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교란 무엇인가요?
마야 문화
마야인은 기원전 3113년에 태어났습니다. 그들은 중앙아메리카에 살던 고대 인디언이었습니다. 그들은 서기 750년경에 사라졌습니다.
마야인이 거주한 영토는 과테말라, 벨리즈, 멕시코, 온두라스, 엘살바도르에 걸쳐 있는 중앙 아메리카의 심장부를 포함하며, 치아바스와 남부 고지대라는 세 개의 고립된 지역을 중심으로 합니다. 과테말라 고원, 태평양과 서부 엘살바도르의 습한 해안 평야, 벨리즈까지 뻗어 있는 멕시코만, 두러스의 거대 열대림 지역. 주요 인구는 오늘날 과테말라의 페텐(Peten) 지방과 북부 유카탄 지방(Northern Yucat'an Province)의 관목으로 덮인 저지대 지역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16세기 스페인이 중남미를 침략했을 때 그들은 마야 문명의 후계자인 아즈텍이 보존하고 있던 고대 마야 문화 유물과 성서를 모두 불태웠다. 그것은 또한 마야인에게 천연두와 결핵과 같은 질병을 가져왔으며, 두 명의 가톨릭 신부도 마야 문명을 완전히 파괴했습니다. 당시 스페인 주교들은 마야인들이 기독교를 믿지 않는다는 사실을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제사장이 가지고 있는 모든 거룩한 문서를 모아 불에 태워라. 마야 문명을 기록한 귀중한 책들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아직까지 불에 타지 않았거나 기록되어 대대로 전해지는 희귀한 책들이 남아 있습니다.
마야 성경 『포폴부(Popol vuh)』는 점술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선지자가 예언한 내용도 언급하고 있다. 때때로 전쟁, 죽음, 기근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동시에 인류의 현재 상황과 미래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수천만 년 전에 일어난 일을 신학적 해석의 과정을 통해 미래 세대가 탐구하게 됩니다.
이 비밀은 건물, 조각, 그림, 보석 및 그들이 발명한 수학 시스템의 코드에 숨겨져 있으며 보존되어 다음 세대에 전달됩니다.
마야문명의 영역
마야문명은 모든 인디언의 문명을 대표할 수는 없다. 나무로서 마야 문명은 나무의 가지와 비슷하지만, 나무가 더 빽빽하게 자라며 더 번영합니다. 그 발상지는 멕시코 남동부와 남부, 벨리즈, 온두라스, 엘살바도르를 포괄하는 과테말라 북부 고원의 페텐(Peten) 지역을 중심으로 한다. 역사가 에릭 톰슨(Eric Thompson)은 마야 문화를 지리적 분포에 따라 북부, 중부, 남부의 세 지역으로 나누었습니다. 중앙지역은 과테말라 북부, 벨리즈, 온두라스 북서부의 습한 열대우림 지역을 포함하며, 고전시대 마야 문명의 중심지이다. 북부 지역에는 북위 18도 0.5도 이북의 멕시코 유카탄 반도가 포함되며, 이 지역은 강수량이 적고 관목이 울창한 지역이며, 남부 지역에는 과테말라 중부 및 남부부터 태평양 연안, 엘살바도르까지 포함됩니다. 기타 산간지역으로 문명발달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
데이터 소스:
.tw/young
/anjill/mayaframeset.htm
마야의 기원
국립역사박물관이 적극적으로 기획하는 '마야문명전'이 오는 5월 정식 개막한다. 전시된 문화유적을 통해 중국 사람들은 미주 마야인들이 창조한 찬란한 세계를 감상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 마야 문명은 세계 5대 고대 문명 중 하나로 꼽히며 고고학자, 인류학자, 역사학자들이 자주 언급하지만 마야 문명은 그다지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왜곡과 파괴로 인해 오랜 시간 동안 아메리카 인디언은 아시아에서 이주해 2만~3만년, 그 이상 동안 북미와 남미를 점령했다. 콜럼버스는 1492년 10월 12일 바하마의 와틀링스 섬으로 항해했다. 그가 주요 해변에 도착했을 때 해변에는 벌거벗었지만 치장을 한 원주민이 넓은 이마와 곧은 검은 머리를 가진 젊고 강인하고 잘생긴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었다. 밝은 색상으로.
