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 학과 지식과 교수 능력 (초급중학교) 시험 뭐
1, 시험 목표
1. 정보 기술 분야 지식 운용 능력. 정보기술 발전의 역사와 현황을 이해하고 국내외 정보기술의 최신 발전 동향을 파악하다. 정보기술 학과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정보기술 학과의 특징과 응용 분야에 익숙하다. 정보기술 학과 교육의 기본 이론과 방법을 익히고, 교수에서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다.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 지도 개요 (시범) 에 규정된 과정 목표, 교육 내용 및 시행 건의를 이해하고 기초교육과정 개혁 이념과 결합해 교학을 전개하고 학생 실훈 실천을 지도하다.
2. 정보 기술 교육 설계 능력. 초중고 정보기술 과정 지도 개요 (시범) 에 규정된 과정 목표에 따라 기초교육과정 개혁 이념과 결합해 중학교 학생들의 인지적 특징, 지식 수준 및 학습 요구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선택해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세울 수 있다. 교학 내용의 특징, 학생의 개인차에 근거하여 교학의 중점과 교학의 난점을 확정할 수 있다. 서로 다른 과정 모듈의 특징에 따라 교수 전략과 교수 방법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다. 정보기술 교육 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을 설계하고,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3. 정보 기술 교육 구현 능력. 학생들이 정보 기술 지식을 구축하고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정보 기술 교육의 필요에 따라 관련 교육 자원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 상황을 창설하면 학생을 학습 활동에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 정보기술 학과 교수 전략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교수 활동을 조직하다. 학생들의 학습 피드백에 따라 교육 링크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정보기술 학습을 얻는 방법, 건강한 정보의식과 가치관을 확립하고, 학생들의 좋은 정보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정보 기술 교육 평가 능력. 교수 평가의 기본 지식과 방법을 숙지하고 이를 정보기술 학과 교육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평가 목표의 다양성과 평가 방식의 다양성을 적극 제창하고, 교학평가를 발휘하여 학생의 발전을 촉진하는 기능을 발휘하다. 교학 반성을 통해 교학을 개선할 수 있다.
2, 시험 콘텐츠 모듈 및 요구 사항
(1) 징계 지식
1. 정보 기술 전문 지식
(1
(2) 정보 활동과 관련된 법률, 규정 및 윤리를 숙지합니다.
(3) 정보기술 학과의 기본 이론과 기본 방법을 숙지하고 관련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정보 기술 과정 지식
(1) 정보 기술 과정의 교과 과정 특성, 기본 개념, 설계 아이디어 및 교과 과정 목표를 이해합니다.
(2) 초등 및 중등 학교 정보 기술 과정 지침 개요 (시범) 에 명시된 모듈 구조, 콘텐츠 표준 및 요구 사항을 숙지합니다.
(3) 정보기술 교육 내용의 특징과 발표 형식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학습 요구에 따라 교재를 사용할 수 있다.
3. 정보 기술 교육 교육 지식
(1) 정보 기술 교육 이념, 교육 원칙, 교수 전략 등 일반 지식을 습득하다.
(2) 정보 기술 교육의 특성, 규칙 및 일반 과정을 이해하고 정보 기술 교육의 기본 기술 및 교수법을 습득합니다.
(3) 학생들의 심신 발전법에 따라 교학활동을 전개하는 기본사항을 이해하다.
(4) 정보기술 교육 연구의 일반적인 방법을 숙지하다.
(2) 교수 설계
1. 학생 학습 요구 분석
(1) 학생 인식 특성 이해, 학생의 학습 요구 사항 분석, 학생의 학습 시작 지점 결정
(2) 학생의 기존 정보기술 학습 경험과 개인차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2. 정보기술 교재 분석
(1)' 초중고등학교 정보기술 과정 지도 개요 (시범)' 및 교재 편찬 아이디어와 특징에 따라
정보기술 교재 내용 이해
(2) 교재 내용 분석과 학생의 기존 지식 기반과 기술을 통해 교육 중점과 난점을 확립하고 적절한 교육 솔루션을 설계한다.
3. 정보기술 교육 목표 결정
(1)' 지식과 기술',' 방법과 과정',' 정서적 태도와 가치' 의 3 차원 교육 목표의 의미를 이해한다.
(2)' 초중고등학교 정보기술 과정 지도 개요 (시범)', 교재, 학생의 인지적 특징에 따라 구체적인 교과 내용의 교육 목표를 결정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4. 교수 전략 및 방법 선택
(1) 정보 기술 분야의 특성과 학생인지 특성에 따라 적절한 교수 전략 및 교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학생의 학습 출발점에 따라 교육 내용과 학생의 기존 지식 및 기술 간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교육 내용의 상호 관계 및 표시 순서를 결정할 수 있다.
