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지식 네트워크 - 컴퓨터 프로그래밍 - 정보 기술 소양이란 무엇입니까

정보 기술 소양이란 무엇입니까

정보 기술 소양 이야기

요약 이 글은 어떻게 정보기술 교육 내용을 설계하는가에 대해 몇 가지 생각을 이야기한다.

키워드: 강의실 콘텐츠 수업은 감정 교육과 호환되어 학습 촉진

교실은 학생들의 생활세계를 배려하는 교실이다. 효과적인 교실 수업은 지식의 전수, 감정의 교류, 지혜의 배양과 개성을 겸비하는 과정이다. 학생의 생활세계는 학생들의 모든 생활, 전개될 수 있는 배경과 가능성을 말한다. 생활세계' 는 교육이 학생 개인의 다양한 자질 생성을 촉진할 수 있는 오묘하고 은밀한 곳이다. 교실은 학생들에게 선진 문화에 물든 교실이다. 효과적인 교실 수업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전면적으로 배려하는 낙원이므로 진리를 추구하고 학문을 숭상하는 정신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능해야 하며, 학생들이 이런 정신 분위기 속에서 문화의 세례와 훈염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실은 학생들의 영성을 양성하는 교실이다. 효과적인 교실 수업은 교수 과정의 탐구성을 중시하고, 교수 중의 사제의 교제와 대화를 중시한다. 효과적인 교실은 기계적으로 획일적인 머리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양성한 학생은 생생하고 창의적인 인재이다.

초등학생에 비해 일주일에 한 번 하는 정보기술 수업은 그들이 기대하는 것이고, 교사로서는 어떻게 교수 설계를 할 것인지, 학생들이 짧은 40 분 안에 정보기술 여행을 한 번 할 수 있게 해 정보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하는가?

첫째, 교수 설계를 하기 전에 교육 내용

교육은 과학이자 예술이다. 교육 예술이란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해서, 학생 음악학, 배우기, 지식 습득, 능력 배양, 지혜 계발, 정서 도예 등, 요컨대 학생들이 소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영리한 교육 방식, 방법, 방법, 방법, 방법, 방법, 방법, 방법, 방법, 방법, 방법, 방법

교육 예술은 모든 방면에서 나온다. 교사는 먼저 가르치는 교재, 즉 가르치는 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가르치는 예술은 교재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서 비롯된다. 예술적 매력이 가득한 수업은 먼저 가르치는 사람이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서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학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교학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이자, 교학활동의 핵심이며, 교학 내용에 대한 좋은 파악으로, 교학에서 중점을 강조하고, 어려운 점에 힘쓰고, 의문점을 설명하기 쉽다. 어떤 의미에서, 실제로는 교재에 규정된 내용을 질서 정연하게 학생들에게 숙련시키고 적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교과서는 구체적인 교육 내용이지만 실제 교육에서 교재 내용을 조정하는 것은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학과의 특성, 교학 요구, 학생 실제 등에 따라 교학 내용의 상략을 고려해야 하며, 내용을 일률적으로 확장해서는 안 되며, 교과 내용을 교재 내용에 완전히 제한해서는 안 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가 어떤 지식점이 반드시 학생에게 숙달되어야 하는지, 어떤 지식점이 학생에게 깊이 이해되어야 하는지, 또 어떤 지식점이 학생에게 기본적으로 이해되어야 하는지, 밑코드만 분명해야 교육의 화살을 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가장 짧은 시간, 최대의 수확을 얻을 수 있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선 각 학과' 교과 과정 기준' 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깊이 이해해야 한다. 과정 표준에 대한 분석 이해를 통해 본 학과의 지식 체계를 확립하여 각 장, 각 수업의 구체적인 지식 포인트를 파악합니다.

둘째, 교재 자체의 구체적인 내용을 충분히 발굴해야 한다. 교재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이해를 통해 이 장, 수업의 능력 요구 사항, 지식 요구 사항, 응용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이 단원의 지식 포인트를 파악합니다. 이러한 지식점 중에서 어떤 것이 중점이고, 어떤 것이 어려운 것인지, 어떻게 그것을 돌파할 수 있는지를 다시 한 번 분석하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 P > 위의 두 가지 측면은 주로 수업 준비 과정에서 지식 포인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각 수업이 지식 포인트를 명확하게 하고, 지식 포인트를 중심으로 교육 과정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하나의 지식 포인트를 공략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축적하고, 학습을 배우고, 꾸준히 하면 학습 효율성이 지속적으로 향상됩니다.

