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인용문과 격언을 배우는 방법
백 가지를 배우려면 먼저 하나를 정해야 합니다. (주희)
칼날은 갈음에서 나오고, 매화향은 매서운 추위에서 나온다.
폭풍 속에 펜이 떨어지고, 시는 우는 귀신이 되고 신이 되었다. (Du Fu)
Bie Cai Pseudo-Tai Qin Fengya, Zhuan Yiduo가 선생님입니다. (두보)
해박한 지식과 고민, 촘촘하게 쌓였지만 머리카락은 가늘다. (소시)
많이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분별하고, 부지런히 실천하십시오. ('의례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냇물에 가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른다.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알아요. ("Xunzi")
날지 않으면 하늘로 솟아오를 것이고, 노래하지 않으면 블록버스터가 될 것이다. (사마천)
남을 걱정하지 않아도 자신은 모르지만, 고민할 때는 남을 모른다. (공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떻게 호랑이 새끼를 잡을 수 있겠는가? (후한서)
막힘이 없고 흐름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한유)
나는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짜 모습을 모른다. (수시)
떠다니는 구름이 눈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당신은 최고 수준이니까요. (왕안시)
규칙이 없으면 정사각형 정원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맹자)
수백 송이의 꽃을 모아서 꿀로 만든 후에는 누구를 위해 열심히 일하든 달콤할 것입니다. (뤄인)
창고가 탄탄한 사람은 예의를 알고, 먹을 것과 옷이 넉넉한 사람은 명예와 치욕을 안다. ("Guanzi")
천 개의 곡을 연주하면 소리가 나고, 천 개의 검을 본 다음 무기를 인식합니다. (유시에)
자신을 성찰하면 남을 알 수 있고, 현재를 성찰하면 과거를 알 수 있다. ('려춘추실록')
머리카락 한 가닥의 차이는 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한서')
바람이 파도를 가르고 구름돛이 직접 달려 바다를 도울 때도 있을 것이다. (이백)
내 마음은 자침과 같아서 반대편을 가리킬 때까지 쉬지 않을 것입니다. (Wen Tianxiang)
침몰한 배 옆으로 수천 개의 돛이 지나가고, 병든 나무 앞에는 수천 그루의 나무가 솟아난다. (유우시)
구덩이를 먹고 지혜를 얻으세요. (고대 속담)
자는 짧고 1인치는 길다. (굴원)
군대를 떠나기 전 사망해 주인공은 눈물을 흘렸다. (두보)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비단이 떨어지지 않고, 밀랍 횃불은 눈물이 마르기도 전에 재가 된다. (리상인)
봄바람이 너무 뿌듯해서 말발굽이 나빠서 장안의 꽃을 하루 만에 다 볼 수 있을 정도다. (멍자오)
정원은 봄풍경으로 가득 차 있어 가릴 수가 없고, 벽에는 붉은 살구 가지가 돋아 있다. (예샤오웽)
봄밤의 한 순간은 천금의 가치가 있다. (수시)
선을 행하는 것은 올라가는 것과 같고, 악을 행하는 것은 떨어지는 것과 같다. ("Mandarin")
진정한 남자라면 옥을 완전히 파괴하기보다는 조각조각 부서지는 편을 택할 것입니다. (북제서)
구부러질 만큼 곧고, 서투른 만큼 능숙하며, 무관심할 만큼 논쟁적이다. ('노자')
나이는 모르겠지만 나에게 부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두보)
매미처럼 장수, 장수하시길 바랍니다. (수시)
계속 끊어지면 혼란에 빠지게 된다. (한슈)
권위 있는 사람은 혼란스러워도 지켜보는 사람은 분명하다. (당신서)
도를 얻은 사람은 많은 도움을 받고, 도를 잃은 사람은 도움을 거의 받지 못한다. ('맹자')
산에 오르면 감정이 산으로 가득 차고, 바다를 보면 생각이 바다로 넘친다. (유시에)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에서 비가 온다. 햇빛은 없지만 햇빛은 있다. (류위시)
백 번 읽어보면 그 의미가 저절로 드러날 거예요. (삼국지)
수천권을 읽고, 대가처럼 글을 쓰세요. (두보)
독서의 방법은 차근차근 진행하면서, 꼼꼼히 읽고,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Zhu Xi)
수천 권의 책을 읽고 수천 마일을 여행하세요. (류이)
불의를 많이 행한 자는 반드시 죽는다. (좌전)
이조의 몸과 이름은 망하지만 영원한 강물은 망하지 않는다. (두보)
모든 것은 예상하면 성립되고, 예상하지 못하면 망한다. ('예서')
강물을 지키는 것보다 백성의 입을 막는 것이 낫다. (중국어)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확장할 방법이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방법이 없습니다. (제갈량)
바람은 불고 물은 차갑다. 강한 사람은 한번 가면 돌아오지 않는다. ("전국정책")
부는 억제할 수 없고, 빈곤을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맹자)
지
시대를 느끼며 나라에 봉사하겠다는 생각으로 검을 뽑아 쑥을 주웠다. (진장)
높은 산이 멈춰 있고 풍경이 멈춘다.
