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메모리, 비트 폭, 오버클러킹이란 무엇입니까?
비디오 카드, 비디오 어댑터, 비디오 카드, 그래픽 어댑터, 디스플레이 어댑터 등이라고도 합니다. 호스트와 모니터 사이의 "다리" 로, 컴퓨터의 그래픽 출력을 제어하고 CPU 에서 보낸 이미지 데이터를 모니터가 인식할 수 있는 형식으로 처리한 다음 모니터로 전송하여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비디오 카드는 주로 디스플레이 칩 (그래픽 처리 장치), 그래픽 메모리, RAMDAC, VGA BIOS, 다양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됩니다. 각 섹션은 아래에 별도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2. 디스플레이 칩
그래픽 프로세싱 칩,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GPU (그래픽 프로세서) 입니다. 대부분의 계산을 담당하는 비디오 카드의 "뇌" 입니다. 전체 비디오 카드에서 GPU 는 컴퓨터에서 보낸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국 모니터에 결과를 표시합니다. 그래픽 카드가 지원하는 다양한 3D 효과는 GPU 의 성능에 따라 결정되며, 컴퓨터의 CPU 와 동등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픽 카드의 등급과 기본 성능은 어느 디스플레이 칩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크게 결정되며 2D 그래픽과 3D 그래픽 카드를 구분할 수 있는 근거이기도 합니다. 2D 디스플레이 칩은 3D 이미지와 특수 효과를 처리할 때 주로 CPU 의 처리 능력, 즉 소프트 가속에 의존합니다. 3D 디스플레이 칩은 3D 이미지와 특수 효과 처리 기능을 디스플레이 칩에 집중시킵니다. 이를 "하드웨어 가속" 기능이라고 합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는 nVIDIA 및 ATI 의 그래픽 처리 칩 (예: NVIDIA FX5200, FX5700, RADEON 9800 등)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칩은 그래픽 카드의 등급과 기본 성능을 결정하지만 적절한 그래픽 메모리가 있어야만 그래픽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3. 기억
전체 그래픽 메모리는 기본적으로 마더보드의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프레임 캐시와 푸티지 캐시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 칩 (그룹) 에서 처리하는 데이터 및 푸티지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데이터가 디스플레이 칩을 통해 처리되면 비디오 메모리로 전송되고 RAMDAC 는 비디오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고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한 다음 디스플레이에 출력합니다. 따라서 비디오 메모리의 속도와 대역폭은 비디오 카드의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픽 칩이 강하더라도 온보드 비디오 메모리가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고 처리된 데이터를 즉시 전송할 수 없다면 만족스러운 디스플레이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비디오 메모리의 용량과 속도는 비디오 카드의 성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고속 그래픽 칩의 용량은 그에 따라 더 높기 때문에 비디오 메모리의 품질도 비디오 카드의 중요한 지표입니다. 비디오 메모리 유형, 작동 주파수, 패키지, 비디오 메모리 비트 폭 등을 기준으로 한 비디오 메모리의 성능을 평가합니다.
(1) 메모리 브랜드
현재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비디오 카드는 삼성과 하이닉스이며, EtronTech, Infeiling, 미광, EliteMT/ESMT 와 같은 다른 브랜드는 모두 비교적 강력한 업체이며 품질이 보장됩니다.
(2) 메모리 유형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SDRAM 과 DDR SDRAM 뿐입니다. 그리고 SDRAM 은 기본적으로 도태되고, DDR SDRAM 은 주류입니다.
DDR SDRAM:DDR 은 Double Data Rate 의 약어로 기존 SDRAM 의 진화입니다. DDR 은 클럭 주기의 상승과 하강을 따라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SDRAM 은 상승선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DDR 의 대역폭은 SDRAM 의 두 배이므로 이론적으로 DDR 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SDRAM 의 두 배입니다. 같은 메모리 속도에서 SDRAM 의 주파수가 166MHz 인 경우 DDR 의 주파수는 333MHz 입니다. 이제 DDR 은 DDRII 또는 DDRIII 로 발전했고, 일부 하이엔드 비디오 카드도 DDRII 또는 DDRIII 메모리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3) 메모리 패키징 모드
TSOP (TSOP), QFP (쿼드 플랫 패키지) 및 MicroBGA (마이크로볼 그리드 어레이) 의 세 가지 유형의 메모리 패키지가 있습니다. 현재 메인스트림 (mainstream) 비디오 카드는 기본적으로 TSOP 와 mBGA 패키지이며, 이 중 TSOP 가 가장 많다.