우리가 5 학년 하권 슬라이드의 일부 도구 모음 버튼을 기본 운용할 때, 사실 학생들은 4 학년 상권에서 WORD 를 접할 때 대부분 이미 배웠다. 그래서 우리는 너무 투철하게 설명할 필요가 없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만약 우리가 학생들이 스스로 더듬어 메모리의 바다에서 비슷한 모듈을 찾게 한다면, 오히려 그들의' 사용' 정보기술의 흥미를 더욱 불러일으킬 수 있다.

< P > 둘째, 교육 디자인에서 각 학과의 특색과 호환될 수 있는

현재 사회는 정보사회로, 정보를 더 적시에, 완벽할수록 경쟁에서 무패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정보기술 수업은 점점 더 중시되고 있으며, 수학, 국어, 영어 등 세 가지 도구성 학과에 버금가고 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정보기술 교육을 가장 잘 할 수 있고,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사회경쟁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현대인을 양성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각 학과에 대한 과학적 분석, 선별, 종합 등을 통해 내부 연계를 찾아 정보기술 최적화 교육, 즉 오늘 말한 과정 통합을 실시한다. 통합은 시스템 또는 사물의 내부 요소 간 및 다른 시스템 또는 사물과의 연결에 따라 전반적인 조정, 상호 호환성, 침투를 통해 시스템의 각 요소가 최대, 최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교육 과정을 최적화하고 교육 효율성을 높이는 목적을 달성하다.

정보 기술의 통합은 본 분야 내 통합과 다른 분야와의 통합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본 학과 내 호환성

정보 기술을 이 학과에 도구와 수단으로 적용함으로써 정보 기술 과정을 배우면서 정보 기술에 대한 깊은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정보 기술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하여 본 학과의 교육을 보조하다. 이러한 상황은 주로 교사가 수업하기 전에 교육 목표, 학과 특성 및 학생 상황에 따라 교재를 분석하고 처리하고,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제작하고, 교육할 때 코스웨어를 시연하고, 학생이 코스웨어를 통해 학습 임무를 받아들이고, 교사의 지도하에 이 수업의 교육 임무를 완수하는 경우가 많다. 4 학년 1 권' 명함 DIY' 에서 학생들에게 명함 제작을 가르칠 때, 나는 먼저 코스웨어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명함을 보여 주고, 그런 다음 코스웨어를 이용하여 한두 가지 명함 제작 방법과 과정을 시연하고, 명함을 만드는 기술, 기교를 가르치면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자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교육 임무도 잘 완성할 수 있다 이것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두 번째 방법은 전체 교육 과정을 학생들이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자습을 이용하여 이 수업의 교학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다. 교사는 수업시간에 개별 학생만 해설하고 과외하며, 더 많은 것은 교학 조직자 역할을 한다. 그림 속의 간단한 도구를 가르칠 때, 일부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핫스폿 기능을 이용하여 교육용 코스웨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학생이 마우스 포인터를 도구 위에 놓거나 이 도구를 클릭할 때, 도구 옆에 이 도구의 역할과 사용법 등 관련 자료가 나타납니다. 학생들은 자료를 보고 이 도구들을 독학한다. 이 방법은 학생들의 자습 능력을 키우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교실 수업에서도 어느 정도 이용을 받았다.

세 번째 방법은 인터넷 환경을 이용하여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이다. 미리 준비한 교육 내용을 웹 페이지의 형세로 인터넷 (또는 근거리 통신망) 에 올려놓고 학습자가 해당 웹 페이지를 클릭해 볼 수 있다. 브라우징한 내용은 텍스트, 애니메이션, 상호 작용이 강력한 코스웨어 (플래시) 일 수 있다

2, 정보기술과 다른 학과와의 호환성

과정 통합은 각 학과가 차별화된 각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상호 연결하는 전체적인 과정이다. 정보기술을 다른 학과와 통합하고, 정보기술의 교학 내용을 전달체로 삼아, 다른 학과의 교수법과 수단, 지식과 능력을 정보기술 학과에 침투하여, 정보기술 학과의 교수법과 수단을 풍부하게 확장하고 확장함으로써 학생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고,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다사다방면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종합 능력을 배양하였다.

