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와 선의 진정한 차이점?
1, 부처와 선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원이 다르다는 것이다.
불교는 세계 3 대 종교 중 하나이며, 선종은 불교의 여러 종파 중 하나일 뿐이다.
불교는 지금으로부터 2,500 여 년 전에 고대 인도 가비로위국 (현재 네팔 내) 왕자 조다모 싯다도가 창작한 것이다. 서방 국가들은 불교가 인도에서 기원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인도는 사실상' 불교 성지'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선종은 불교 발전 중의 한 가지이다.
2, 본의가 다르다.
"불" 은 이성, 감정, 능력이 모두 가장 원만한 경지에 도달하는 인격이다 선은' 정적' 에 기반한 행위로, 인간의 본능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 선조들의 개발을 거쳐 각종 체계를 형성하는 수행 방법으로, 여러 종파에 공존한다.
3, 각오가 다르다.
부처는 자각, 느낌, 자각, 자각, 자각, 무족함, 성문, 부처를 신통 광대한 신선으로 이해할 수도 있고, 부처님도 느낄 수 있다. 대지혜를 얻어 우주 만물의 3 계를 모두 꿰뚫어 보는 사람이 부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부처는 중국어에서' 성인' 과 비슷하지만' 성' 은 각오와 수행을 표현할 수 없었기 때문에 당시 번역자들은' 불'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 P > 선은 정중 최고의 지혜를 만들어 최고의 지혜로 모든 것이 진실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지혜다. 이를 선이라고 한다.
1, 부처님
기본 의미
f ঋ 일부, _
1, 산스크리트어 "부처님" ~ 닮다. 꽃을 빌려 바치다 ~.
2,' 불교' (세계 주요 종교 중 하나): ~ 집. ~ 사. ~ 늙다. ~ 경. ~ 사당. ~ 일 (불교도들이 경을 암송하고 기도하며 불상을 모시는 행사).
2, 선
기본 의미
선 (sh n)
1, 황제의 제사 모양 소리. 시현에서 단성. "시" 의 글자는 대부분 귀신 제사와 관련이 있다. 본의: 고대 제왕의 제사.
선 (CHN)
1, 불교와 관련된 것을 나타낸다 [Buddhist]. 예: 선문 (불교 선종의 교문); 선상 (스님이 명상하고 자는 침대)
2, 선방 [a monastic room] 을 가리킨다. 예: 선실 (선방); 선각 (선방)
확장 자료:
1, 중국 불학파 중국의 파벌은 8 건, 10 건, 13 건이 있는데, 대승구전 8 건에 따르면 그 중 선, 순, 법, 밀은 행보에 속하고, 삼론, 천대, 화엄, 유가식은 의미론적으로 길다. 이 네 가지 학설은
1, 삼론종
3 론은 원속 인도 대승불학 중 한 계열, 북제 (550 ~ 577) 말년에 요동승랑에서 강남으로 전해졌다. 이 종의 기본 전적은
(1) 중론, 브라만교, 소승불교 및 기타 대승제종파의 잘못된 견해를 반박하고 중도 교리로 개종하는 것이다.
(2) 12 문론, 대승 불교도 자체의 잘못된 견해를 바로잡다.
(3) 브라만교의 외도사상을 반박하는 백론. 그 학설은 주로
① 악이 뚜렷하다. 즉, 항상 모든 것을 깨뜨리고, 볼 수 있다:' 실나' 에 대한 외도를 무너뜨리고, 비담종의' 실속' 을 감추고, 실종의' 공공' 을 반박하고, 대승의 모든 것을 무너뜨리고, 소득이 있고, 볼 수 있다. 만약 안팎이 다 깨지면, 크기는 다 꾸짖고,' 소득도 없다' 는 취지로 귀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② 참뜻과 속제의 차이, 즉 속제 때문에 실제를 움직이지 않고 제법을 세우는 것이다. 참뜻으로 나쁜 가명을 쓰지 않고 실상을 말하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의미 에 따르면, 빈, 빈 빈, 빈, 빈, 긍정적 인 견해 가 없다.
< P > < P > ③ 8 중도, 즉 제법이 불멸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주, 다를 수 없고, 오지 않는 이치를 밝혀 생멸하고, 비정상적이고, 일상이하며, 오가는 등' 사쌍팔계' 의 편향을 타파하고, 우주의 모든 것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설명한다 요컨대, 이 종은' 깨지고 서 있지 않다' 는 말로 모든 편협한 정견을 제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무소득" 을 근본으로 하여, 모든 법들이 본래 상이 없고, 본래부터 적막하다는 것을 고려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소득명언) 그러므로 이른바 미오와 성불성불불불성불도 모두 가명이지만, 오직' 느낌' 을 본체로 하여, 염정제법은 원래 적막하고,' 정관 없음' 을 지극히 묘도로 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2, 천태종
진선제 건덕 7 년 (575), 지 _ 대사가 천대산에 입성해 이 사건을 초보했다. 소급 전승, 상승룡수, 북제 혜문선사의 독서중론, 대지도론, 일심삼관의 묘취지를 거쳐 남악혜사선사가 법화삼매를 증명하고 대승정지관을 저술한 뒤, 다시 지대사에게 법화삼매를 수여하기 전에 편리함을 얻었고, 성홍교관, 법화경융성공에 따라
이 종의 교리는 일심으로 10 법계를 구비하고, 이 마음을 지켜보며' 고민은 보리, 생사는 열반이다' 는 이치를 깨달을 수 있다고 한다. 그 강령의 요지는 세 가지이다: 즉 삼천 개의 세계관, 일심삼관, 삼제 융합의 철리를 일념하는 것이다.
