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도 영혼이 있나요?
8 영혼이 없나요?
——신체는 불멸이다
어떤 사람들은 과학 지식을 조금이라도 알고 나면 과학이 모든 것을 지배하고 과학이 건드릴 수 없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물리학과 화학의 영역에서는 물질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믿습니다. 인간의 몸이 해부될 때, 심장이든 뇌이든 그 어떤 부분이든 어떤 영혼도 해부될 수 없습니다. 이로부터 그들은 영혼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볼 수 없다고 하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일종의 '직관주의'다. 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의 감각이 인식하는 것(아직 지식은 아님)은 단지 사물의 현상일 뿐이며, 감각된 물질을 분석하고 생각해야만 사물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많은 것들은 실천과 추론을 통해 절대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증명됩니다.
어떤 무신론자가 신이나 영혼을 믿지 않는다고 말하더라도 그들은 사람에게 영적인 삶이 있다는 것을 항상 인정합니다. 우리는 이렇게 질문해야 합니다. 이 영적인 생명은 어디에서 오는가? 예를 들어, 사람들은 말하고, 생각하고, 예술을 감상하고, 문명을 창조하고, 미래를 계획하고, 진리, 선,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선과 악에 대한 도덕적 개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무생물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서도 그것은 다른 어떤 고등동물에서도 발견될 수 없습니다. 이 힘은 물질 자체에 내재된 물리적, 화학적 힘과는 크게 다릅니다. 이것은 물질 외에 사람 안에 다른 것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 주는 것이 아닌가?
우리는 물질이 일차적이고 정신(또는 의식)이 이차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듣습니다. 그는 또한 정신이 물질에서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분석해 보면 두 가지 본성이 있다고 하므로 물질과 정신이 두 가지 범주에 속한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즉, 물질 외에 정신도 있고 정신은 물질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동시에, 물질에 의해 생성된 것들은 여전히 물질이지 다른 어떤 것도 아니라고 말해야 합니다. 수소와 산소가 만나면 물이 생성되고, 물도 물질이다. 인공위성은 우주에 진출했지만 물리학 자체의 성능도 활용한다. 전자컴퓨터가 1초에 수억번의 계산을 할 수 있다고 해도 그건 원자력에 불과하다. 물질이 비물질적인 것(정신)을 낳는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과학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모순되고 우스꽝스럽습니다. 정신이 물질에서 나온다는 진술은 분명히 잘못된 것입니다.
인간과 다른 동물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점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숭이가 가장 지능이 높다고 생각하는 반면, 진화론자들은 인간과 동물 사이에 어느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근본적인 차이는 없다고 믿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침팬지의 지능은 대략 3~4세 어린이의 지능과 비슷하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베이징 동물원 소개 팜플렛 참조) 이런 말을 한 사람들은 아마도 오랑우탄을 본 것뿐일 것입니다. 옷 입기, 모자 쓰기, 냄비 들고 차 따르기 등의 행동(이 모두 인간의 행동을 흉내낸 것임)과 침팬지도 흰오랑우탄도 아닌 가족 아이들이 할 수 있는 행동을 모두 잊어버렸다. 할 수 있습니다. "시골의사 수첩"에는 어린이의 지적 발달 표가 있습니다. 비교를 위한 몇 가지 발췌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2개월 된 신생아: "웃을 수 있습니다".
——4개월: "크게 웃을 수 있다."
——9개월: "성인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고" 의식적으로 엄마, 아빠에게 전화할 수 있고 간단한 성인 음절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1세: "간단한 말로 의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 "안녕."
——1~1세 반: "자신만의 생각이 있고 자신의 의견을 4~5개의 단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1세 반~2세, "화장실과 배변을 억제할 수 있다".
——2~3세: "종이를 펼칠 수 있다...그림에 있는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짧은 노래를 부르고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다".
——3~4세: “종이를 자르고 간단한 그래픽을 그릴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고 단어를 단어로 결합할 수 있으며 언어가 더 의미 있고 질문하기 쉽습니다.