정보기술은 학생들이 컴퓨터 사용 기술을 익히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조회하고 처리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은' 사용' 이라는 단어로 돌아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예술자를 배우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몇 편의 단문을 주어 학생들이 방법을 파악한 후 이 문자들을 요약하여 제목을 요약하게 하고, 제목을 예술자로 표현하여 단문을 수식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이 수업의 지식을 습득했을뿐만 아니라 요약, 요약 및 미적 능력도 그에 따라 향상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문제 해결,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정보 기술도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방법,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어떤 임무를 완수할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예술자를 삽입하는 경우 학생들이 드로잉 도구 모음을 사용하여 예술자를 삽입할 수 있도록 하거나 삽입 → 그림 → 예술자를 사용하여 예술자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여러 슬라이드 삽입을 가르칠 때 아웃라인 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새 슬라이드를 삽입하거나 삽입 → 새 슬라이드 등을 클릭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생이 시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정보기술 수업 그리기 절차, 금산화왕 등 어느 것이 미술학과와 밀접한 관련이 없다. 예를 들어, 3 학년 상권의 그림 관련 내용을 가르치고, 우리가 그림 그리는 관련 도구의 사용을 마친 후, 종합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미술 수업의 일부 교육 내용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화려한 꽃천' 은 저학년 미술 자습서 중 하나이지만, 컴퓨터 그림 수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꽃천을 그리는 과정에서 그림의 모든 도구를 종합해 학생들이 그림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창작하는 능력을 키웠다. 또 금산화왕에서는 그림을 확대/축소할 때 멀리 크고 가까운 원근법에 따라 창작해야 한다.

3 학년 하권 키보드 지법을 가르칠 때 영어학과 관련 지식을 결합할 수 있다. 초등학생들의 영어 제 2 언어에 대한 학습 열정은 매우 높다. 왜냐하면 3 학년 때 그들은 막 접촉했고, 초등학교의 영어는 그들에게 그다지 요구하지 않았고, 상대적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가 매우 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교재에서 제공하는 소재에 따라 그들이 잘 아는 작은 동물들의 영어 이름을 추가해 영어를 즐겁게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지법의 규칙을 잘 이해하고 각 키의 위치를 익힐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3. 교육설계 시행에서 감정교육

감정에 침투할 수 있는 것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간의 태도로서 객관적인 사물과 사람의 필요 사이의 관계를 반영한다. 사람은 세상을 인식하고 세상을 개조하는 과정에서 현실계의 다양한 사물과 다양한 연계와 관계가 발생한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현실 사물의 특성과 인간과의 관계에 따라 종종 다른 태도를 갖게 되며, 어떤 특수한 색채를 지닌 체험의 형태로 표현된다.

심리학자들은 학습 과정을 인지 분야와 감정 영역이라는 두 가지 상호 연관된 측면으로 나누었다. 전자는 이해를 위해 감각, 지각, 분석 정보를 포함한다. 후자는 감정과 평가를 얻기 위해 감정, 지각, 감정을 통제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두 과정이 서로 연합되고 서로 촉진될 때만 학습이 완벽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감정 교육은 한 사람의 심리적 존재의 모든 측면, 즉 그의 느낌, 지각,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감정, 그의 가치 방향, 태도, 감정, 이타주의, 도덕관을 포함한다. 감정 교육 조절과 조화인의 난폭한 불만 상실 등을 통해 건강하고 지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인격을 형성한다. 교육 수용체인 학생들의 긍정적인 감정은 교사가 의식적으로 교육과 방향성 배양을 실시해야 한다.

학생들의 감정 영역은 풍부하고 복잡하며 교육 활동에도 반영됩니다. 학생이 교육활동에서 교육내용에 관심이 없을 때 주의력 분산, 안절부절, 수면 등이 나타나고 자제력이 약한 학생은 이상한 소리를 내거나 찡그린 표정을 짓거나 다른 장난스러운 동작을 할 수 있다. 교사가 학생들의 감정적 필요에서 고려하지 않는다면, 단순히 학생의 말을 듣지 않는 것을 비난하고, 단순히 경솔하게 그들이 규율을 지키지 않는 아이라고 여기기 쉽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생들이 좋아하는 활동이라면, 그들은 기뻐서 자발적으로 행동 조정을 하고, 협상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어려움을 극복할 방법을 찾고, 행사가 끝날 때 아쉬워한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 활동에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감정을 자극하고 학생들의 긍정적인 감정 교육을 중시해야 한다.

만약 5 학년 상권' 멋진 사진 편집' 을 가르칠 때, 나는 학생들에게 캠퍼스 사진을 많이 주었고, 사진 위에 결함이 있는 곳 (예: 구석에 쓰레기가 있고, 어떤 곳은 어린이들에게 그림을 그리는 등) 은 학생들에게 사진을 직접 관찰하고, 어떤 부위를 잘라야 하는지 물어본 다음, 왜 이런 곳을 잘라야 하는지 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이것은 학생들에게 공공물을 아끼는 정서적 교육을 했다.

