 미적이며 에로틱한 대상을 묘사하는 것은 일종의 정신적 초월이자 이념적 흥분입니다. 예를 들어, Yuan Zhen은 Xue Tao의 시적이고 웅변적인 재능에 감탄하여 Xue Tao를 칭찬하는 시를 지었습니다. "Jinjiang은 매끄럽고 아름답고 Emei는 아름답습니다. Wenjun과 Xue Tao를 상상합니다. 그의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의 글은 모두 봉황의 깃털에 걸맞다. 그가 글을 멈췄을 때 모든 왕자와 왕자는 작별 인사를 한 후 연기 속에서 창포꽃을 피웠다. 하늘.”⑹ 그는 Xue Tao의 아름다움, 웅변 및 문학적 재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또 다른 시인인 호정(胡政)은 설도를 칭송하는 시를 썼다. “소녀들은 수천 리 떨어진 다리 옆 학교에서 공부하고 비파나무 아래 닫힌 문 뒤에 살았다. 눈썹을 쓸어주는 재주가 있는 사람은 많은 것을 알지만, 그는 봄바람을 관리하는 것만큼 능숙하지 않습니다." 7 또 다른 예는 도교 승려이자 시인이 승려가 된 이예(Li Ye)입니다. 비범한 학자 육우(Lu Yu), 승려 조연(Jiao Ran), 시인 유창경(Liu Changqing), 주방(Zhu Fang) 등이 있습니다. 리예와 그들과의 교류도 매우 솔직했고, 그들의 감정은 진실하고 감동적이었고, 그들의 우정은 깊고 고정관념과 봉건 예절에 어긋났다. 이렇게 솔직하고 개방적인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중국 봉건 사회에서는 드물었습니다. 당나라의 뛰어난 여성들은 그 재능으로 정직한 선비와 시인들의 존경과 존경을 얻었는데, 이는 중국 여성의 생애사와 여성관에 있어서 주목하고 연구할 가치가 있는 일이다. 여성과 남성의 평등을 존중하는 인식을 미래 세대에게 열어준 데에는 광범위한 영향력이 있습니다. 당나라의 이러한 특별한 사회현상은 우연이 아니라 번영했던 당나라의 경제생활과 문화정신을 반영한 것이었다.

열린 사회, 풍요로운 분위기, 넓고 관용적인 마음은 문화적, 이념적 표현의 측면에서 포용적이어야 하며, 소위 '이단자'라고 불리는 모든 종류의 존재를 허용해야 하며 여성의 의식에서도 독립적이고 다양해야 합니다. 정통 유교적 윤리관, 도덕적 예의를 지키며 닫힌 내실을 지닌 현모는 노래하는 소녀, 춤추는 소녀 등 사회에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여성 모델이기도 하다. . 그들 중 가장 좋은 사람은 당연히 동료 서기관들로부터 존경을 받았습니다. 당나라 여자들은 공공장소에 자주 나갔고, 남자와 여자도 거리낌 없이 같은 식탁에서 술을 마시고, 말하고, 웃고, 노래를 불렀다. 당나라 왕실에는 남녀 구분이 없었는데, 당나라 중종과 위황후, 유력 신하 오삼사가 황실 침상에 앉아 쌍로를 연기하고 있었고, 중종이 그들을 지켜보고 있었다. 변방의 사령관인 안녹산(靈魯山)은 후궁에서 양후궁과 함께 먹고 놀며 밤을 새는 일도 잦았다. 궁궐의 여성 관리들은 종종 "궁에 드나들고 왕궁을 드나들며" ⑻ 궁중 및 외국 관리들과 친구가 되었습니다. 양귀비의 여동생 궈궈(郭國)부인과 그녀의 친형인 양궈종(楊國ozhong)도 함께 법정에 입장했다. 평범한 사람들의 경우 제한이 훨씬 적습니다. "네 가족은 어디 있느냐? 나는 헝탕에 산다. 잠시 배를 멈추고 서로에게 혹시 같은 고향 사람인지 물었다." 9 이 당시는 뱃사공의 여인이 낯선 사람들과 공개적으로 인사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Bai Juyi의 유명한 시 "비파"는 한 사업가가 남편이 없는 동안 한밤중에 배에서 낯선 남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비파를 연주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송나라 출신인 홍마이(Hong Mai)는 “당나라 사람들은 참외밭의 매화에 대한 의심에 굶주리지 않는다”고 한탄한 적이 있다. ⑽ 이러한 자율성은 당나라 여성들의 사회생활에 반영되었다. 왕조는 육조시대에 풍족했던 납과 아름다움을 휩쓸고 화려함과 다채로움을 반영했다.

