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하우스란 무엇인가요?
Design House를 위한 중국에서의 기회
Gao Lihua 기자
Design House - 독립적인 제3자 디자인 하우스입니다. 길가의 눈에 띄지 않는 들꽃처럼, 이들 '디자인 공방'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애초의 의도는 아마도 조용히 자신들의 비와 이슬을 빨아들일 영토를 찾기 위한 것이었겠지만, 그들은 아무 것도 없이 "만개"했다. 경고했지만, 본의 아니게 다른 종류의 충격을 일으켰습니다. 사람들은 칩과 전체 기계 산업 체인을 중심으로 모여 있는 "중국의 대규모 제조" 부문에 이렇게 번성하는 커뮤니티가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그런데 이번 신문의 디자인하우스 인터뷰는 고민이 많았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디자인하우스가 “일관되게 과묵하다”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러한 기업들이 언론과의 만남을 꺼리는 이유는 주로 고객(브랜드 제조업체)이 "누가 디자인 계획을 구매했는지 이야기하는 것이 금기"이고 후자는 디자인 하우스를 "뒤에 숨어 있는 그림자"로 보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장면 ". 나는 그들이 프론트 데스크에 와서 자랑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신비한 상승
상하이 신진차오 개발구의 유리벽 건물에 위치한 Yuhua Communications는 정중한 안내원이 들어서는 곳입니다. 사무실 공간, 우아하고 깔끔한 사무실 공간이 줄지어 늘어서 있습니다. 회사에는 300명이 넘는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이에 기자는 놀랐다. 디자인하우스가 인터뷰를 꺼리는 이유는 설명할 수 없는 이유가 있다는 말을 이전에 사람들이 들은 적이 있는데, 그것은 거의 모두 작은 회사이고 "12명이 넘는 사람들이 다른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고 그들의 외모는 단순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의 평판을 잃을까 봐 두려워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기자들과 이야기 할 때 우샤오중 회장은 미소를 지으며 "위화의 포지셔닝은 디자인 하우스"라고 말했다. House는 작은 집일 수도 있고 큰 빌라일 수도 있지만, 영어로 "House는 빌라를 더 많이 의미합니다." 그는 자신의 회사가 연간 20개 이상의 휴대폰 디자인을 내놓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모토로라 및 노키아 제품과 동일한 생산 라인에서 생산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자체 브랜드 제품도 없고 판매 채널도 없으며 타사 디자인만 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중국 내륙 디자인 하우스 커뮤니티 규모에 대한 권위 있는 통계는 없지만 그 숫자가 '유의미하다'는 것은 확실하다. 휴대폰 산업을 예로 들면, 2004년에는 외관 디자인 회사가 100개 이상, 종합 솔루션 디자인 회사가 40개 이상이었으며, 400개 이상의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하여 국내 신형 휴대폰의 70%를 차지했습니다(중국에 따르면). 이동통신연맹 회의).
흥미로운 점은 이 커뮤니티의 부상이 정부 정책도, 언론의 과대광고도 없다는 점이다. “제대로 된 창업 이야기조차 '통과'되지 않았다. 하룻밤 사이에 넓은 지역이 한꺼번에 나타난 것 같았는데, 그 자체가 미스터리다. "그늘진" 버드나무가 "우연히" 심어진 것은 아닐까?
이런 점에 대해 실리콘밸리에서 다년간의 경험을 갖고 있는 우샤오중(吳孝忠)의 대답은 '산업체인 발전의 필요성'이다. Wu의 견해에 따르면, 대규모 제조의 발전은 노동 분업과 산업 체인의 발전이기도 합니다. 오늘날의 대규모 제조가 제품 비용, 시장 출시 속도, 심지어 개인화 패션을 추구하는 것은 Design House를 "중추적인 산업 체인"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link."를 통해 타사 설계에 의존하는 완전한 기계 브랜드뿐만 아니라 설계 비용을 절감하려는 업스트림 칩 제조업체도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는 디자인 하우스가 발전의 황금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디자인 하우스의 전망에 대한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Shanghai Zhiduo Microelectronics Company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Yu Xiaoguang은 “Design House에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는데, 이는 Wu Xiaozhong의 “산업 체인 개발 요구”를 확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씨는 기자들에게 말했다.
