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억 2000 만 달러 상당의' 한옥의자' 와 24 억 달러 상당의' 김옥옷' 을 보면 골동품 위조 흑막을 볼 수 있다.
최근 민간 수집 열풍으로 문화재 예술품 수요가 폭등하면서 감정 사기와 난상이 잇따르고 있다. 이 글은 최근 문화재 예술품 감정 분야의 중대한 사기를 정리하여 현재 문화재 평가의 기술 공백과 실천 병목을 탐구하였다. 문화재 식별이 상업화와 문화재 보호의 2 궤도에 오를 때 분열의 고질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20 13 년 5 월 중순, 베이징 폴리국제경매회사, 베이징 중무역성가 두 경매회사가 연이어 공고를 발표하고 돈나무 서신 원고를 경매했다. 돈나무 미망인 강양의 반대에 부딪힌 후 두 회사는 잇달아 경매 탈퇴를 선언했다. 폴리가 철수한 편지 세 통 중 두 통은 통신원, 상해 고서출판사원 사장 위동현이 위조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폴리는 "관련 촬영품이 철회되어 응답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3 월 12 일 발표된' 20 1 1 국제 예술품 시장 20 1 1 중국 문화재 예술품 경매 시장 통계 연례 보고서' 에 따르면 20 1 1 년 전국 문화재 예술품 경매 779 회, 거래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민간 수집 열풍으로 문화재 예술품 수요가 폭등하면서 감정 사기와 난상이 잇따르고 있다. 베이징 유리 공장의 동 서가에' 문화재 감정' 이라는 글자가 걸려 있는 가게가 많다. "당신이 기꺼이 지불하면, 당신이 새로운 것을 가져오더라도, 역사적 배경으로 포장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석두 한 조각을 가지고 있어도' 사슴을 말로 가리킨다' 는 사람도 있다. 사실, 이런 정찰가의 예술감정증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법적 효력이 없지만,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기꺼이 돈을 내고 감정하는 사람이 있다. 이 시장은 매우 뜨겁고 물도 너무 깊습니다. 클릭합니다
2004 년 9 월 25 일,' 중국 청동기 제 1 전문가', 원상하이 박물관 관장 마승원이 사망했다. 그의 죽음은 그의 친한 친구에게' 천재의 손실, 이렇게 문화재를 사랑하는 대가' 라고 불렸다.
초창기에 마승원은 국내외 장가를 위해 문화재를 무료로 감정했다. 마승원은 청동기 전문 저서와 논문 80 여 편을 발표했다. 동행과 저명한 역사학자 이학근은 "그의 16' 중국 청동기 전집' 은 현재 중국 최고의 청동기 저작이다" 고 평가했다. 마성원의 사망원인에 대해서는 공식 보도에 따르면 병으로 사망했다고 한다. 그러나 대만성' 중국타임스' 는 2004 년' 마승원 자살의 수수께끼' 를 게재해 마승원이 위조죽간설로 뛰어내리거나 자살했다고 밝혔다.
이 글은 마승원이 2002 년' 한샤타임즈' 와의 인터뷰에서 1994 년 봄 홍콩 골동품 시장에 대나무 간간이 나타났고, 일부는 진품이었지만, 가짜도 적지 않다. 거의 진적이다. 대부분 중국 대륙 무량문화재 전문가가 위조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그 해, 항대성은 모두 가짜 죽간을 샀고, 일본 서예가도 샀다. 당시 홍콩 중문대학의 한학자 라오종이는 대나무 제인을 얻었다. 감정 후, 그 중 10 개는 전국 초죽서 진적이다. 홍콩 전국죽간이 편찬한 장광옥 교수가 곧 골동품 시장의 소식을 상해보에게 알리고 팩스를 보냈다. 마성원과 전문가의 연구를 통해 죽제인의 글쓰기 스타일과 잉크 자국색은 전국시대에 출토된 초죽서와 일치해 이 죽간들이 진짜임을 증명하고, 그는 즉시 이 죽간을 구하기로 했다.
상해박물관은 죽간을 구입한 뒤 엄청난 인력과 자금을 투입해 죽간을 정리했다. 그러나 2002 년 고죽간이 전문서를 출간한 뒤' 국가자금으로 산 죽간이 거짓이다' 는 소식이 여기저기서 시작됐다. 문화재 식별의 어려움과 혼란은 위에서 언급한 최고 전문가들이 운집했지만 진실이 막연한 사건에서 볼 수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드러난 문화재 감정 조작도 여론의 최종선을 누차 뚫고 있다.