TSOP 패키징 모드: TSOP 의 전체 이름은 "얇은 소형 패키지" 또는 "얇은 소형 패키지" 로, 캡슐화된 칩 주위에 핀을 만듭니다. 이 패키지는 고주파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기생 매개변수가 낮고 조작이 편리하며 신뢰성이 높습니다. 비교적 성숙한 패키징 기술이자 현재 시장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기술이다.
MicroBGA 캡슐화 방법: 144 핀 FBGA 및 144 볼 FBGA (미세 간격 볼 그리드 어레이) 패키징 기술이라고도 하며 TSOP 과는 달리 핀은 노출되지 않으므로 이 메모리가 보이지 않는 한 캡슐화된 메모리 칩 입자의 실제 점유 면적은 상대적으로 작다. 이 패키징 기술의 장점은 발열과 오버클러킹 성능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부자들은 기본적으로 이 가방의 메모리를 보면 이 그래픽의 오버클러킹 잠재력을 추정할 수 있다. 이 캡슐화 방식의 스토리지의 핀 발이 칩 아래쪽에 있고, 전기 연결이 짧고, 전기 성능이 좋아 방해를 잘 받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대부분의 고속 메모리와 그래픽 메모리 입자는 이러한 패키징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4) 메모리 용량
비디오 카드에 대해 자주 이야기할 때 보통 64M 128BIT 또는 128MB 128BIT 라고 합니다. 여기서 64MB 또는 128MB 는 비디오 카드의 메모리 용량을 나타냅니다. 현재 메인스트림 (mainstream) 그래픽은 기본적으로 64MB 또는 128MB 의 용량이며, 일부 프리미엄 그래픽 카드에는 256MB 의 용량이 있습니다. 시스템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그래픽 메모리의 용량도 더 많습니다. 그래픽 메모리가 클수록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 데이터가 많아지고 해상도가 높을수록 지원되는 색상 수가 많아지고 게임 실행도 원활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메모리가 많을수록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메모리 용량 요구 사항은 아키텍처 및 기능에 따라 그래픽 코어에 따라 다릅니다. 데이터 처리 능력이 뛰어난 그래픽 코어는 앤티앨리어싱, 화질 향상 등의 추가 기능을 사용할 때 더 많은 디스플레이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부 로우엔드 그래픽 카드의 경우 아키텍처 제한으로 인해 메모리 용량을 늘려도 성능이 크게 향상되지 않으며 더 많은 용량은 비용만 증가할 수 있습니다.
(5) 메모리 속도
비디오 메모리의 속도는 ns (나노초) 로 계산되며, 현재 흔히 볼 수 있는 비디오 메모리는 대부분 6 ns 에서 2 ns 사이입니다. 숫자가 빠를수록 소설이 더 빨리 저장될수록 해당 이론적 작동 주파수는 작동 주파수 (MHz) = 1000/ 비디오 메모리 속도 (DDR 비디오 메모리인 경우 작동 주파수 (MHz) =/KLOC-0 예를 들어 5ns 그래픽 메모리는 1000/5=200MHz 로 작동하고 DDR 사양을 사용하는 경우 200X2=400MHz 로 작동합니다. 이제 비디오 카드는 주로 DDR 표준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6) 비디오 메모리 대역폭
비디오 메모리 대역폭은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며 비디오 메모리와 디스플레이 칩 간의 데이터 교환 속도를 의미합니다. 대역폭이 클수록 비디오 메모리와 디스플레이 칩 사이의 "경로" 가 넓어지고 데이터가 혼잡하지 않고 "실행" 됩니다. 메모리 대역폭은 메모리 주파수 × 메모리 비트 폭 /8 (8 비트마다 1 바이트와 같기 때문에 8 로 나눔) 공식을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비디오 메모리 비트폭은 비디오 메모리 입자가 외부와 데이터를 교환하는 인터페이스 비트 폭으로, 클럭 주기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입니다. 위의 계산 공식에서 알 수 있듯이 비디오 메모리의 비트 폭은 비디오 메모리 대역폭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비디오 카드의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64MB 128bit 규격의 비디오 카드라고 합니다. 여기서 128bit 는 비디오 카드의 메모리 비트 너비를 나타냅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는 메모리 너비가 128bit (일부는 64bit) 이고, 일부 하이엔드 카드는 256bit 까지 있습니다.
