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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유구하고 찬란한 문화사 속에서 우리 선조들도 자신의 경험을 요약하여 우주의 움직임과 세상의 법칙을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이론을 창안했는데, 여기에 그 이론이 자연계에까지 침투했다. 물론 명명을 포함한 모든 측면. 그 중 가장 중요한 이론은 음양오행설, 팔괘설이다. 지금은 이렇게 명명하는 사람이 많지 않지만, 고대인의 풍부하고 다양한 명명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필요합니다.

음양오행설은 춘추시대 훨씬 이전부터 성립됐다. 음양론은 모든 것이 서로 상반되고 모순되는 두 가지 측면을 갖고 있으며 이를 음양으로 요약할 수 있다는 단순한 변증법적 사고를 담고 있다. 예를 들면 산의 남쪽은 양(陽), 산의 북쪽은 음(陰), 물의 북쪽은 양(陽), 물의 남쪽은 음(陰), 잎의 앞면은 양(陽), 뒷면은 음(陰)이다. ; 남자는 양(陽), 여자는 음(陰), 태양은 양(陽), 달은 태음(至陰)이라 부르느니라... 음과 양이 서로 변하여 끝없이 재생되는 것이 바로 태극권이다. . 태극권 도표에서는 양이 가장 강할 때 음이 조용히 나타나고, 양이 가장 강할 때 양은 조용히 나타납니다. 이 철학은 여전히 ​​매우 심오합니다.

오행설은 고대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기도 하다. 그들은 세상의 모든 것이 금,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물마다 다른 모습을 보인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면 오색(五味)은 녹(綠), 적(赤), 황(黃), 백(白), 흑(黑)이고 오미(五味)는 신맛, 쓴맛, 단맛, 짠맛, ​​오미(五味)이다. 내장: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오정: 기쁨, 즐거움, 욕망, 성냄, 슬픔, 오상: 인(仁), 예(仁), 신(信), 의(信), 지혜(智) 오성(五至) 나무, 불, 흙, 금속, 물의 다섯 가지 원소의 순서. 오행에는 생성, 상생, 상생의 순서가 있습니다. 생성 순서는 나무, 불, 흙, 금속, 물 순입니다. 상호 생성의 순서는 나무가 불을 생성하고, 불이 흙을 생성하고, 흙이 금속을 생성하고, 금속이 물을 생성하고, 물이 나무를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상호 억제의 순서는 물이 불을 이기고, 불이 금속을 이기고, 금속이 나무를 이기고, 나무가 땅을 이기고, 땅이 물을 이기는 것입니다.