1990 년대 하남 낙양 김몽남석산촌 고수왕성에서 구운 모조북위도용 공예품은 베이징 골동품 시장 1994 여름에 국가기관에 의해' 북위 진귀한 유물' 으로 등재됐다.
2065 438+0 1 9 월 5 일 월슨 그룹 이사회 전 의장, 셰건영 회장 1 심 종신형을 선고받고 2 심을 받았다. 그 후로' 금실 옥복' 이라는 충격적인 비밀은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금박옥의 복장은 원래 한대 최고 규격의 상복으로 천강시대에 나타났다. 상인 셰겐영의' 김옥옷' 은 옥조각 한 무더기로 만들어졌는데, 베이징 중박아 문화재감정센터 감정위원회 주임 우복충을 초청했습니다. 우복충은 또 중국 수집가협회 전 사무총장 왕문상, 고궁박물원 전 부원장 양버다, 베이징대 보석감정센터 원주임 양복욱, 국가문화재감정위원회 원부주임 석수청 등 5 명의 전문가를 초청해' 금선옥복' 이 장착된 유리궤 밖에서' 한 번 봐' 이' 문화재' 에 대해 24 억원을 평가했다.
셰건영은 이 종이로 그가 은행을 속여 7 억 위안의 대출을 했다고 설명했다.
20 12 초 또 한 차례의 익살극이 드러났다. 한대 옥의자는 베이징 중가국제경매유한공사가 20 1 1 연초에 2 억 2 천만 위안의 가격으로 촬영해 그해 경매시장에서' 가장 비싼 옥' 이 되었다. 한대 옥걸상은 한대 청황옥 용봉무늬 화장대의 일부이다. 경매회사에 의해' 오늘을 경탄하게 하고, 매우 높은 수집품과 역사적 가치를 지닌' 문화재로 묘사되었다.
하지만 1 년 후 이 옥이 국보인지 위조품인지에 대한 논쟁이 갑자기 터졌다. 20 12 년 2 월 23 일, 여주시 보옥석산업협회 회장인 왕여면 회장은 이른바' 한대 옥의자' 가 20 10 년 여주시에서 생산됐다고 밝혔다. 원래 높은 모조 공예품으로 팔려서 양촌 몇 명의 총각들에게 1 년 넘게 바삐 일했다. 그들은 또한 스스로 지도, 모양, 무늬, 도안에 대한 디자인 건의를 여러 차례 제기하고, 초보적으로 230 만원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왕은 면류관이 말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겠지만, 오늘은 경매할 수 있는 값진 유물이 되었다."
20 12 중앙미원 유화과 제 1 회 연수반 학생 10 명이 공동으로' 서비홍 유화 위조' 공개 편지를 발표하고, 20 10 년 6 월 베이징 구가 국제경매유한공사 춘촬영이 7280 만원으로 거래된' 서비홍 유화' 를 촬영해 이 그림이 단지 송휘종의' 천자문' 은 위조된 것으로 의심되고, 당희경매의 그림은 모조품이며, 기록적인 경매를 한 번에 가짜 익살극으로 만들었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감정 추문으로 문화재 조작의 내막도 드러나고 있다. 가짜 제조부터 가짜 판매에 이르는 산업 체인은 중국에서 이미 성숙되어 가짜 수단이 다양하다.
20 12 년 3 월 중국 문화재와 관련된 지하 구산업 조사 한 편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의 방대한 문화재 조작체계 산업 체인을 분석해 문화재 조작을 여러 유형으로 나누었다.
도자기 조작의 중재해 지역은 강서 경덕진, 하남 (김몽남석산촌, 낙양, 울현 깊이, 보풍현), 저장용천, 광동조주입니다.
청동기 조작의 중재해 지역은 하남 낙양 이천현 간언촌을 대표하는 위조마을이다.
옥기조작의 중재해 지역: 하남 (남양진평현 석불사진), 안휘 (안휘), 주로 한대 옥기조작의 장소이며, 요녕은 전국 90% 모조홍산옥의 집합지이다.
서화 조작의 중재해 지역: 천진 북루는 가장 광범위한 지역이다. 베이징 판가 유리 공장 등의 가짜 서화는 대부분 현지에서 수입되고, 남경부자묘 청량산 골동품 시장은 대부분 현지 서화가로, 작품 조작이 심각하다.
