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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 2권 과학 수업 계획

불산 동지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수업 준비 수업 계획(과학 교육편)

2권

제1장 운동 및 힘

첫 번째 수업에서 우리의 자동차

교육 목적:

세차로 자동차를 당겨 학생들이 "중력"을 이해하도록 지도합니다.

충분한 당기는 힘이 정지된 물체를 움직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칩니다. 당기는 힘이 클수록 물체는 더 빨리 움직입니다.

학생들에게 중력을 이용해 자동차를 당기는 장치를 설치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지시합니다.

교육의 초점과 난이도: 당기는 힘과 자동차 이동 속도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세요.

수업 준비: 학생 교재 가방, 자동차 사진, 기록부.

교육 과정:

소개

질문: 장난감 자동차를 가지고 놀아 본 적이 있나요? 직접 만든 자동차를 가지고 놀아본 적이 있나요? 자동차를 가지고 놀면서 어떤 발견을 했나요?

대화: 장난감 자동차는 실제 자동차와 매우 다르지만 둘 다 동일한 과학적 원리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 단원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고, 어떤 힘이 자동차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고, 그것이 자동차의 움직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합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배운 지식과 방법을 사용하여 우리 마음 속에 경주용 자동차를 설계하고 제작해야 합니다.

탐색 과정

다양한 자동차를 이해합니다.

·선생님: 인간은 수천년 전에 자동차를 발명했고, 이제 우리의 삶은 자동차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어떤 종류의 자동차를 알고 있나요?

·자동차의 사진이나 비디오 자료를 보여주고 학생들에게 자동차를 식별하고 설명하도록 요청하면 교사가 몇 가지 보충 소개를 합니다.

·홍콩 빅토리아피크 케이블카를 소개합니다.

소형 케이블카를 설치해 보세요.

학생들에게 무거운 물건을 들고, 책가방을 손으로 무게를 달고, 책가방을 들고 다니는 등 물체에 하향 압력, 즉 중력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십시오.

선생님: 중력을 이용해 작은 케이블카를 끌 수 있나요? 테이블 위에 있는 재료를 보세요. 그 용도는 무엇인가요?

그룹으로 설치하고, 와셔를 사용해 차를 당기고, 여러 번 시도해보세요. (선생님의 점검 지도)

질문: 자동차를 움직이는 힘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세탁기의 장력, 중력, 중력에 의해 발생하는 장력)

장력의 크기와 소형 케이블카의 움직임 사이의 관계를 탐구합니다.

(1) 구분 : 각 그룹의 소형 케이블카는 모두 긴장의 작용으로 움직였는데, 각 그룹의 케이블카의 속도가 다른 이유가 무엇인지 추측해 보세요. ?

(2) 추측: 케이블을 손으로 당겨 트롤리를 움직이게 합니다. 먼저 트롤리를 당기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와셔 수를 추정한 다음 당기는 힘이 트롤리의 움직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추측합니다. 트롤리에 추측의 결과를 기록하십시오.

(3) 설계된 실험 방법에 대해 그룹 토론 및 보고.

질문: 추측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가요?

(4) 그룹 실험, 기록 및 교사 점검.

실험 결과 보고 및 분석: 기록표를 통해 당기는 힘과 자동차 속도의 관계에 대해 무엇을 알아냈나요?

요약:

정지된 물체를 당기는 힘이 클수록 물체가 더 빨리 움직일 수 있습니다.

4. 칠판 글쓰기 디자인

후기 교육:

두 번째 수업에서 자동차에 전원 설치하기

교육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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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체가 늘어나거나 압축되거나 구부러지면 탄성력이 생성된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고 탄성력의 활용에 대한 지식을 배웁니다.

2. 학생들에게 고무줄을 사용하여 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지시합니다. 고무줄의 길이, 회전수, 회전방향이 자동차의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할 수 있다.

3. 진지한 실험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정신을 배양합니다.

교육 초점: 고무줄의 힘이 어떻게 생성되는지 이해합니다.

교육 난이도: 고무줄을 사용하여 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

교육 준비: 고무줄, 트롤리, 긴 3겹 보드.

스프링, 고무볼, 톱날 등 탄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물체, 탄력응용과 관련된 사진 또는 영상 자료.

