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 왕조 1566 부터 대명 왕조 1587 까지
서기 1587 은 1566 과 마찬가지로 이상한 해이지만, 이는 중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연도 중 하나일 수 있다. 이 해는 만력 15 년이다. 만약 당신이 올해의 구체적인 이야기를 알고 싶다면, 황인우 씨가 쓴' 만력 15 년' 을 읽어 보세요. 이 책은 명사 연구의 절정작이다. 학술 저작으로서 가독성에도 조예가 뛰어나 국인의 독서 습관을 바꾸는 좋은 작품으로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만리 15 년은 원래 평범한 해였지만 명나라의 승승장구한 해이기도 하다. 바로 한 해, 척계광은 고향에서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해리도 남정도 시우의 직위에서 죽었다. 미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하늘이 죽을 징조인 것 같다. 그러나 객관적인 관점에서 볼 때 충군 애국의 영웅 두 명이 인생의 마지막 단락을 마쳤습니다. 명나라의 운명을 진정으로 결정한 것은 이 두 사람이 아니라, 그들의 죽음이 아니라, 국가 쟁권에 가져온 많은 영향이다.
먼저 이 두 가지를 쓰세요.
1 .. 치계광
민족 영웅 척계광은 적에 대항하여 목숨을 구하려 한다. 이것도 척계광에게 붙인 꼬리표여서 아무도 찢을 수 없다. 그러나 qi jiguang 은 또한 알려지지 않은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오랜 상사인 호종헌처럼 척계광도 북한에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이 바로 장이다. 일본군 혼란국은 평정되고, 엄송은 함락되고, 생은 죽음보다 낫다. 후종헌, 치계광은 북방으로 파견되어, 허베이 요총병이 되어 북방 국경을 지키고 있다. 결국 엄송이지, 그 자신의 배경이 아니라, 치계광의 승진도 당연하다. 그러나 만력 10 년, 장병, 만력 11 년, 장이 청산되었다. 이때 척계광은 상사 호종헌이 직면한 국면에 직면해 결국 사직하고 귀국해 우울증으로 죽을 수밖에 없었다. 척계광은 자살로 죽은 후종헌에 비해 해피엔딩으로 끝났다. 한 세대의 명장, 민족의 영웅은 전쟁터에서 전사할 수 없고, 원한을 품고 병상에서 죽을 수밖에 없다. 아깝지 않아요?
2. (영국, 스위스) 해리
해리에 관해서는, 세상에는 아마 그가 두려워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순안임 행정 장관 에서 당시 동남절강 최초의 총재 후종헌의 아들이 되었다. 육품 경관이 되었을 때 감히 편지를 써서 황제를 욕했다. 해리의 이름, 민중의 마음 속에 있는 그 이미지로, 아무도 감히 그를 공개적으로 반대하지 않고 그를 멀리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일반인의 눈에는 군자의 반대가 군자가 될 수 없고 소인일 수밖에 없다. Jiajing 황제가 죽은 후, 해리가 출소해 다시 벼슬을 했다. 서계는 해리를 매우 중시하여 그를 응천총독으로 발탁했다. 그의 관할 범위는 대략 장쑤 안후이의 일부 지역에 있다. 이것은 해리라는 자리에서 가장 강력한 실제 캐릭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해리거인으로서 현령은 이미 조상의 무덤이었지만, 이때 또 중요한 정부 관료가 되어 인생 경험의 경이로움을 한탄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지만 이때 해리는 이것이 의미가 깊다고 주장했지만, 이 위대한 직위를 하는 것은 잘못이 아니며, 갑자기 승진한 해리도 평생 그랬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해리가 사건을 판정할 때, 약자 쪽은 항상 자연의 우세를 가지고 있다. 양민 악당이든 간사하고 무고한 지주이든, 마지막에 이긴 쪽은 인민 쪽일 가능성이 높다. 부자를 강탈하고 가난을 구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해리가 불친절하여 그의 서계를 발탁해도 미련이 없다. 서계의 후손들은 고향 송강 백성의 땅을 합병하여 현지에서 가장 큰 지주가 되었다. 해리는 이 일을 처리하고 서계 가문에게 모든 토지를 돌려주라고 요구하며 절대 양보하지 않았다. 서계 () 는 원래 왕설의 제자였던 서계 () 가 점차 꿈이 있는 바보에서 일류 정치가로 변했다. 그는 여러 해 동안 참았고, 심지어 엄송까지 처리했다. 결국 해리 때문에 우스갯소리가 되었다. 그러나, 11 년, 서계는 1980 년에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만력은 정웬을 그에게 주었고, 시호는 글자로 시작했는데, 이것은 중국 고대 문관들이 얻을 수 있는 가장 높은 시호이다.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자가 하나 있다. 서계의 마지막 밤이 위태로웠지만, 국가와 국민에 대한 그의 공헌은 여전히 지울 수 없었다.