또 5 학년 하권' 주변의 예절' 을 가르치는 수업에서는 예절이 무엇인지, 왜 예절을 배워야 하는지, 우리 초등학생은 어떤 예절을 알아야 하는지, 그리고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일상생활의 예절을 찾도록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수업하는 동안 모두 예의의 큰 세탁을 받았다. 교실 학습을 과외 생활로 확장하다.

더욱이, 우리가 평소 컴퓨터 수업을 할 때,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아끼고, 사용하는 동안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모니터를 함부로 움직일 수 없고, 불법으로 전원을 끌 수 없는 등, 컴퓨터 교실이 깔끔해 보이게 하기 위해 떠난 후에는 키보드, 마우스를 제자리에 두고 걸상을 가지런히 놓는 것과 같은 일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정보 기술 과정을 가르치면서 학생들이 정보 기술을 사용하는 좋은 사상적 인품과 도덕을 배양하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현재 블로그는 매우 유행하고 있으며, 학생들도 이에 대해 매우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점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블로그를 신청하는 방법, 블로그를 이용하여 평소의 생활 인식을 기록하는 방법, 동시에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훑어보고 댓글이나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터넷명언) 이때 우리는 학생들에게 덕성의 교육을 해야지, 인터넷에서 남을 헐뜯으면 안 되고, 도덕적인 소네티즌이 되어야 한다.

4. 교육설계가 시행된 후에는

교육과정실험으로' 학론교' 를 강조하는 관리사고, 즉 학생의 학업 성과와 능력 발전을 통해 교사의 교육 효과와 업무 성과를 측정해야 한다. 이 아이디어에 따르면, 나는 또한 "평가를 통한 학습 촉진" 이라는 교육 아이디어를 실천하고 학생들의 교실 학습 성과를 평가함으로써 교수 업무와 학습 평가를 유기적으로 결합했습니다. 나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 정도, 학습 태도, 학습 효율성, 숙제 품질, 특색 전시 등의 구체적인 성과를 등급량화 방법으로 각 학생에게 각 수업의 점수를 평가한다. 이것으로부터 각 학생의 학습 변화와 발전 상황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나는 또한 핵심 학생들을 동원하여 이런 학습 평가에 참여하게 하여, 그들이 점차 자신의 각 수업에서의 평가 성과에 동의하고 신경쓰게 하고, 모범적인 수준에 진입하고, 보너스 가산점을 노력의 목표로 삼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이를 바탕으로, 나는 장 단위, 단계 복습, 기말 시스템 테스트에 따라 몇 차례의 시험과 심사를 진행했다. 평소에는 각 단위의 기본 요구 사항에 따라 이해하기 쉬운 기계 테스트를 실시하고, 기말에는 다양한 운영 기술을 종합해 비교 시스템의 기계 테스트를 실시한다. 그리고 학교의 교과 과정 관리 제도와 요구 사항에 따라 교실 성과 (10), 출석 상황 (10), 평소 성적 (10), 노력 수준 (10) 기말고사 성적 (60) 채점 방법을 채택하여 학생의 모듈 학업 성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학생의 모듈 학점 인정으로 사용했다. 평소 학생들의 교실 학습 성과 점수도 학생의 종합 성적을 평가하는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

새로운 교과 과정 교육은 학생들의 기술 및 운영에 대한 숙련도 및 기술 적용 사고 방법의 침투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의 정보 소양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교실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 능력, 전략적 사고, 좋은 품질 행동에 대한 관심과 배양이 결여되어 있으며, 이는 현대인들이 절실히 갖추어야 할 핵심 내포이다. 새로운 교과 과정 추진 기간 동안 교사와 학생의 발전은 높은 중시를 받아야 하며, 각종 조작 차원에서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교수 설계, 세밀한 강의실 교육, 효율적이고 조화로운 연수 활동을 통해서만 교사와 학생이 최대한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더 잘 도울 수 있다.

참고 문헌:

1 광동성 중산시 고진 고등 중학교. 허문리. 정보기술의 학과 통합

2 온라인 참조. 종혜. 교육 과정에서 정서교육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다.

上篇: 관효동의 용과 요구르트 먹는 새로운 방법이 화제다. 이런 먹는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下篇: 스프레이 로봇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의 유형과 특징은 무엇입니까?
관련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