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족의 문화는 무엇인가요?
다이족
1. 다이족 개요
다이족의 인구는 102만 5천명(1990년 기준)이며 주로 시솽반나 다이족 자치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윈난성 더홍다이(Dehong Dai), 징포(Jingpo) 자치주, 겐마(Gengma), 멍롄(Menglian), 신핑(Xinping) 및 30개 이상의 현과 시.
다이족의 조상은 고대부터 윈난(雲南), 광시(廣西), 구이저우(貴州) 지역에 살았다. 기원전 109년, 한나라 무제(吳帝)가 서남 이(伯)를 개척하여 이주현(宜州縣)을 세웠다. 서한 69년에 영창현(永昌縣)이 추가되어 대(大) 지역은 영창현의 관할이 되었다. 당시 대족의 지도자들은 동한의 수도인 낙양에 여러 차례 사신과 예술가를 보내 음악을 연주하였고, 그들은 동한의 칭찬과 환대를 받았으며 금인을 받았습니다. 보라색 리본, 그리고 그들의 지도자는 "한 왕조의 수도"로 명명되었으며 동한 왕조와 정치적 제휴를 맺었습니다. 8세기부터 13세기까지 다이 지역은 이족과 바이족을 주체로 하는 운남 남조몽씨와 대리 단씨족에 속해 있었다. 12세기에 시솽반나(Xishuangbanna)의 지도자인 바진한(Ba Zhenhan)은 점차 강해져서 각 부족을 통일했고, 그는 징훙(Jinghong)을 중심으로 '몽리(Mengli)' 지방 정부를 세웠고, 이를 '징진디안 왕국(Jingjindian Kingdom)'이라고 불렀습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한때 원나라의 칭호를 받고 "호랑이 금인"을 수여받은 사람은 수백만 명에 달하며 이후 중앙 왕조와 종속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원나라 때는 다이 지역이 운남성에 속해 족장 제도를 시행했다. 덕홍(德hong), 시솽반나(Xishuangbanna) 등지에 진즈현부부(金zhi Xuanfu Division)와 처리군민총독처(Cheli 군민총독처)를 설치해 다이(Dai) 지역을 관리하게 했다. 명나라 시대에는 족장 제도를 종합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이곳에 작은 족장 구역을 설치했습니다. 청나라에서는 원명나라의 낡은 제도를 따르기는 했으나, 사회경제적 발전이 보다 발달한 내륙의 다이(大)지역에서는 '토지를 개량하여 주민에게 돌려주는' 정책을 실시하였고, 직접적인 통치를 위해 관리들이 파견되었습니다. 국민당 통치 기간 동안 다이(Dai) 지역에 군과 행정국을 설치하고 민족 탄압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역대 통치자들이 각 민족을 잔혹하게 탄압하고 착취했지만, 여전히 각 민족은 우호적인 교류와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다이족은 다른 소수민족에 비해 지역 생산 기술이 뛰어나고 생산품의 종류와 양이 풍부하다. 따라서 댐 지역에는 다양한 민족이 물건을 교환할 수 있는 시장 마을이 점차 형성되어 있다. 장기적인 생산과 생활 면에서 다이족은 징포(Jingpo), 아창(Achang), 덕(Deang), 브라운(Brown), 하니(Hani), 라후(Lahu), 와(Wa), 야오(Yao), 진누오(Jinuo) 등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및 종교 신앙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산악 및 중산간 지역에 거주하는 민족. 다이족과 한족의 교류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는 더욱 긴밀하다. 일찍이 진나라와 한나라 이전에는 중국, 미얀마, 인도 사이에 무역 교류가 있었습니다. 다이족의 덕홍 지역은 당시 중국과 외국 간의 소통 통로 중 하나였습니다. 원나라 이후에는 많은 한 노동자와 군인들이 다이 지역으로 이주하여 황무지를 개간하고 국경을 지키며 그곳의 다이 족과 함께 일하고 서로 결혼하여 모든 민족이 조화롭게 살았습니다.