그는 자신이 인도에 도착했다고 생각하고 원주민을 인디언으로 여겼기 때문에 콜럼버스의 항해를 지지한 스페인은 신대륙 발견을 고집했다. 실제로 콜럼버스는 카리브해를 네 번이나 돌아 다녔다. 아메리카 대륙에 발을 디딘 것이 아닙니다. 신세계에는 오랫동안 거주민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발견되었습니까? 특히 안타까웠던 점은 스페인이 아메리카 대륙을 정복하고, 금은보화를 압수하고, 약탈하고 살해하고, 심지어 마야 서적을 압수하고 불태워 버렸다는 사실이다. 고대 미국 문명.
마야 문명 이전의 고전기 - 오메가 문명
기록이 부족하여 마야인들은 언제 중앙아메리카로 이주했는가? 많은 고고학자와 인류학자는 결론을 내리기를 주저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약 1만년 전 멕시코 고원 지역에 인디언 발자국이 있었다고 한다. 멕시코시티 인근 테펙스판에서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된 테펙스판인들은 기원전 11,000년부터 그곳에 거주해 왔으며, 이들의 체형은 오늘날 브라질 아마존 강 유역의 혼혈 인디언의 그것, 즉 전형적인 몽골 인종과 유사하다. 이들 조상들은 기원전 6,700년경에 사냥을 통해 농작물을 섭취하는 법을 배웠는데, 발견된 돌도끼, 맷돌, 돌절구, 석기 등을 통해 그들의 삶의 변화를 유추할 수 있다. 기원전 5,000년경부터 사람들이 정착하여 옥, 호박, 콩, 고추, 목화 등의 농작물을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원전 3000년경 테우아칸(Tehuacan)의 좁은 계곡에 부족이 형성되어 정착했습니다. 기원전 2500년경에는 도자기가 등장했고, 기원전 1500년경에는 종교적인 의식이 형성됐고, 기원전 850년에는 물을 주는 법을 아는 옥수수가 나타나 사원을 짓기 시작했다. 문명이 발전하여 주변 지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마야인의 전설에 따르면 마야인의 조상은 기원전 약 400년 전 멕시코 만의 남서부 베라크루스와 캄페체에 있었습니다. 고무의 나라(이 지역에서 고무나무가 생산되기 때문에)인 올만(Olman)의 나라 더화간 계곡(Dehuagan Valley)에서 육성된 문명의 영향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오만은 꽃이 많고, 부와 에메랄드가 풍부한 나라이다. 고대 마야에 따르면 비의 신(틀랄로칸)의 고향이라고도 불린다. 비가 많이 내리고 습해서 농사짓기에 좋은 문화가 형성된 것이 오메가 문명이다. 오만왕국은 라 벤타에 6개의 거대한 사원을 세웠고, 5개의 석비와 대규모 장례식장, 석관 등 종교의식의 분위기가 강한 것 같다. 아메리카 인디언 문화를 연구하는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은 오메가 문명이 메소아메리카의 다양한 문명의 모태였다고 믿고 있으며, 그 성장과 발전은 마야 문명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과테말라 와악삭툰(Uaxactun) 사원 유적에는 거대한 인간 머리 조각상이 있는데, 이 인간 머리 조각상은 라 벤다(La Benda)의 인간 머리 조각상과 유사하며, 마야 달력과 숫자의 원형도 오메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마야 문명은 유럽에 속해 있으며, 메가 문명의 옥과 보석 보석도 인기가 높았으며, 이는 역사가들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마야인은 마야문명에 속한다. Huaxtecas, Maya, Quiche, Cachiquel, Mame 및 Zendar 등 6개의 주요 방언이 있습니다. 그중 Huastca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멕시코의 Veracruz 및 San Luis Potosí 주에 더 멀리 떨어져 흩어져 있습니다. 문화는 상대적으로 후진적이다. 문헌 연구에 따르면 고대 마야인의 조상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멕시코 만으로 이주해 왔으며, 이후 문명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점차적으로 멕시코 만에 정착했습니다. 유카탄 반도와 과테말라 고원 북부, 중남부로 이동했습니다. 과테말라 역사가들의 문헌 연구에 따르면, 키체어족의 마야족은 기원전 1500년경부터 서기 150년경까지 과테말라에서 농업을 발전시켜 점차 마을을 형성하고 대규모 공동체를 형성하며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마야 문명의 형성기.
