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인큐베이션이란 무엇인가요?
IP의 인큐베이션은 먼저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플레이어가 다양한 놀라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원래의 '익숙한 얼굴'을 사용하여 일련의 게임 파생물을 개발합니다.
인기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에는 AR(증강현실) 기술, 닌텐도 최초의 모바일 게임, 구글 지도 데이터,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슈퍼 IP인 피카츄 등 수많은 라벨이 붙어 있다.
닌텐도는 1980년대 빨간색과 흰색 콘솔로 게임 산업을 장악한 바 있으며, 새로운 세기 초에는 혁신적인 Wii 모션 감지 홈 비디오 게임으로 국내 시장을 잠깐 성공적으로 개척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Wii에서 피트니스 게임을 즐기는 것은 게임 콘솔을 정말 싫어하는 어머니들입니다. 하지만 닌텐도의 후속작인 Wii U는 모바일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서 꽤 외로운 존재가 됐다. 올해 3월말 기준 해당 제품은 1280만대에 불과하다. 당초 목표인 1억개는 너무 멀다. Nintendo의 올해 1분기 순손실은 2억 1,600만 달러에 이르렀으며, 이 베테랑 게임 회사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많은 기존 문화 및 창조 기업과 마찬가지로 Nintendo도 게임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게임 시리즈인 "슈퍼 마리오"와 "포켓몬"과 같은 수많은 클래식 슈퍼 I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미디어는 물론, 종합 최고 평점을 받은 게임 '젤다의 전설' 시리즈. 대체할 수 없는 자원을 가지고 어떻게 슈퍼 IP를 육성해야 할까요? 인기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를 보면, 국내 플레이어들에게 매우 친숙한 피카츄에 대해 닌텐도는 '명예에 안주하지 않는' 접근 방식을 택한 것이 아니라, 대신 IP의 파생물을 강화하기 위해 좀 더 차별화된 게임 경험을 활용했다. .
피카츄는 이미 꽤 유명한 게임이고, 배틀과 개발 게임의 주인공이 되기에 매우 적합하다.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카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것에도 또 다른 지름길이 있는 것 같다. 선수들의 열정을 자극합니다. 하지만 닌텐도는 형식적으로만 하지 않고 '귀여운 애완동물을 잡는다'는 체험형 게임플레이를 선택했다. 만약 현실에서 귀여운 애완동물을 찾을 수 있다면 플레이어들이 더 흥미를 느낄까? 게임 디자인에서 가상 세계에 있는 각각의 귀여운 애완동물의 위치는 매우 특별하며, 해당 가상 위치는 실제 지도와 거의 일치합니다. 새로운 질문이 생겼습니다. '하드코어 팬'에게 친숙한 귀여운 애완동물 특성을 어떻게 설정하고 게임에 반영할 수 있을까요?
구글의 지도 데이터를 활용해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것은 이미 매우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자 '팬을 끌어들이는' 디자인이기도 하다. 닌텐도가 Wii 모션센싱 게임을 통해 게임과 무관한 주부 집단을 성공적으로 유인한 것처럼, 이번에도 피카츄의 임무는 아웃도어 스포츠를 좋아하고 단편화되지 않은 사람들을 유인하는 것입니다. 게임을 할 시간입니다.
'포켓몬 고'의 게임 플레이는 단순해 보이지만 매우 현실적이다. 과거 10대들을 주로 끌었던 피카츄의 '방사능' 범위를 뛰어넘었다. 게다가, 새로운 게임 플레이는 더 건강해졌으며 게이머와 집에 있는 사람들이 외부 세계에서 더 흥미로운 것들을 완전히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게임을 통해 플레이어는 애완동물 키우기와 전투라는 단순한 게임 경험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게임 세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 없이 어떻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까요? 실제로 과거 닌텐도의 IP는 플레이어에게 '익숙한' 가이드 역할만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Super Mario Bros.)에서 플레이어는 모두 자신이 버섯을 따며 즐겁게 공주를 구할 수 있는 배관공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Super Mario 게임의 광범위한 계보에서 플레이어는 종종 점프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대신 경주용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골프를 치거나 Sonic과 함께 올림픽에 참가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IP의 인큐베이션은 먼저 "익숙해지는" 것, 그런 다음 원래의 "익숙한 얼굴"을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다양한 놀라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일련의 파생 게임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매일 버섯을 따고 귀여운 펫들과 싸우게 하면 게임을 오래 플레이할 수 없고 게임에 쉽게 싫증을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