음양결합과 오행설은 고대인들이 다양한 자연과 생명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했던 이론이 되었습니다. 점과 운세는 미래를 예측하는 활동입니다. 생산성이 낮았던 고대에는 개인의 운명을 파악하기가 더욱 어려웠고, 사람들은 이를 더욱 알고 싶어 했습니다. 점성술은 음양론과 오행론을 사용하여 사람의 운명을 설명합니다. 주요 방법 중 하나는 생년월일과 별자리를 사용하여 운명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소위 생년월일이란 하늘줄기와 땅가지로 대표되는 태어난 연월일을 가리킨다. 진나라(前秦)시대에는 천간(天域)과 땅가지(地地)로만 날짜를 기록했으나, 이후에는 천간(天域)과 땅가지(地地)를 사용하여 연월일시를 기록할 수 있게 되었다. 천지는 10가지(A, B, B, D, Wu, Ji, Geng, Xin, Ren, Gui)가 있습니다. 지상에는 12가지 가지가 있습니다: Zi, Chou, Yin, Mao, Chen, Si, Wu, Wei, Shen, You, Xu 및 Hai. 둘의 시퀀스는 60년이라고 불리는 60단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태어난 해, 월, 일, 시는 각각 천륜과 땅의 지배와 조합으로 표현되는데, 정확히 8자가 있어서 점쟁이는 이를 사주라 부르기도 한다. 인류. 생일 별자리에도 다섯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열 가지 천간 가운데 A와 B는 나무에 속하고, Bing과 Ding은 불에 속하고, Wu와 Ji는 흙에 속하고, Geng과 Xin은 금속에 속하고, Ren과 Gui는 물에 속합니다. 십이가지 중 음(陰)과 모(Mao)는 나무에 속하고, 사(Si)와 오(Wu)는 불에 속하고, 신(Shen)과 유(You)는 금속에 속하며, 해(Hai)와 자(Ha Zi)는 물에 속하고, 진(Chen), 촉(Shu), 주(Chou), 위(Wei)는 땅에 속한다. 이런 식으로, 당신의 생년월일과 운세를 바탕으로 당신의 인생에서 무엇이 부족한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다섯 가지 요소가 모두 있어야만 사람의 운명이 번영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현대인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양력인 그레고리력에 따라 생일을 기억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일을 단정하는 것이 더 이상 쉽지 않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레고리력 생일에서 생년월일을 계산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태어난 해의 천간과 땅가지가 가장 찾기 좋은 것을 상징한다. 그 연도는 음력 1월 1일부터 섣달 그믐날까지의 해입니다. 연감을 확인해 보세요. 해당 연도의 역력이 없는 경우, 해당 연도의 역력을 기준으로 거꾸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올해의 천간과 지지를 알고 나면 이 책 2장 2절의 60년표를 참조하여 거꾸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98년 섣달 그믐날부터 1999년 섣달 그믐날은 무음의 해이고, 추론에 따르면 1997년은 정주(丁周)의 해, 1996년은 빙자(Bingzi)의 해, 1995년은 이하이(Yihai)의 해, 1994년입니다. Jiashu 등의 해입니다.

태어난 달의 천간과 땅가지를 계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음력으로 11월은 자월, 12월은 초우월, 1월은 음월이며, 다음은 2월의 모월, 3월의 진월, 4월의 사월, 5월의 정오이다. , 6월 위월, 7월 월신월, 8월 유월, 9월 촉월, 10월 해월. 그러나 점쟁이가 말하는 12월은 24절기로 표시됩니다. 매년 초봄부터 경성일까지의 날을 1월, 즉 은월, 청명에서 청명까지의 날을 2월, 3월, 청명에서 초순까지의 날로 한다. 여름은 3월이고, 여름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망중(Mangzhong)까지의 날이 4월이고, 망중(Mangzhong)부터 소수(Xiaoshu)까지의 시간이 온화한 여름부터 시작되는 정오의 달입니다. 가을의 시작은 6월의 마지막 달이고, 시작되는 가을의 흰 이슬은 7월의 신월이고, 흰 이슬의 차가운 이슬은 8월의 한 달이며, 차가운 이슬의 시작되는 겨울은 9월이다. , 동지의 시작과 대설이 10월이고, 대설이 음력 9월이다. 이런 식으로 당신이 생일의 음력 달을 아는 한, 당신은 태어난 달의 지상 분파를 알게 될 것입니다. 태어난 달의 천간을 어떻게 해야 합니까? 여기에 표가 있습니다. 첫 번째 행은 각 연도의 천간이고, 수직 열은 각 달의 천간을 나타냅니다.

월, Ji, Yi, Geng, Bing, Xin, Ding, Ren, Wug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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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Yin Yi Bing Yin Wu Yin Geng Yin Ren Yin Yin Jiayin