마야 문명의 고전 시대
톰슨은 자신의 저서 '마야 문명의 흥망'에서 서기 325년부터 서기 925년까지를 마야 문명의 시대라고 적었습니다. 마야 문명의. 이 600년은 마야 문명이자 황금시대였습니다. 미국의 고대 문명은 미국의 다른 지역 문명을 능가하는 가장 다채로운 문명을 창조했습니다.
과테말라 북부 고원의 베이덴(Beiden) 지역은 고전시대의 발상지이다. 베덴 호수 주변에는 농업에 적합한 유역이 형성되었으며, 마야인들은 베덴과 인근 티칼, 우악삭툰에 강력한 도시를 건설했고, 유카탄 반도와 벨리즈, 온두라스 서부까지 뻗어나가는 변방까지 발전했습니다. 각 마을은 귀족과 성직자가 통치하고, 각각의 법률이 있으며, 천, 도자기, 조각품 및 기타 제품을 서로 거래하며 전쟁의 흔적을 보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야인들은 마을에 사원을 짓고, 석조 기념물을 세우고, 골프장, 거리 등을 건설했습니다. 발견된 모든 것들은 열대 우림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숨이 막힐 정도입니다. 걷기에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발굴되어 검증된 마야 문화 유물 중 가장 오래된 것은 과테말라 바리오스에서 발견된 옥조각이다. 마야 문화 유물에 기록된 연대는 서기 320년이다. 마야인들은 종종 사건을 기록하고 날짜를 새겼습니다. 와샤툰(Washatun) 유적지의 기념비는 서기 328년에 세워졌습니다. 레드 듀라스(Red Duras)의 코판(Copan) 유적지에 있는 기록은 서기 65년의 칼라크물(Calakmul) 비석과 같습니다. 티카르 북쪽의 나흐툰(Naachtun) 유적은 서기 524년, 유카탄 반도의 옥신톡(Oxhintok)은 서기 475년에 세워졌습니다. 서기 790년, 세 개가 서기 889년에 세워졌습니다. 서기 900년 이후의 사건을 기록한 비석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마야인의 사회는 황금시대에 가장 큰 도시인 티칼을 세웠는데, 현재 발견되고 정리된 유적은 20평방킬로미터에 이른다. 각 공동체는 6개의 건물을 지었는데, 일본에는 주변의 정리되지 않은 지역을 포함하면 5개의 공동체가 있으며, 미국의 도시는 60제곱킬로미터가 넘는 면적에 3,000개 이상의 건물이 있습니다. 당시는 무역과 교역의 시대였습니다. 문화와 종교의 중심지로, 가장 높은 사원은 높이가 75미터에 달합니다. 기술자들이 연구한 결과 당시에는 첨단 도구가 없었기 때문에 매우 웅장했습니다. 이렇게 큰 돌을 쌓아서 이렇게 거대한 건물을 지을 수 있다는 게 현대에 지어진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지금도 훌륭해요. 당시 도시에는 약 100,000명의 주민이 있었습니다. 온두라스의 코반 역시 대도시로 당시 천문학의 중심지였으며 건축물도 티칼과 비슷하며 광장 주변에는 신전이 세워져 있고 광장에는 석조 조각품이 세워져 있다. 직업의 성직자는 점성술에 능숙합니다. 가장 아름다운 사원 중 하나는 "비너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일식과 월식 날짜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야인의 종교 달력은 케반에서 발전되었습니다. Valatun은 넓은 광장을 갖춘 초기 종교 중심지였으며 Palenque는 뛰어난 사원, 석조 기념물 및 부조가 있는 중요한 도시이기도 했습니다. Chichen Itza, Uxmal, Tulum 및 Izamal을 포함한 도시도 Dan 반도에 설립되었습니다.