교육 과정:

1. 소개

1. 대화: 차량 이동에는 전력이 필요합니다. 차량의 동력원이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휘발유, 천연가스, 전기, 태양에너지 등)

2. 질문: 자동차가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전원을 설치할 수 있나요? 당신의 선택은 무엇입니까? (고무줄, 스프링, 프로펠러, 풍선 등을 설치하세요.)

3. 교사: 먼저 고무줄을 힘으로 써보자!

2. 탐색 과정

1. 고무줄의 힘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연구합니다.

(1) 대화: 고무줄을 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무줄의 힘은 어떻게 생성되나요?

(2) 실험: 손으로 고무줄을 늘려보고 어떤 느낌인지 경험해 보세요. 고무줄이 늘어나면 힘이 생기고, 이 힘을 탄성이라고 부른다는 것을 이해하세요.

(3) 질문: 탄력성을 생성할 수 있는 다른 개체는 무엇입니까?

체험: 학생들에게 스프링을 누르고, 공을 두드리고, 톱날을 구부리게 하세요...

교사: 사람들은 탄성을 이용해 무엇을 합니까?

(탄성은 양궁, 텐셔너, 고무공, 스프링베드, 옷에 붙는 고무밴드, 자전거 시트쿠션 등에 사용됩니다.)

2. 고무밴드 설치방법 및 자전거 운동 방법 연구.

(1) 그룹으로 모이기: 자동차에 고무줄을 설치합니다.

(2) 그룹 프레젠테이션. 교사: 둘 다 고무줄로 구동됩니다. 이동 조건(속도, 거리, 방향)이 왜 다른가요? 어떤 요인이 관련될 수 있나요?

(3) 연구용 실험을 설계하는 방법을 그룹별로 토론합니다.

(4) 실험을 그룹화하고(요인 선택) 실험 결과를 기록합니다.

(5) 보고 및 의사소통.

3. 요약.

3. 칠판 글쓰기 디자인

후기 교육:

세 번째 수업에서는 자동차에 프로펠러를 설치합니다.

교육 목적:

1. 고무줄의 탄력성과 힘, 자동차의 속도 및 거리 사이의 관계를 더 자세히 이해합니다.

2. 학생들은 고무줄과 프로펠러를 사용하여 자동차에 동력을 공급하고 실습 기술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프로펠러의 역할을 이해한다.

3.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연구하도록 격려합니다.

교육 초점: 고무줄과 프로펠러를 사용하여 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교육 난이도: 프로펠러의 기능을 알아보세요.

교육 준비: 프로펠러, 자동차, 프로펠러, 고무줄, 브래킷 및 나무 스트립이 장착된 선박 및 비행기의 벽면 차트 또는 비디오 자료.

교육 과정:

1. 소개

1. 대나무 잠자리를 보여주고 묻습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 게임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학생에게 시연을 요청하세요.)

2. 대화: 어떤 모습인가요? 프로펠러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아시나요?

3. 책에 있는 P6 그림이나 관련 그림을 읽어보세요.

4. 질문: 지난 수업에서는 자동차에 고무줄을 설치하여 자동차를 움직이게 했습니다. 이제 자동차에 프로펠러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2. 탐사 과정

1. 프로펠러를 손으로 설치합니다.

(1) 재료를 관찰하고 프로펠러를 조립하는 방법과 프로펠러를 사용하여 자동차를 움직이는 방법을 모둠별로 토론해 보세요.

(2) 직접 조립. 설치 후 프로펠러를 이용해 자동차를 움직여 보세요.

2. 고무줄을 조이는 횟수와 자동차의 움직임 사이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1) 질문: 고무줄을 팽팽하게 돌리는 횟수는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2) 예측: 고무줄의 빡빡한 회전 횟수와 자동차가 이동한 거리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3) 토론: 이 문제를 연구하기 위한 실험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4) 그룹은 실험 계획에 대해 보고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상기시켰습니다.

·이것은 비교 실험입니다. 실험 중 고무 밴드의 꼬임 횟수를 제외하고 다른 모든 조건은 동일합니다.

·매번 같은 출발선에 차를 놓는다.

·손으로 프로펠러를 한 번 돌리면 고무밴드가 한 번 조여집니다.