Mao Er Ding Mao Ji Mao Xin Mao Gui Mao Yi Mao

Chen San Wuchen Gengchen Renchen Jiachen Bingchen

Sisijisixinsiguisiyiyisidingsi

정오 파이브 Gengwu Renwu Jiawu Bingwu Wuwu

Wei Liu Xin Wei Gui Wei Yi Wei Ding Wei Ji Wei

Shen Qi Ren Shen Jia Shen Bing Shen Wu Shen Geng Shen

Youba Gui You Yi Yi You Ding You Ji You Xin You

戍九甲戍平戍五捍庚戍嬬戍

Hai Shiyihai Dinghai Jihai Xinhai Guihai

Zi 11 Wuzi Bingzi Gengzi Renzi Jiazi

Chou Twelve Ding Chou Ji Chou Xin Chou Gui Chou Y Chou

예를 들어 Jiazi 년, Jiayin 년 및 기타 해에 A를 천간으로 하고 천상 1월의 줄기는 ㄷ으로 빙음월, 3월은 정모월, 3월은 오진월 등이며, 지시, 지마오 등 천간이 지시인 해의 천간도 역시 천간이다. Jiatianxia 년과 동일합니다.

생일의 천간과 지상 가지의 계산은 매우 복잡합니다. 그것은 고대의 점술가들이 특정한 날의 줄기와 가지를 정하고 그것을 하나씩 아래로 밀어내면서 결정한 것입니다. 생일의 줄기와 가지를 알기 위해서는 만년력을 찾아보면 되는데, 음력과 양력을 비교한 만년력입니다. 생일의 음력 날짜를 모른다면 만년력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태어날 때의 줄기와 가지는 생일 때의 줄기와 가지에서 파생될 수 있다. 고대에는 하루가 열두 시간으로 나누어졌는데, 이는 지상의 열두 가지에 해당합니다. 이제 두 시간이 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심야 23시부터 새벽 1시는 자시, 1시부터 3시는 주시, 3시부터 5시는 음시, 11시부터 13시부터 13시는 정오 시간, 13시부터 15시는 웨이 시간, 15시부터 17시는 Shen Shi, 17:00부터 19:00은 Unity 시간입니다. 시간은 19:00~21:00이 경비 시간이고, 21:00~23:00이 하이시입니다. 이것은 태어날 때 지상의 가지입니다. 출생시 천간은 출생시 천간에서 계산됩니다. 다음과 같은 공식이 있습니다:

Jia에 A가 추가되고, Yi, Geng, B가 먼저, Bing, Xin, Wuzi, Ding, Ren, Gengzi가 라이브로,

우와 구이가 렌지를 밀어보니 시간이 맞았다.

이 공식은 운세를 볼 때 사용됩니다. 즉, 어떤 생일이든 천간은 A 또는 Ji, Zi 시간은 Jiazi 시간, B와 Geng은 천간 날짜, Zi 시간은 Bingzi의 날, Bing과 Xin은 일의 날입니다. 천간, 자시(Zi hour)는 무자시(Wuzi hour), 정(Ding)과 임(Ren)은 천간(天幹)의 날이다. 오(Wu)와 계(Gui)의 날은 천간의 날이다. Zi는 Renzi의 시간입니다. 자시의 천간을 알면 육십년표 등을 통해 다른 계절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의 Zi 시간은 Gengzi, Chou 시간은 Xin Chou 시간, Yin 시간은 Ren Yin 시간 등입니다.

생년월일과 별자리를 알면 오행의 상황을 유추할 수 있다. 출생 차트에서 하루의 천간은 자신을 태양의 주인이라고 부릅니다. 오늘의 지상 지부는 배우자나 형제자매입니다. 달의 천간은 아버지를 나타내고, 땅의 가지는 어머니를 상징합니다. 니안의 천간은 할아버지를 나타내고, 지지는 할머니를 나타낸다. 하늘의 줄기는 아버지를 나타내고, 땅의 가지는 여자를 상징합니다. 오행의 조건은 다른 일곱 천간과 땅 가지와 태양주 천간 사이의 관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른바 육신설(六神論)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말하면 오행(五行)이 짝수이면 행운이다. 태양신의 천간이 너무 작거나 그것을 억제하는 것이 너무 많으면 좋지 않지만, 태양신이 너무 많아 그것을 생산하는 것이 많아 번성하다가 쇠퇴하면 그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빠졌는지, 무엇이 빠졌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제력이 필요한지 세심한 분석이 필요하며, 그날의 주인과 주인의 계절을 기준으로 간단하게 확인하면 됩니다.

