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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다섯 가지 매듭'을 설명하는 방법

불교사전에서는 "다섯 가지 낮은 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다섯 가지 낮은 점

산스크리트어 pan~ca-a^varabha^gi^ ya-sam !요자나^니. 순이의 하한계에 있는 다섯 가지 혼란을 가리킨다. 위쪽 매듭 5개에 아래쪽 매듭 5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정식 이름은 Wushunxiafenjie입니다. Wuxiajie 또는 Wuxia로 약칭됩니다. 즉, 삼계 중 하계(욕계)의 다섯 가지 혼란이 모든 중생을 묶어 그 계를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다섯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욕망과 탐욕은 아무런 불만 없이 유리한 상황에서 탐욕에서 발생합니다. (2) 분노, 원한은 자제력이 없는 상황을 위반하여 발생합니다. (3) 몸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이름(마음), 형상(몸), 오음(五陰), 열두 문(十始), 십팔계(十八界) 등에서 몸에 대한 그릇된 계획을 세우고 자아견에 집착함. (4) 불합리하고 원칙이 없는 계율, 금칙, 견해, 악한 계율. (5) 의심은 마음이 이성으로 혼란하여 의심하고 우유부단하여 진실과 허상을 혼동하고 깨달음에서 멀어져 먼지와 결합함을 말한다.

위에서 언급한 욕망의 두 매듭, 탐욕과 분노 때문에 욕망계에 있는 존재들은 욕망계를 초월할 수 있는 자가 있다면 결국 멸망하게 마련이다. 몸의 존재와 그에 따른 세 가지 매듭으로 인해 욕망의 세계로 들어가므로 이 다섯 가지가 분리되는 것을 하향 매듭이라고 합니다. 다섯 가지 부분은 31가지를 본성으로 삼는데, 이른바 욕망, 탐욕, 성냄은 각각 욕망계의 다섯 부분에 의해 끊어지므로 몸의 견해는 열 가지입니다. 삼계의 괴로움에는 세 가지가 있고, 보는 것은 삼계의 괴로움과 도에 따라 결정되므로 의심은 삼계의 네 부분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열두 가지가 있어 총 서른한 가지가 있습니다. [잡경 32권, 구사주해 21권, 대하비파샤 주석서 49권, 순정론 54권, 대승의 원리 5권 말미] ('오부' 1154 참조)

대장경에서는 '오하매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하매듭(천태사법주 중)은 하매듭입니다. 그것은 욕망의 영역에 있는 혼란의 매듭이다. 욕심 많은 사람. 만족할 줄 모르는 탐욕. 그것을 욕망계의 중생이라고 합니다. 유리한 상황에서. 욕심에서 시작됩니다. 아무것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탐욕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세 영역에는 해방 기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름은 매듭입니다. (삼계. 욕망계. 유색계. 무색계.) 두 종류의 분노가 결합하여 분노를 형성합니다. 화난 마음. 그것을 욕망계의 중생이라 한다. 상황을 위반합니다. 그것은 분노에서 나오는 것이지 자기 자신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분노가 당신을 묶는 곳이 바로 여기입니다. 세 영역에는 해방 기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름은 매듭입니다. 세 몸과 몸을 보는 자. 그것을 욕망계의 중생이라고 합니다. 오음과 명색, 몸의 12계가 10계에 들어가면 어리석게 될 것입니다. 이는 혼란과 속박으로 이어집니다. 세 영역에는 해방 기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름은 매듭입니다. (이름과 형상. 이름은 마음. 형상은 몸이다. 오음. 색음. 음을 받음. 음을 생각함. 음을 움직임. 음을 안다. 열두 입구. 눈이 들어간다. 귀가 들어간다. 코가 들어간다. 몸이 들어가고, 소리가 들어가고, 시각이 들어가고, 소리의 감각이 들어간다. 코의 세계, 미각의 세계, 의식의 세계, 의식의 세계. 이단자라고 불립니다. 계율이 아닌 것을 계율로 받아들이십시오. 즉, 악한 계율입니다. 사악한 집착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세 영역에는 해방 기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름은 매듭입니다. 다섯 가지 의심은 의심으로 이어진다. 혼란스럽고 합리적입니다. 의심과 우유부단함. 그것을 욕망계의 중생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의심의 여지가 있습니다. 진실에 당황하고 미혹에 쫓기게 됩니다. 등 느낌과 먼지.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세 영역에는 해방 기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름은 매듭입니다.

정복보 불교사전에서는 '오가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가지(용어) 삼계에서는 욕망계의 매듭을 하가지라고 하고, 다섯 개의 낮은 매듭이 확립됩니다. 매듭: 탐욕의 매듭, 탐욕의 문제. 분노의 두 번째 매듭은 분노의 괴로움입니다. 세 몸이 엉키고 고민이 보입니다. 사계는 불합리하고 악한 계율을 붙잡는 어려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의심의 다섯 매듭은 진리를 의심하는 데서 오는 어려움입니다. 이 다섯 가지 혼란은 욕망계에서 일어나는데, 욕망계를 초월할 수 없기 때문에 하급(下分)이라고 합니다. Jushe 이론은 그것을 Shunxiafen이라고 부릅니다. Kusha Lun의 21장, 대승 원리의 5장 끝, 그리고 4가지 의식에 대한 주석서의 24삼장을 참조하십시오.

Ding Fubao의 불교 사전은 "오가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오가지경(경의 이름)은 중가마 56장에서 따온 것입니다. 경.

정복바오(丁寶保)의 불교사전에서는 '다섯 가지 낮은 매듭'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섯 가지 낮은 매듭(용어)은 중생을 세계에 묶는 다섯 가지 문제를 말합니다. 욕망의. 부록을 참조하세요.

중국 불교백과사전에서는 '하오가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오하오가지(Sanskrit pan~ca a^varabha^giya-sam!yojana^ni, Ba) pan~c'orambha^giyani-sam!yojana^ni)

유정을 욕망의 영역에 묶는 다섯 가지 문제를 말합니다. 소위 하위계(下界), 즉 하위계(下界)는 상위의 색계(無界界)에 대한 욕망계(欲界)를 가리킨다. Wushunxia 매듭이라는 이름은 Wuxia 매듭 또는 Wuxia 매듭으로 약칭됩니다.

"구사륜" 제21권 구름(다이쇼 2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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