2. 다이족의 언어와 문자
다이어족은 중국티베트어족 장동어족의 장대족에 속합니다. 시솽반나(Xishuangbanna) 방언, 더훙(Dehong) 방언, 진핑(Jinping) 방언으로 나뉜다. 다이족의 병음 문자는 산스크리트어 알파벳에서 파생되었으며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1954년에 문자 개편이 실시되어 대나문자(덕홍), 따라문자(시솽반나), 대표문자(루이리, 경마, 란창 등), 금평대 문자로 나뉘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다이어는 시솽반나(Xishuangbanna)와 더홍(Dehong)이라는 두 가지 언어입니다.
3. 다이족의 천문력
다이족은 자신들만의 전통 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로는 "작은 달력"을 의미하는 "줄라 사하(Zula Saha)"라고 불립니다. 그 기원은 주(周)나라와 진(秦) 왕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현재의 대(大) 달력은 명나라 이전에 시작되었습니다. 음력입니다. 다이 달력의 연도는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태양년이고, 다이 달력의 달은 달의 한 주기를 기준으로 하는 음력 월입니다. 1년은 12개월로 나누어지며, 한 달은 30일, 짝수 달은 29일로 구성됩니다. 6월을 연초로 하여 그 첫 번째 달은 음력 10월과 동일합니다. 평년은 350~355일이고, 윤년은 384일이다. 다이 달력은 서기 638년에 시작되었습니다.
4. 다이족의 의학과 건강 관리
지식으로서 다이족의 과학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천 년 동안 다이족은 질병 퇴치 경험을 끊임없이 요약하고 풍부한 민간 처방을 축적했으며 수천 개의 약초를 수집해 왔습니다. 그 중 『당하야』(의학서)는 다이족의 중요한 의학문서이다.
기록에 따르면 다이족이 징용으로 이주했을 때 전염병으로 많은 마을이 죽었는데, 징용의 우두머리인 한 마을에서만 전염병으로 죽는 사람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마을이 전염병으로 죽었습니다. 그들은 강하고 건강했습니다. 그들은 많은 분야를 개척했고 생산은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어느 날 보라는 노인이 야생과일을 따러 산에 올라갔다가 이 마을을 지나가다가 마을 사람들이 모두 건강해 보이는 것을 보고 마을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왜 그렇게 많이 먹나요?” 다들 힘이 세나요?” 마을 사람들이 그에게 말했다. “우리는 다른 건 아무것도 먹지 않았어요. 단지 우리가 처음 왔을 때는 모두가 산에 가서 야생을 따왔을 뿐입니다. 여기에는 무슨 이유가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보 티야는 돌아온 후 다른 마을 사람들에게 이 상황을 알리고 모두에게 한 번 해보고 산에 올라가라고 조언했습니다. 야생 야채를 골라서 먹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병을 치료하고 싶었기 때문에 보의 치아의 지시를 따랐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실제로 효과가 나타나 질병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보디야는 모두가 직접 따온 야생 과일과 채소에서 샘플을 엄선하여 보존했습니다. 이제부터 마을의 누군가가 아플 때마다 환자가 같은 방식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채소를 찾을 것입니다. 그 중 일부는 질병을 치료할 것이고 일부는 덜 뚜렷한 효과가 있을 것이고 다른 일부는 그렇게 될 것입니다. 먹으면 효과적이다. 이런 식으로 그는 누군가가 아플 때마다(당시에는 주로 말라리아) 각기 다른 종류의 질병을 치료해 왔고, 그 경험을 천천히 정리하고 축적해 나갔다. 점차적으로 질병이 줄어들고 사람들은 건강해졌습니다. 다이족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포티야(Potiya) "모야(Moya)"라고 불렀습니다. 그 이후로 다이 의사들이 있었습니다. 글이 만들어진 후에야 기록되어 오늘날 다이족의 더욱 완전한 의학서가 되었습니다.