해리는 서걸과 충돌한 후 면직되었다. 만력 13 년이 되어서야 그는 남정 우제두시우의 한가한 직위를 다시 얻었다. 역대 난징 인사부 우시랑, 난징 우두시우 (감찰부장) 를 역임하여 장관급이 되었다. 명나라는 양경제를 채택했기 때문에 관직과 도성은 모두 남북으로 나뉘었지만, 황제는 북경에 있었기 때문에 난징의 대부분의 위치는 허무했다. 이때 해리는 장관급 관리였지만 실권이 없었다. 덕행으로 볼 때, 해서충군은 국민을 사랑하고, 자기를 엄하게 단속하며, 누구도 적을 수 없다. 정치적 관점에서 볼 때, 해리의 재능은 한 현을 다스리고, 백성을 다스리고, 토호 악당을 징벌하기에 충분하지만, 그에게 더 큰 무대를 줄 수는 없고, 각 방면의 이익을 어떻게 균형 있게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상하를 가늠할 수 있는지를 가늠할 수는 없다. 해리가 가정을 욕한 후 명성이 크게 요란해졌다. 당연히, 그는 더 이상 현장이 이렇게 작은 자리에 있을 수 없다. 그러나, 그를 정부 관원으로 만드는 것이 반드시 가장 좋은 용도는 아니다. 그래서 해리는 이름만 쓸 수 있고 사실은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이 해리가 만년에 허직만 맡은 이유이기도 하다. 해리처럼, 부적절한 비유로, 그는 우상과 더 비슷하고, 극의 유량보증이지만, 한 작품이 진정으로 이런 작품의 관건이 되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명나라에게 해서는 왕조의 얼굴과 민족의 양심과 더 비슷하지만, 진정한 주골은 서계, 장 등이다.
3. 장
1566 명나라 때 장은 이미 조정의 중요한 관원이었지만, 그는 시종 권력의 중심에 도달할 수 없었다. 서기 1572 년 이후 사망, 만력계승, 장이 고궁을 수보로 대신했다. 그 해 만력황제 재재 10 세는 아직 국가를 이끌 능력이 없었다. 장 () 이 시임감 태감 () 에 가입한 임 내각 수보 () 는 사실상 황제의 일이다.
이런 힘이 있으면 당연히 크게 해야 한다. 장은 모두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과감한 개혁을 진행했다. 장이 취한 개혁 조치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채찍질법이고, 다른 하나는 시험법이다. 전자는 개혁 세금, 부국 강병, 후자는 인사 관리를 정비하고 관직을 정리하는 것이다. 사실 내용은 매우 간단하다. 채찍법은 원래의 다른 과세 방법을 통일로 바꾸는 것이다. 뽕나무는 뽕나무를 생산하고, 벼는 벼를 생산한다. 역대들은 모두 생산하는 대로 내고, 세금을 내는 데 특히 번거로워서 잘 모르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생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생산명언) 15 세 1 제도에 따르면, 만약 당신이 15 배럴의 쌀을 생산한다면, 당신은 한 통을 지불하지만, 배럴이 얼마나 크고 가득 찼는지 모르기 때문에, 이것은 관원에게 부패한 공간을 준다. 그리고 엉망진창인 것들, 운송은 문제이고, 저장은 문제이며, 사용도 문제다. 강소성과 절강에서 북경으로 운반된 음식을 고생하는지 수십 년 동안 남아 있지 않아 아무도 먹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래서 이것을 은으로 바꾸고, 일정한 제도에 따라 명문으로 쓰면, 일로영일만에 많은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이런 세제 개혁은 간단해 보이지만 제대로 실시되면 효과가 매우 두드러진다. 시험 방식에 관해서는 아마도 현대의 출석 제도일 것이다. 시험 방법의 개선은 전체 관료 행정의 효율성과 중복 문제 해결에 자명한 역할을 한다.