Zhiduo는 휴대폰 칩 설계업체로, Zhiduo가 출시한 비디오, 오디오, 저장 기능을 갖춘 3-in-1 멀티미디어 휴대폰 칩은 유망한 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칩과 휴대폰 사이에는 여전히 몇 가지 기술적 장벽이 있습니다. 사용자를 위한 시스템 개발을 직접 수행하는 경우 비용과 출시 기간이 모두 문제입니다. 디자인하우스를 이용하면 훨씬 간편해집니다. 브랜드 제조사보다 디자인 속도가 빠르고, 동일한 제품을 여러 브랜드 제조사에 판매할 수 있어 눈에 보이지 않게 '칩 볼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이익입니다."
디자인하우스도 수익성이 좋은 산업이다. 2002년, 휴대폰 디자인이 기본적으로 대만과 한국의 Design House에 의해 장악되었을 때 업계 평균 매출총이익률은 한때 300을 넘었습니다(Shuiqing Muhua 연구 센터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디자인 하우스 수가 증가함에 따라 업계 이익은 감소했지만 순이익률은 여전히 15%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고 30%-40%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수익과 탄탄한 수요로 국내 디자인하우스 커뮤니티가 성장하기는 어렵다. 우샤오종에 따르면 2003년 이전에는 국내 휴대폰은 여전히 한국과 대만 디자인이 지배하고 있었지만, 당시 우리는 한국 디자인 하우스의 전성기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예상대로 중국 디자인이 빠르게 등장했다. "요즘 국내 휴대폰은 기본적으로 국내 디자인 하우스의 작품이다. 받아보면 취향이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4가지 세력
그러나 디자인 하우스의 부상은 산업 체인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 커뮤니티는 최소한 다음 4가지 세력의 혜택도 받습니다.
첫 번째 힘은 '아웃소싱' 폭풍의 확장이다.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출시 주기를 단축하기 위해 브랜드 제조업체는 초기 제조 아웃소싱에서 중요한 제품 연구 및 개발 아웃소싱으로 발전했습니다. 미국 비즈니스 위클리(Business Weekly) 기사에 따르면 델, 모토로라, 필립스 등 기업들은 아시아 개발자들로부터 일부 디지털 장비의 설계 계획을 인수해 적절하게 조정하고 자체 브랜드 제품에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종류의 비즈니스 모델은 물론 휴대폰과 같은 특정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아시아 OEM 및 독립 디자인 스튜디오는 노트북 컴퓨터, 고화질 등 거의 모든 기술 장비 분야에서 새로운 세력이 되었습니다. TV, MP3 음악 플레이어부터 디지털 카메라까지 모든 것.
그 중에서도 중국은 R&D 자원이 풍부하고 저렴하기 때문에 R&D 아웃소싱의 가장 유력한 대상이다. Wu Xiaozhong은 "중국의 인건비는 기본적으로 미국의 3분의 1에 불과하며 중국은 비용 통제에 있어 큰 이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제품 디자인이 중국에서 이루어진다는 뜻은 아니지만, 적어도 가격 경쟁이 필요한 제품 디자인의 경우 중국 디자인 하우스가 최고의 선택입니다."
두 번째 힘은 '전문화' 효과입니다. "저렴한 '중국 디자인'이 반드시 가격 경쟁의 결과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비용 절감은 업계 전문화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이 한 가지 일에 특화되어 있다면, 당신은 확실히 다른 것보다 더 잘할 것입니다. Yuhua를 예로 들면, 판매를 한다면 체인점 Gome과 경쟁할 수 없을 것이고, 제조를 한다면 전문 EMS(전자 제조 서비스)와 경쟁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디자인에 관해서라면 그들은 우리만큼 잘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 중 3분의 2는 디자이너이고, 3분의 1은 품질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력부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까지 모두 디자인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지적 노동에 종사하는 기업을 애셋 라이트(Asset Light)라고 하는데, 이는 전통적인 기업과 달리 공장, 기계, 근로자를 지원할 필요가 없는 가벼운 기업을 의미한다. 월스트리트의 관점에서 볼 때, 공장과 장비는 가치가 떨어지고 조심하지 않으면 부채가 되어 회사를 망칠 수 있습니다. 디자인하우스를 포함한 에셋라이트는 이러한 부담이 없으며, 지적 노동력이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가장 유망한 '스마트 산업'에 속합니다.
