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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장식이란 무엇입니까?

목재 제품 표면은 코팅, 자르기, 조각, 상감, 굽기 또는 성형을 거칩니다. 목제품의 장식은 제품을 만든 뒤 할 수도 있고 부품 제조 과정에서 할 수도 있다. 제품을 완성하기 전에 파티클 보드 및 합판과 같은 제품의 원자재 표면을 장식할 수도 있습니다. 목제품 장식의 목적은 목제품 표면에 경도, 내수성, 내후성 등의 성능을 가진 박막을 덮고 햇빛, 수분, 외력, 곰팡이, 곤충, 화학물질의 침입을 피하거나 약화시켜 뒤틀림, 변형, 균열, 부식, 마모를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다. 목제품에 일정한 색깔, 광택, 결, 무늬를 부여하여 제품의 모양, 색채, 품질을 완벽하게 조화시켜 아름답고 조화로운 느낌을 준다.

역사를 발전시키다

함도 문화 유적지에서 발견된 목칠 그릇은 일찍이 기원전 4800 년에 중국 사람들이 천연 페인트 (생페인트 참조) 와 도식목제품을 만드는 기술을 익혔음을 증명한다. 허베이 () 성 () 현 () 태서촌 상대 은허 () 에서 출토된 칠기 단편이 돋을새김나무 태에 그려져 있다. 상대 말기에는 홍합과 거품으로 칠기를 상감하고 장식했다. 전국시대에는 오동유로 페인트를 바꿔 천연 물감과 섞어 블랙, 레드, 브라운, 노랑, 화이트, 금, 은 등의 페인트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페인트 페인팅" 이라고 불리는 어두운 페인트로 그립니다. 유화로 연한 색의 도안과 무늬를 만들어 내는 것을' 유화' 라고 한다. 칠기에 구리나 은띠, 금은실을 박아 나무제품을 정교하게 적용하다. 당대 이래 중국의 천연 페인트의 가공과 건설 기술은 점차 일본, 북한, 동남아시아 국가로 전파되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아라비아 고무와 단백질로 착색 물감을 만들어 목제품에 발랐다. 19 월 말부터 20 세기 초까지 프랑스 미국 등의 국가에서 연달아 셸락 페인트와 니트로베이스 페인트를 개발해 당시 유럽 국가 마감 가구의 주요 페인트가 되었다. 1928 년 페놀수지 페인트를 발명하여 천연 수지 페인트 대신 합성페인트를 사용했습니다. 화학공업이 발전함에 따라 페인트는 고고체 함량, 무공해, 소용제, 복합바인더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정리 기술도 수작업에서 대량 생산에 적합한 기계화, 자동화 정리, 심지어 로봇으로 정리하는 것으로 발전했다.

장식 공예

코팅, 자르기, 테셀레이션, 조각, 성형 및 인화를 포함합니다.

페인트로 덮다

공예 규범에 따라 목제품 표면에 페인트를 칠해 일정한 물리 화학적 성질을 지닌 박막을 형성하는 과정. 코팅 목재 제품의 모양, 크기, 소재에 구애받지 않고 장식 요구 사항을 쉽게 충족하고 수선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단점은 칠막이 시간이 지날수록 노화되어 사용 성능을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질감과 규격의 요구 사항에 따라 주로 다음과 같은 분류 방법이 있습니다. 칠막이 투명한지 여부에 따라 투명 코팅, 불투명 코팅 및 시뮬레이션 코팅으로 나뉩니다. 패치 상황에 따라 패치 코팅과 뚜렷한 패치 코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페인트막의 밝기에 따라 빛, 반광, 무광으로 나뉜다. 페인트의 종류에 따라 큰 페인트, 페놀알데히드 페인트, 폴리우레탄 페인트로 나뉜다. 투명 코팅은 투명 페인트 (니스) 로 목재 제품 표면을 코팅하는 것이다. 페인트를 칠하면 원래의 나뭇결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날 수 있고, 목재의 질감이 더욱 강하고, 색깔이 보기 좋다. 이 방법은 가구, 악기, 공예품 등에 많이 쓰인다. 진귀한 목재로 만들다. 불투명 마감 목재 제품에는 색물감이 함유된 불투명 페인트 (도자기 페인트, 조화 페인트) 가 칠해져 있다. 페인트막은 목재의 텍스처와 색상을 완전히 덮고 있으며, 나무 판자와 결, 색조가 낮은 목재로 만든 제품 (예: 기차 칸막이 벽판, 창문, 의자 등) 에 자주 사용됩니다. 제품 표면이 완전히 덮여 불투명한 페인트를 채운 후 시뮬레이션할 색상을 제공하고 나뭇결을 인쇄합니다. 마감 공정은 제품의 장식 품질 요구 사항, 기재 유형 및 마감 방법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투명막

일반적으로 목재 표면 준비, 코팅 (코팅 건조 포함) 및 코팅 마무리 3 단계로 나뉩니다.

