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족과 타이족의 역사적 관계
1. 태국의 다이족과 태국족은 모두 고대 중국 바이웨족의 후손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제 같은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러나 동일한 기원으로 인해 언어 단어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습니다(물론 Baiyue의 후손인 현대 Zhuang 사람들을 포함하여).
2. 중국의 다이족은 시솽반나(Xishuangbanna)의 맹글리국(Mengli Kingdom)에서 유래했습니다. 역사적으로 그들은 타이족(Tai people)이라고도 불렸다. 1952년에 다이족(Dai people)으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1980년대까지 여전히 "타이족"으로 발음되었다.
(이 글의 사진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작성자님 감사합니다!)
현대 다이와 타이 의상 비교
헤어 스타일과 숄이 가장 큽니다. 차이점
태국 여행에 관한 친구의 기사를 읽었는데 기사에서는 태국인이 다이족이라고 믿었습니다. 나는 오랫동안 이 문제로 고심해 왔습니다. 수십 년 전 아이우(Ai Wu) 선생님의 "남부 여행"을 읽은 이후로 이 문제에 대해 주의 깊게 분석하기 위해 진정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타이"와 "다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에게 많은 상상력을 줍니다. 이번 기회에 나는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Jiang Yingliang의 "Dai Nationality History", He Guangyue의 "Southern Barbarians 기원 역사" 및 "Baiyue 기원 역사"와 같은 여러 논문을 참조했습니다. , 그리고 Xu Jieshun의 "중국 민족의 새로운 역사" 》, 나는 나의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이 메모를 썼습니다.
먼저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한다. 민족은 인종이 아니다. 특정 민족이 특정 민족과 역사적 관계를 갖고 있다고 말할 수는 있지만, 특정 민족이 그 후손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특정 인종의. 국가는 동일한 역사적 기억, 언어, 인물로 구성된 집단이며, 유대로서의 강한 정체성을 갖고 있다. 이 정의에는 혈통이나 인종 요소가 없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1. 역사 속 크고 작은 태족
태족은 남쪽으로 이주한 고대 중국 백월계 장대족 구랴오족에서 유래했다. 약 2000년 전 윈난성 중부의 디엔족, 시족, 곤명족을 흡수 통합한 후, 현대 태국민족의 원형이 처음으로 형성되었다.
태국인들이 주장하는 '다이'와 '타이'의 발음은 북쪽으로 갈수록 '다이'에 가깝고, 남쪽으로 갈수록 '타이'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 Tai와 Dai는 모두 같은 의미입니다.
한때 국제사회는 여러 나라에 분포하는 태국(타이, 라오스, 샨, 아삼) 종족을 통칭하여 '타이'라고 불렀고, 역사학자들은 이들을 '타이' 민족'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 그룹은 대략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주로 윈난성 데홍(Dehong), 미얀마 중북부 샨(Shan) 주에 분포하는 타이타이(Tai Tai) 종족은 다이뱌오(Dai Biao) 문자를 사용합니다. >
2. 란나족은 주로 태국 북부 시솽반나, 샨 주 동부, 라오스 북부에 거주하며 란나다이어를 사용합니다.
3. 주요 민족인 시암의 태국 민족. 태국 중부와 남부의 소수민족은 태국어를 사용합니다.
세 종족 가운데 전자가 후자보다 먼저 남쪽으로 이주해 다타이(多台)라 불리고, 후자의 두 종족이 다타이에서 분리되어 계속 남쪽으로 이동해왔으며 이를 샤오타이(孝台)라 부른다. 태국 치앙마이, 라오스 루앙프라방, 중국 징훙, 미얀마 징둥은 한때 란나 왕국으로 알려진 4대 도시였으며 나중에는 여러 나라에 속해 있었습니다.
위의 세 가지 주요 태국 민족은 역사상 서로 다른 국가를 설립하고 서로 다른 문자를 형성하고 사용했으며 언어 어휘는 유사하지만 완전히 상호 운용되지는 않습니다. 같은 혈통과 출신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이타이족과 샤오타이족은 늘 민족의식이 약해 통일국가로 볼 수 없다.