·자동차가 이동한 거리를 측정합니다.

·각 실험마다 고무밴드의 회전수는 첫 번째 20바퀴, 두 번째 40바퀴, 세 번째 60바퀴 등 매우 달라야 합니다. 너무 많이 돌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고무줄이 부러질 수 있습니다.

(5) 실험을 그룹화하고 실험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6) 요약: 고무줄을 더 많이 조일수록 자동차는 더 멀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토론.

·제2과와 제3과의 고무밴드 변화의 차이점과 유사점은 무엇입니까?

(두 레슨 모두 고무줄을 늘였습니다. 2강의 고무줄은 직접 잡아 늘였습니다. 3강의 고무줄은 직접 늘리지 않고 조였을 때 늘어났습니다.)

·이 두 강의에서 탄성 밴드의 기능의 차이점과 유사점은 무엇입니까?

(두 레슨 모두 고무줄의 탄성력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움직이게 합니다. 두 번째 레슨에서는 고무줄이 바퀴를 구동하여 회전하면서 자동차를 앞으로 밀게 되고, 세 번째 레슨에서는 고무줄이 프로펠러를 구동하여 자동차를 앞으로 회전시킵니다.)

방과후 개발.

질문: 또 어떤 문제를 연구하고 싶나요?

토론할 질문을 선택하세요. 어떤 자료가 필요합니까? 실험하는 방법? 실험 중에 무엇을 관찰해야 하나요? 녹음하는 방법? 예상되는 실험 결과는 무엇입니까?

수업 후에도 연구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3. 칠판 글쓰기 디자인

후기 교육:

강의 4: 로켓처럼 자동차의 시동을 겁니다.

교육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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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생들에게 반동 트롤리를 설치하도록 지시합니다.

2. 풍선 놀이와 반동차 설치를 통해 반동력의 기능과 방향을 알아보세요.

교육 초점: 풍선을 사용하여 자동차를 밀 수 있습니다.

교육 난이도: 반동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교육 준비: 학생 교재 가방을 지원합니다. 제트기, 로켓에 관한 사진.

교육 과정:

1. 소개

교사: 모두 풍선을 가지고 놀았나요? 풍선을 가지고 노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오늘은 이 수업을 좀 재미있게 즐겨보자, 알았지?

2. 탐색 과정

1. 풍선을 가지고 놀아보세요.

(1) 대화: 교사는 많은 학생들이 풍선을 부풀렸다가 놓아주는 것을 보았습니다. 풍선은 어떻게 되었나요? 다시 시도해보고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2) 질문: 풍선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나요? 풍선을 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나요?

(3) 그룹은 재료 가방에 들어 있는 재료를 기반으로 실험을 수행합니다.

2. 풍선을 이용해 자동차를 밀어보세요.

(1) 교사가 질문했습니다. 풍선이 자동차를 밀어서 움직일 수 있나요?

(2) 그룹 실험: 완전히 부풀린 풍선을 트롤리에 고정하고 공기 노즐을 푼다.

(3) 토론: 우리 차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풍선이 자동차를 밀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다시 실험하고 질문하십시오.

·공기 노즐에 손을 가까이 대고 가스가 어떻게 분출되는지 느껴보세요.

·풍선이 자동차에 고정된 방향을 바꾸어 자동차가 움직이는 방향의 변화를 관찰한다.

(5) 요약: 자동차를 풍선처럼 미는 힘을 반동이라고 합니다. 자동차는 풍선 속 공기의 반동으로 움직인다.

3. 반동력 적용.

(1) 반동으로 움직이는 다른 물체는 무엇입니까?

·축제 등에서 터지는 불꽃놀이

·제트기 : 항공기에 장착된 제트엔진은 휘발유나 등유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다량의 가스를 엔진의 제트포트에서 후방으로 빠르게 분사하며, 반동으로 인해 항공기가 빠르게 앞으로 날아간다 .

·로켓: 로켓은 우리나라 최초의 발명품이다.

현대의 로켓은 고에너지 물질을 연료로 사용하며, 연소 후 다량의 고온 가스를 발생시키며, 이 가스는 지속적으로 후방으로 분출되어 고속으로 비행하게 됩니다.