① 표면 처리에는 사광, 목모 제거, 먼지 제거, 수지 제거, 탈색 및 수리가 포함됩니다. 처리된 표면은 매끄럽고, 평평하고, 음영이 균일해야 하며, 코팅은 흡착 성능이 좋아야 합니다.

② 탑 코트 코팅에는 염색, 충진, 프라이머 코팅, 중간 코팅 및 탑 코트 코팅이 포함됩니다. 충공은 충공제로 잘려진 도관 슬롯 등 세포강을 채워 평평한 표면을 형성하는 동시에 색칠을 하여 나뭇결을 생동감 있게 표현한 것이다. 현공 코팅은 구멍을 채울 필요가 없습니다. 염색은 목제품에 어떤 색깔을 부여한다. 염료나 매염제로 염색하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수계 염료와 알코올 기반 염료 염색이다. 매염은 황산 아철 등 금속염이나 어떤 산, 염기의 수용액을 이용하여 목재의 타닌 반응에 염색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장목, 참나무 등 타닌 함량이 높은 목재에만 적용된다. 프라이머는 고색을 하고 구멍 충전재를 강화하여 페인트 아래에 연속적으로 닫힌 격리층을 형성하여 페인트의 사용량을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프라이머에는 셸락 니스, 아미노 알키드 수지 프라이머 및 폴리 우레탄 목재 프라이머가 포함됩니다. 페인트는 일정한 두께와 이화 성질을 가진 페인트막을 형성하는 데 적용되어 보호와 장식 작용을 한다. 자주 여러 번 칠해야 한다. 페인트막의 성능은 주로 페인트의 종류에 달려 있다. 코팅은 장시간 자연 건조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생산은 열풍 대류 건조, 적외선 건조, 원적외선 건조, 자외선 경화 등을 포함한 인공 건조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자외선 경화는 감광성 코팅에 적합하며, 페인트의 경화 시간은 몇 분 또는 수십 초로 단축될 수 있습니다. 코팅의 종류와 두께에 따라 적절한 건조 및 경화 방법을 선택하고 건조 절차를 결정해야 합니다.

(3) 페인트막도장은 장식성과 거울 광택이 좋은 페인트막을 얻기 위해 페인트가 굳은 후 페인트막을 연마하거나 광택을 내야 한다. 마감은 필름 표면의 큰 벌지 부분을 제거하여 고르지 않은 부분을 줄이는 것입니다. 드라이 마감과 습식 마감은 분리되어 있습니다. 수동 또는 휴대용 사광기와 벨트 사광기를 사용합니다. 광택의 목적은 필름 표면의 미세한 불균형을 더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자주 사랍과 가벼운 왁스로 광택을 내는 것이다. 롤러형 마감기는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핸드헬드, 디스크 및 벨트 마감기도 사용됩니다.

불투명 코팅

또한 표면 준비, 코팅 및 필름 마무리의 세 단계로 나뉩니다. 각 공정은 투명 코팅과 유사하게 작동하지만 탈색과 염색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느끼함, 프라이머, 페인트는 모두 불투명한 페인트를 사용하며, 페인트막의 색상은 페인트의 색상으로 형성된다. 페인트막의 매끄러움을 보장하기 위해 1 ~ 2 회 채워야 합니다. 공예품과 고급 다채로운 가구를 장식할 때 칠막은 광택을 내야 한다. 때때로 페인트막에 투명 페인트를 칠하는데, 이를 "페인트" 라고 한다.

연삭기

페인트는 수공구나 기계로 칠할 수 있다. 기계 도장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스프레이를 통해 액체 페인트 안개 (미세화) 를 뿌리고 목재 제품 표면에 골고루 부착하여 페인트 입자의 흐름을 통해 연속 칠막을 형성한다. 기압 스프레이 (그림 1), 고압 에어리스 스프레이, 정전기 스프레이 (그림 2) 등 이 방법은 다양한 모양과 사이즈의 제품을 칠하는 데 적합하다. ② 페인트는 유류 (그림 3), 롤러 (그림 4), 당기기 등과 같은 액체 상태에서 제품 표면에 바르는 것이다. 스프레이 및 롤러 코팅은 평평한 표면의 코팅에만 적용되며 생산 효율이 높습니다.