세 번째 힘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일반적으로 사업을 한다는 것은 브랜드가 없다는 것은 유대인들이 조국을 잃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자체 브랜드가 없는 '제3자 디자인'으로서의 디자인하우스는 살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망명 중. 그러나 사실은 그것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냈다는 것입니다. 영국 회사인 ARM은 칩을 생산하거나 판매하지 않고 칩에 IP 라이센스만 판매합니다. 이러한 독특한 "칩리스 모델"(칩리스 칩 회사)은 ARM이 강력한 칩 플레이어와의 정면 충돌을 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세계 최고의 반도체 기업들이 ARM의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ARM의 비즈니스 모델은 디자인 하우스(Design House)입니다. 자체 칩 브랜드는 없지만 칩의 기본 단위인 IP 코어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를 만들었습니다. "뒤에 숨어 디자인을 하는 것은 브랜딩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언젠가 우리는 '인텔 인사이드'처럼 '위화 인사이드'가 될 것입니다."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인 디자인하우스의 구체적인 운영 방식도 다양하고 유연하다. 보증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제품 아이디어만 제공하면 디자인 하우스는 디자인, 테스트, 샘플, 생산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완료합니다. 스킴 디자인만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고객님께서 상품을 배송해 주시고, 제가 커미션(로얄티)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는 반제품을 만들어 기계 제조업체에 판매한 후 칩 제조업체의 판매에서 리베이트를 받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레이아웃 디자인만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제가 레이아웃으로 디자인하는 것을 도와드리고, 직접 제작할 주조소를 찾게 될 것입니다. 일부는 레이아웃도 작성하지 않고 넷리스트(회로도)만 전달하기도 합니다.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레이아웃 도구가 너무 비싸서(100만 달러) 감당할 수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모든 비즈니스 모델은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작은 디자인 회사라도 산업 체인에서 생존할 여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힘은 디자인 창의성으로, 이는 디자인하우스의 가치를 직접적으로 높여줍니다. 표준화된 산업 제조로 인해 "PC 사용자"가 빈약한 이익에 대해 걱정하게 될 때, 맞춤형 디자인은 적시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문을 열어줍니다. Apple의 소형 i-Pod(MP3 하드 디스크 플레이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가격은 저사양 개인용 컴퓨터에 가깝지만 유럽과 미국에서는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이는 개인화되고 패셔너블한 것에 대한 현대인의 사랑을 보여줍니다. 디자인은 디자인하우스가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기자는 우샤오중에게 현재 휴대폰을 디자인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이 얼마인지 물었습니다. Wu는 그것을 측정하기 위해 "평균"을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등급을 설계하느냐에 따라 4천만에서 5천만까지가 합리적입니다. Chery QQ를 30,000달러에 구입할 수 있지만 Cadillac이나 BMW는 수백만 달러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디자인은 가격 전쟁을 감당할 수 없다."
중국에서의 기회
주로 인건비에 압박을 받고 있는 디자인하우스의 현재 본사는 유럽과 미국이 아닌 아시아에 있으며, 그 중 중국 본토, 한국, 대만이 인구 밀도가 가장 높으며(일본의 조건은 유럽 및 미국과 유사하며 디자인 하우스는 인기가 없음) 경쟁도 가장 치열합니다.
Zhiduo Microelectronics의 Yu Xiaoguang은 타사 디자인을 할 때 가장 먼저 인건비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두 번째로 가능한 한 시장에 가까워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항상 시장의 변화. 중국 본토는 두 가지 측면 모두에서 이점을 갖고 있으며 나머지는 우리가 기회를 포착하는 방법입니다. 반면 한국과 대만의 디자인하우스는 일찍 시작해 성숙한 기술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없기 때문에” 체력이 부족하다.