많은 위조 분야 중' 하남제조' 는 수집가와 전문가를 골치 아프게 하는 문제이며, 많은 전문가들이' 하남제조' 에 심어져 있다.
북경의 골동품 시장에 들어서면 매 판매점마다 하남산 청동기가 있다. 역사는 이곳 사람들에게 청동기를 주조하는 솜씨를 남겼다. 이 땅에서는 청동기 시대의 하상주' 구정제' 를 주조했다. 20 세기 말, 수집열의 물결에 따라 하남에 짝퉁이 나타났다.
하남 이천현 간언촌은 중국의 유명한 청동기의 고장으로, 높은 모조청동기 생산으로 전국과 세계로 유명하다. 자료에 따르면 이 마을은 가공업 300 여 명, 종업원 1880 여 명, 연간 생산액 9000 여만원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 제품에는 65,438+0,000 여 종의 네모난 주전자가 있는데, 예를 들면 동한 마타루, 동주의 논자 유가아, 전국 방정, 춘추의 연꽃학 등이 있다.
게다가 낙양을 중심으로 한 하로 지역에는 아직도 많은' 청동촌' 과' 짝퉁' 이 존재한다. 마을의 남녀노소 모두 청동기를 만들 것이다. 매일 수천수만의 골동품 청동기가 이곳에서 전국, 심지어 전 세계로 흐른다.
현재, 허난성의 많은 향진은 모조품 생산을 현지의 지주 산업으로 삼고 있다. 하남 보풍현 여자 연구소 소장인 마회규는 2009 년 베이징 과학기술보 (Beijing Technology News) 와의 인터뷰에서 300 여 가구의 마을에 20 여 개의 대형 문화재 복제 공장과 많은 작은 작업장이 있다고 밝혔다. 그들은 모방과 모사, 도자기를 공예품으로 판매하는 것 외에도 또 다른 가격이 약간 높은' 공예품' 으로 오래된' 문화재' 를 모방하고 제작해 공개 판매하며 판매량이 좋다.
마회규는 현지 농민들이 낡은 그릇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했다. 도자기의 경우, 그들은 새로 구운 그릇을 2 ~ 3 년 동안 지하에 묻을 것이다. 그런 다음 기물에 염산과 무수에탄올을 발라 도자기와 토양을 더욱 긴밀하게 결합시켜 지하에 여러 해 동안 묻혀 있던 창산감을 준다. 청동기의 경우, 장인들은 두꺼운 장갑을 끼고 청동기의 가장자리를 힘껏 문지르고, 철봉으로 청동기의 가장자리를 갈아서 청동기에 사용된 흔적이 있게 하고, 마지막으로 화학 시약 을 발라 부식층을 형성한다.
이 밖에 국내 최대 골동품 시장으로서 베이징 판가의 글씨화 조작은 이미 체계적인 산업 체인을 형성해 2000 년 이후 성행하기 시작했다. 당시 제백석의 새우, 정판교의 대나무, 범전의 관공, 계공의 서예, 구양종석과 류병슨, 왕의동과 장효강의 유화, 랑세녕, 좌종당, 노신의 작품 등 많은 위조자와 가짜 서화가 쏟아져 나왔다. 판가의 많은 판매자들의 말에 따르면, "모두 명가이다. 만약 당신이 그들을 찾을 수 없다면, 그들은 방금 다 팔렸을 것이다. "
베이징대 문화재연구원 원장 이씨는 2007 년 전국 예술품 경매점에서 모두 2 만 점의 관요도자기를 팔았다는 데이터를 제공했다. 2006 년부터 2009 년까지 65,438+000 개가 넘는 감룡옥새가 경매됐지만, 실제로는 진짜 감룡옥새 3 건밖에 유출되지 않았다. 이 씨는 아무도 추궁하지 않은 것은 중국 예술품 시장의 패왕 조항이라고 설명했다. 이 조항은 경매업계에서 제정한 것이다: 경매장은 경매품의 진실성과 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가짜 우물 스프레이로 인한 감정난을 제외하고, 가짜 기술의' 업그레이드' 도 새로운 문화재 감정 방법을 찾는 것이 시급하다.
서화 모사 기술의 진보를 예로 들다. "현재 북경에는 컴퓨터로 인쇄한 물건을 많이 복제해서 많은 박물관의 노전문가들과 접촉한 적이 없다. 전통적인 감정 방법에 따르면 도장, 호흡, 부적, 묘사 등이 있다. 모두 실패했다. " 호남 문화재감정전문가 이지용은 오관중의 유화나 수분이 이제 인쇄할 수 있어 입체감이 있다고 말했다. 현대 기술은 이미 육안으로는 식별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우리는 과거에 눈을 만져 알게 되었지만, 지금은 코로 냄새를 맡고 귀로 듣는다."