그림 1 단일 보드

접착제로 물리 화학적 성능과 마감 효과가 있는 판재를 목제품 표면에 붙이는 과정.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마감재로는 베니어, 인쇄 장식지, 합성수지 함침 용지, PVC 막, 멜라민 종이 장식판, 금속판, 직물, 인조가죽 등이 있습니다.

베니어 베니어

목재는 깎고 회전컷하여 0.2 ~ 1.2 mm 의 대형 베니어로 가공하여 다양한 텍스처와 색상을 표현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진귀한 목재는 수곡류, 티크, 마호가니, 꽃갈색 등 가공 베니어입니다. 디자인과 미적 요구 사항에 따라 베니어를 정교한 패턴으로 타일링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5). 생산에서 인조 복합 베니어와 통합 베니어도 베니어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인조 복합 베니어는 텍스처가 뚜렷하지 않은 베니어를 염색한 다음 일정한 규칙에 따라 가공물을 형성하고, 접착제를 눌러 나무 정사각형을 합성한 다음 베니어로 자르는 것이다. 통합목방은 특정 규격과 색상의 목면을 디자인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패턴의 통합목방을 합성한 후 단일 보드로 자르는 것이다. 접착하기 전에 베니어는 수분 함량이 8 ~ 12% 까지 건조해야 합니다. 두께가 0.2 ~ 0.3 mm 정도인 베니어는 건조할 필요 없이 물붙일 수 있습니다. 베니어용 접착제는 일반적으로 우레아-포름 알데히드 접착제와 폴리 비닐 아세테이트 에멀젼의 혼합물입니다. 침투를 막기 위해 보통 접착제에 10 ~ 30% 의 공업밀가루를 넣는다. 베니어는 냉압으로 자를 수도 있고, 열압으로 자를 수도 있다. 접착하기 전에 반드시 기초를 원하는 거칠기로 갈아야 한다. 자르기 후 자르기 표면에는 투명 코팅이 필요합니다.

그림 2

그림 3

그림 4

그림 5 합성수지 함침 용지 베니어

특수 장식지는 합성수지로 함침되어 건조 후 기판에 열압하여 경도, 광택, 내마모성이 있는 박막을 형성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지는 저압 트리플라민, 프탈레이트 수지, 페놀수지입니다. 장식지의 수지 함량은 일반적으로 100 ~ 150%, 밑지의 수지 함량은 약 40% 입니다. 용도에 따라 종이는 장식지, 면지, 바닥지로 나뉜다. 장식지의 정량은 80 ~ 150g/m2 입니다. 베니어 후 판재의 뒤틀림을 막기 위해서는 뒷면에 균형지를 붙여야 한다.

장식지 베니어 인쇄

20 ~ 30g/m2 의 얇은 종이나 80g/m2 의 나뭇결이나 무늬가 찍힌 티타늄 백지를 베니어 소재로 목재 제품 표면에 붙여 도장을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장식한 표면은 내열성, 내마모성, 내수성이 어느 정도 있지만 내마모성은 수지 함침 종이 베니어보다 낮다. 보통 우레아-포름 알데히드 접착제와 폴리 비닐 아세테이트 에멀젼의 혼합물로 코팅됩니다. 베니어는 평압법이나 롤러압법을 사용하여 80 ~ 65438 020 C 에서 진행한 다음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니스 또는 아미노 수지 바니시를 칠합니다. 중저급 가구 장식에 자주 쓰인다.

폴리 염화 비닐 박막 베니어

PVC 막 표면에는 나뭇결이 인쇄되어 있고 모조 도관 슬롯의 홈 마크가 눌려 있다. 실온에서 에틸렌-아세테이트 수지 접착제로 평압이나 롤러압을 한다. 이 베니어 소재는 구부리기 쉽고, 부식에 내성이 있으며, 색깔은 부드럽지만, 열에 약하기 때문에 텔레비전, 스피커의 껍데기, 캐비닛 가구의 외관 장식으로 널리 쓰인다.

