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P 디스플레이 카드란 무엇인가요?
AGP란
1. 3D 애플리케이션에서 PCI 버스의 한계
AGP는 주로 애니메이션 및 3D 드로잉을 처리할 때 현재의 PCI 디스플레이 카드를 대상으로 합니다. 특히 3D 이미지의 경우 프로세서 속도가 점점 빨라지면 데이터 전송 병목 현상이 더욱 심각해집니다.
3D 그래픽 렌더링에서는 PCI 디스플레이 카드의 디스플레이 메모리에 이미지 데이터뿐만 아니라 Z축 거리 데이터, TextureData(텍스처 데이터), Alpha 변환 데이터 등이 저장됩니다. 텍스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디스플레이 메모리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 볼 때, 디스플레이 메모리를 늘리는 것은 메인 메모리를 늘리는 것만큼 비용 효율적이지 않으며, 텍스처 데이터를 메인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이 디스플레이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보다 메모리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응용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해당 응용 프로그램이 점유한 주 메모리 공간을 복원할 수 있으며 텍스처 데이터가 주 메모리 공간을 영원히 점유하지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텍스처 데이터가 디스플레이 메모리에서 메인 메모리로 이동할 때 데이터 전송 병목 현상도 디스플레이 카드의 메모리 버스에서 PCI 버스로 전송되고, 텍스처 데이터 전송량은 100MB/초를 초과하게 되면 기존 PCI 버스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메인 메모리와 그래픽 카드를 연결할 수 있는 AGP와 같은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2. AGP의 구조
AGP의 목적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고성능 3D 그래픽 렌더링 기능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텔은 PCI를 3개로 확장했습니다. AGP의 주요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 읽기 및 쓰기 작업의 파이프라인 처리
(2) 133MHz 데이터 전송 주기; ) 주소 신호와 데이터 신호 분리.
AGP의 원리는 디스플레이 칩을 시스템 버스에 독립적으로 설정하고 디스플레이 칩을 칩셋의 메모리 컨트롤러 회로에 직접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 "점대점" 연결에서는 클럭 신호의 양쪽 에지(즉, 상승 에지와 하강 에지)도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므로 속도가 두 배가 됩니다. 또한 지점 간 연결 방식으로 인해 시스템에는 AGP가 하나만 있을 수 있으므로 AGP는 PCI 버스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1세대 AGP는 PCI 버스의 두 배인 66MHz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2세대 AGP는 133MHz에 도달해 소프트웨어로 DVD 디스크를 재생할 수 있는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현재 PCI 속도의 약 4배인 최대 533MB/초에 달할 수 있습니다. PCI와 AGP의 비교는 다음 표에 나와 있습니다.
PCI와 AGP의 비교
PCI 버스 AGP
전송 방법 동기 동기화
메모리 우선 액세스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라인 폭 32비트 32비트
버스 클럭 33MHz 66MHz
최대 데이터 전송 속도 133MB/초 533MB/초
연결할 수 있는 최대 확장 카드 수는 5 1개입니다.
신호선 수는 49 65개입니다.
3D 그래픽 처리에는 디스플레이 칩과 디스플레이 메모리 데이터 전송 속도 사이의 높은 격차. 현재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카드는 더 빠른 디스플레이 메모리를 사용하지만 이로 인해 디스플레이 카드 비용이 증가합니다. 절충 방법 중 하나는 텍스처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메모리에서 메인 메모리로 이동하여 디스플레이 메모리 용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래픽 카드 비용이 절감됩니다.
AGP는 3D 그래픽뿐만 아니라 2D 그래픽에도 효과적입니다. 디스플레이 카드가 AGP와 칩셋을 통해 메인 메모리에 연결되므로 디스플레이 칩과 메인 메모리 사이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향상되어 원래 디스플레이 메모리에 저장해야 했던 텍스처 데이터를 이제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버스 사용 효율도 향상되어 화면 업데이트 속도와 Z버퍼링(Z 버퍼링) 및 기타 데이터 전송 속도가 향상되고 PCI 버스의 부하도 줄어듭니다. 다른 PCI 장치의 전체 성능.
PC98 사양에서는 ISA 버스가 폐지되었고 결국 ISA 장치도 사라지게 된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따라서 PCI 버스의 대역폭을 많이 차지하는 디스플레이 카드를 AGP로 옮기는 것은 매우 필요한 단계입니다. .
AGP는 이미지 데이터 전송 효과에서도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MPEG2 이미지 데이터가 CPU에 의해 압축 해제되면 이미지 데이터는 버스를 통해 디스플레이 메모리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디코딩된 풀프레임 MPG2 이미지 데이터는 15~20MB/초의 속도로 전송되어야 합니다. PCI 버스의 실제 데이터 전송 속도는 27~33MB/sec이지만, 데이터 전송이 제대로 일치하지 않으면 영상이 매우 매끄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재 AGP에는 여전히 개발을 제한하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메인 메모리의 데이터 전송 속도입니다. AGP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칩은 3D 그래픽을 렌더링할 때 메인 메모리에 액세스해야 하므로 메인 메모리의 메모리 버스 트래픽이 증가하며 일반적으로 800MB/초 이상의 속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재 메인 메모리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대부분 200~300MB/sec이다. 이 속도에서는 AGP를 사용해도 상세한 3D 그래픽을 그릴 수 없다. 800MB/sec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달성하려면 SDRAM, 100MHz 이상의 RDRAM 또는 SGRAM, VRAM 등과 같은 고속 DRAM이 필요합니다. AGP의 또 다른 문제는 그래픽 카드 호환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