3. 진취적인

마르크스는 여성의 역사적 역할을 높이 평가한 적이 있습니다. 여성의 효소가 없었다면 사회적 변화는 어느 정도 진전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역사적 경험은 여성의 지위 향상이 사회 발전과 사회 진보를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중국역사는 춘추전국시대의 전환기에 봉건사회에 진입한 이후 사회경제, 정치, 문화 등이 굴곡진 길을 따라 발전해 왔으며 발전과정에서 세 가지 정점을 겪었다. , 세 번의 전성기. 특히 두 번째가 가장 성황이다. 소위 두 번째로 가장 번영한 시기는 당나라로 대표됩니다.

당나라 초기에는 농업 생산이 호황을 누리고 수공예품이 점점 정교해졌으며 상품 경제가 전례 없이 번영했으며 도시는 교통과 번영으로 번화했습니다. 당말에는 장강 이남의 경제가 더욱 발전하여 남의 경제 수준이 북을 능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정치적으로는 '정관정부'와 '개원번성시대'가 이어지며, 국가가 통일되고 사회가 안정되어 봉건적 정치, 경제, 문화 발전 수준이 점점 성숙해지고 완벽해졌습니다. , 사회적 분위기는 점점 개방화되었습니다. 이때 점점 개방화되는 사회분위기의 영향으로 여성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역시 큰 변화를 겪었다. 여기에 중국 최초의 봉건 여황제 오측천도 등장해 다른 각도에서 보면 자극제 같았고, 이는 당나라 여성들이 다양한 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정치, 즉 여성의식의 공격성은 당대 여성의 여성의식의 위대한 발현을 완성시켰다.

오측천은 중국 역사상 유일한 황후이다. 그 밖에도 황제의 왕좌에 앉은 소황후들이 있지만, 지금은 오측천이 남의 꼭두각시가 아닌 자신의 힘으로 황제의 자리에 올랐기 때문에 유일한 황후로 간주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오측천은 여왕으로 자리 잡은 후 정무에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고종과 함께 '두 성자'로 알려졌습니다. 683년 고종(高宗)이 죽고 이현(孝善)이 중종(忠宗)이 되어 왕위를 계승하였고, 오(吳)태후를 황후로 추앙하고 황후가 황제가 되었다. 이듬해 이현(Li Xian)이 여릉왕에서 폐위되고, 이단(Li Dan)이 서종(Ruizong)으로 자리 잡았으며, 우태후(Dowager Wu)가 실권을 잡았습니다. 690년에 이단을 폐위시키고 측천제(澤泉皇帝)로 즉위하고 국호를 주(周)와 원천수(圓泉保)로 바꾸었고 역사상에는 오주(吳周)로 알려졌습니다. 오측천은 자신을 황제로 선포한 후 대규모의 고시를 실시하여 규율 밖의 사람들을 고용했으며,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농부와 뽕나무를 포상하고 사람들을 잘 배치했으며 조언을 받아들였습니다. 거의 반세기 동안 그녀는 정부를 맡았으며 사회 안정과 경제 발전은 후기 "개원 시대"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오측천 치하에는 당대 여성들이 국가의 정치, 경제생활에 이전보다 더 많이 참여하게 되었고, 이는 오랫동안 억압되어 있던 여성의식을 어느 정도 일깨워주었다.