2. 현대 국가에서 태국인의 분열
원시 부족이 아닌 하나의 국가로서 다이족은 『역사』에 기록된 시솽반나의 자오피아 지도자 1세대여야 한다. 노왕(대왕)은 징룡(지금의 경홍)에 상징으로 '맹리국'을 세웠다. 이것이 Dai(lè로 발음)라는 제목의 유래이기도 합니다.
태국의 타이 라이(Thai Lai)와 다이 루안(Dai Ruan)은 둘 다 시솽반나(Xishuangbanna)에서 남쪽으로 이주해 왔으며 태국 내 소수민족으로 분류된다. 즉, 태국 관리들은 다이족과 태국의 주요 민족이 동일한 민족이라는 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태국의 다이 사업가들은 기본적으로 현지 중국 상공회의소에 가입하고 있으며 여전히 시솽반나의 자오피아링(다이왕)을 숭배하고 있습니다.
다이왕 파약첸 1세대
라오스의 다이족 역시 2000년 라오스족과 분리되어 독립된 타이루족에 속했다. 라오스 관리는 라오족과 다이족이 같은 민족이라는 점에 동의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오스인들은 대부분의 태국인들이 태국인들에게 동화된 크메르인들이라고 믿습니다. 그들은 역사상 여러 번 태국의 침략을 받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태국인이라고 불리는 것을 싫어합니다.
시솽반나 맹로대불사
미얀마의 덕홍다이족과 샨족은 모두 타이족이기 때문에 같은 지파에 속하며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다. , 그래서 그들은 같은 민족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시솽반나의 다이족은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으며, 태국 북부 치앙마이의 다이족, 루안족과 더 가까운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즉, 중국의 다이족과 이웃나라의 타이족, 라오스족, 기타 태국족은 같은 기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서로 다른 나라에서 독자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본질적으로 다양한 인종 집단을 형성했습니다.
라오스 속의 라오스
3. 일본의 영향을 받은 범타이주의
"범타이주의"는 시암 왕국의 발흥을 의미 20세기 전반 "태국 민족주의". 태국 민족주의자들은 시암 왕국을 통해 태국 문화계를 통합하고 통일된 '태국 연방'을 수립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주변 국가의 정치적 안정을 위협하며 '범타이 민족주의'로 간주됩니다.
무서운 태국 민족
제2차 세계대전 이전, 시암 왕국은 태국 세계를 통일하고 통일 연방을 세우기 위해 '태국 왕국'으로 개명되었다. 유사한 언어와 문화를 가진 태국인들 사이의 통일 국가 수립을 옹호하고, 이들 민족 집단이 자신들의 정부에 반대하도록 선동합니다. 1942년 1월 25일, 태국은 미국과 영국에 선전포고를 하고, 일본의 힘을 이용해 동남아시아와 중국의 장대족의 모든 거주지를 포함하는 '대동아태국연맹'을 수립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범타이주의가 성공하면 동남아시아 대부분은 물론 윈난성과 광시성도 타이연방의 영토가 된다. 물론 태국의 이러한 야망은 일본의 패배와 함께 사라졌다. 1945년 8월 16일, 태국 신정부는 영국과 미국에 대한 선전포고는 집계되지 않는다는 성명을 발표해 국제적인 농담을 하기도 했지만 패전국이 되는 운명도 면했다.
장대족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범타이교의 그림자를 보고 각국 정부는 자국 영토에 분포하는 태태족을 이름으로 바꾸었다. 태국과 캄보디아에서는 베트남과 기타 국가는 여전히 "Thai"로, 라오스는 "Lao"로, 미얀마는 "Shan"으로 명명됩니다. 인도는 아삼(Assam)이다.
인도 아삼 지방의 아삼족
4. 중국 다이족 이름의 유래
건국 초기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스스로를 Tài라고 칭한 Dehong Tai족을 Tai족으로 지정했고, 스스로를 Dēi라고 부르는 Xishuangbanna의 Xiaotai족을 Bo족으로 분류했습니다(그러나 이는 관을 걸어 두는 쓰촨의 Bo족과는 다릅니다). 그러나 나중에 이들이 같은 민족이어야 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반나(Banna) 샤오타이족의 자칭 대이(大爲)를 통일된 민족명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Tài 대신 Dòi를 사용하는 것은 태국, 태국의 민감한 이름을 피하려는 노력임은 물론이다. 동시에, 역사상 태국 민족의 상속 원천을 유지하기 위해 Zhou Enlai는 "dī"의 소리를 지닌 단어, 즉 Tai + Ren = Dai를 다시 만들 것을 제안했습니다.