똑똑한 여러분, 위에 나열된 어린 아이들의 행동 중 침팬지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그림을 그려본 적도, 질문을 한 적도,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본 적도 없고, 두세 달 된 아기처럼 웃어 본 적도 없습니다. 한 살도 안 된 아이들은 이미 화려한 옷 입기를 좋아하고,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남의 칭찬을 좋아하고, 남의 꾸지람을 싫어합니다. 그는 우는 척하고 사람들을 놀릴 수도 있습니다. 11개월이 되면 아이는 당신에게 장난감을 주는 척할 것입니다. 당신이 장난감을 가지러 갈 때, 그는 당신을 놀리기 위해 그의 작은 손을 움츠리고 의기양양하게 미소를 지을 것입니다.
오랑우탄이 이렇게 행동하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오랑우탄이 서너 살짜리 아이와 같다고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원래는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손이 있었지만 들을 수 있는 귀와 말을 할 수 있는 입은 있었지만 실제 언어는 없었습니다. 청각 장애인은 몸짓으로 말할 수 있고, 손이 없는 사람은 발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가요? 그들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행동과 동물의 행동의 차이점은 동물의 행동은 본능적이고 무의식적인 반면, 인간의 행동은 (행동뿐만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이라는 점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물질을 통제하고 물질을 변형시킬 수 있다. 분명히 이 능력은 초물질적입니다. 즉, 이 영적 실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영혼"이라고 부르는 또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에게 영혼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당신에게도 영혼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소든 말이든 유인원이든 아무것도 부정하지도 인정하지도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정'은 모두 이성적인 행동이고, 오직 인간만이 이런 이성적인 행동을 가지고 있다.
당신의 '상상력'에 주목해 본 적이 있나요? 우리의 머리는 멜론만큼 크지만, 눈을 감고 명상을 하면 끝없는 '큰 세계'에 도달하게 되는데, 그곳은 바다와 하늘이 참으로 광대하여 아무런 방해 없이 질주할 수 있는 곳이다. 주변의 사물에 대해 생각할 수도 있고, 수천 마일 떨어진 남극으로 순례를 갈 수도 있고, 미시 세계의 원자핵과 전자를 상상할 수도 있고, 거시 세계의 은하계를 상상할 수도 있습니다. , 심지어 우주 전체가 우리의 작은 머리 속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 우리가 흔히 '마음'이라고 부르는 것이 이 점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위고는 『레 미제라블』에서 “세상에는 바다보다 더 큰 장면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하늘이고, 하늘보다 더 큰 또 다른 장면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우리의 마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것을 생각해 낼 수도 있고, 미래를 위해 구상하고 계획할 수도 있고, 알려진 것을 분리하여 새로운 것으로 재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발명가의 발명과 창조의 원천입니다. , 건축가, 화가, 소설가 등 인류의 변혁이며, 세상과 사회질서를 변혁시키는 원동력이다. 그러나 변화의 대상은 물질세계이므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은 당연히 물질인보다 상위에 있는 비물질인 것이다. 우리의 상상력만큼 큰 힘이 물리, 화학의 힘이라고 누가 말할 수 있겠습니까?
사람에게 영혼이 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는 이성과 의지에 나타난다. 사람이 인간인 이유, 동물과 다른 이유는 사람에게는 이성이 있고 동물에게는 이성이 있다는 것이다. ; 인간은 자유의지를 갖고 있는 반면, 동물은 충동에 따라 움직인다. 여기에 한 문장을 삽입하고 싶습니다. 동물의 생명 활동은 순전히 물리적, 화학적 힘이 아니라 더 높은 능력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영혼 인식"이라고 부르지만 본질적으로 영혼과 다릅니다. 인간은 이유가 있지만 동물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은 알려진 것에서 미지의 것을 추론하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지만 동물은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사람에게는 추상화하는 능력이 있는데, 이를 철학에서는 '추출'이라고 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사람들이 '원'과 '사각형'이라고 부르는 것은 추상적인 개념이다. 구체적인 재료를 모두 제거하고 단순한 개념이 되는 것입니다. 이 개념은 인간의 이해에만 존재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의 전환은 순전히 영적인 효과입니다. 이런 종류의 영적인 효과는 오직 "영혼"이라는 영적인 실체에서만 나올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어떤 지혜, 능력, 사랑, 도덕, 죄... 우리가 자주 이야기하는 이런 것들을 보고 만질 수 있나요? 이것은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이성이 인간에게 영혼이 있음을 증명하는데 당신이 아직 그것에 대해 명확하지 않다면, 인간의 자유 의지는 인간에게 영혼이 있음을 증명하는데, 이는 매우 명확하고 확실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충분히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1세 이상의 어린이가 배변을 통제할 수 있다고 언급했을 때, 이는 자유 의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먹을 때, 무엇을 먹을지, 잠을 잘 때, 어떤 색의 옷을 선택할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 등 모두 수동적이고 환경에 전적으로 좌우되는 동물과는 달리 임의로 선택한다는 것이다. 성 어거스틴은 “하기로 결정하는 것과 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것은 나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유 의지의 가장 분명한 표현은 사람들이 자신의 본성에 반하여 행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식투쟁을 벌이는 사람들은 식욕이 왕성하고 배고픔에 시달려도 앞에 놓인 음식에는 여전히 흔들리지 않습니다.