"전통 다이 의학 원고": 다이족의 고전 의학 작품. 약, 처방 및 준비에 대한 전통 다이 의학의 이론과 치료 방법을 기록합니다. 월계수 잎에 쓴 '바예 사본', 닥나무 껍질을 얹은 종이에 베껴 쓴 '면지 사본' 등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는 '바웨 사본'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이는 중국 의료유산의 보물이며, 현재 이 원고를 바탕으로 한문으로 된 『덕홍대약처방전』과 『시솽반나대약서』가 편집 출판되었습니다.
5. 다이족의 종교적 신념
다이족은 다이어로 "푸타 사사나(Puta Sasana)"라고 불리는 소승불교를 믿는 민족입니다. 이는 다이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서기 6~8세기경에 다이 지역에 소개되었습니다. 그 이전에 다이족의 조상들은 원시 종교라고도 불리는 다신교 숭배를 믿었습니다. 불교가 널리 전파됨에 따라 다이(Dai) 지역에는 불교 사원이 매우 흔하게 존재합니다. 특히 시솽반나(Xishuangbanna) 지역에서는 아이를 사찰에 보내 승려가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특히 소년들이 8~10세가 되면 거의 모든 소년들이 승려로 살기 위해 절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들은 그곳에서 경전과 읽고 쓰는 능력을 배우고, 보통 1~5년 후에 집으로 돌아옵니다. 다이어에는 84,000개의 대장경이 있으며, 대부분은 월계수 잎에 새겨져 있으며 월계수경이라고 불립니다. 그 중 일부는 불교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다이 승려와 재가자들이 개발하고 보완한 저작물입니다.
6. 다이족의 문학
민족 문학: 다이족은 장문의 시, 우화, 신화, 전설, 동화 등을 포함한 풍부한 민속 문학 및 예술 작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조수툰과 디무누오나", "어빙과 상뤄", "알루안의 이야기" 등 많은 유명한 장편시가 국내외에서 유명합니다.
에픽: "Bata Maga Peng Shang Luo"는 "남부 마스터 Pata Maga Pasa Dai"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족의 창조 서사시. 내용에는 세계의 창조, 인간의 형성, 다이족 조상의 탄생과 이주, 정착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다이족의 많은 신화적 이야기와 역사적 인물을 담고 있으며, 다이족의 고대 신화와 사회를 연구하는 고대 문서이다.
역사서: "역사사"는 원래 "낭시벤멍루"("시솽반나 왕조 연대기")라고 불렸습니다. 이 책은 1180년(대력 542년) 다이족의 지도자 바진이 시솽반나에 입성하여 징진전 왕국을 건국한 1950년 시솽반나 해방까지 다이족의 주요 역사적 사실을 연대순으로 기록하고 있다. 1947년에 운남대학교에서 간행된 이 책의 번역본이 있는데, 제목은 리푸이(Li Fuyi)의 『로사(魯史)』인데 번역은 1180년부터 1864년까지이다. 1958년에 장공진은 1844년부터 1950년까지의 부분의 번역을 보완했는데, 제목은 "루의 역사를 이어가다 - 지난 백년 동안 시솽반나에서 발생한 주요 사건"이었습니다. 이 책에는 세부 사항이 다른 다른 번역본이 있습니다.
『역사』는 다이족의 사회사를 이해할 수 있는 많은 귀중한 자료를 미래 세대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다이족의 중요한 역사적 문서이다.
7. 다이족 드라마
시솽반나에는 태국-미얀마 노래와 춤 드라마가 있고, 텅롱강을 따라 중국식 다이드라마가 있다. 노래와 춤은 대규모 종교 모임에서 공연됩니다. 예를 들어 체체의 Xuanwei 거리에서 열리는 연례 겨울 불교 모임에서는 3일 연속으로 노래와 춤 공연이 열립니다. 줄거리에는 역사적 이야기, 종교 신화, 사랑의 전설이 포함됩니다. 의상은 종이로 만든 용, 공작새, 거북이, 학, 사슴, 조개 등 온갖 이상한 것들이 있고 그림이 밝습니다. 미인으로 변장한 여배우는 종이로 만든 공작을 몸에 둘로 감싼 뒤 날개를 달고 날아갔다. 젊은이로 변장한 배우들이 종이사슴을 몸에 감고 사슴춤을 춘다. 큰 거북의 경우, 사람이 거북의 뱃속에 누워 있고, 손과 발이 거북의 네 다리입니다. 거북의 목에는 귀두가 몇 피트 정도 확장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뱃속으로 들어가 관객들을 웃게 만든다.