주변국의 다이족과 크고 작은 태국족의 분포
1952년 중앙 정부는 중국 내 태국족을 '다이족'으로 명명하기로 공식 합의했다. . 인쇄본에는 '다이'라는 단어가 한 번도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1950년대 옛 영화 '몽룡사'(젊은이들은 아직까지 타이족이 등장하지 않음) 등 각종 문서, 영화, 방송에서 여전히 태국인을 '타이족'으로 지칭하고 있다. 이 영화를 봤으니 들어보셨을 겁니다) 막간 "There is a Beautiful Place")와 "Maya Dai"가 끝난 후에도 "Tai"는 여전히 읽혀집니다. '대'라는 단어는 1983년에 출판된 '현대중국어사전'의 공식 사전에 공식적으로 등재되었으며 점차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5. 시솽반나 타이 자치구 설립으로 촉발된 중국-태국 위기
1953년 1월 시솽반나 타이 자치구(나중에 자치주로 변경됨)가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이것이 신중국의 건국을 선포한 것이다. 이 움직임으로 인해 태국은 이곳이 자치 지역이 아니라 태국 북부의 원형이라고 믿었습니다.
태국 총리는 같은 해 2월 태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공산주의가 두 개의 한국과 두 개의 독일을 세운 것처럼 신중국이 '두 개의 태국'을 세우려 한다고 비난했다. 미래에는 소위 "자치 국가"에 합류하게 될 것입니다. 일부 미국 관리들은 또한 중국이 설립한 시솽반나 타이 자치구가 태국과 동남아시아 전체의 자유에 대한 위협이며 그 목적은 태국과 라오스로의 확장을 가속화하는 것이라고 비난합니다. 물론, 이후 평화 안보 서비스 5원칙이 추진되면서, 악당의 마음을 가진 신사를 판단하는 것에 대한 태국의 우려는 자명했습니다.
시솽반나 타이족 자치구
초대 회장 조춘신
이를 고려하여 우리는 다음 원칙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이족은 우리 나라의 소수 민족입니다. 태국의 태족이 아닌, 남송시대 시솽반나의 초대 대왕(조변령)이 통일한 민족에서 유래하였다.
6. 불규칙한 워터 다이와 드라이 다이에 대하여
인터넷과 많은 문학 작품에는 워터 다이, 드라이 다이, 한 다이의 구분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불규칙한 호칭은 다이족의 희망이나 국가가 규정한 민족 호칭을 존중하지 않으며, 다이족이 보고 싶어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이족이 숭배하는 자연의 신은 물이다. 다이족은 어디서나 매년 물 뿌리기 축제를 기념한다. "Han Dai"라는 이름은 다이족의 신앙에 무례한 것입니다! 다이(Dai)족 역사학자 장잉량(Jiang Yingliang) 씨는 반세기 전에 이른바 '가뭄야만인', '물야만인', '꽃야만인'이라는 용어가 다이족의 구분이 아니라고 믿었습니다. 그 자체도 인류학적인 의미가 없습니다. (고대에는 다이족을 백이, 백이라고 불렀다)
물을 옹호하는 나라
가뭄(한)다이와 물다이설은 에 남겨진 잘못된 믿음이다 역사를 이해하고 남용하지 마십시오. 다이족은 이 용어를 매우 싫어합니다. 다이족 친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들이 사는 곳의 물과 가뭄에 따라 민족을 나누면 해안과 장강 유역을 따라 있는 한족을 부를 수 있겠습니까? Shui Han과 Gansu 및 Shaanxi의 Han 사람들을 Dry people이라고 부릅니다. 한은 어디에 있습니까?
Xishuangbanna Lanna Dai
#21天图文 출퇴근 챌린지 # # 빛나는 좌표 #
(자료 출처는 참고용입니다)< /피>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