게다가, 문물마다 감정 난이도가 다르다. "서화는 중국 시장에서 가장 크고, 위조수단이 풍부하고, 감정도 복잡하다. 유명한 화가가 그렇게 많은데, 각 화가가 창작하는 것이 너무 많아서, 각기 다르기 때문에 분류 표준화를 할 수 없다. 같은 화가의 물건을 하나의 기준으로 바라볼 수도 없다. " 감학군은 본보 기자에게 도자기 감정이 서화보다 약간 간단하다고 말했다. "옥은 소재와 공예의 높낮이 지표가 있어 검진이 비교적 편리하고 서화가 더 번거롭다."
실제로 문화재 식별은 상업화와 문화재 보호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가 어렵다. 거대한 이익 분쟁 속에서 가짜 유물이 진짜로 확인되고, 진문물이 거짓으로 확인되는 황당한 사례가 빈번히 발생해 이익 융합이 끊이지 않고 있다.
2003 년 고궁박물원과 가드경매장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서예 작품' 사송을 위해' 를 2200 만원으로 구입하기로 동의했다. 출사송' 은 당대부터 질서 있게 전해져 1945 이후 인기를 잃었다. 2003 년 7 월 중국 가드의 2003 년 봄 경매에 불쑥 등장해 업계 내 소동을 일으켰다. 8 월 2 1 일 당시 고궁박물원 부원장의 소공개는 자신이 가드경매장 주말 경매부의 샤오양과 부자관계라는 것을 인정했고, 여론은 고궁박물원 인수안의 암박스 조작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2003 년 8 월 22 일 고궁박물원에서' 송일사' 학술 세미나가 열렸다. 당시 재정부 교육과학문화부 문화처장 왕가신은 구매가격, 원인, 절차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구매절차에 대해 왕가는 고궁박물원이 문화부 재정부 베이징시 문물국에 먼저 보고한 뒤 전문가가 원작을 감정해 가격을 판단하고 평가한다고 소개했다. 나중에, 국가 우선 구매권은 가드 경매회사에서 그것을 구매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미 해명했지만' 송사' 의 인수 파문은 문화재 감정 권위성에 대해 의심을 불러일으켰다. 대량의 감보류 TV 프로그램의 탄생은 문화재 감정도 풍랑의 첨단에 올려놓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TV, TV, TV, TV, TV)
20 12 년 5 월,' 천하컬렉션' 프로그램 그룹은 민간 보물인 3 15 건이 가져온, 프로그램 그룹 전문가 그룹이 위조품으로 인증한' 보배' 를 나란히 전시하고 수도박물관 원장과 대조해 전시했다. 지난 8 월 중국 수집가협회 옥기위원회 주임 정요는 30 명의 전문가와 수집가를 데리고 5 회 전시회를 보고 왕이 방금 부친 90% 는 진품이고 30% 는 진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오살' 에 대해' 천하 소장' 프로듀서 한용은 프로그램 전문가가 전문기관의 전문가, 경매회사의 선임 직원, 고급 예술품 업계의 매니저로 구성된다고 밝혔다. "우리가 이런 물건들을 가져가는 것은 어렵지 않다. 감정 결과는 전적으로 우리가 책임진다."
해석이 있지만 경매시장의 빠른 발전과 전 국민 수집열의 습격으로 문화재 감정은 끊임없이 상업이익의 충격을 받아 이미 상업배서의 잘못된 길에 오른 것으로 의심된다.
20 1 1 3 월 15 일, CCTV 3 15 파티에서 문화재 식별에 관한 흑막이 드러났다. CCTV 기자는 골동품 시장에서 300 위안을 주고 사온 제백석 그림을 가지고 베이징 김곤 국제경매유한회사에 왔다. 감정인 중생은 이 그림이 위조품이라고 결론을 내렸지만 1000 원의 감정비를 받은 후에도 여전히' 제백석 자화' 라는 글자의 증명서를 발급했다. 그 후 기자는 200 위안을 써서 작은 병 한 병을 샀다. 북경 집보재 문화재감정센터의 감정사 유옥신이 한 번 보고 광서 모조품으로 변해 20 여만원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