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나는 판금련이 아니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펑샤오강: "특히 관객을 불쾌하게 만드는 데 관심이 많다."
펑샤오강의 신작 '나는 판금련이 아니다' 예고편과 콘셉트 포스터가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개봉하자마자 '관객을 불쾌하게 만드는 데 특히 관심이 있다'는 펑샤오강 감독의 말에서 비롯됐다. 이는 특히 '노보아' 주연 이후 펑 감독의 캐릭터와 잘 맞는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문장을 받아들이고 온라인에 접속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 인터넷이 너무 불안정했기 때문입니다. 농담으로 펑 감독이 설날영화 제왕이라는 칭호를 얻은 이유는 관객의 기분을 상하게 해서가 아니었다.
프레임을 원형으로 덮는 것은 분명 관객의 미적 습관에 어긋나지만, 이해해야 할 것은 프레임이 항상 우리에게 익숙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변하든 항상 변화한다는 점이다. 궁극적으로 영화 서비스를 위한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프레임이라고 부르는 것을 실제로는 '화면 비율'이라고도 합니다. 와이드스크린이 등장하기 전에는 일반적인 비율이 1.33:1이었지만 1950년대 이후에는 다양한 비율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영화 화면비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표준 화면 1.85:1이고 다른 하나는 와이드스크린 2.35:1입니다.
'나는 판금련이 아니다'라는 원형 틀을 어떻게 이루었나요? 일반적으로 영화의 사양은 넓고 평면적이지만 때로는 예술적 효과를 위해 감독이 일부러 취재하기도 합니다. 펑 감독의 방식은 독창적이지 않다. 무성영화 시대에 처음 등장해 '안팎으로 돌다'라고 불렸다. 트뤼포는 <야생의 아이들>에서 정글 아이들의 문명에 대한 긴장감을 보여주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한 적이 있지만, 적당히만 사용했다. 펑 감독과는 달리 영화 전체가 이런 식으로 촬영됐다.
최근 몇 년 동안 영화의 포맷을 바꾼 사람은 펑샤오강뿐만이 아니다. Jia Zhangke의 "산수우우"와 Hou Hsiao-hsien의 "The Assassin"은 모두 관객에게 "공격적"이었습니다.
'산강우우'는 시대적 감각을 반영하기 위해 4:3, 16:9, 2.35:1 세 시대의 세 가지 화면 형식을 사용한다.
'나는 판금련이 아니다'의 원형 형식 선택은 자신의 실력을 과시할 가능성을 허용하지 않지만, 오히려 예술적인 추구에 더 가깝다. 이 선택의 이유는 감독이 가장 잘 알고 있으니 추측해 보자.
첫 번째는 단편영화 '더 튜너'에는 "우리는 어떤 환경에서 살고 있는가? 우리는 관음증인가 아니면 노출증인가!"라는 대사가 있다. 서스펜스의 대가 히치콕은 관객의 관음증적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의 많은 영화에서 창문을 표현하기 위해 프레임을 사용했다. 우리는 관음증자였기 때문에 그 상황에서 벗어나 차가운 눈으로 이 희극을 지켜보는 느낌이 있었다.
두 번째는 '평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아이러니다. 모두가 안정을 추구하지만 그녀만이 이 균형을 깨고 싶어한다. 둥근 모양은 실제로 안정성, 폐쇄성 및 여성성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녀가 아무리 노력해도 그녀는 여전히 이 서클에 있었고 인봉되었으며 다른 사람들의 자비를 받았습니다.
영화의 구성을 간략하게 분석해보자.
이 장면에서는 사진 중앙에 남자가 있고, 왼쪽 아래 가장자리에 리설리안이 눌려져 있어 권력관계가 아주 뚜렷하다. 남자가 위치한 공간은 거의 전체 공간을 차지하며 주변 상황을 형성한다. 남자는 카메라를 등지고 있고 관객으로부터 고립된 느낌을 받는다. 이는 그가 의사소통과 타협을 거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형 프레임은 원래 폐쇄된 느낌을 갖고 있으며, 자동차 유리를 추가하면 이때 그녀가 차 안에 갇혀 있을 뿐만 아니라 여기에도 갇혀 있는 Li Xuelian의 곤경을 보여줍니다. 끝없는 수렁 속에서.
리설리안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을 거쳐 청원의 길을 걸어왔지만 이 원형 액자처럼 밖으로 나가도 절대 나오지 않는다. 사람들은 프레임 밖의 세상을 보고 싶어하지만 그녀에게 앞의 세상은 어두웠다.
어떤 세상이 슬픈가요? 그녀는 끝까지 정의를 추구했고 자신은 '반진련'이 아니라고 말했지만 그 과정에서 완전히 판진련이 되었습니다. 위 사진의 쾌락 이후의 장면에서는 창문 사이의 수평과 수직의 간격이 마치 감옥의 쇠창살과 같고, 인물들은 마치 무거운 물건이 위에서 눌러져 있는 것처럼 감옥 아래에 배치되어 있다. 어쩌면 그녀는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 중 어느 쪽이 더 좋은지 궁금해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그녀는 내부에서든 외부에서든 지배적인 사람이었던 적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