(2) 로켓 발사 영상 데이터를 재생합니다.

(3) 반동차의 시동과 로켓의 시동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둘 다 반동의 원리를 이용하지만 자동차는 압축 공기의 반동을 이용하고, 로켓은 고온·고압의 연소가스의 반동을 이용한다.)

4. 요약.

(1) 교사: 1~4과에서는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해 어떤 힘을 사용했나요?

(2) 요약하고 이해도를 높입니다. 자동차는 어떻게 움직일 수 있나요?

(차는 힘의 작용 하에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3. 칠판 디자인:

교육 후기:

장 5개 강의: 자동차 적재

교육 목적:

1. 자동차 하중이 자동차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연구합니다.

2. 진지한 실험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학생들의 과학적 정신을 배양합니다.

3. 자동차에는 적재 제한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이 사실을 스스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교육 초점: 자동차의 하중이 자동차의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세요.

교육 난이도: 자동차의 적재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는 사실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교육 준비물: 유리구슬, 작은 모래주머니 또는 작은 돌, 긴 3겹 보드, 카트, 와셔, 클립, 와셔를 걸 수 있는 작은 고리.

과적차량 교통사고 영상자료.

교육 과정:

1. 소개

교사: 중력 견인, 탄성 밴드의 탄성, 반동 및 기타 방법을 사용하여 자동차를 움직이게 했습니다. . 물론 자동차는 물건을 담는 용도이므로, 물건을 운반하는 용도로는 자동차를 이용합시다!

적재된 트롤리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2. 탐색 과정

1. 자동차의 하중과 움직임을 연구합니다.

(1) 추측: 자동차에 짐을 싣고 나면 이동 속도가 빨라질까요, 느려질까요?

(2) 그룹 토론: 이 문제를 연구하기 위한 실험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생각하기: ·자동차의 이동 속도와 적재 능력 사이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방법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제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까?

·실험 순서는 어떻게 정하나요? 가장 무거운 것을 먼저 당겨야 할까요, 아니면 가장 가벼운 것을 먼저 당겨야 할까요? 아니면 순서에 관계없이 동일합니까?

(3) 실험 계획을 보고하고 학급 전체와 토론합니다.

(4) 실험을 그룹화하고 실험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교사의 점검)

(5) 실험 데이터를보고하고 요약하십시오. 당기는 힘이 일정하면 자동차의 하중이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느려집니다

생각해요?

(6) 생각하기: 우리의 추측이 맞는가? 당기는 힘은 왜 일정하고, 트롤리의 하중이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느려지는가?

2. 차량 적재량을 제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토론: 자동차에 계속해서 무게가 추가되면 어떻게 될까요?

(2) 동영상 재생:

·자동차 과적로 인한 사고.

·트럭에 인쇄된 톤수와 버스에 인쇄된 승객 수.

(3) 질문:

·과부하된 운전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입니까?

·동승자인데 타고 싶은 차가 꽉 차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요약

4. 칠판 디자인:

후기 교육:

강 6 운동과 마찰

교육 목적:

1. 마찰이 움직임을 방해하는 힘이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자동차의 마찰력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이 진행됩니다.

2. 마찰력은 접촉면의 상태(매끄러움, 거칠기), 운동상태(구르기 또는 미끄러짐), 자동차의 무게(지면에 가해지는 압력)와 관련이 있음을 안다. .

교육 초점: 자동차의 무게와 마찰력 사이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교육 난이도: 마찰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합니다.

교육 준비: 지우개, 새 밑창, 긴 3겹 보드, 동일한 병 또는 정사각형 측면의 나무 블록 2개, 거즈, 동일한 원통형 나무 블록 또는 플라스틱 블록 2개, 수레의 하중(유리구슬) , 작은 모래주머니 또는 작은 돌).

교육 과정:

1. 소개

1. 연필로 틀리면 지우개로 지워야 합니다. 닦은 후 종이와 지우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관찰해 보세요.

2. 인생에도 비슷한 현상이 있나요?

교사는 학생들에게 새 타이어와 많이 낡은 타이어의 사진을 보면서 비교 관찰할 수 있도록 새 신발 밑창과 헌 신발 밑창을 보여줍니다.