명나라에게 장의 개혁은 한 노인에게 살길을 주는 것과 다름없다. 법률상 장 () 의 개혁은 왕안석 () 보다 낫지 않다. 그러나 개혁의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 이때 장은 이미 재상이 아니다. 그는 섭정왕 같다. 여야 전체가 그를 반대할 사람이 없다. 왕안석, 그를 믿는 송신종이 있지만 반대의 목소리는 여전히 강하다. 왕안석은' 분청' 으로 유명하며 인정에 가깝지 않은 사람이다. 그는 후덕하지 않고 인정도 모르고 인심을 모른다. 비록 그는 분명히 위험에 처해 있지만, 여전히 자기 방식대로 하고 혼자 고집을 부린다.
장은 다르다. 다른 사람과 동류하는 것이다. 그는 탐욕스러운 사람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고, 탐욕스럽지 않은 사람에게는 과도하지 않다. 그는 탐관의 심리와 생각을 알고 있어서 아무도 그의 변법을 막을 수 없다. 그러나, 죽기 전에, 아무도 그것을 막을 수 없다. 결국, 장의 변법은 너무 많은 사람들을 불쾌하게 하고, 게다가 그의 개인 작풍에 문제가 있어서, 큰 가마를 32 대 들어 올리는 것은 예의에 크게 어긋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그의 모든 적들에게 그를 비방하는 이유를 주었고, 그가 여러 해 동안 통제해 온 만력황제가 그를 미워할 이유를 주었다. 그래서 장이 죽은 후, 그는 청산되고, 집은 망했다. 결국 역대 정치개혁을 한 사람들은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좋은 결말을 갖기가 어렵다. 그러나 왕조가 위기에 처했을 때마다 다시 돌아오기 어렵고, 빌딩이 무너지는 것을 지켜보며, 역대에는 여전히 수많은 인인지사들이 조수를 돌리려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어쨌든 장은 이 사람들 중의 선두주자이다.
셋째, 결말-명나라와 청 왕조의 분쟁에 대하여
장의 노력으로 명나라는 수십 년을 견지했지만, 그 멸망의 씨앗은 요동에서 이미 파종되었다. 장, 왕 히작, 손승종, 원숭환 등 뒤에서 그들은 역사의 장강의 도도한 물결을 막을 수 없었다. 명나라는 276 년에 인물과 이야기가 많았다. 자세히 연구한 후, 나는 많은 감정과 느낌을 갖게 되었다.
각종 역사 문장 속에서 명핀과 청핀이 싸우고, 명핀이 청핀을 뿌렸다는 평론을 자주 볼 수 있다. 청나라가 발전하지 않아 중국을 위대한 나라로 변모시켰고, 모두들 배상을 외치고 있다. 물론, 청나라 통치자가 앞장서는 이 책임은 영원히 지워질 수 없다. 그러나 결국 청나라는 외족으로서 이 방대한 나라를 다스려야 하고, 한치한과 자신의 민족의 독립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동안 중국에 동화되지 않도록, 이전의 소수민족처럼, 여러 가지 압력으로 언제나 두려움과 불안을 유지해야 한다. 옹정 시대에도 국가가 설립된 지 이미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대의멸친록' 을 발행하여 그 정권의 합법성을 설명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청나라 통치자에게 더 높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라고 요구하는 것은 좀 힘이 없는 것 같다.
또한 명나라는 제 2 의 책임자이며, 청나라의 대부분의 제도는 명나라를 계승한 것이다. 전무 씨는 주원장이 명나라를 건립할 때 명나라를 큰 농촌으로 설계했다고 말했다. 목적은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며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주씨 가문의 황위가 더욱 보장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이것은 상향식 시스템이 아닙니다. 청나라가 물려받은 한인 자신도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어떻게 소수의 사람들이 그것을 개선하거나 발전시키기를 기대할 수 있습니까?
마지막으로, 중국은 역대 근대 국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나는 최근에' 중국 철학사' 를 읽었다. 중국 사상의 변화는 점진적인 과정이며 역사의 자연발전의 결과이다. 따라서 만청중국 사상이 보수적이고 이학이 사상행동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청조의 책임이나 주일인의 잘못이 아니라 중국 역사 발전, 정치 발전, 사상 발전 추세의 결과이다. "동향 * * * 과" 에서 말했듯이, 중국은 수천 년 동안 군주제에서 벗어나 결국 * * * 와 제도, 심지어 현재 사회까지 나아가는 것도 여러 세대가 고심하여 경영한 결과이다.
과거는 그것을 지나가게 해라, 과거 역사상 누가 잘못을 저질렀는지 위해 싸울 필요가 없다. 미래가 길어서 중국은 이미 올바른 길에 들어섰다.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이 많다. 역사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과거의 이야기를 총화하고, 과거의 득실에 대한 논쟁에 빠져서 빠져나갈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길을 걷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