1. 태양의 천구 줄기가 나무인 경우(A, B):

봄에 탄생: 불이 있어야 하고 물이 더 좋지만 물과 흙을 너무 많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태어났습니다. 물이 있어야 도움이 되고, 흙과 나무가 너무 많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가을 태생: 금속이 있어야 도움이 되겠지만, 금속이 너무 많으면 안 됩니다. 흙과 불이 있어야 하지만 물은 너무 많이 피하세요.

겨울에 태어났다: 불이 필요하며, 흙과 물이 바람직하다.

2. 태양의 천간이 불일 때(빙,딩):

봄에 태어남: 이때는 반드시 빙불이나 정불이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좋지만 나무가 너무 많고 너무 많은 것을 피하십시오. 토양.

여름에 태어났다. 물이 있어야 도움이 되고, 대부분 금을 좋아한다.

가을 태생: 나무를 좋아하고 물과 흙을 기피합니다.

겨울에 태어났다: 나무가 있어야 도움이 되고, 물과 금을 피하고, 흙과 물, 나무를 선호한다.

3. 하루의 주된 천간이 흙(吳)일 때 우(吳):

봄에 태어남: 불과 나무를 좋아하고 금속을 좋아하지만 덜하고 금속과 나무를 너무 많이 피하십시오.

여름에 태어난 것: 물과 금속처럼 나무를 피하세요.

가을에 태어난 불, 나무를 좋아하고 금속과 물을 피하세요.

겨울에 태어났다. 불을 좋아하고, 불과 금속을 더 좋아하고, 흙과 나무를 좋아한다.

4. 태양의 천간이 금(geng, xin)일 때:

봄에 태어남: 흙과 불을 좋아하지만 흙과 금속이 없는 것을 가장 두려워합니다.

여름에 태어났습니다. 물이 있어야 도움이 되고, 나무를 너무 많이 먹지 마세요.

가을에 태어난 나무와 불처럼 흙을 너무 많이 피하세요.

겨울에 태어났습니다. 도움이 되려면 불과 흙이 있어야 합니다. 대신 흙에는 금과 물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불이 없으면 너무 많은 나무를 피하세요.

5. 태양의 천간이 물일 때(인,귀):

봄에 태어남: 흙이 있어야 도움이 되고, 불이 있으면 금속이 있지만 금속이 너무 많으면 피하세요.

여름에 태어났습니다. 금속이 있어야 도움이 되며 나무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마세요.

가을 태생: 금속으로 지탱해야 하며 흙, 금속, 물을 너무 많이 피하고 나무와 불을 선호합니다.

겨울 태생: 불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물을 많이 좋아하지만 금을 많이 피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Ding Chou, Guichou 월, Bingwu 일, Dingyou시에 태어났다면 그 사람의 생년월일과 운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Ding Chou, Guichou , Bingwu 및 Dingyou. 천간과 땅가지와 오행의 대응관계에 따르면, 정은 불에 속하고, 초는 땅에 속하고, 규는 물에 속하고, 초는 땅에 속하고, 빙은 불에 속하고, 우는 불에 속하고, 정 불에 속하고 당신은 금속에 속하며, 4화와 2화, 흙, 물, 금속, 태양이 하늘 줄기를 지배하며 겨울인 12월에 태어났다면. , 그러면 위의 표에 따르면 가장 부족한 것은 나무이지만 이 별자리는 4개의 불이며 태양이 하늘을 지배하는 줄기는 매우 강하며 나무가 부족하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연월일과 마찬가지로 오자(五子)에 태어났다면 여덟 글자는 불삼, 흙삼, 물둘로 나무가 부족하고 금속이 부족하다.