3. 이러한 현상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2. 탐색 과정

1. 마찰을 이해합니다.

(1) 선생님: 자동차를 타면 땅과 마찰이 생기고, 걸을 때는 신발과 땅 사이에 마찰이 생기고, 연필 단어를 지울 때는 땅과 마찰이 생기죠. 실제로 지우개와 종이의 관계는 접촉면 사이에 상대적인 움직임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다시 마찰을 느껴보자.

(2) 실험: 테이블 위로 손을 끌고 테이블에서 멀리 끌어 힘을 비교합니다. 여러 번 반복하여 새로운 경험을 해보세요.

(3) 요약: 마찰로 인해 물체가 움직일 때 움직임을 방해하는 힘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힘을 마찰이라고 합니다.

2. 마찰의 크기와 관련된 요소를 연구합니다.

(1) 토론: 마찰력이 어떤 요소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학생들은 많은 가정을 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이러한 가정을 정리하고 물체 표면의 거칠기나 매끄러움, 물체의 구르거나 미끄러지는 정도, 물체의 무게 사이의 관계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동차와 공부할 마찰력, 다른 요인들은 학생들이 수업 밖에서 계속 연구하도록 장려합니다.)

(2) 예측: 마찰의 크기와 이러한 요인 사이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3) 그룹 토론: 다음 문제를 연구하기 위한 실험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거친 표면과 매끄러운 표면 사이에서 마찰력이 더 큰 것은 무엇입니까?

·구르는 것과 미끄러지는 것 중 어느 마찰력이 더 큽니까?

·자동차의 무게와 마찰량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4) 디자인의 실험 방법을 전달하고 학급 전체와 토론하여 실험 계획을 결정합니다.

·거친 표면과 매끄러운 표면의 마찰을 비교하는 실험.

선생님 질문: 나무판의 경사각이 다르면 유리병이 아래로 미끄러지는 힘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보드가 더 많이 기울어질수록 보드를 따라 유리병에 아래쪽으로 당기는 힘이 더 커진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유리병이 막 움직이기 시작할 때 당기는 힘이 유리병에 작용하는 마찰력이므로, 나무판을 크게 기울일 때 유리병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의 마찰력은 유리병에 가해지는 마찰력을 나타냅니다. 약병이 크다.

·굴림과 미끄러짐의 마찰력을 비교해보세요.

·자동차의 무게와 마찰량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5) 질문: 동일한 적재 용량으로 트롤리 실험을 한 번만 수행하는 것이 더 낫습니까, 아니면 여러 번 수행하는 것이 더 낫습니까? 다양한 부하 용량으로 여러 가지 실험을 하시겠습니까? 왜?

(동일한 실험을 반복하고, 실험 비교를 위해 여러 가지 하중 용량을 선택하여 결론을 도출합니다. 실험은 한 번만 수행되므로 결과가 우연일 수 있습니다. 여러 실험의 결과가 마찬가지로, 도출된 결론은 신뢰할 수 있습니다. )

(6) 실험을 그룹화하고 실험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7) 실험 데이터를 보고하고 요약합니다. 거친 표면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마찰력은 매끄러운 표면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마찰력보다 더 큽니다. 슬라이딩 마찰은 롤링 마찰보다 큽니다. 트롤리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마찰도 커집니다.

3. 칠판 디자인

후기 교육:

일곱 번째 수업 운동과 마찰(2)

교육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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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는 바퀴와 지면의 마찰을 바탕으로 출발하고 움직이며, 제동도 바퀴와 지면의 마찰에 의존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2. 인생에서 마찰은 때로는 증가해야 하고 때로는 감소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마찰을 증가시키고 감소시키는 몇 가지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육 초점: 자동차 움직임과 마찰 사이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교육의 어려움: 자동차의 움직임을 이해하려면 마찰을 극복하고 마찰을 활용해야 합니다.

교육 준비: 트롤리, 긴 3겹 보드, 개스킷, 테이프. 관련 사진이나 영상자료.

교육 과정:

1. 소개

질문: 우리가 만든 자동차를 관찰하고 그것이 움직일 때 마찰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이러한 마찰력은 어떤 역할을 합니까?

(축과 바퀴 사이의 마찰로 인해 바퀴의 회전이 방해되고, 이는 자동차의 움직임에도 방해가 됩니다.)