전통 사회의 남성 통치자의 눈에는 여성이 음이고 남성은 양이지만, 당나라에서는 오측천이 집권한 이후 여성이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드물지 않았습니다. , 이러한 여성의 정치 참여 현상은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예를 들어 상관완아의 삶은 우여곡절이 많았고, 각종 정치세력에 피신했지만, 당대 여성의 뛰어난 대표자로서 그녀 특유의 여성적 매력을 보여주었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다. 불멸의 재능, 이는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봉건사회의 그늘 아래서 여성의식을 강하게 표현한 것이다. 다른 면에서 보면 당대 여성의 폭넓은 사고방식과 긍정적인 이념을 대변하고 있다. 사회적 지위는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의 차이를 반영하는 사회학적 개념으로, 구체적으로는 사회적 계층적 관계에서 사람들의 위치를 ​​말하며, 그들이 수행하는 의무, 그들이 갖는 권력, 사회에서 받는 대우 등을 통해 이를 나타낸다. . 당대 여성들이 봉건윤리의 속박에서 벗어날 용기를 가질 수 있었던 이유는 당시 문화와 교육이 비교적 보편화된 사회분위기 속에서 공부하고 읽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능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당대에는 여성들이 시를 배우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는데 『당나라 전시』에만 포함된 여성 작가가 100명이 넘는다. 시를 쓰십시오. 태종황후의 큰손자는 독서를 좋아하고 글을 쓸 줄 알았다. 후궁 서현(徐熙)은 4세 때 아버지와 함께 공부했고, 8세 때 『논어』와 『모택동시』를 낭송할 수 있었고, 글을 쓸 수 있었다. 무저(吳澤)는 천문학과 역사에 정통하여 황제를 위한 제사를 검토하고 황제를 대신하여 정무를 처리할 수 있었으며, 그때부터 권력의 사다리에 올랐다. 『논어』의 저자인 송약소의 다섯 자매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와 함께 공부했지만, 당나라 덕종(德宗) 때부터 결혼을 꺼리고 학문을 통해 유명해지기로 결심했다. 궁전으로 부름을 받아 "총각"이라고 불렀습니다. 많은 유명한 서기관의 아내는 시인 Yuan Zhen의 전 부인 Wei Shi와 그의 계모 Pei Shi, 유명한 재능있는 학자 Ji Zhongfu의 아내 Zhang, Jinshi Meng Changqi의 아내 Sun 및 Yin Baohui의 아내 Feng입니다. 그들 중 일부는 남편을 대신해 시를 쓰거나 문서를 쓰는 일도 잦다. 선비, 평민 가문 출신의 유명한 재주이자 시 창녀인 설타오(Xue Tao)와 여성 도사 이예(Li Ye)와 우쉬안기(Yu Xuanji)는 모두 자유롭게 시를 읽고 공부했습니다. Yu Xuanji는 새로운 학자들의 비문을 보면서 "나는 옷을 입은 내 자신을 미워하고 목록에 있는 이름을 부러워하려고 고개를 든다"⑾라는 시를 낭송하며 자신의 재능과 무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습니다. 골드리스트에 오른 남자들과 경쟁하며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는 것.