마야 문명의 정수
아메리카 대륙의 인디언들은 고대 마야 문명이 끝날 때까지 문명의 발전이 더뎠으며, 아직까지 철이 발견되지 않았고, 그들은 바퀴 사용법을 몰랐기 때문에 아르헨티나 북부와 페루의 잉카인들을 제외하고는 짐을 싣고 여행하는 방법이나 쟁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몰랐습니다. 다른 인디언에 대한 서면 기록은 없습니다. 구리가 발견되었으나 장식용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구리 도구로는 사용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석기, 동물 뼈, 나무 괭이 등을 사용하는 석기시대에 머물렀다. 비록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마야인들은 여전히 눈부신 문명을 만들어냈습니다.
마야 문명의 가장 놀라운 점은 정확한 달력의 발명입니다. 1년은 13개월로 나뉘며, 한 달은 20일이 됩니다. - 1년 중 여섯째 날, 기록 방식은 '날'이 20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며, 각 이미지는 신을 의미하며 숫자는 앞에 숫자는 뒷면에 표시됩니다. 태양력을 '하베스(Haabes)'라고 하는데, 1년(하베스)을 18개월 5일로 나누어 한 달이 20일이고, 1년은 365일이다. 일을 "Gold", 월을 "Uina", (Uina) 연도를 "Tun"(Tun), 20년을 "Katun", (Katun) 20을 "Katun"이라고 합니다. Batun", 20개의 "Batun"을 "Pitun"이라고 합니다.
마야인들은 18월의 남은 5일을 불길한 날로 간주하고 불운을 피하기 위해 모든 활동을 중단했습니다. 태양력은 52년마다 순환하는데, 마야인들은 이를 주요 사건으로 간주했습니다. 각 주기가 끝나면 다음 태양력에 13일이 추가되며 이는 평균 365일과 1/4에 해당합니다. 마야 태양력은 우리나라의 상업 달력이나 서부 로마 달력보다 훨씬 정확합니다. 그 오류는 37,440년마다 하루씩 누적됩니다. 마야인들은 점성술에 능숙했는데, 이는 인상적이다. 또한, 마야인들은 금성의 운동 달력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 오차는 (○, ○○○394)에 불과하다.
마야인들은 계산을 위해 10개의 손가락과 10개의 발가락을 사용하여 십진수 연산을 발명했으며 '0'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숫자는 상형문자로 표현되며, "○"는 조개 모양으로 표현되고, 점 1개는 "1"을, 점 3개는 "3"을, 수평선 1개는 "5", 수평선 2개는 "10"을 나타내고, 3 위에는 수평선이 있습니다. 점 3개는 "18"입니다. 마야인들은 십진법을 사용하여 유적의 돌판에 기록을 남겼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20년마다 돌판을 세웠습니다.