(시경)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합니다. (공자)
고대에 큰 일을 이룩한 사람들은 비범한 재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인내와 인내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수시)
그릇을 보는 사람은 좋은 장인이고, 병든 사람을 보는 사람은 좋은 의사이다. (송나라 예시)
시간은 화살처럼 흐르고, 해와 달은 셔틀처럼 날아간다. (명나라의 'Zengguang Xianwen')
양쯔강의 출렁이는 물이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가 영웅들을 휩쓸어 갑니다. ('삼국지')
H
바다는 물고기가 뛸 만큼 넓고, 하늘은 새가 날 수 있을 만큼 높다. (고대시와 시)
바다에는 친한 친구가 있고, 그들은 전 세계의 이웃과 같습니다. (왕보)
바다 위에 밝은 달이 떠오르고, 이때가 세상의 종말이다. (장구령)
밤사이 갑자기 봄바람이 불어오더니 수천 그루의 배나무가 꽃을 피웠습니다. (Cen Shen)
산 정상에서는 작은 산들이 다 보입니다. (두보)
화가 오면 복이 따르고, 복이 오면 항아리가 그 위에 놓여 있다. ("노자")
J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논어)
둘 다 들으면 깨달을 수 있고, 믿기만 하면 어두워진다. ('자지통견')
토끼를 보면 개를 돌봐도 늦지 않고, 죽은 양을 고쳐도 늦지 않다. ("전국정책")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아닙니다. (논어)
대를 이어 인재가 나왔고, 각자 수백 년 동안 그 길을 이끌어 왔다. (조이)
겉은 금옥이고 속은 망가졌다. (류지)
물가에 있는 탑이 달을 먼저 받고, 태양을 바라보는 꽃과 나무가 쉽게 피어난다. (수린)
주홍에 가까운 것은 빨간색, 먹에 가까운 것은 검은색이다. (푸쉬안)
깨진 거울은 그 빛을 바꾸지 않고, 죽은 난초는 그 향기를 바꾸지 않는다. (맹자오)
규슈의 분노는 바람과 천둥에 달려 있고, 수천 마리의 말이 침묵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격려해 주시고 어떤 종류의 재능이라도 보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공쯔진)
죽기 위해 일생을 바쳤다. (제갈량의 '후의징계')
나라의 재난에 목숨을 바쳐 죽음을 갑작스런 귀국으로 본다. (조지)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논어)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늘 걱정이 많다. (공자)
군자는 길을 걱정하지만 가난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논어)
군자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인 간의 우정은 술처럼 달콤합니다. ("장자")
L
늙고 강하면 백발로 마음을 알고 가난하고 강하면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구름. (왕보)
그 노인은 용감하고 야망이 크다. 노년기에 순교자는 야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조조)
배꽃 뜰에는 달이 녹고, 캣킨 연못에는 산들바람이 불고 있다. (옌슈)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문 경첩에는 딱정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루시춘추)
길이 멀고도 멀고 위아래로 찾아보겠다. (굴원)
멀리서 보면 말의 힘이 보이고, 때론 사람의 마음이 보인다. (원곡·은혜를 갚기 위해 노력)
나홍은 무정한 것이 아니라 꽃을 보호하기 위해 봄 진흙으로 변합니다. (공자진)
저무는 구름과 부엉이가 함께 날아가고, 가을물은 하늘과 같은 색이다. (왕보)
엠
배부르면 손해지만 겸손하면 이익이 된다. (상서)
매화는 눈보다 세 점 더 하얗지만, 눈이 내리면 매화의 향기가 사라진다. (뤄메이포)
과시에는 시작이 없고, 실패에는 끝이 있다. (노래집)
똑똑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공자)