(소와 양이 단식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고상한 도덕적 인격을 갖춘 사람은 온갖 이기적인 욕망의 유혹을 이겨내고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회남자(淮南子)"라는 책에서도 "금욕의 근본은 반대되는 본성에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진실과 정의를 위해 소중한 생명을 바친 수많은 영웅들이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고, 자연에 반하는 그런 능력, 초물질적 힘, 사물의 자연적인 능력(물리역학은 말할 것도 없고!) 완전히 불균형하고 완전히 반대입니다. 영혼의 존재를 인식해야만 합리적인 설명이 가능합니다.
사람에게 영혼이 있다는 또 다른 명백한 증거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철학에서 '신의 자아'라고 불리는 통일된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용어가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계속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먹고, 자고, 보고, 듣고, 사랑하고, 생각합니다... 이 "나"는 어디에 있습니까? 자신의 어떤 부분이라도 해부하면 '나'를 해부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나"는 몸 전체의 주인이고 "나"는 사람 전체의 행동을 통제합니다. 생리학자들은 뇌가 생각을 관장한다고 하지만, 인간의 뇌는 100억 개가 넘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그 가운데 행동을 지시하고 조율하는 '리더 세포'가 없기 때문에 뇌를 '나'라고 부를 수는 없다고 한다. 뇌. 뇌는 기껏해야 몸의 본부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지휘관"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리고 이 "사령관"(즉, "나")은 크기도, 색깔도, 형태도 없는 것처럼 보이며 특정 정착지에 주둔하지도 않으므로 철학자들은 그것을 "신 자아"라고 부릅니다. 사람의 삶은 유아기, 유년기, 청소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를 거치며, 신체는 수많은 변화를 거쳐 신진대사를 거치지만 '나'는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이 보이지 않는 "신적 자아"는 눈에 보이는 모든 기관을 통제합니다. 그것은 또한 사람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처럼 마음의 활동을 통제합니다. 사람들이 눈에 보이지 않고 구체적이고 단순하고 독립적인 영적 실체, 즉 영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현상은 설명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당신이 진리에 의지하고 용기를 갖고 있는 한, 당신은 이 고대의 진리, 즉 인간에게는 영혼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깨닫게 될 것입니다.
고대 우리 나라 장자는 “100개의 뼈와 9개의 구멍, 6개의 내장이 종합적으로 존재하는데, 그것을 주관하는 사람은 누구인가?”라고 지적한 적이 있다. 그는 "진정한 왕이 존재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진정한 왕"은 영혼입니다.