4. 개방성

사회적 진보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 전기(대조상-당현종제), 정관정치(鄭關治府)와 개원영예시대(開源廣期) 이후 당나라는 물론 중국인 전체의 정치, 경제, 문화 발전이 이루어졌다. 봉건사회는 정점에 이르렀고 동시에 인간의 인격은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었으며, 이 시대에 살았던 대다수의 여성들은 봉건윤리의 굴레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영적관을 갖게 되었다. 예를 들어, 당나라 초기에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개인의 아름다움을 과감하게 추구했으며, 공식 규정을 제쳐두고 의복과 색상을 선택하는 것도 '짙은 화장'이었습니다. 당나라 여성의 일상복은 상체에는 셔츠, 하체에는 치마로 구성되었습니다. 스커트에는 화려한 패턴이 들어가 있으며, 레드 색상이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부유한 여성들은 고급 실크 직물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섬세한 옷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당나라의 의복 스타일은 우아하고 고급스럽고 장신구는 화려했으며, 당나라의 소재는 비단과 마를 중심으로 빨간색, 보라색, 노란색 등 밝고 따뜻한 색상이 주색이었습니다. 당나라 여성들은 목이 둥근 긴 가운을 입고 어깨에 숄을 두른 경우가 많았으며, 그 위에 허리가 높게 올라가 있고 하체 부분에 우아한 라인이 있는 스커트를 입었습니다. 더 크고 안정적인 측면이 나타납니다. 당나라는 한족의 지배를 받았고, 한족은 오랜 문화역사를 갖고 있으며, 문명화되고 세련되었으며, 점차 우아한 탑 모양의 옷을 형성했습니다. 따뜻하고 습한 지역에 살기 때문에 비단 짜는 기술이 뛰어나고, 가볍고 얇기로 유명한 비단 직물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투르판에서 출토된 청롱 거즈는 마왕퇴에서 출토된 일반 거즈보다 더 정교합니다. 당나라 귀부인의 대부분은 "옷을 사랑하지 않고 밝은 얼굴"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당나라에는 또 다른 흥미로운 현상이 있는데, 바로 당나라 여성들이 남자 옷을 입는 것을 좋아했다는 것입니다. 당나라의 통치자들은 호족 출신이고 무술에 능하여 호족의 옷을 좋아했습니다. 당나라 초기에는 사회가 개방되어 여성의 사회 활동이 더 많았으며 남성복이 더 편리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자기표현이 강했고, 남성복은 여성 신체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할 수 있었습니다. 여성의 신체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것은 여성 개개인의 의식일 수도 있지만 반드시 모든 사람의 생각은 아닐 수도 있다. 인체의 개방성과 아름다움은 다른 장식을 통해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북제, 북주, 수 왕조 역시 호족 혈통과 무술 정신, 개방적인 사회를 갖고 있었으나 아직까지 남장을 입은 여성의 수가 많지 않아 여성의식의 개방성을 엿볼 수 있다. 당나라. 당초에는 다른 시대와 마찬가지로 궁중 및 상류사회 활동에서 여성이 배제되지 않았다. 이러한 여성들의 사회적 이미지는 남성복에 자주 등장한다. 영향력이 큰 두 여성, 오측천과 태평공주가 남성복을 즐겨 입는다는 사실은 필연적으로 사회 트렌드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고종황제부터 서종황제까지 오측천, 위황후, 안락공주, 태평공주, 금현공주, 위진공주 등 여성들은 사회에서 이른바 '여성의 나라'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전통적인 남성 권위 이데올로기의 영향으로 요즘 여성들이 공공장소에 등장하는 경우 남성복을 입고 사람들 앞에 서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의복은 사람들의 '의식, 주거, ​​교통'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일상생활에서 의복이 차지하는 역할을 보여줍니다. 이는 당나라 여성의 의복이 풍부하고 우아하며 우아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과장, 화려함, 장인정신의 독특함은 모두 당나라 여성의 개방성과 긍정성을 반영합니다.

관습이라고도 불리는 관습은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과 진화 과정에서 형성된 전통적인 사회 습관입니다. 관습은 행정명령이나 국가의 강압적 수단을 통해 사회구성원의 사상과 행동을 제한하지 않지만, 아직 법체계가 건전하고 완전하지 않았던 고대 중국 사회에서 관습문화는 사회 안정과 봉건 통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 법으로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대 여성의 사회적 지위도 높아진 것 같다. 대부분의 당대 귀족 여성들은 일반 여성들도 정치에 참여하는 습관을 갖고 있었는데, 일부는 장사를 하고, 일부는 시에 나가고, 일부는 자유롭게 교류했다. 남자들도 있었고, 일부는 여흥과 모임을 위해 나갔다. 다른 왕조에 비해 제한이 적었다. 이는 당나라의 강력한 국력이 낳은 자신감과 리왕실과 당왕가의 여성을 존중하는 선비문화의 유산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여겨진다. 당나라 번영기에는 사회적 분위기가 개방되어 남자뿐만 아니라 여자도 술을 마셨다. 당시에는 통통한 여자가 미인으로 인식됐고, 술에 취한 여자는 더욱 미인이었다.

당나라 명제 이룡기는 특히 양옥환의 술취한 화장의 아름다움에 감탄했고, 종종 황실 첩의 술 취한 상태를 "첩이 취한 것이 아니라 베고니아가 잠을 충분히 못 잔 것 같다"고 농담으로 자주 불렀다. 당나라는 중국 역사에서 상당히 획기적인 왕조였습니다. 훌륭한 무술, 종교의 자유, 풍부한 문화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드물게 여성의 권리가 향상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원이 변경에서 중원으로 왔기 때문입니다. , 그는 전 세계의 소수 민족과 광범위하게 접촉하여 자연스럽게 만리장성 밖의 사람들의 개방적이고 대담하며 비공식적 인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남자도 그렇고, 여자도 그러하므로 '대담하고 절제 없는 당나라 여인'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이러한 자신을 옹호하는 스타일은 여성의 아름다움과 화장 스타일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당시 여성들은 화장을 할 때 얼굴에 붉은 지방을 두 개 바르는 것을 좋아하기도 했습니다. "와인 후광 메이크업"이라고합니다.