그렇다면 생년월일을 변경할 수 없다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고대인들은 이름이 바로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즉, 8자 5행 중 빠진 것이 무엇이든 이름이 이를 보완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나무가 빠졌다면 그 이름을 나무라고 부를 수도 있고, 통바이, 루핀과 같은 나무의 부수적인 문자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등, 또는 양동종(梁丹種)과 같은 목제물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부족하면 숲이라든지, 심지어 숲이라든지 이름에 나무가 더 많아지게 됩니다.

운세에 나오는 5가지 요소의 이름을 따서 캐릭터의 이름을 지정하는 것은 고대 관습입니다. 루쉰은 소설 '고향'에 이런 묘사가 있다.

룬투라는 이름을 오랫동안 들어왔고, 그와 나는 거의 같은 나이인 것으로 안다. 그는 윤달에 태어났다. , 그리고 다섯 가지 원소에는 흙이 부족했기 때문에 그의 아버지는 그를 Runtu라고 불렀습니다.

전형적인 예입니다. 실제로 고대에는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가 점쟁이에게 가서 아이의 생년월일과 오행을 계산하는 일이 흔했다. 앞으로 소개팅을 할 때 생년월일과 별자리가 배우자의 날짜와 충돌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이름을 딴 사람이 많아요. 어떤 이름을 선택할지는 8자 중 5가지 요소가 누락된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유송(劉松)이라는 사람은 오행(五行)에 있어서 나무가 부족할 수 있지만 그 이름이 유송림(劉松lin)이라면 그에게 나무가 더 부족할 수 있다. 고대에는 센(Sen), 옌(Yan), 신(Xin), 먀오(Miao), 야오(Yao)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두 가지가 부족하면 보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금과 나무가 부족한 것을 금계라고 하고, 물과 흙이 부족한 것을 옥전이라고 하고, 금과 불이 부족한 것을 금암이라고 합니다.

생년월일에는 8개의 문자가 있기 때문에 5개 요소 중 3개가 누락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위는 오행설을 이용하여 명명하는 방법이다. 또한 매우 일반적인 또 다른 방법은 오행의 원리를 사용하여 가계의 이름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사실, 출생 운세 중에는 누락 여부에 관계없이 항상 중요한 선이 하나 있으며, 이 선이 운명을 좌우합니다. 위의 1937년 12월 13일에 태어난 사람의 예처럼 그는 불의 사람입니다. 그 다음에는 물의 생명, 흙의 생명, 금속의 생명, 나무의 생명이 있습니다. 점쟁이에 따르면 이것이 사람의 미덕이자 생존의 기초이다. 이 진술은 고대인들이 왕조변화를 분석한 데서 유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춘추전국시대 제나라 출신인 조연(趙燈)은 오덕시초론을 창시하여 모든 왕조에는 나라의 근본인 오행에 걸맞은 덕이 있다고 믿었다. 나중에 그것은 대대로 전해지면서 정형화된 이론이 되었다. 예를 들면 상나라는 수덕(水德), 한나라는 불덕, 송나라는 불덕이라 안유(兩劉)·안송(延松) 설이 있다. 왕조교체의 법칙에 대하여 상생론(共生論)을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예를 들어, 할아버지는 물에서 태어나고, 물은 나무에서 태어나고, 나무는 불에서 태어났습니다. 보증을 얻으려면 그것과 일치해야합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급진적 성격을 차례로 취하여 오행의 질서를 형성하십시오. 예를 들어, 송나라 성리학자인 주희(朱熙)는 문자 아래에 불을 상징하는 네 개의 점이 있었습니다. 아버지의 이름은 주송(朱松)이고, 아들의 이름은 주수(朱史)이다. 나무는 불을 만들고, 불은 땅을 이루는데, 아무런 혼란도 없다. 이러한 오행 명명법은 부계의 혈통을 나타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열을 특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싱세이족의 계보와 다소 유사하며 많은 고대인들이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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