다이 오페라: 다이 오페라는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 작품으로는 '열두마', '밭갈이 공손', '장소중창' 등이 있다. 금세기 초에 Yingjiang Tusi는 최초의 Dai 오페라단을 설립하여 원작을 기반으로 많은 북경 오페라와 운남 오페라를 흡수하고 각색했으며 의상, 소품, 악기 등도 흡수하여 Dai를 풍요롭게 했습니다. 오페라. 대극은 일반적으로 등장인물이 적고, 주로 노동자들의 제작 노동과 생활 풍습을 반영하며, 공연 형식이 유연하고 다양하며, 내용이 짧고 간결하며, 삶의 풍미와 민족적 특성이 강합니다. 다이족의 깊은 사랑과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다이 오페라(Dai Opera): 다이 오페라의 일종. Yingjiang, Luxi, Lianghe, Longchuan, Ruili 및 Yunnan Dehong Dai 및 Jingpo Autonomous Province의 기타 카운티와 Baoshan의 Baoshan, Tengchong, Longling 및 기타 카운티의 Dai 거주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다이 오페라는 "모소두창"(남성과 여성이 추는 노래와 춤), "백마 연주"(새해와 새해에 각 가족을 축복하기 위해 공연하는 노래와 춤)과 같은 다이 민속 노래와 춤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운남 등불을 배운 후 '십이말', '부툰라'(밭을 가는 노인) 등의 노래와 춤으로 발전했습니다. 운남 오페라의 레퍼토리, 공연, 파업을 흡수한 특정 줄거리와 등장인물. 음악은 점차적으로 형성되는 상대적으로 완전한 형태의 오페라입니다.
대극의 공연은 민족의 다양한 춤을 다듬은 것을 바탕으로 한극의 공연기량을 흡수하여 발전, 풍부화하고 있으며, 특유의 민족적 특성을 갖고 있다. 전통 레퍼토리에는 "파한(Pahan)", "천개의 꽃잎 연꽃", "붉은 연꽃 보물(Red Lotus Treasure)", "A Nuan Haidong", "Lang Jinbu", "Seven Sisters" 및 "Sinan"이 포함되며 이는 Dai 민속 및 민속 서사 시를 각색한 것입니다. 『왕』 등이 있으며, 『삼성귀환』, 『왕망의 왕위 찬탈』, 『삼강동경』, 『무가촌』, 『화과산』 등이 있다. , 한나라의 오페라와 소설을 각색한 "복숭아 축제" 등, 역사 이야기와 전설을 바탕으로 한 "무영의 첫 번째 남정벌"과 "장자매"가 새로 창작된 현대 희곡 "세"가 있습니다. 바위 위의 파도', '돌 위 파도의 결혼식', '황금 호수 가장자리', '국경에서', '쓰리 어글리 클럽' 등. 더 영향력 있는 연극으로는 "Butunla", "Tao Hesheng", "Ebing and Sangluo", "Yansuo Nong" 등이 있습니다.
다이 문학 작품은 대부분 신화적 색채가 강하다. 천지 창조에 관한 가장 오래된 신화와 관련하여 다이족 사이에 가장 널리 유포된 것은 "부상게이와 야상게이"이다. 오늘날까지도 다이족은 부산게이(Busangei)와 야산게이(Yasangei)를 '우리 조상'이라고 부른다. 시솽반나(Xishuangbanna), 맹저(Mengzhe), 이우(Yiwu)를 개방하고, 마을을 건설하고, 장작을 자르고, 집을 짓는 등에 관한 마법의 전설이 있습니다. 다이(Dai) 지역에서는 자오마허(Zhaomahe), 아이수(Aisu), 아이시(Aixi)와 같은 똑똑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널리 퍼진다. 이러한 이상적인 캐릭터는 전능한 능력과 초인적인 지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족에는 발라드와 서사시라는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다이족 중에는 전문 가수와 준전문 가수가 있는데, 이를 다이어로 '잔하'라고 합니다.