인간은 이성적인 영혼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세상을 지배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며, 훌륭한 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 그는 독창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농작물을 재배하고, 야생 동물을 포획한다. 10,000톤급 정기선은 정밀기기, 자동차, 비행기, 전자컴퓨터, 우주로켓, 인공위성을 생산해냈습니다. 인간에게는 이성이 있기 때문에 청각 장애인과 벙어리도 수화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점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기억의 역사가 있고 미래에 대한 청사진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것들은 단지 몇 가지 예일 뿐이며, 다른 것들은 직접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에게 영혼이 있다는 증거는 많습니다. 인간의 도덕적 개념과 양심은 인간에게 영혼이 있음을 증명합니다.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도덕성과 양심이 있으며, 선한 일과 악한 일을 모두 알고 있으며, 선한 일을 해야 하고 악한 일을 피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어느 나라, 어떤 시대를 막론하고 모두 양심과 도덕을 이야기합니다. 무신론자들도 가난한 자를 착취하고 고아와 과부를 괴롭히는 것이 죄라고 하지 않습니까? 이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온 걸까요? 그것이 인체의 세포에서 나온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이는 분자 운동이나 혈액 순환, 인간 대뇌 피질의 활동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것은 영혼의 모닝콜이며 물리학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우리가 사람의 위대함과 고상한 인격을 존경할 때 우리는 분명히 그의 백 킬로그램의 고기에 감탄하고 감탄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고상하고 위대한 영혼에 감탄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영원한 행복에 대한 열망은 사람에게 영혼이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모든 사람은 행복을 추구하려는 희망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요구하는 행복은 그것이 완벽할 때까지 가능한 한 크다. 누구나 오래 살고 싶어하지만 언제? ——불멸, 끝없는 삶. 그러나 이 둘은 이 세상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욕망은 이루기 어렵다'는 말이 있듯이, 행복이 커질수록 욕망도 커지고, 삶의 고통도 커집니다. 다음 생은 완성될 것이다. 이것이 불멸의 영혼의 행복입니다. 이 욕망은 합리적이며 인간의 본성에서 비롯됩니다. 사람들이 영원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거짓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인간의 본성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입니다. 삶은 어두컴컴하고 혼돈에 빠지며 말할 것도 없습니다. (자신을 포기하지 마세요!) 영혼에 대한 인간의 믿음은 인간에게 영혼이 있음을 증명합니다. 사람에게 영혼이 있다는 것은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나 보편적으로 믿어지고 있습니다. 『리자오더성(Li: Jiao Te Sheng)』에서는 “영혼은 하늘로 돌아가고 몸은 땅으로 돌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조상을 숭배해야 합니다. 명말청초의 유명한 학자이자 사상가인 황종희(黃宗熙)는 한때 늙은 의사들의 견해를 바로잡았습니다. "신장이 본질과 뜻을 저장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 의지, 의지는 모두 영혼의 일이다..." 조자오링 영은 영혼이고 움직이는 사람은 영혼이다... 죽어도 죽지 않는다." 중국인들이 종이를 태우고 차가운 옷을 주는 것은 인간 영혼의 불멸성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고대 이집트인의 미라는 불멸의 영혼이 미래에 육체를 부활시킬 것이라는 그들의 믿음을 더욱 잘 보여줍니다. 모든 종교인들은 영혼을 믿을 뿐만 아니라, 신을 믿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사람에게 영혼이 있다는 것을 막연히 인정합니다. 영혼, 영성, 건축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것은 인간의 뼈와 근육을 의미하는가? 영혼불멸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을 날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일 그들이 이 점에 있어서 틀렸다면 그들은 어떤 진리도 알지 못할 것입니다. 많은 위대한 과학자들은 인간에게 영혼이 있다고 믿으며, 이는 우리가 자신감과 대담함을 가지고 인간을 믿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많은 종교과학자들은 영혼을 믿고 있는데, 영국의 셰링턴(Sherrington), 독일의 뮐러(Muller), 페루게(Feruge) 등 유명 현대 생리학자들은 동물의 비자발적 움직임은 반사작용인 반면, 자발적인 움직임은 반사작용이라는 점만 인정하고 있다. 