당나라 시대는 장식이 전성기였던 시대로, 오늘날까지 보존되어 있는 미술품, 조각품, 시문의 묘사에서 이를 엿볼 수 있다. 둔황 벽화는 독특하고 참신하며 정교합니다. 열린 사회는 고대와 현대, 중국과 외국의 의복도 절충적입니다. 하지만 번 스타일과 고저스한 타입은 각각 십여 가지가 넘고, 립 도트 스타일도 다양하다. 당나라 초기에 쓰여진 육조림의 『장안의 고의』는 당시 귀족 여성장식의 번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 분홍색과 흰색이 차에서 나오며 매력적이고 표현력이 풍부합니다. "창녀에 대한 글"매춘부는 황혼에 보라색 치마를 입고 공중을 가득 채우는 사랑 노래를 부릅니다 ... Luo Ru 보물 벨트는 당신을 위한 것이고, 연송과 조춤은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 두 종류의 여성이 있는데, 하나는 고상하고 다른 하나는 천하지만 의상과 아름다움에 있어서 동시에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사회 트렌드를 선도합니다. 당나라 여성들도 '후 화장', '둥근 머리핀, 구레나룻 없음, 주홍 가루 없음, 입술에 검은 립스틱'에 대한 독특한 선호가 있었습니다. ⑿ Bai Juyi는 이런 종류의 '얼굴이 쌓인 묶음'을 지적했습니다. 인기 있는 '황토색' 화장은 후족 출신이며 '중국 스타일이 아니다'. ⒀

여성의 여성의식은 실제로 두 가지 측면, 즉 남성중심 사회에서 남성이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사회의 여성에 대한 이해와 여성의 자아인식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해야 한다. 여성의 자기인식이란 감정과 사고를 지닌 사람의 인지주체로서 자신의 대상 존재에 대한 가치, 도덕, 미학, 기타 활동 등 일련의 활동에 대한 여성의 이해, 감정, 평가를 말한다. 중국 여성의 여성의식 과정은 남성사회와 개별 가족 내에서 여성의식의 흥망성쇠의 역사이다. 여성의식이 가라앉는 과정은 여성이 권력을 박탈당하고 자유를 상실하며 의존적인 위치로 전락하는 과정이다. 역사가 진행됨에 따라 중국 여성의 여성의식은 필연적으로 긍정성 회복에서 의식적 성해방으로의 느린 진보의 길로 나아갈 것이다. 개방적인 삶과 좋은 교육은 여성이 자기 인식을 일깨우는 전제 조건입니다. 당나라는 바로 이런 여유로운 사회분위기를 갖고 있었습니다. 하(夏), 상(商), 주(周), 주(周)조를 거쳐 육조(六代)까지 전당(前唐)시대의 오랜 역사를 억눌러 마침내 당나라의 여성의식이 활발히 부활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긍정의 부활은 의식의 각성과는 달리 당대 여성의 여성의식의 기원이자 발현이다. 봉건사회는 결국 봉건사회였기 때문에 당대 여성의 여성의식은 의식의 각성보다는 이전 왕조에 비해 어느 정도 자유로움을 가졌을 뿐이다. 이를 통해 당대 여성은 이미 남성과 동등한 이념과 실천을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제도와 사회경제의 한계로 인해 이러한 사상과 실천은 오직 한 사람의 몫으로만 표현될 수밖에 없었다. 어느 정도의 홍보. 여성의식이 의식의 각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운명의 변화와 여성 전체의 지위 향상을 의식적으로 결합하고, 그리하여 사회 시스템 전체의 변혁과 의식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당대 여성의식은 당사회의 특수한 역사적 조건과 환경 속에서 나타난 특정한 이념사상이었기 때문에 당대 여성의식은 아무리 선진적이고 진보적이었다 하더라도 최종적으로는 어느 정도 의식이 되살아난 것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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