잔하: 다이국적 노래형. "잔하(Zanha)"는 다이족 언어로 민속 가수를 의미하며, 한 사람이 플루트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노래할 수 있는 형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족의 삶의 소금.
창법은 잔하곡과 유사하며 가사를 따르며, 선율은 비교적 자유롭고 징, 준 등의 반주를 반주할 수 있고 아카펠라로도 부를 수 있다. 드래그, 로프, 센은 Menglian 카운티 경계에 있는 Meng'a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La의 음악은 좀 더 서정적이며 속도가 약간 더 빠르며 노래할 때 주로 깃털 모드를 사용합니다. Suo의 음악은 좀 더 활동적이고 약간 빠르며 대부분 Shang 모드를 채택합니다. Sen의 멜로디는 강하며 대부분 깃털 모드입니다. 수오와 센을 부를 때는 뽑아낸 악기를 반주합니다.
애가: 다이어로 된 '바다를 외치다', '바다를 외치다', '바다를 외치다 사이메이', '딩을 외치다', '라오를 외치다' 등 더훙 전역에 퍼져 있다 . 다이어로 우는 노래를 뜻하는 쇼하이(Shohai)는 장례식 때 여성들이 울면서 부르는 노래입니다. 하이사이메이(Haisaimei)라고 불리는 이 노래는 소녀가 결혼할 때 어머니와 딸이 서로에 대해 울면서 부르는 노래입니다. 두 곡의 가락은 기본적으로 같고, 음역이 넓지 않고, 선율이 공음3화음의 분해와 같으며, 문장 끝의 긴 음표는 미끄러지는 음이 더 강한 경우가 많다. Shing Ding은 Dingqin 노래를 의미하고 Shing Lai는 구전 현악을 의미합니다. 노래할 때는 반주가 필요 없으며, 주로 슬플 때 부르는 노래입니다.
종교 노래: 덕홍 지역에는 불경, 독경, 물을 붓는 축복곡 등이 있습니다. 시솽반나 지역에는 불경, 승려곡, 빠른 경전, 느린 경전 등이 있습니다. 등. 그 밖에 원시신앙을 반영한 제사곡, 마녀가 부르는 신앙가, 조류신가곡, 무당이 부르는 점가도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음색이 암송에 가깝다는 점이다. 그 밖에도 최면 노래, 동요 등이 있다.
노래와 춤 음악: 노래와 춤 음악에는 공작 노래, 북 연주, 열두 가지 말 노래, Yi Lahui, Shouzha 등이 포함됩니다. 신년 축제, 축제 및 축제 행사에서 종종 코끼리 발 북과 같은 타악기와 함께 불려집니다.
공작 노래: 다이어로 '낙용 외치기'라고 불리며 덕홍 지역에서 인기가 높으며 노래와 공작 춤 공연이 중간에 깔려 있습니다. 음악은 주로 Zheng 모드에서 생생하고 생생합니다.
Dagu 곡: Dai 언어로 "Shout Haiguang"이라고 하며 Dehong Mangshi 및 Zhefang 지역에서 인기가 있으며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드럼 곡을 따라(Shout Benguang) 및 드럼 랩 곡을 따라(Shout Zhanguang) , 둘의 음악은 비슷하며 전자는 공 모드를 사용하고 후자는 정 모드를 사용하여 노래와 춤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12마곡: 다이어로 '마시솽(Ma Xishuang)'이라고 불리며 잉장(Yingjiang), 량허(Lianghe) 및 기타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12명의 청년 남녀가 대나무로 묶인 형형색색의 종이말을 허리에 두르고 노래하고 춤을 추는 모습을 통해 청년들이 길에서 만나 듀엣을 부르는 모습과 1년 12개월간 제작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곡은 대부분 Shang 모드에서 서정적입니다.
