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P란 무엇인가요?

AGP란 무엇인가요?

AGP의 의미

소개

현재 가장 발전된 그래픽 시스템 인터페이스인 AGP에 대해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마세요.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기술은 3D 그래픽 가속 기술이 대중화되면서 급속히 대중화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3D 가속기 카드는 "2D 가속" 기능만 갖춘 이전 제품보다 CPU와 시스템 메모리에서 더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합니다. 시스템과 그래픽 가속기 카드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PCI 버스보다 더 높은 대역폭을 달성하기 위해 AGP가 탄생했습니다.

AGP 대 PCI - 이론 경연

AGP와 PCI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AGP가 "포트"라는 것입니다. 즉, 하나의 터미널에만 연결할 수 있으며 이 터미널은 그래픽 가속 카드여야 합니다. PCI는 그래픽 카드, 네트워크 카드, SCSI 카드, 사운드 카드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유형의 터미널을 연결할 수 있는 버스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터미널은 모두 이 PCI 버스와 해당 대역폭을 공유해야 하며 AGP는 CPU, 시스템 메모리 또는 PCI 버스로 이동할 수 있는 칩셋에 직접 전용 회선을 그래픽 가속기 카드에 제공합니다.

일반 PCI 버스의 데이터 폭은 32비트(bit)이고 33MHz의 속도로 동작하므로 제공할 수 있는 최대 대역폭은 4byte/sX33MHz=133MB/s이다. 새로운 PCI64/66 사양은 64비트 데이터 폭과 66MHz 작동 주파수, 해당 대역폭 533MB/s를 제공하지만 IEEE1394 또는 기가비트 비트와 같이 매우 높은 데이터 대역폭이 필요한 I/O 컨트롤러를 대상으로 합니다. 네트워크 카드는 현재 거의 지원되지 않습니다. AGP도 32비트의 데이터 폭을 갖고 있지만 동작 주파수는 66MHz부터 시작한다. 이처럼 각 클록 사이클의 하강 에지(falling edge)를 이용해 기존 방식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는 AGP1X 사양은 266MB의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다. /s인 동시에 AGP2X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 클럭 사이클의 상승 및 하강 에지를 사용하여 533MB/s의 대역폭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최신 AGP4X는 대역폭을 1066MB/s로 늘렸습니다.

AGP가 왜 필요한가요?

처음에는 3D 객체의 텍스처 데이터를 3D 가속기 카드로 전송하기 위해 AGP의 고대역폭을 사용했습니다. 일부 3D 가속기 카드는 AGP를 더 빠른 PCI 버스로 사용하는 반면, 다른 3D 가속기 칩은 "AGP 텍스처"를 사용합니다. 이는 대규모 텍스처가 시스템의 메인 메모리에 저장되어 필요할 때 거기에서 직접 검색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로컬 비디오 메모리에서. 물론 이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AGP의 용도 중 하나이지만 AGP4X의 필요성은 3D 렌더링 프로세스의 또 다른 부분인 복잡한 3D 개체에 대한 삼각형 데이터에서 비롯됩니다. 3D 장면을 변환하고 조명을 켜기 전에 장면에 포함된 개체를 결정해야 합니다. 개체의 세부 사항이 명확할수록 전송해야 할 복셀이 많아집니다. 예를 들어, 변환 및 조명 엔진을 통합한 최초의 3D 가속 칩인 NVidia의 GeForce는 엄청난 수의 삼각형을 처리할 수 있지만 이 모든 작업이 시작되기 전에 필요한 데이터가 전송되어야 합니다. AGP를 통해서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AGP 평가

AGP를 테스트할 때 이 사실도 고려해야 합니다. 몇 년 전의 AGP 테스트는 많은 텍스처가 필요한 3D 장면을 표시하여 대량의 텍스처 데이터 스트림으로 AGP 인터페이스를 포화시키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에서는 AGP1X와 2X의 차이점을 거의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또한 AGP4X가 가져온 성능 향상을 반영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AGP 인터페이스를 포화시키기 위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AGP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복잡한 3D 개체가 많이 포함된 장면을 표시하여 AGP가 매우 많은 양의 삼각형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테스트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현재 3D 게임에서 사용되는 폴리곤은 AGP4X의 한계에 도달하기에는 아직 멀기 때문에 "향후 주제"를 다시 기다려야 합니다. 현재 매우 복잡한 3D 개체를 실제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주로 전문적인 OpenGL 소프트웨어이므로 테스트에 사용하는 것이 완벽할 것입니다.

AGP에 대한 다른 측면

이전 기사에서 AGP 및 기타 메모리 관련 시스템에는 100MHz 메모리 버스가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요구는 줄어들지 않고 계속되고 있습니다. 시스템에 충분한 메모리 대역폭이 있어야만 AGP의 초고대역폭이... 매년 순조롭게 진행되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며 상서로운 별이 빛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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