걱정 마세요. 앞으로는 세상에 당신을 아는 친구가 없을 거예요. (가오시)
늦은 밤인데 아직도 하늘에는 안개가 가득하다. (류위시)
더 이상 기다리지 마세요. 청년의 머리가 하얗게 변하고 너무 슬퍼질 것입니다! (악비)
숲 속의 나무는 아무리 아름다워도 바람이 불면 망가진다. (당고서)
N
약간의 붉은 빛이 나는 수천 개의 두꺼운 녹색 가지가 봄 풍경을 옮기는 데에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왕안시)
P
피부가 없어지면 머리카락은 어떻게 붙일까요? (Zuo Zhuan)
지렁이가 큰 나무를 흔든다고 생각하면 어이가 없습니다. (한유)
Q
음악은 높고 화성은 낮다. (송유)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 (논어)
훌륭한 글을 감상하고 의문점을 분석해 보세요.
(도원명)
시대의 흥망성쇠에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났는지, 장강은 끝이 없다. (Xin Qiji)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됩니다. (노자)
고인은 전에 보이지 않고 신인은 나중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늘과 땅의 긴 여정을 생각하며 안타까움에 눈물을 흘렸습니다. (첸장)
앞차의 전복은 뒤차에게 교훈이 된다. (한슈)
과거를 잊지 말고 미래의 선생님이 되세요. ("전국정책")
인내심으로 금과 돌을 조각할 수 있습니다. (Xunzi 학습 장려)
녹색은 파란색에서, 녹색에서 파란색을 가져옵니다. (순자)
푸른 산이 덮지 못하고 결국 동쪽으로 흐를 것이다. (신치지)
무궁화는 맑은 물에서 나오며, 조각은 자연스럽게 제거됩니다. (리바이)
가난하면 변하고, 변하면 성공하고, 인기가 있으면 오래간다. (변화의 책)
가난하면 자신에게 유익하고, 부유하면 세상에 유익할 것입니다. ('맹자')
R
태산보다 무거울 수도 있고 깃털보다 가벼울 수도 있고 용도는 다양하다. (사마천)
예로부터 사람이 죽지 않아 충성스러운 마음을 남겨 역사를 빛낸다. (Wen Tianxiang)
누구도 실수를 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실수를 바로잡을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좌전')
인(仁)한 사람은 인(仁)으로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智)로 본다. ("변화의 책")
S
변장된 축복? (회남자)
3시가 되면 불이 켜지고 5시는 닭이 켜지는데, 남자들이 화를 내는 시간이다. 검은 머리는 공부를 일찍부터 잘 모르고, 백발은 늦게 공부한 것을 후회한다. (안진경)
세 군대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공자)
종료를 기다리지 않으면 청년의 머리가 하얗게 변하고 공허함과 슬픔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악비)
산은 너무 높아도 안 되고 물도 너무 깊어도 안 돼요. (조조)
산이 높지 않으면 신선이 있고, 물이 깊지 않으면 신령한 존재가 된다. (유우시)
산은 높고 달은 작지만 진실은 분명하다. (수시)
산과 강이 부서지고 바람이 휘날리고 캣킨이 떠 다니고 인생 경험은 기복이 있습니다. (원티엔샹)
산천이 있어도 나갈 길은 없고, 짙은 꽃과 밝은 꽃이 피어나는 또 다른 마을이 있다. (루유)
젊은이들은 평생 열심히 일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두쉰허)
몸이 죽으면 혼이 영이 되고 혼이 귀신이 된다. (굴원)
화려한 봉황의 날개는 없지만 정신은 맑다. (이상인)
영웅으로 태어나 유령영웅으로 죽는다. (리청조)
인생에는 한계가 있고 지식(지혜)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장자)
줄이 나무를 자르고, 물방울이 돌을 관통한다. (송나라의 낙대경)
성인은 걱정을 많이 하면 반드시 실수를 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걱정을 많이 한다. 뭔가가 있어야합니다. ('연자춘추')
이렇게 대단한 명성을 누리는 게 사실 현실적으로 어렵다. (후한서)