일라후이(Yilahui): 시솽반나 전역에서 유행하는 일종의 대중 노래와 춤입니다. 매년 물보라 축제 기간 동안 용선 경주 중 폭죽이 터지면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추며 분위기가 활기찹니다. 가사는 기본적으로 3글자 문장이고, 음악은 페더 모드에서 3음 또는 4음 시퀀스로 주로 구성되어 단순하다.
랩 음악: 주로 Xishuangbanna, Menglian 및 기타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다이족은 축제, 새 집 건설, 결혼식과 출산, 불교 의식 및 기타 활동 중에 민속 가수를 초대하여 공연합니다. 이런 종류의 준전문 예술가를 Xishuangbanna에서는 "Zanha", Menglian에서는 "Wogan"이라고 합니다. 각지에서 유통되는 곡으로는 "잔하곡", "워간곡", "몽련곡" 등이 있습니다. 한 사람이 부르고 다른 사람이 반주하며 반주 악기는 각각 자오와 시딩으로 멜로디와 언어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고 리듬이 비교적 안정적이며 음악 구조는 기본적으로 악절 변화의 반복이며, 가사는 종종 운율이 맞습니다. 가사의 구조가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악구의 수와 길이가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악기 반주가 노래 부분과 다성적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극음악: 대극은 대민요와 가무음악을 바탕으로 발전하였고, 한가극 예술의 표현방식을 차용하여 덕홍, 보산, 임창 등 대에 전파하였다. 거주 지역. 대극에는 남성과 여성의 다양한 창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남성의 목소리는 주로 유 모드를 사용하고, 여성의 목소리는 주로 정 모드를 사용합니다. 1950년대부터 다이 오페라는 다양한 다이 민속 노래와 춤을 흡수하여 노래를 풍성하게 하고 음악의 표현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대창창은 기본적으로 상문과 하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변화가 반복된다. 가사의 단어 수가 많거나 적을 수 있기 때문에 가사의 문구 길이도 다양합니다. 과거 다이 오페라에서는 작은 북, 징, 심벌즈 및 기타 반주만 사용했지만 이후 다양한 민족 악기와 서양 관현악 악기가 점차 채택되어 새로운 유형의 다이 오페라 밴드가 형성되었습니다.
국가 악기: 다이족의 국가 악기에는 筚, 박피리, 리코더, 나무 잎 등의 관악기가 포함됩니다. 악기에는 시딩(xiding)과 옥자오딩(oxjiaoding) 등이 포함됩니다.
만공: 대족, 와족, 장족, 징포족, 덕족 등 여러 민족의 타악기. 윈난(雲南), 광시(廣西) 및 기타 소수민족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망공은 모양이 둥글고 두꺼우며 울리는 구리로 만들어졌습니다. 공은 표면이 낮고 중앙에 젖꼭지가 솟아 있습니다. 징 가장자리에는 가죽 스트립용 구멍이 두 개 있습니다. 연주할 때는 왼손에 공을 잡고 오른손에 망치를 연주합니다. 다양한 크기의 녹음물을 모아서 하나의 편집본으로 만들어 나무 틀에 걸어 재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주로 노래와 춤의 반주, 악기 앙상블에 사용됩니다.
9. 다이족의 춤
코끼리 발춤: 윈난성 다이족, 징포족, 아창족, 덕족, 와족, 부랑족에게 인기 있는 민속춤입니다. 남성을 위한 셀프 엔터테인먼트 댄스로, 댄서들이 코끼리 발 드럼을 들고 다닌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코끼리발북은 망고나무나 카폭나무의 줄기를 파내고 그 위에 코끼리 발 모양의 소가죽을 덮어서 만든다. 드럼의 길이는 긴 것이 약 1.7미터, 중간 길이가 약 1미터, 짧은 것이 약 0.7미터입니다. 긴 코끼리 발춤은 위엄 있고 제한되지 않으며 느린 춤 동작, 다양한 북 연주 방식 및 풍부한 북 리듬을 사용합니다. 중간 코끼리 발춤은 꾸준하고 견고하며 강하고 강력하며 북 흔들기, 회전 북을 포함하여 동작 범위가 넓습니다. , 레그턱(Leg Tuck) 등의 기술적인 동작을 하는 킥드럼은 유연성과 점프력이 뛰어나기로 유명하며, 북싸움, 북싸움 등 경쟁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코끼리 발 북은 운남성의 대표적인 춤으로, 주요 축제에서는 코끼리 발 북이 춤 행렬을 이끈다.
