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영화' 세상에 엄마만 좋다' 는 감상감을 썼다
영화' 세상에 엄마만 좋다' (감상후감)
는 한 고아원의 아이, 바닥에 엄마를 그려 엄마의 따뜻한 품에서 잠들었다고 상상하는 웨이보를 보았다 이란 여성 예술가가 찍은 이라크 고아원의 장면이다. 네티즌 홍동록이 웨이보에 올린 뒤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사랑을 갈망하고, 어머니의 따뜻한 품을 갈망하고, 갈망 속에서 그녀는 잠을 잔다.
문자 아래에는 실제 사진이 있습니다. 어린 소녀는 검은 회색 바닥에 누워 있는데, 그녀를 품에 안고 있는 것은 단순한 분필선으로 그린' 엄마' 에 불과하다.
단 한 장면만 보고, 본 순간 마음이 감동되고, 시큼하고, 눈물도 못 견디고, 짜다.
한 장의 사진이 영화 못지않게' 세상에 엄마만 좋다' 는 메시지를 남겼다.
네, 20 여 년 전 대만 영화' 세상에 엄마만 좋다' 를 떠올렸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그 시대부터 걸어온 사람은 아무도 순간적으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 그 영화여-그리고 얼굴의 표정은 분명히 뒷맛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그 당시 나는 아직 기억이 없다. 어렴풋한 가운데 엄마가 나를 영화관에 데려가서 본 것 같았는데, 지금까지도 머리 속에는 큰 얼굴 클로즈업 한 장면만 남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때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상상해 보세요, 커튼 전체를 차지하세요! ) 인연이 없어, 왠지 나는 그것을' 세상에 엄마만 좋다' 와 연결해 왔다. 그러나 오늘 영화를 꺼내 다시 보았을 때 기억 속의 그 장면을 찾지 못했다.
당시 이 영화는 의심의 여지 없이 작은 최루연탄이었다. 사람들은 집단적으로 눈물을 흘리며 영화관에서 나온 사람이라 손에 든 손수건이 모두 쓴물에 젖었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눈물명언) 오늘날, 그것은 여전히 감동적이다. 적어도 나는 눈물을 흘렸다 ...
< P > < P > 이야기의 큰 줄거리는 오늘 보기에 진부한 것 같다. 고귀한 호문 도련님과 비천한 사생아 사랑은 서로 지킬 수 없다. 물론 이것은 이야기의 시작일 뿐, 더 이상 현재의 서사 방식을 따르지 않고, 온갖 파란만장한 일을 겪었고, 여주인공은 결국 목화의 봄을 맞이했다. 우여곡절이 없고, 기복이 심한 줄거리는 없고, 어떤 것은 진실한 감정일 뿐, 모성애에 관한 것이다.신분이 비천하고 인격이 고상한 여주인공인 추샤가 묵묵히 떠나 뱃속의 아이를 데리고 가기로 했다. 그것은 그녀의 인생의 모든 희망이며 그녀의 생명이다. 이것이 그녀가 결국 미친 이유일지도 모른다.
아이는 어머니의 생명이다. 나는 아직 이런 감정을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샤오강이 병에 걸렸을 때, 가을노을은 더할 나위 없이 독실한 순례자처럼 엎드려서 한 걸음 절을 하며 기도하며 신령에 이르기 전에 이마는 이미 피로 가득 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이 장면을 보고, 내 머리 속에는 이성적으로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다만 뜨거운 눈물이 굴러 떨어지며, 갑자기 입가를 가로질러 턱을 따라 뚝뚝 떨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눈물에도 미지근한 점이 있지. 가을노을이 큰 병을 안고 완쾌된 강함을 안고 눈물을 흘릴 때, 눈물은 뜨거워야 한다. 앞서 울며 "엄마가 너 없이는 안 돼, 네가 가면 엄마도 따라가" 라고 하소연했을 때, 눈물이 차가웠을 거야.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영화 속 소강 할머니는 호문림가향불을 이어가기 위해 추하에게 소강으로 돌아가라고 제안했고, 물론 추하도 소수가 아닌 목적보상을 받을 것이다. 담판은 당연히 즐겁지 않고 흩어지는데, 가을노을이 어찌 소강을 아깝게 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결국 가을노을은 자진해서 소강을 임가로 돌려보냈다. 그렇게 되면 소강은 좋은 교육을 받게 되고, 아버지가 없어서 더 이상 이상한 눈빛과 욕설을 받지 않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그녀는 왜 한번 생각하지 않는가, 만약 그렇다면 소강은 어머니를 잃는 것과 같다.