4, RAMDAC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 비디오 메모리의 디지털 신호를 디스플레이에 사용할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RAMDAC 의 속도는 모니터에 표시되는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주로 이미지의 주사율이 모니터가 수신한 아날로그 정보에 따라 달라지고 아날로그 정보는 RAMDAC 에서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RAMDAC 변환 속도에 따라 새로 고침 비율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현재 그래픽 카드의 ramdac 은 대부분 메인 칩에 통합되어 독립 ramdac 칩은 거의 볼 수 없습니다.
5, 그래픽 BIOS
마더보드 BIOS 와 유사한 VGA BIOS 는 각 비디오 카드마다 BIOS 가 하나씩 있습니다. 비디오 카드에는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 칩과 드라이버 사이의 제어 프로그램과 비디오 카드의 모델, 사양, 제조업체 및 출하 시 정보를 저장하는 작은 메모리 칩이 있습니다. 비디오 카드의 BIOS 는 비디오 카드의 오버클럭킹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6. 버스 인터페이스
비디오 카드를 마더보드에 꽂아야 마더보드와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버스 커넥터가 있어야 합니다. 현재 가장 주류 버스 인터페이스는 AGP 인터페이스입니다. AGP(Accelerated Graphics Prot) 인터페이스는 PCI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특수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로 전용 버스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지 데이터만 AGP 포트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AGP 는 AGP 8x, AGP 4x, AGP 2x 등 다양한 표준으로 나뉜다. 현재 AGP 8X 는 메인스트림 (Mainstream) 이며 버스 대역폭은 2 133MB/S 로 AGP 4X 의 두 배입니다.
현재 마더보드는 기본적으로 AGP 8X 사양으로 AGP 4X 와 호환됩니다. 즉, AGP 8X 슬롯은 AGP 4X 비디오 카드를 꽂을 수 있고 AGP 8X 비디오 카드는 AGP 4X 슬롯의 보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Intel 은 최대 4G/s 의 버스 대역폭을 갖춘 최신 PCI-E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출시했지만 보급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DIY 칼럼에 가서 관련 기사: Computex 그래픽 카드 (PCI-E) 요약, 여기서는 더 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
7. 출력 인터페이스
비디오 카드로 처리된 이미지는 디스플레이 장치에 표시되어야 하며 비디오 카드의 출력 커넥터와 분리 할 수 없습니다. 현재 가장 일반적인 출력 인터페이스는 VGA 커넥터, DVI 커넥터, S 터미널입니다.
(1) 변환된 아날로그 신호를 CRT 또는 LCD 모니터로 출력하는 D-Sub 15 커넥터인 VGA (video graphics array) 커넥터. 현재 LCD 를 포함한 대부분의 국산 모니터는 VGA 커넥터를 표준으로 하는 입력기 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비디오 카드에는 표준 VGA 커넥터가 있습니다. 표준 VGA 인터페이스는 비대칭 분포의 15pin 연결을 사용하며, 비디오 메모리에 디지털 형식으로 저장된 이미지 신호를 RAMDAC 에서 아날로그 고주파 신호로 시뮬레이션한 다음 이미지화를 위해 모니터에 출력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그것의 장점으로는 혼선 없음, 무선로 종합, 분리 손실 등이 있다.
(2)DVI (디지털 비주얼 인터페이스) 커넥터, 비디오 신호는 변환할 필요가 없고, 신호는 감쇠되지 않고 왜곡되지 않으며, 디스플레이 효과가 크게 향상되어 VGA 인터페이스를 대체합니다. VGA 는 아날로그 신호 전송을 기반으로 하는 작동 모드로,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 프로세스와 아날로그 전송 프로세스는 불가피하게 신호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DVI 인터페이스는 비디오 카드에서 생성된 디지털 신호를 모니터에 그대로 전송하여 전송 중 신호 손실을 방지합니다. DVI 커넥터는 디지털 신호만 지원하는 DVI-D 커넥터와 디지털 신호와 아날로그 신호를 모두 지원하는 DVI-I 커넥터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용 문제와 VGA 의 보급으로 인해 현재 DVI 인터페이스가 VGA 인터페이스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3)S-Video(S 터미널, 듀얼 컴포넌트 비디오 인터페이스라고도 함) 는 일반적으로 밝기와 색도를 각각 출력하는 5 선식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주요 역할은 비디오 프로그램이 합성방식으로 출력될 때 밝기와 색도의 상호 간섭을 극복하는 것이다. S 측의 밝기와 색도 분리 출력은 화질을 높이고, 컴퓨터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은 프로젝터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로 또렷하게 출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