공작춤: 다이어로는 "Jialuoyong", "Fanluoyong", "Jiananluo"라고 합니다. 이 춤은 다이족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춤으로 징포자치주 덕훙다이, 윈난성 시솽반나 다이자치주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시솽반나는 공작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족의 눈에 공작은 행운, 행복, 아름다움, 친절의 상징입니다. 따라서 공작은 다이족의 가장 인기 있는 민속춤이 되었습니다. 물튀김 축제 기간에는 공작춤이 빼놓을 수 없는 활동이다. 이때 다이족은 함께 모여 징을 치며 코끼리 발 북을 연주하고 아름다운 공작춤을 추며 축제를 축하한다. 공작춤은 원래 의상춤의 일종으로 머리에는 금관을 쓰고, 얼굴에는 금강역사를 쓰고, 색종이나 꽃무늬 천으로 만든 공작을 허리에 묶었다. 공작의 날개를 양손에 들고 징과 북의 리듬에 맞춰 춤을 추는 공작의 우아한 움직임. 나중에 그들은 소품 없이 코끼리 북, 징 및 기타 반주에 맞춰 춤을 췄습니다. 공작춤은 시솽반나(Xishuangbanna)의 다이(Dai) 지역에서 매우 인기가 있으며, 거의 모든 마을에는 공작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화환춤: 다이어로 '자동'이라고 불리는 젊은이들의 집단춤이다. 주로 덕홍다이(Dehong Dai), 징포(Jingpo) 자치주, 시솽반나(Xishuangbanna Dai) 자치주 일부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요즘은 대축제 때만 추며, 조직적인 춤 공연으로 자리 잡았다. 화환춤의 화환은 약 2m 길이의 대나무 창살에 묶인 밝은 꽃으로 만들어지며, 춤을 추는 동안 화환의 양쪽 끝을 양손으로 잡고 계단을 이동하면서 화환의 변화에 집중합니다. 그리고 국가적 특성을 지닌 패턴을 형성합니다. 화환춤이 극락에 달하면 한 사람이 지휘하고, 발끝으로 걷거나 '잘못된 발걸음으로 작은 점프' 등의 동작으로 무용수들이 느린 것에서 알레그로로 함께 움직인다.
대봉 새춤: 대봉 새춤은 다이어로 '자륜'이라고 합니다. 이는 다이족이 큰 축제 때 추는 고대 민속무용이다. 주로 Ruili County, Dehong Dai 및 Jingpo Autonomous Province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다펑새춤은 격렬하고 거칠며 크고 힘찬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춤은 주로 비의 신과 싸우는 로크새의 움직임과 용감한 성격을 보여줍니다. 움직임은 빠르고 강력하며 모델링 시간이 길다. 예를 들어, 공연 동작은 일반적으로 큰 점프를 한 후 또 다른 큰 댄스 형태로 이어지며 하늘에서 내려오는 로크새의 위엄을 보여줍니다. 발톱손 스타일(손가락을 부채꼴로 펼친 형태)과 손바닥 손 스타일을 사용하여 움직임의 강도를 높입니다. 다펑새춤을 추는 사람은 한두 명뿐이다. 과거에는 로크 모양의 소품과 탈을 사용하여 춤을 췄으나 현재는 대부분 폐기되어 춤 동작이 본격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드럼 비트는 매우 풍부하며 사운드는 깊고 강력합니다.