“디자인 하우스로 일하기 위해 중국으로 돌아온 것은 1990년대 후반 미국에서 주룽지(Zhu Rongji) 총리가 중국은 나이키 한 켤레당 1달러만 벌 수 있다고 말한 것과 관련이 있다. 그가 말한 내용은 중국을 겨냥한 것이었습니다. 미국의 무역 마찰은 중국의 대규모 제조업의 산업 사슬을 보고 영감을 얻었습니다. 중국의 대규모 제조업에는 이미 생산 연계가 있다고 생각하여 돌아왔습니다.
우의 느낌이 맞았다.
비용이나 반응 속도에 관계없이 생산, 디자인, 마케팅이 모두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지난 세기 말에 대규모 제조 시설이 중국으로 이전된 후에는 이제 디자인도 중국으로 이전할 차례입니다. 중국 "디자인하우스는 중국에 또 다른 기회가 될 것" 이에 비해 인도의 소프트웨어 산업은 중국보다 약하지 않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업으로 하는 디자인 하우스가 인도에 정착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인도에는 제조 및 시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시장적인 이유 때문에 현재 국내 디자인하우스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분야는 휴대폰이다. 중국이 휴대폰 시장과 제조능력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Shuiqing Muhua Research Center의 분석가인 Shen Zixin은 "국제 휴대폰 대기업들이 중국에 R&D 센터를 설립함에 따라 중국은 세계 휴대폰 디자인의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라고 휴대폰 마케팅 관리자인 Yang Changzheng은 말했습니다. CLP Sailong 부서? 분석 결과에 따르면 휴대폰은 개인화 및 패션 소비를 위한 것이며 사용자는 휴대폰을 빠르게 바꾸고 기능 확장성도 높습니다. 이에 비해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등의 기능과 외관은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디자인하우스의 성능은 어느 정도 제한됩니다. Jiangsu Dongda Integration Company는 GPS 내비게이션 시스템 디자인 하우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총지배인 Hu Chen은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시장의 용량은 휴대폰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국제 시장 전망이 매우 좋기 때문에 우리는 여전히 이를 고집합니다. , 그리고 중국 시장도 상승세인데, 지금 하지 않으면 시장이 반등할 기회는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디자인하우스가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업계가 빛을 발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소니는 최근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완전한 카메라인 휴대폰을 출시했습니다. 국내 디자인 하우스의 디자인은 아직 이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한국과 대만의 디자인 하우스는 모두 전 세계의 주문을 받고 있지만, 제가 아는 한 국내 디자인 하우스는 아직 해외에서 큰 진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여기서의 격차는 궁극적으로 기술 지휘 높이에 대한 숙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국내 디자인하우스는 수입 칩에 크게 의존하고 칩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조건 하에 개발 속도와 수준이 당연히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Dongda Integrated Technology Co., Ltd.의 Hu Chen은 “양쪽(생산과 시장)이 모두 외부에 있는 R&D 모델은 일반적인 수준의 기술 R&D일 뿐, 특히 고급 R&D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분석했습니다. ” 인텔의 프로세서는 자체적으로 개발 및 생산됩니다. 집적회로의 설계는 항상 기술에 뒤처져 있기 때문에 현재의 칩 기술은 90나노미터에 이르렀고, 실험실 기술은 70~60나노미터에 이르렀고, 원래의 설계 도구는 대부분 효과가 없게 되었습니다. 인텔은 최신 제품 생산 전용 집적 회로 생산 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수 있으며 평균 매출총이익률은 60% 이상입니다. 따라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기업은 R&D, 생산, 판매를 통합하는 수직적 기업입니다. 그들이 아웃소싱하는 R&D는 핵심 R&D가 아닙니다. 중국 기업은 아직 이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시장 상황으로 볼 때 국내 디자인하우스는 현재 세 가지 측면에서 공격을 받고 있다. 첫째, 다국적 기업이 중국에 R&D 센터를 설립했다는 점, 둘째, 국내 대기업이 R&D 센터를 설립 또는 확대했다는 점, 셋째, 디자인 하우스 산업 많은 수렵꾼이 유입되면서 동료들이 더 낮은 가격으로 서로 경쟁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국내 디자인하우스들은 개편과 통합의 시기를 맞이하게 될 전망이다. “이 과정은 힘들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나쁠 것은 없습니다.” Yu Xiaoguang이 분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