마야인들은 아메리카 대륙의 인디언들 중에서 상형문자를 발명한 유일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중국어와 같은 언어를 만들기 위해 자연스러운 모양을 사용하고 의미(Maya의 Sib)와 그림음(Maya의 Nooh)을 추가했습니다. , 단일 성조로 발음되는 상형 문자입니다. 종이는 무화과나무 껍질로 만들어지며, 긴 종이를 사용하여 중국 종이접기 부채 방식으로 접었고 표지가 세련되었습니다. 마야인들은 수천년 동안 서양인들의 행위를 기록했습니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후 16세기 초 스페인 탐험가들이 잇달아 찾아와 마야 기록을 불태우고, 죽이고, 약탈하고, 랄프 린턴이 자신의 문화사 『문화의 나무』에 쓴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책에는 1562년 도그가르단 반도의 메리다 주교인 디에고 데 란다가 마야 천문학, 역사, 학문에 관한 수백 권의 책을 모아 메리다 광장에서 불태운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설명서에는 세 명의 생존자가 나와 있습니다. 드레스덴시스(Dresdensis)는 천문력을 기록한 책으로 골동품으로 유럽으로 보내졌다. 다른 하나는 성직자들을 위한 수동 기록 점성술로 현재 마드리드 고고학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Peresiances는 불완전하여 현재 파리 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스페인 정복자들의 어리석음과 잔혹행위, 특히 교리에 대한 성직자의 강압과 신자들의 신앙과 관습을 수용할 수 없는 그들의 무능력은 한꺼번에 파괴되어 수천 년 동안 진보한 마야 민족의 업적을 무너뜨렸고, 문명이 거의 완전히 붕괴되고 인류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마십시오. 16세기에 스페인 성직자들로부터 교육을 받은 마야인들은 자신들의 신화와 전설을 라틴 문자와 마야 발음으로 기록했는데, 그 중 일부는 추장과 귀족의 행위에 대한 실제 역사를 담고 있어서 책에 칠람 발람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차이점은 마니(Mani), 치민(Tzimin), 추마엘(Chumayel)의 세 권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책은 키체(Quiche)의 성서인 포폴 부(Popol Vuh)로 간주되며 마야인의 많은 신화를 담고 있습니다. 마야 문자는 하나의 단어가 여러 의미를 가지며, 상형문자가 통일되지 않고, 소리와 의미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는 초보적인 형태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문자의 4분의 1만이 해독되고 읽을 수 있으며, 더 많은 부분이 Shi Ren이 연구해야 할 부분으로 남아 있습니다.
마야의 피라미드와 사원 역시 이집트 피라미드만큼 아름다운 기적이다. 중심부에는 거친 돌과 진흙을 쌓고, 외부는 조각된 돌로 쌓았지만, 아치형 건물은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돔 형태의 건물은 없었다. 도시, 사원, 기념물 및 건물은 모두 구성, 레이아웃 및 각도에 있어 높은 수준의 기술을 보여줍니다. 궁전 전면에는 기념 조각이나 영웅 동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팔렝케의 건물은 더 원시적입니다. 후기 고전시대 유카탄의 건물은 장식이 없는 견고한 형태를 띠는 경향이 있었으나, 상층의 돌문양에는 기하학적인 선, 도형, 동물, 신 등이 포함되어 북부 톨텍 문화가 혼합되었다. Tikal, Coban, Chiqian-Issa 및 기타 장소의 유적은 모두 마야인의 천재성을 보여줍니다.
형태의 아름다움은 마야 도자기의 회화와 조형에서 엿볼 수 있다. 마야인들은 색을 좋아한다. 동쪽은 빨간색, 서쪽은 검은색, 북쪽은 흰색, 남쪽은 노란색이다.
도자기의 모양과 양식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다. 고전시대 채색된 도자기의 색상은 주로 빨간색, 투명색, 노란색, 검은색, 흰색, 연한 노란색 등이었다. 일반적으로 고전기 채색토기의 형태는 더 가늘고 아름다웠으나, 후기 고전기로 갈수록 퇴보하고 색상도 예전만큼 아름답지 않으며 기획도 엉성했다. 조각에 있어서는 돌의 채색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사원의 석판이나 궁전, 광장, 묘지의 묘비 등 모두 선이 두껍지만 부드럽습니다. 후기 고전 시대에는 유카탄 지역 건물의 처마와 벽에 인간의 머리, 짐승, 신의 조각상 등 장식적인 조각품이 많이 있었습니다.