자, 당분간 이성적으로 이 문제를 분석하지 않겠습니다. 어머니는 항상 아이에게 가장 많이 생각하고, 아이에게 가장 좋은 것을 제공한다. 가을노을은 소강을 깊이 사랑하고 있다. 모성애는 위대하고 사심이 없다. 하지만 사심이 없다는 것은 상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상처는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사랑과 통증이 병존하고 있다.
모자가 헤어진 후 그리워하고 울었다. 이쪽에서 소강은 새집에서 엄마의 장난감 판다를 안고' 세상에 엄마만 좋다' 는 곡을 목이 메었다. 저기, 가을 노을은' 세상에 엄마만 좋다' 는 곡을 듣고 있는데, 소강 이전의 녹음이다.
렌즈는 이 두 가지를 끊임없이 엇갈리게 하고, 평행하게 잘라서 강력한 정서적 감화력을 준다. 너는 그것을 동정하지 않는 것이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영화는 이렇게 성정이 많고 무성하기 때문이다.
카메라가 모자 두 사람의 지난 즐거운 시간을 플래시백한다. 소강은 어머니의 날 때 엄마에게' 세상에 엄마만 좋다' 라는 곡을 선물했다. 앳된 동음은 별로' 미성' 이 없었지만 가을노을의 얼굴에는 행복한 표정이 드러났다. 네, 모자와 모자가 함께 있는 것은 행복하고 웃음이 넘친다.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참을 수 없어 샤오강은 몰래 뛰어갔다. 합리적인 가을노을이 다시 한 번 소강을 돌려보냈을 때, 소강의 가슴을 찢는' 엄마' 는 정말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을노을은 문밖에서 울고, 샤오강은 집안에서 무릎을 꿇고 할아버지, 할머니, 아빠, 새엄마를 빌며 엄마에게 돌아가라고 부탁했다. 아무도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마음은 결코 불편하지 않았다.
여기서, 소강에 대한 그들의 사랑은 가을노을보다 못하며, 그들은 다소 사심이 있고, 가을노을은 완전히 사심이 없다고 말하고 싶다.
영화도 본 드라마' 친정 이야기' 를 떠올리게 한다 너의 마음은 줄거리에 따라 잡아당기겠지만, 너무 많은 감동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세상에 엄마만 좋다' 는 드라마틱한 충돌은 없다. 사실감이 있다. 그것은 생활의 일상적인 일, 인지상정, 감정의 재현, 인간성 중 가장 부드러운 곳인 모성애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것이 영화가 눈물을 흘릴 수 있는 이유일지도 모른다.
사실 영화나 다른 예술 형식을 불문하고, 가식적이거나, 가식적이거나, 의도적이지 않고, 진지한 감정으로, 직접 체험이나 간접체험에서 비롯된 것은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다.
또 한 가지, 영화에는 완전한 악인이 없고, 보는 것도 진선미일 뿐이다. 생활도 확실히 그렇게 극적이고 충돌 투쟁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영화가 좀 더 현실적이라고 말해야 한다. 진선미는 맞지만, 이 세상에는 항상 사람이 다치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므로 희극이 있으면 반드시 비극이 있을 것이다.
영화의 마지막 가을노을이 미쳤고, 마지막 모자가 정신병원에서 만난 것은 오랜만에 만난' 세상에 엄마만 좋다' 가 가을노을의 기억을 깨웠다. 모자 두 사람이 머리를 안고 통곡하는 것을 보면, 너는 감회하지 않을 수 없다. Xiaoqiang 이 말했듯이, 엄마, 나는 눈물을 흘리고 싶지 않지만, 스스로 흘러 나옵니다.
영화의 일부 줄거리에 대해 확실히 흠이 있다. 마지막 장면은 여전히 이해할 수 없다. 이것은 단지 예술의 표현 수법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관중이 눈물을 흘리는 것이다, 그렇지 않니?
이 영화를 대하는 것은 아마도 우리가 이성을 버리고 감정만 버려야 할지도 모른다. 조용한 환경에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조용히 바라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