(3) 정보 기술 자원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선택한 교육 내용에 따라 교육 자원을 합리적으로 개발, 선택 및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정보 기술 교육 설계의 포괄적인 응용 프로그램
(1) 정보 기술 교육 콘텐츠 조직의 기본 형식과 전략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교육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2) 전형적인 정보기술 학과 교수 설계의 사례를 연구하여 교수 설계 방법을 파악하고 교수 사례를 평가한다.
(3) 지정된 시간 내에 선택한 교육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는 교육 설계.
(3) 교육 구현
1. 강의실 학습 지도
(1) 정보 기술 교육 상황 창출, 학습 관심 자극 및 육성 방법 이해, 학생 학습 지도
(2) 학생 정보기술 학습의 기본 특징을 이해하고 정보기술 학과 특성과 학생인지 특징에 따라 자율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을 지도할 수 있다.
2. 강의실 조직은
(1) 정보기술 교육 조직의 형식과 전략을 파악하고 정보기술 교육 과정에서 우발적인 사건을 초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2) 정보기술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법 등 교육 활동 요소를 조절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3. 정보기술 교육 구현의 종합 응용 프로그램
(1) 정보기술 학과 특성과 학생의 인지적 특징에 따라 교수법과 수단을 적절히 활용해 정보기술 교실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2) 정보기술 실습 교육의 기능, 특성 및 방법을 숙지하고 과학 탐구 의식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배양한다.
(3) 다양한 교육 자원을 적절히 통합하여 정보 기술 교육의 질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교수 평가
1. 정보 기술 학습 평가
(1) 정보 기술 교육 평가의 지식과 방법을 이해하고, 과학적 평가관을 갖고, 학생들을 배울 수 있다
(2) 학생 자기평가, 학생 상호 평가, 교사 평가를 결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정보기술 학습 상황을 이해하고 학습 전략과 방법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정보 기술 교육 평가
(1) "초중고등학교 정보 기술 과정 지도 개요 (시범)" 가 주창한 평가 이념에 따라 교육 평가 진단, 피드백, 인센티브 등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2) 교육 반성의 기본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교육의 기존 문제를 반성하고 평가하며, 개선된 사고를 제시할 수 있다.
3, 시험지 구조
모듈 비율 제목
분야 지식 43 단독객관식 질문
단문답
교육 구현 21 간단한 질문
사례 분석 질문
교육 평가 13 사례 분석 질문
총 100 개 선택 질문: 약 30 < P >
1. 객관식 질문
(1) 메시지와 정보에 대한 관계 설명에서 올바른 주장은
a. 메시지는 정보 B. 정보에 메시지 포함
C. 메시지에 정보 포함 D. 상관 없음
(2) 인터넷 P >
a.dns b.lan/wan
C. Ethernet d.tcp/IP
2. 간단한 답변
3. 사례 분석 질문
다음 자료를 읽습니다.
방금 사범대학을 졸업한 여대생 송 선생님은 컴퓨터 교실에서 중학교 3 학년을 위해 PowerPoint 과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
대부분의 학생들은 스스로 책을 읽기 시작했지만, 어떤 학생들은 책을 읽지 않고 자신의 컴퓨터를 가지고 놀기 시작했다. 몇 명의 학생들이 인터넷을 하고 있고, 때때로 옆에 있는 급우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에게 자신의 화면을 보여 주었는데, 아마도 무엇이 재미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또 한 학생이 자신이 가지고 다니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있는 게임을 하고 있는데, 옆에 있는 학생도 자기도 모르게 그의 화면을 보고 있다. 이 모든 송 선생님은 전혀 발견하지 못했고, 그녀는 줄곧 교사기 옆에 앉아 바빴다.
위의 자료를 조합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 주세요.
(1) 송 선생님이 이번 수업에서 정보기술 교육에서 어떤 교수법을 사용했다고 생각하십니까?
(2) 송 선생님이 채택한 이런 교수법은 어떤 학생과 교육 내용에 적합합니까?
(3) 송 선생님은 컴퓨터, 게임을 하는 학생들을 찾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 교수 전략의 관점에서 보면 송 선생님의 이번 수업의 성공과 실패는 각각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 교육용 디자인 질문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제작시' 사운드 삽입'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1) 본 교육 내용의 교육 목표를 결정합니다
(2) 적절한 교수 전략을 설계하여 교육의 중점과 어려움을 해결해 주십시오.
(3) 이 단원의 강의 흐름도를 디자인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