마야 문명의 쇠퇴
서기 925년부터 스페인 침략까지 마야 문명의 고전기 이후 시대였다. 톰슨은 이를 925년부터 975년까지의 기간, 1200년부터 멕시코 톨데크 문명의 침입까지의 기간, 그리고 마야어가 쇠퇴하는 동화 기간인 1200년부터 1540년까지로 나누었다. 문명. 마야 문명은 서기 7~8세기에 정점을 이루었지만, 9세기 이후 마야 문명은 중부 지역에서 신비롭게 사라졌다. 고반은 서기 800년에 버려졌고, 디카르는 서기 869년에 버려졌으며, 우샤툰은 서기 889년에 빈 도시가 되었습니다. 마야인들은 여러 도시를 버리고 깊은 산 속으로 들어가 유카탄 반도와 과테말라 남부로 이주했습니다. 마야인들은 왜 대대로 유지해온 도시를 포기하고 정글로 후퇴했을까요?
일부 전문가들은 9세기 초 과테말라 중부 마야인들이 모여든 지역이 4만5000제곱킬로미터에 달했고, 농업과 농업으로 인해 인구가 30만 명이 넘었다고 보고 있다. 땅을 파는 과정에서 빗물에 의해 표면이 영향을 받아 부식질 토양이 씻겨 나가 땅이 황폐해지며 사람들이 다른 곳으로 이주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고 일부 학자들은 말합니다. 베덴 지역의 호수도 늪으로 변해 잡초가 무성하고 말라리아도 잦아들었고, 톰슨은 바퀴와 짐승을 쓸 줄 모르는 마야인들이 반란을 일으켜 떠나갔다고 믿었다. 바퀴 달린 수레와 짐을 싣는 동물을 다룰 줄 아는 마야인들은 새로운 사원을 지으라고 강요하고 일부 학자들도 황폐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반란을 일으키고 떠나갔습니다. 그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제들은 추종자들을 더 효과적인 발전 장소로 이동하도록 이끌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지구 표면이 황폐화되었다는 주장은 현실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Peten 지역의 버려진 두 도시 Usumacinta와 Montagua는 물이 부족하지 않으며 표면의 부식질 토양도 손실되지 않았습니다. 잡초가 무성하게 자라서 발생했다고 한다면, 아직 땅이 비옥한데 왜 도시를 사막으로 만들 수는 없는 걸까요? 고대 마야 예술에 대해 글을 쓰는 키더는 지진이나 전염병, 기후 변화가 원인이 아닐 것이라고 믿는다. 지진으로 인해 파괴되면 지역 전체의 피라미드, 사원, 궁전 및 기타 건물이 파괴될 것이라고 한다. 흔들렸지만 지금까지 질병이나 전염병의 경우에는 그런 현상이 없었고, 역사상 백인들이 가져온 전염병을 제외하면 중미 지역에는 지역적인 전염병이 없었다고 한다. 기후 변화로 인해 사람들이 이주하게 되었지만, 이를 고려하면 지역의 우생수종인 고무나무가 오랫동안 번성해 왔으며 큰 기후 변화가 발생하지 않았어야 한다는 학자도 있습니다. 불안으로 인해 멕시코에 인접한 우수마친타(Usumacinta), 피에드라스 네그라스(Piedras Negras), 팔렝게(Palengue)와 같은 외부인의 침입. 일부 학자들은 그것이 화재로 인해 버려진 도시라고 믿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결론.