10. 다이족의 예술
다이 양단: 다이족이 생산하고 사용하는 민족 스타일의 직물입니다. 다이 브로케이드는 모시로 만든 컬러 직물입니다. 패턴은 십자수 방식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다이 브로케이드는 허리 기계를 사용하여 짜여져 있습니다.
물튀김: 한 지방의 청명절을 중심으로 열리는 다이족의 불욕 축제로 물튀김 축제라고도 합니다. 젊다는 뜻. 물 뿌리기 축제가 열리는 날, 마을의 젊은 남녀들은 이른 아침 산에 가서 야생화 가지를 따서 부처님께 제사를 지내기 위해 사찰로 갑니다. 정오에는 안뜰에 불상을 놓고 부처님을 목욕시키기 위해 물을 길어 왔습니다. 목욕 후 꽃에 물을 주세요. 남자와 여자는 서로 물이 젖을 때까지 물을 끼얹고 놀다가, 족장이든 한궁이든 만나는 사람에게 물을 뿌리며 거리를 행진한다. 그 대가로 모두 미소를 지을 뿐입니다. 이 날 물을 튀기는 것을 길상으로 여기기 때문에 사람들은 거리로 나가서 젊은이들이 미친 듯이 뛰어놀고 물이 거리의 수로로 흘러들고 기쁨에 넘쳐 집으로 돌아옵니다.
용선 경주: 매년 용선 축제가 열리면 다이족은 용선 경주를 벌입니다. 대회 기간 동안 보통 강을 항해하는 작은 나무 배는 꽃줄로 장식됩니다. 강에서는 많은 젊은이들과 돛들이 속도 경쟁을 벌였고,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서 남녀들이 차려입고 대만 해협 양쪽에서 큰 징과 북을 치며 지켜보았고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우승자는 상품을 받게 됩니다.
화덩(Huo Deng): 화덩(Huo Deng)은 다이어로 '공페이(Gongfei)'라고 불린다. 물 뿌리기 축제가 열리는 밤에는 다이족이 거대한 등불을 하늘로 던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불등을 터뜨리는 것은 물 뿌리기 축제의 전통적인 활동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불교가 시솽반나에 소개되었을 때, 불교는 설교권을 놓고 원시 종교와 경쟁하여 누가 일어날 수 있는지를 놓고 경쟁했습니다. 더 높은. 대회 결과, 불등이 고성보다 높게 올라가 불교가 승리하고 불등이 널리 퍼졌다. 나중에 불등을 터뜨리는 것은 다이족의 영적 양식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돈과 기타 물건을 등불 바닥에 묶어서 등불이 이러한 것들을 하늘로 가져가게 하는 동시에 사람들의 영혼을 하늘로 가져오게 했습니다. 죽음 이후의 천국. 오늘날 다이족은 등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다이족의 아름다운 이상과 염원을 담아 하늘로 날아오르고 있습니다.
불 랜턴은 티슈 페이퍼로 만들어집니다. 티슈 페이퍼 수백 장을 사용하면 불 랜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등불의 밑부분은 끈적이지 않으며, 수십 킬로그램의 면실을 감아 심지를 만든다. 등불을 켤 때는 먼저 대나무 장대를 사용하여 팽창되지 않은 등불을 받친 다음 심지에 불을 붙입니다. 심지에 불이 붙은 후, 뜨거운 공기에 의해 마른 종이봉투 모양의 불등이 부풀어올라 타원형 풍선으로 변합니다. 이때 불등의 바닥을 잡고 있는 손을 놓으면 수소 풍선처럼 보입니다. .. 그렇게 천천히 올라갑니다. 좋은 품질의 등불은 며칠 동안 밤낮으로 계속해서 달릴 수 있습니다. 땅에서 올려다보면 하늘의 별처럼 보입니다.
13. 다이족의 의복
다이족 여성들은 의복에 주목하며 가볍고 아름답고 우아한 의상을 추구합니다. 젊은 여성들은 머리를 교차시키고 있는데 이는 다이 의상의 특징입니다. 여성 의류의 밝은 색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