멜라민 수지 트림 패널 베니어

장식판은 트리플라민 수지 함침 종이와 다층 페놀수지 함침 종이로 구성된 가공물로 고온 고압에서 만든 종이 라미네이트입니다. 내열성, 내수성, 내마모, 내화학약품의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판면이 매끄럽고 각종 나뭇결 또는 기타 장식 패턴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우레아-포름 알데히드 접착제는 일반적으로 냉간 압연 베니어 또는 핫 프레스 베니어에 사용됩니다. 책상, 재봉틀, 차, 배의 내벽 장식에 널리 쓰인다.

포함

색깔과 질감이 다른 작은 나무토막, 베니어, 조개 조각, 금속, 옥석으로 목제품 표면에 패턴과 무늬를 조합하는 과정. 테셀레이션 기법에 따라 발굴, 콜라주, 압력, 톱, 테셀레이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삽입과 기판 표면의 높이 차이에 따라 엠보스, 오목 및 평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테셀레이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면 설계 → 원래 크기도 그리기 → 테셀레이션 재료 선택 설계 → 패턴 분해 → 선택 → 파선 로프트 → 테셀레이션 및 백플레인 만들기 → 테셀레이션 패턴 통합 → 테셀레이션 → 표면 마무리 → 페인팅. 모자이크 기술은 가구와 수공예품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자르다

목재 표면에 볼록, 오목 또는 보이드 그래픽을 조각하는 과정입니다. 그 특징과 조각 방법에 따라 엠보스, 원조각, 통조각, 평면조각, 선조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그래픽 투영의 높이에 따라 엠보스는 얕은 엠보스, 중간 엠보스, 높은 엠보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② 통조각은 여성 통조각과 남성 통조각을 포함한 펀칭이 특징이다. 전자는 패턴을 비웠다. 후자는 바둑판의 도안 이외의 부분을 모두 새기고 바둑판의 도안만 남긴다. 3 선 조각은 두께가 다른 직선으로 패턴을 표현한 것이다. (4) 동그란 조각은 일종의 입체적인 실물 조각이며, 전조각이라고도 한다. 조각용 목재는 경도가 적당하고 구조가 균일한 목재 (예: 황양목, 은행, 피나무 등) 가 가장 좋다. 두 가지 조각 방법이 있습니다: 수동 또는 기계. 수작업 조각 노동 강도가 커서 기술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높다. 대량 생산에는 스핀들 밀링, 다축 프로파일 밀링, 조각 기계, 디지털 조각 기계 등의 기계가 필요합니다. 조각 장식은 가구, 건축 장식, 공예품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성형

금속금형으로 목재를 눌러서 소성 변형을 일으켜 일정한 패턴을 형성하여 엠보스 효과를 얻는 과정. 성형 재료에 따라 실목 성형, 베니어 성형, 섬유, 대패 및 기타 모서리 성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실목 성형시 가열 연화를 한 다음 금속금형으로 눌러 압축량이 약 30% 정도이다. 가구와 건축 구성요소를 생산하다. ② 베니어 접착 성형은 열가소성 접착제와 열경화성 접착제의 혼합접착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성형할 때 적당히 물을 뿌려 가소성을 높이다. 이런 방법으로 나무 레이스와 장식품을 생산할 수 있다. (3) 파티클 보드 성형, 성형, 베니어를 부착해야합니다. 성형 온도는 약110 ~160 ℃이고 압력은 2.5 ~ 5.0 MPa 입니다. 파편으로 직접 성형할 수도 있습니다.

인두화

디자인 요구 사항에 따라 목재에 고온 (150 C 이상) 을 가하여 탄화하기 전의 원래 색상을 바꾸고 황갈색에서 진한 갈색의 색조를 띠며 장식 무늬의 가공 과정을 형성한다. 파마 방법은 파마, 열화, 산식 등으로 나뉜다. ① 핫 스탬핑: 붉은 구리 중공 롤러 또는 패턴이 새겨진 핫 레드 템플릿으로 목재 표면에 핫 스탬핑. (2) 고온 코팅: 붉은 인두로 완성.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고, 격식에 구애되지 않는 그림. 캐비닛 입면도 또는 공예품 걸림을 장식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3) 에칭: 에칭으로 장식 패턴을 그립니다. 즉, 가공된 목재 표면에 파라핀을 바르고 건조경화 후 칼로 부식할 부분을 제거한 다음 진한 황산을 뿌린 후, 0.5-2 시간 후에 송연비 또는 뜨거운 비누로 남은 황산과 파라핀을 씻어내고 브러시로 부식된 목섬유를 제거하고 암모니아로 세척하는 것이다. 일정 농도의 염산으로 목재 표면에 패턴을 그린 다음 불로 구워 변색시켜 장식에 사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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