전성기는 다시 돌아오지 않고, 날마다 아침으로 돌아오기도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 격려를 받아야 하고, 시간은 누구도 기다려 주지 않는다. . (도연명)
잃은 것은 동쪽이고 얻은 것은 뽕나무다. ('후한서')
나무를 키우는 데는 10년이 걸리고, 사람을 키우는 데는 100년이 걸립니다. ('관자·천수')
위기에는 진실이 드러나고, 혼란에는 의리가 드러난다. (바오자오)
학자는 야심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논어)
선비가 측근을 위해 죽는다. (역사)
세상을 아는 것이 지식이고, 사람의 감정을 다스리는 것이 글이다. ('붉은 저택의 꿈')
옥을 테스트하는 데는 3일이 걸리고, 재질을 확인하는 데는 7년이 걸립니다. (바이주이)
책을 쓰고 나면 후회가 덜할 것 같아요. (루유)
맑고 얕은 물 위로 듬성듬성한 그림자가 비스듬히 드리우고, 황혼녘 달빛에 은은한 향기가 떠돈다. (린부)
풀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사람은 세 개의 봄 햇살을 받을 것입니다. (우자오)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보면 제자가 없다. ('예서')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공자)
T
다른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시경·소야')
철신을 신고도 찾을 수 없는 곳이 있고, 거기까지 가는 데 수고가 필요하지 않다. ('물마진')
복숭아와 자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나름대로 실수를 저지른다. (역사기록)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좋은 곳이 사람보다 좋지 않습니다.
('맹자')
세상 모든 일은 어렵고 쉽다. 하면 어려운 것도 쉽고, 안 하면 쉬운 것도 어렵다. (펑두안 삼촌)
모든 사람은 세상의 흥망성쇠에 책임이 있습니다. (구옌우)
하늘의 움직임은 야오에게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고, 지에에게는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구자")
신의 뜻은 고요한 풀을 불쌍히 여기고 밤에는 세상이 맑아질 것이다. (Li Shangyin)
W
물건을 가지고 노는 것은 야망을 잃습니다. (서경)
가버린 사람을 훈계할 수는 없지만 온 사람을 쫓아갈 수는 있다. ('논어')
인간 본성의 기이한 본성 때문에 나는 좋은 문장을 읽는 것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지만 나의 말은 놀랍지 않습니다. (두보)
비천한 지위에도 불구하고 감히 조국을 잊지 못한다. (루유)
민무와 군사의 길은 한걸음 한걸음이다. (의례서)
그 상황에 맞게 글을 쓰고, 그 상황에 맞춰 노래와 시를 짓는다. (바이거이)
배움에는 순서가 있고, 예술에도 전문성이 있어요. (한유)
슬픔이 얼마나 되느냐고 묻는 것은 샘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강물과 같다. (리유)
운하가 얼마나 맑은지 물어보세요. 생수의 원천이 있으니까요. (주희)
간과 담낭은 그대로 둔 채 가로검을 들고 하늘을 향해 웃고 있다. (Tan Sitong)
끝없이 쓰러지는 나무들이 바스락거리고 끝없이 이어지는 양쯔강이 흘러들어왔다. (두보)
꽃은 지고, 제비는 마치 예전에 알았던 것처럼 돌아올 수밖에 없다. (옌슈)
봄을 위해 싸울 생각은 없지만 모두가 부러워하도록하겠습니다. (루유)
내 인생에는 한계가 있지만 내 지식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장자')
작다고 악을 행하지 말고, 작다고 선을 행하지 말라. (유비)
깃털새가 모여들고, 사람들이 떼를 지어 나누어진다. (변경의 책)
X
석양은 한없이 아름답지만 거의 황혼에 가깝습니다. (이상인)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 뒤에 행복해지세요. (판중옌)
작은 연꽃이 이제 막 날카로운 모서리를 드러냈고, 그 위에는 이미 잠자리가 서 있었습니다. (양완리)
련광우는 마음이 넓고 조용한 곳에서 천둥소리를 듣는다. (루쉰)
