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은 무술을 뿌리로 삼고, 문학을 씨앗으로 삼는다.
번역: 전쟁은 수단이고 정치는 목적이다.
출처: 위료[진나라] '위료자' 군령 제23호.
원문: 군인은 군사력을 식물로 삼고 문학을 씨앗으로 삼는다. 우(吳)는 겉모습이고, 문학은 내면이다. 이 둘을 판단할 수 있으면 승리인지 패배인지 알 수 있다. 따라서 Wen은 장단점을 살펴보고 안전과 위험에 대해 토론합니다. 오왕이 강한 적을 공격하는 이유는 온 힘을 다해 공격하고 방어하기 위함이다.
해석: 전쟁은 수단이고 정치는 목적이다. 군사는 현상이고 정치는 본질이다. 둘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면 승리와 패배의 의미도 알게 될 것이다. 정치는 이익과 위험을 분별하는 것입니다. 군대는 강력한 적을 물리치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확장 정보:
창의적 배경: "군명령 23호"는 고대 중국 군사 서적 "위요자"에 기록된 전쟁 기술 기사입니다. 이 글에서는 전쟁의 목적이 “전국시대의 폭동과 인의를 싸우고 위신을 세우는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전쟁의 본질은 '군력을 식물로, 문학을 씨앗으로 삼는 것'이다. 또한 적에 맞서 대형을 배치하기 위한 방법, 규율 및 요구 사항도 논의됩니다.
'위료자'는 인간의 심리를 인간 본성의 관점에서 살펴보며, '사람은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고 삶을 미워한다', '죽으면 기뻐하지 않는다', '죽으면 기뻐하지 않는다' 등 나라 통치에 대한 많은 예리한 생각을 내놓는다. 축적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보상과 봉급이 넉넉하지 않으면 백성이 설득하지 못하고, 무사가 없으면 백성이 강하지 못하고, 힘이 강하지 않고, 형벌이 정확하지 않으면 백성이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 문장은 위요자가 나라와 군대를 다스리는 것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의 개요로 사용될 수 있다.
'위료자(Wei Liao Zi)'는 당시 '육도(六道)'나 기타 도교의 국가 통치 이론의 영향을 받아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욕망이 없으면 욕망도 없게 해야 한다고 제안한 것입니다. 싸움이 없으면 범죄도 없고 전쟁도 없을 것이다. 그러면 세상은 평화로워질 것이다. 즉, “원칙을 거스르고 그 원칙을 넘어서면 욕망은 사라지고 투쟁은 멈출 것이다. , 계획은 비어 있을 것입니다."
'위료자'는 전쟁을 '정의를 위한 싸움'과 '개인의 원한을 위한 싸움'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고('공권', '서구이 시리즈', 이하 동일), "폭동을 징벌하고 불의를 금지하는" 전쟁과 "사람을 죽이고 재물과 부로 남을 이롭게 하며 첩의 자식을 첩으로 두는 아버지와 형제"에 반대하는 전쟁. 전쟁의 목적은 봉건 통일을 이루고 '대다수를 하나의 체제로 통합'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군인은 군사력을 식물로 삼고, 문학을 씨앗으로 삼고, 군사력을 외관으로 삼고, 문학을 내면의 핵심으로 삼는다”고 믿었다. 정치의 발전과 표현인 분파는 경제가 전쟁의 승패에 결정적인 요소라고 믿으며, 따라서 우리는 농업과 전쟁에 관심을 갖고 농업의 발전을 기반으로 삼는다. 나라를 다스리는 일이 전쟁의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시장의 리더가 전쟁과 국방을 담당한다는 뜻은 아니다."
동시에 군사적 승리는 국내의 정치, 경제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믿으며, “외적으로 승리하면 내부적으로 축복이 나올 것”('군사회담', 한족판)이라고 믿는다. 그는 전쟁을 조심스럽게 옹호했고, 무분별한 병력 동원을 반대했다. “승리가 보이면 추진하고, 승리가 보이지 않으면 멈춰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