2. 탐색 과정

1, 자동차의 움직임과 마찰.

(1) 질문: 자동차 움직임은 마찰을 극복해야 합니다. 마찰은 해로울 뿐 쓸모가 없나요? 자동차는 바퀴에 의존하여 움직이고 정지합니다. 바퀴와 지면 사이에 마찰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2) 영상 재생: 자동차 바퀴가 진흙에 미끄러져 시동이 걸리지 않고, 미끄러운 도로에서 차가 브레이크를 밟아 멈추기가 어려웠습니다.

(3) 교사: 이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자동차가 출발하고 움직이기 위해서는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이 불가분하며, 자동차가 빠르게 정지하려면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도 뗄 수 없습니다.

(4) 대화: 자동차가 움직이는 자동차를 멈추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을 때 얼마나 많은 마찰이 필요합니까? 자동차가 달릴 때와 제동할 때의 마찰력을 비교하는 실험을 해보자.

실험 방법을 설명하세요.

·중력을 이용해 트롤리를 당기는 장치 실험은 와셔로 시작하여 가볍게 두드려 트롤리가 움직일 수 있을 때까지 하나씩 추가합니다. 와셔의 수는 운전할 때 자동차가 겪는 마찰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위 실험에서 자동차의 바퀴와 몸체에 테이프를 붙여 바퀴가 회전하는 것을 방지한 후, 이때의 와셔 수는 자동차가 겪는 마찰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제동할 때.

(5) 실험을 그룹화하고 실험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6) 실험 데이터를 비교해 보면 어떤 결과가 나오나요?

제동 시 자동차가 경험하는 마찰력은 주행 시보다 훨씬 큽니다. 즉, 미끄러짐 마찰력이 구름 마찰력보다 훨씬 큽니다.

2. 마찰을 늘리거나 줄입니다.

(1) 설명: 마찰은 때로는 매우 유용하므로 늘려야 하며 때로는 해로우므로 줄여야 합니다.

(2) 벽 차트를 보여줍니다. 바퀴의 베어링,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 얼음과 눈길의 미끄럼 방지 체인이 장착된 차량. 질문: 이 디자인은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

(3) 토론: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필요에 따라 어떻게 마찰을 늘리거나 줄이는지 알고 있나요?

(롤러스케이트 아래에 바퀴를 설치하는 목적은 마찰을 줄여 더 빠르게 스케이트를 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굴러가는 마찰의 원리는 미끄러지는 것보다 작습니다. 밑창 아래의 패턴은 마찰을 증가시켜 걷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미끄러짐, 거친 표면이 매끄러운 표면보다 마찰이 더 크다는 원리를 적용)

3. 요약.

3. 칠판 디자인.

교육 후기:

8번째 수업에서 자동차 속도 제어

교육 목적:

1.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자동차 속도 제어에 참여 실제 탐색 활동: 자동차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방법을 완전히 파악하고 지정된 속도에 도달하도록 자동차를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2. 여러 가지 해결책이 있는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경험을 해보세요.

3. 학생들의 협동 탐구 정신과 어려움 극복 정신을 배양합니다.

교육 초점: 자동차의 이동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아보세요.

교육 난이도 : 자동차 속도 제어를 위해 배운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 준비: 긴 3겹 보드, 트롤리, 두꺼운 철사, 클립, 와셔, 와셔를 걸 수 있는 작은 고리, 탄성 밴드, 분필, 하중을 지탱하는 물체(유리 먼지떨이, 작은 모래주머니 또는 작은 돌) , 풍선, 프로펠러 등

교육 과정:

1. 소개

교사: 모든 종류의 자동차가 이동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나요? 그것을 제어하는 ​​방법?

2. 탐색 과정

1. 자동차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조사합니다.

(1) 질문: 이전 연구 결과를 되돌아보면 자동차의 이동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2) 그룹 커뮤니케이션: 각자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자동차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자동차의 이동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기록 시트에 작성하십시오.

(3) 질문: 위의 방법 중 교실에서 통제하기 쉬운 요소는 무엇입니까? 통제하기 쉽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교실에서 통제하기 가장 쉬운 요인을 선택해 주십시오. 왜 제어하기 쉬운지 말해 보세요. 제어하는 방법?