마야인들은 5세기에서 7세기 사이에 고국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고, 많은 마야인들이 유카탄 반도로 이주하여 차례로 두론, 이사마, 마야방, 우마, 시콴 이사 등의 도시를 세웠습니다. '이사의 우물'이라는 뜻의 이사마는 대도시가 되어 정치, 문화, 경제, 종교의 중심지가 되었고, 마야와 이사마 두 도시가 연합을 이루고 함께 뭉쳐 마야 문명의 부흥을 도모했습니다. 그러나 서기 10세기부터 북쪽의 잇차족, 즉 훌데크족이 점차 침입하기 시작했고, 마야인들 사이에 퍼진 전설은 그들이 날아다니는 뱀의 땅에서 왔다고 하며, 그들의 지도자는 큰 수염을 가지고 있었다. 신의 화신으로서 그는 사제이자 영웅이었으며, 그의 이름은 쿠쿨칸(Kukulcan)이었고, 후덱 사람들은 그를 케차코아틀(Quetzacoatl)이라고 불렀으며, 그 중 야(Ya)족이 모여들었고, 그 중에서 시취안 이사(Xiquan Isa), 마야방(Mayabang), 이사마(Isama)가 동맹을 맺었다. Xiquan Isa를 중심으로 약 200년 동안. Isa 사람들은 Huldek 종교, 관습 및 문화를 가져 왔습니다.
마야인들은 고대 그리스인과 마찬가지로 높은 문명을 가지고 있었지만 여전히 낮은 문명 수준에 국한되어 군사적 재능과 조직을 갖춘 로마제국과 같은 운명을 지녔을 뿐입니다. 그 결과, 마야인들의 사회와 종교, 문화는 변했고, 인류를 옹호하는 종교는 인간을 제물로 삼아 신을 숭배할 수밖에 없게 되었고, 늘 서로 싸움을 벌이던 마야인들은 전쟁을 시작하게 되었다. 주 사이. 구구 칸이 주둔한 시취안 잇사시는 권력의 중심지가 되었다. 마야인들은 오하스티(Five Husties) 시대의 중국과 마찬가지로 한편으로는 외국 문화의 영향을 받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야만인들과 동화되어 포용적인 문명을 형성했습니다. 하지만 문명의 수준은 하락했습니다. 조각, 도자기, 상형문자, 설화 등은 고전기에 비해 많이 뒤떨어져 있지만 피라미드의 형태, 장식적 구성, 견고함 등 건축적인 측면만 약간 개선됐다. 그리스인들이 자신들의 우수한 문명을 로마인들에게 물려주었듯, 마야인들도 자신들의 문명을 훌데크족에게 물려주어 훌데크 문명의 승화에 기여했습니다. 서기 1200년에 Xiquan Issa의 영향력이 쇠퇴하고 마야 국가의 지도자인 Hunac Ceal이 Huldek 사람들의 지지를 받아 마야 국가가 수백 년 동안 통치했습니다. 년. 1441년에 아수판(Ah Xupan)이라는 해방자는 마야 국가의 도시들을 통합하고 마야 국가의 통치를 전복하고 마을의 통제권을 추장들에게 돌려주었습니다. 마야인들은 해방될 준비가 되어 있었고, 자유도시는 다시 일어섰다. 그러나 이후 마야인들은 큰 신전과 피라미드를 건설하지 않았고, 더 이상 도로도 건설하지 않았기 때문에 포스트클래식 시대의 문명도 종말을 맞이했다. 원래의 도로는 점차 폐허와 조각품으로 변해갔고, 후퇴하면서 후덱 사람들의 군사적 인식만 높아졌습니다. 1519년 스페인의 에르난 코르테스(Hernan Cortes)가 유카탄의 캄페체 만(Campeche Bay)에 도착하여 북쪽으로 이동하여 멕시코를 정복했습니다. 유카탄 반도의 마야인들도 1546년에 스페인에 의해 정복되었습니다. 그때부터 마야인들은 유럽 문명의 희생양이 되었고, 문명세계가 가져온 천연두병은 아무런 저항도 하지 못한 채 유카탄 반도를 휩쓸었고 유례없는 재앙을 겪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