새로 목욕하는 사람은 왕관을 휘두르며, 새로 목욕하는 사람은 옷을 휘날리게 해야 합니다. (굴원)
신뢰하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 좋은 사람은 다투지 않고, 논쟁하는 사람은 착하지 않다. (노자)
불꽃 하나가 초원의 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상서)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공자)
배우는데 힘쓰고 가르치는데 힘쓰라. (공자)
자신의 단점을 배우고 깨달아라. (의례서)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순자)
혈액이 비옥한 중원에는 비옥한 풀이 무성하고, 차갑고 얼어붙은 땅에도 봄꽃이 피어난다. (루쉰)
Y
말하는 사람은 죄가 없지만 듣는 사람은 경고를받습니다. (마오쩌둥의 시 서문)
'양춘'의 음악은 그 위대한 명성에 부응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후한서')
기술은 노력에서 생기고, 낭비는 놀이에서 생기고, 성공은 생각에서 생기고, 실패는 따라가기에서 생긴다. (한유)
나무 계곡보다 1년 계획이 낫고, 나무를 심는 것보다 10년 계획이 낫고, 사람을 심는 것보다 10년 계획이 낫다. ('관우')
하루에 폭력이 일어나고 열흘에 추우면 누구도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맹자')
새 옷만큼 좋은 옷은 없고, 헌 옷만큼 좋은 옷은 없습니다. (Yan Zi Chun Qiu)
구리를 거울로 하면 옷을 바로잡을 수 있고, 고대를 거울로 하면 우여곡절을 알 수 있고,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이익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실. (손자오위안)
관심과 노력은 나라를 젊게 만들 수 있지만, 여가는 죽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구양수)
사랑하는 모란에는 봄의 눈물이 있고, 힘없는 장미는 새벽가지에 놓여 있다. (진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후한서)
좋은 사람과 함께 산다는 것은 난지의 방에 들어가서 오랫동안 악한 사람과 함께 사는 것과 같습니다. 전복 가게에 가서 오랫동안 듣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류샹)
옥을 닦지 않으면 도구가 되지 못하고,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합니다. . ('의례서')
범죄를 저지르고 싶다면 망설일 필요가 없습니다. (Zuo Zhuan)
천 마일 떨어진 곳을 보고 싶다면 더 높은 곳으로 가세요. (왕지환)
서두르는 것은 낭비를 만들고, 작은 이득은 큰 일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논어)
Z
나는 어려서부터 세상이 험난하고 중평원이 북쪽으로 산처럼 보인다는 것을 알았다. (루유)
옛날에는 바다가 다루기 어려웠지만 우산을 제외하고는 구름이 아니었다.
(위안젠)
옛날에는 바다에 물이 없었고 오산 외에는 구름도 없었어요. (위안진)
풀지 않고 쉬는 것이 민사(文事)의 길이고, 펴지 않고 쉬는 것이 민병(文官)의 길이며, 펴지 않고 쉬는 것이 민병(文官)의 길이다. ('의례서')
자신의 단점을 알면 반성할 수 있고, 어려움을 알면 자신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의례서')
나와 적을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험 없이 싸울 수 있다. (손자의 병법)
아는 것이 힘이다. (베이컨)
당신이 아는 모든 것을 말하고, 당신이 아는 모든 것을 말하십시오. (수쉰)
이 문제는 구체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것만 알고 있어요. (루유)
길면 짧고 짧으면 길다. (노의 춘추시대)
현자는 천번 걱정하면 잃는 것이 있고, 어리석은 사람은 천번 걱정하면 얻는 것이 있다. (옌즈춘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