(4) 요약: 다양한 측면에서 자동차의 속도를 제어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았는데, 이는 모두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운영에서는 구현이 쉬운지 여부도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운영에서 제어하기 쉬운 요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자동차의 속도를 조절하는 대회.

(1) 대회 과제 발표: 자동차가 3~5초 안에 60cm를 이동하게 합니다.

(2) 그룹 토론: 이 작업을 잘 완료하기 위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3) 실험을 그룹화하고 실험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요구 사항:

·경주 거리를 60cm로 결정합니다.

·각 실험이 끝난 후 소요된 시간을 기록합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의 임무에 더 가까워지도록 제어 방법을 조정합니다.

·작업 요구 사항을 충족한 후 우연과 부정확한 측정을 피하기 위해 여러 번 더 실험해야 합니다.

(4) 보고 및 토론:

·실험 결과를 표시합니다.

·실험 과정을 소개합니다. 각각이 사용하는 방법,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 어떤 방법이 제어 효과가 뚜렷하고 어떤 방법이 그렇게 명확하지 않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과제를 완수한 팀에게 상품을 수여합니다.

(5) 개선하거나 다시 경쟁하십시오.

과제를 완수하지 못한 조는 다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작업을 완료한 팀은 다시 경쟁하기 위해 더 짧은 시간 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4초 안에 60cm를 이동하게 하세요.)

3. 요약

칠판 디자인

후기 교육:

9번째 수업에서 경주용 자동차 디자인하기

교육 목적:

1. 소형 경주용 자동차의 설계 및 제작을 통해 학생들은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디자인 과정과 생산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학생들이 처음에 일반적인 디자인 절차를 익히고 실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3. 과학과 기술의 긴밀한 연관성을 느껴보세요.

교육 초점: 소형 경주용 자동차를 디자인하고 디자인의 과정과 의미를 이해하고 경험합니다.

교육 난이도: 경주용 자동차를 디자인하는 방법.

교육 준비: 학생들이 경주용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동원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경주용 자동차를 미리 준비했습니다.

교육 과정:

1. 소개

(1) 대화: 최초의 자동차 발명부터 현재까지, 이제 막 백여 년이 흘렀습니다. 여기 사람들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2) 태양열 자동차, 달 탐사선 및 고카트의 벽면 차트를 표시합니다. 질문: 이 자동차를 아시나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욕구는 무엇입니까? 또 어떤 새로운 자동차를 알고 있나요?

(3) 질문: 소형 경주용 자동차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나요?

2. 탐색 과정

1. 경주용 자동차를 디자인하는 방법.

(1) 대화: 먼저 실제 경주용 자동차가 어떻게 설계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경주용 자동차의 요구 사항은 시속 300km 이상의 속도로 빠르게 가속하고 이를 원활하게 제어하는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위해 어떤 절차를 따르나요?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논의하기 전에 텍스트와 수집된 정보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 자료를 읽고, 교환하고 토론합니다.

(3) 교사와 학생이 함께 토론합니다.

2. 경주용 자동차를 디자인하세요.

(1) 이 단원에 포함된 마지막 4대의 자동차 사진을 보고 이 자동차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2) 대화: 이제 우리 모두 유명 자동차 디자인 회사의 구성원이 되었으니, 바로 경주용 자동차 디자인을 시작해 볼까요! 어떻게 디자인하나요?

요구 사항 만들기:

·명확한 디자인 작업.

·모임 구성원들은 각자 좋은 아이디어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공유한다.

·일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 논의한다.

· 그룹의 자동차에 이름을 지어주세요.

·설계 도면을 연구하고 자동차의 힘, 재료, 모양을 선택합니다.

·제작.

·테스트.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개선해보세요.

(3) 그룹 디자인 활동.

3. 요약

4. 칠판 디자인

후기 교육:

10과에서 경주용 자동차 만들기

교육 목적:

1.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및 평가 활동을 경험하도록 안내합니다.

2. 경주용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소통과 경주용 자동차 평가 활동에서 학생들의 표현력과 평가 능력을 자신의 실습을 바탕으로 심화하고 발전시킵니다.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작품을 제작하면서 운동과 힘과 관련된 개념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킵니다.