영혼이 지배합니다. 호주의 J. Eccles와 영국의 철학자 K. Popper와 같은 뇌 신경생리학 및 해부학 분야의 현대 전문가들은 모두 이원론을 옹호하며 정신은 독립적인 존재이며 물질과 분리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마찬가지로 정신이나 의식도 분리될 수 없다는 믿음입니다. 물질로 설명하라. 구소련의 한 심리학자는 사람들의 많은 심리적 활동이 영혼 없이는 설명될 수 없다고 말하기 때문에 영국과 미국의 심리학자들이 점점 더 후퇴하고 있다고 불평했습니다. 선과 악에 대한 보복에는 영혼이 필요합니다. 속담처럼 선은 선으로 보상되고 악은 악으로 보상됩니다. Ouyang Xiu는 또한 "모든 선행은 보상을 받고 때로는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이 원칙은 정상입니다."( "Longgang Qianbiao")라고 말했습니다. 선한 행위에 대해 보상을 받고 범죄에 대해 처벌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행위를 처벌하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나라의 법은 사람에게 제재를 가하고 사후에 상벌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음 사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역사상 부당하게 죽은 수많은 선한 사람들이 있고, 많은 악행을 저지르고 막다른 골목에서 죽은 많은 사람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보응을 어디서 받았습니까? "좋은 사람은 오래 살지 못하고, 나쁜 사람은 천년을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거울 속의 꽃』의 저자 이여진은 샤오춘의 말을 빌려 “세상에는 좋은 결말을 얻지 못하는 좋은 사람이 많고, 나쁜 사람들은 좋은 결말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90장). 더욱이 세상 일이 너무 뒤죽박죽이어서 사람들은 종종 하나님이 불공평하다고 불평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Xue Lundao의 "Chao Tianzi; Injustice"참조).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은 "당신이 더 고귀할수록 당신은 덜 행복하다"고 말했습니다(체호프). “어른이 되어도 편하지 않으면 어른이 되지 못한다”는 옛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을 남기지 않은 사람들은 어떻습니까? 그러므로 오옥산(吳玉山)은 “죽은 뒤에 상벌을 따지지 않는다면 의를 행하고 인(仁)을 행하는 것은 성인에게 불의가 되리라”라는 시를 지었다. 예를 들어, 나라와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악비, 문천향 등이 결국 부당한 고문을 당하고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정의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겠습니까? 게다가 세상에는 공로를 인정하지 않는 상벌도 많습니다. 한 사람을 죽인 사람은 사형에 처해지고, 백 사람을 죽인 사람도 죽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을 납득시키기 위해서는 상벌이 공정하고 합당하게 이루어지는 곳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람의 마음을 바로잡고 사회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내세의 상벌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사람에게 영혼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터무니없고 불합리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정체성과 지위를 저하시키고, 사람의 미래와 이상과 희망을 파괴하고, 도덕 기준을 상실하고, 사회 질서의 기초를 근절하고, 인류 진보의 의욕을 약화시키며, 사람으로 하여금 느끼게 한다. 미래는 불확실하고 어두우며, 우리는 사회적 지침과 목표를 상실했습니다. 인간은 돼지, 개와 같아서 수십년을 살고 백년 뒤에 죽으니, 무엇을 먹고 무엇을 마시면 “오늘은 포도주가 있으니 오늘은 취하겠다”고 왜 굳이 수고를 끼쳐야 하겠습니까? 문화를 발전시키다? 현대 사회의 혼란은 이기적이고 자립적이며 남을 희생하여 자신을 이롭게 하는 '쾌락주의'가 원인이라고 할 수밖에 없으며, 쾌락주의는 영혼의 존재를 부정하거나 무시한 결과이다.
안돼! 우리 각자는 물질과 독립되어 있고 물질보다 높은 불멸의 영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이상과 희망이 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버려지거나, 늙고, 허약하고, 불치병을 앓고 있다고 해도, 우리는 여전히 변화를 이룰 수 있고, 노력해야 할 목표가 있으며, 여전히 우리를 기다리는 밝은 미래가 있습니다. . 그러한 삶은 의미가 있으며 모든 행동에는 영구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진화의 궁극적인 목표에 대해 '북경인'에 대해 폭넓은 연구를 해온 고생물학자이자 가톨릭 신부인 테야르 드 샤르뎅(Teilhard de Chardin)의 말을 인용합니다.
그는 "완전한 죽음으로 갑자기 멈추는 진화는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완전한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진화는 영혼의 불멸성을 요구한다. 인간의 진보는 오직 사랑을 통해서만 하나님 안에서 끝날 수 있다"고 말했다.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