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란 무엇인가요? 9와 10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DirectX는 Windows 기반의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이 더 높은 실행 효율성을 달성하고 3D 그래픽 및 사운드 효과를 향상시키며 디자이너에게 통일된 기능을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입니다. 하드웨어 드라이버 표준으로 인해 게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개발자는 각 하드웨어 브랜드에 대해 서로 다른 드라이버를 작성할 수 있으며 사용자를 위한 하드웨어 설치 및 설정의 복잡성도 줄어듭니다. 사실 이렇게 말하면 좀 애매하지 않나요? Direct는 말 그대로 직접이라는 뜻이고, 그 뒤에 붙은 X는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DirectX의 등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함임을 알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차세대 DirectX 9로서 DirectX 10은 당연히 많은 개선이 이루어지겠지만, 지금 우리가 접한 소식에서는 몇 가지 새로운 기능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완전히 다르다
DirectX 9와 이전 버전에서는 DirectX는 그저 순수한 플랫폼일 뿐이다. 하드웨어 개발자는 실제 필요에 따라 DirectX를 지원할 수 있고, 하드웨어 공급업체는 "마음대로 개발"할 수 있다. 호환성 측면에서 혼란스럽기는 하지만, Windows Vista와 함께 DirectX10 출시부터 3D 성능은 Direct3D 버전 번호에 묶여 있게 됩니다. 이는 모든 3D 제조업체가 그래픽 카드에서 동일한 3D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D 기능이 분리되는 것은 영원히 사라질 것입니다. 이는 게임 개발을 위한 표준적이고 통합된 하드웨어 개발 환경을 제공할 것이며 향후 Microsoft의 요구 사항에 따라 그래픽 카드의 기능 지원을 통합해야 할 것입니다. DirectX 10이 출시되는 날부터 그래픽 카드 3D 기술의 '전국시대'가 통일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기존 셰이더 모델과 새로운 셰이더 모델의 교대
많은 3D 기술 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아마도 셰이더 모델(SM)일 것이다. 셰이더(Shader)는 "셰이더"를 의미합니다. 픽셀과 정점을 렌더링하는 작은 프로그램으로 픽셀 셰이더(Pixel Shader)와 버텍스 셰이더(Vertex Shader)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파란색 텍스처 평면에 물 패턴을 추가하여 반사 효과를 주거나 다각형 텍스처에 유리 효과를 추가하여 투명한 시각적 품질을 제공하는 등 기본 형상에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게임 그래픽 퀄리티는 3~4년 전보다 훨씬 좋아졌고, 셰이더의 역할은 필수다. 초기 DirectX 9.0a/b에서는 SM 2.0 표준만 지원했지만 WindowsXP SP2와 함께 출시된 DirectX 9.0c에서는 DirectX가 SM3.0을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래의 API 인터페이스로서 DirectX 10은 당연히 SM 4.0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3.3D는 멀티태스킹도 가능합니다.
현재 DirectX는 여러 3D 프로그램이 비디오 메모리를 공유하거나 그래픽 처리 칩(GPU) 주기를 공유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실행만 가능합니다. 제한된 3D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사용하지 않으면 속도가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DirectX 10에서는 GPU를 사용하여 여러 3D 프로그램이 비디오 메모리, GPU 사이클 및 CPU와 같은 기타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으며 3D에는 멀티태스킹도 가능합니다.
4.
이전 버전의 DirectX에서는 쉐이딩이 '포인트' 단위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폴리곤 수가 많은 일부 3D 영상 처리에서는 비효율적이어서 GPU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DirectX 10에는 전체 다각형을 렌더링하여 그래픽 작업을 가속화할 수 있는 새로운 렌더링 엔진 "Geometry Shader"가 도입됩니다. 새로운 셰이딩 모드는 많은 3D 입체 렌더링 기능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GPU가 데이터를 완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순환은 CPU와 독립적으로 작동하므로 입자 시스템이 CPU의 제약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집니다.
이 새로운 엔진을 사용하면 가장 직접적인 수혜자는 바로 우리입니다. 그래픽 카드를 업그레이드하고 원본 화질을 유지하지 않고도 더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호환성 경쟁
5. 9는 이전 버전의 DirectX 기능과 확실히 호환되며 DirectX 10은 이전 버전과 호환됩니다. DirectX 6, 7 및 DirectDraw와 역호환되며 Direct3D 9 확장 버전도 통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