교육 초점: 경주용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의사소통 및 평가.

교육의 어려움: 소형 경주용 자동차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교육 준비: 경주용 자동차 디자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교육 과정:

1. 소개

교사: 작은 경주용 자동차 만들기를 마쳤나요? 당신의 경주용 자동차를 모두에게 소개할 의향이 있나요?

2. 탐색 과정

1. 레이싱카 디자인에 대해 소통합니다.

(1) 교사: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일을 어떻게 나누고 협력하나요?

·디자인과 제작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어떤 문제가 발생했나요? 어떻게 해결하나요?

·자동차에는 어떤 과학지식과 기술이 사용되는가?

·레이싱카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성공이란? 가장 큰 이득은 무엇인가요?

·어떤 후회가 있나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는 무엇이며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필요합니까?

(2) 그룹별로 토론하고 소통할 내용을 준비합니다.

(3) 교류와 토론.

2. 방문 및 평가 활동.

(1) 대화: 우리 차는 잘 지내요? 작품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모두가 와서 방문하게 해주세요!

(2) 요구 사항:

·각 그룹은 방문하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소개하고 명확하게 하는 해설자가 될 학생을 차례로 지정합니다.

·다른 학생들도 각 그룹을 방문하여 질문하고 알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방문 후 친구의 자동차에 대한 특징과 요점을 중심으로 평가서를 작성하세요.

3. 경주 활동.

학생들이 운동장에서 경주하도록 조직합니다. 두 가지 이벤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누구의 차가 가장 멀리 달리나요? 누구의 차가 가장 똑바로 달리나요?

4. 요약.

3. 칠판 작문 디자인

후기 교육:

두 번째 단위 시간

첫 번째 수업에서 시간이 흐르고 있습니다

교육 목적:

1. 학생들이 다양한 자연 현상을 바탕으로 시간을 추정하도록 지도하고, 시간의 존재를 느끼고 우리가 매일 지나가는 시간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지도합니다.

2. 다양한 방법을 경험하고 활용하여 1분의 활동 과정을 느껴보고, 10분 또는 1시간 안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시간의 길이는 인간의 의지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라. 시간은 일정한 속도로 흘러간다.

교육 초점: 시간의 길이를 느끼고 시간이 흐르고 있음을 깨닫습니다.

수업난이도 : 다양한 자연현상을 토대로 시간을 추정합니다.

교육 준비:

스톱워치(또는 시계)를 준비하세요.

교육 과정:

1. 소개

시계를 보지 않고 대략 몇시인지 알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2. 탐색 과정

지금은 몇 시야.

지금이 몇시인지 어떻게 추정할 수 있나요?

추정치를 알려주세요.

다시 시계를 보세요, 지금은 몇시인가요? 당신의 추정이 정확합니까?

2. 1분은 몇 분인가요?

(1) 시계나 손목시계의 초침의 회전을 살펴보세요. 초침의 1회전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나타냅니까? 시계를 바라보고 있는 동안 1분 동안 시간이 우리 곁을 지나갔습니다.

(2) 시계를 보지 않고 1분이 얼마나 긴지 추정해 보자. 시계 방법은 몇 개나 있나요?

(3) 1분의 길이를 추정하는 방법을 그룹별로 토론합니다.

(4) 예측에 어떻게 더 잘 대비할 수 있나요?

(5) 10분 안에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추정하는 방법?

(6) 어떤 추정 방법을 사용할지, 어떻게 정확하게 추정할 것인지 그룹 협력을 통해 논의합니까?

(7) 1시간 정도요?

3. 얼마나 됐나요?

수업 시작한 지 얼마나 됐나요?

수업이 끝나려면 얼마나 남았나요?

이 수업이 빨리 지나간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느리게 지나간다고 생각하시나요?

시간이 이렇게 빨리 지나간다고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시간이 참 느리게 흐른다고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우리 수업 시간이 정말 짧나요?

시간은 빠른가, 느린가?

4. 요약.

3. 방과후 숙제

고대인의 12시간 구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세요.

햇빛의 그림자를 이용해 알려주는 해시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세요. 시간.

너무 많아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실 수 있나요? 봐요, 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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