< P > 는 모든 법이 서로 융합되고, 우주 전체가 하나로 결합되며, 각 현상 (사물 또는 마음) 이 나타내는 원리는 융합의 3 가지 의미 (공, 거짓, 중) 이며, 사물이나 생명 자체가 현실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법이 평등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옥상 정지관의 중심 사상이다.
< P >, 천대에는 법화경을 전례로 하여, 여러 가지 법실상의 철리를 직설적으로 드러내며,' 이성' 방면으로 볼 때, 즉 공백, 즉 거짓, 즉 중간 융합의 삼제 () 로 제법의 당체를 드러낸다. "일" 측면에서 볼 때, 백계가 천여천여천한 "성구" 사상 (성덕본구) 을 드러낸다. 소위 이사의 융합이란 제법의 실상, 법계의 본연의 (팔자연) 이다.
3, 화엄종
는 현수종, 법계종이라고도 하며, 화엄경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두순 (557 ~ 640) 은 화엄종의 개조였다. 이 사건이 창시되기 전에 중국은 이미 지론 구획을 가지고 있고, 지론 구획은 세친의' 십지경론' 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화엄종은 지론 구획의 교리를 흡수하여 중국 불교의 번창기에 접어들었다.
한편 당시 각 종파의 신구이설을 통일해 유식연연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했다. 판교, 관행 이론을 구성하는 방면에서 겉으로는 옥상, 유식한 학설을 비판하지만 실제로는 두 가지 주장을 포착한다.
그러나 대체로 화엄종은 화엄경에 따라 가의를 세웠는데, 그 인연의 의리를 방해하지 않고' 반야' 사상에서 펼쳐져' 반야' 의' 법성 본공' 에 따라 법계 제법이' 성공' 으로 인해 더욱 천명되었다
이 중요한 교리는 문 육의, 6 상, 10 현문 등으로 인해 융해무난한 법계의 인연 사상을 보여준다.
4, 유식종
이 종원은 인도 미륵보살을 종주로 존경하고, 미륵은 요가사 지론을 출세하며, 고유 교수법 없이 장엄론, 섭승론을 하고 있다. 세친은 이어서 20 론, 30 론 송송 등을 알게 되었다.
현장은 당정관 년, 인도로 가서 계현, 지광제론자로부터 요가, 유식론 등을 배운다. 귀국 후 그 제자의 관경은 현석 대사의 구술로, 유식론 서술기 () 로, 발창오의 () 를 만들고, 유식론 () 중추를 석방해야 하며, 유식종학 () 이 될 것이다.
< P > 이 종의 명칭은 복잡하고, 의리가 깊고, 분석에 중점을 두고, 5 위백법 (8 심법, 50 일심법, 11 색법, 24 상응법, 6 무위법), 삼자성 (집행성, 그에 따른 것) 을 세웠다.
는' 알레예지식' 을 바탕으로' 만법유식, 문외무물' 의 이치를 밝혔다. 그 근원은 알레이가 씨앗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씨앗은' 습관' 이라고도 하며 명언씨앗과 업계 씨앗의 두 종류로 나뉜다. 실증적으로, 인식을 중심으로, 누락이 있는 심식을 바꾸고, 빈틈이 없는 실지가 되고, 8 번째 식견을 대원경지로, 7 번째 식견을 평등성 지혜로, 6 번째 식견을 묘관찰지로 돌리고, 처음 5 식도를 성공으로 돌리고, 결국 관식할 수 있는 지식도 공터에 귀속시켜' 하나가 될 수 있는' 세계를 증명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2,' 선' 의 기원은 산스크리트어의' 선' 이라는 단어에서 번역된 것으로, 오늘의 말로' 선' 은 실제로 외래어다
부처립교,' 반지, 정, 혜' 를 기본 3 학으로 세우는 것은 모든 불교도들이 반드시 근본법문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여기서 말하는 "선 (禅)" 은 선 (禅) 이 전하는 선 (禅) 이다. 6 도의' 선정' 과 같은 면도 있고 다른 면도 있다.
인도에서는' 선정' 이 가장 오래된 수행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성립되기 전부터 성행했다. 불교가 중국에 도입된 이후 역대 선조와 각 종파는 모두' 선정' 이나' 선관' 을 수행과 입종의 근본으로 삼았다. 선 () 과 연관된 선관 (), 선 (), 선심 (), 선 (), 선미 (), 선법 (), 선풍 (), 선기 () 등 선선 () 에서 튀어나온 선어 () 는 정말 다채롭고 정취가 무궁하다.
< P > 선 (禅) 이 등장한 후, 그것이 주창한' 선 (禅)' 은 원래의' 선 (禅)' 이나' 선 (禅)' 과 같은 면이 있지만, 더 다른 면이 있는데, 같은 면에 대해서는 그것을 말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차이점은 무엇일까?
첫째, 선종의' 선' 은 일종의 인식이다. 6 도의' 선정' 이라기보다는 6 도의' 지혜' 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선종은 학자와 스승의 직접적인 대화를 방법으로 중시하여 학자의 지혜를 계발한다.
셋째, 선종의 목적의 첫 번째 단계는 깨달음이며,' 깨달음 후 수리' 해야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넷째, 선종의 수행은 일상생활과 인심의 정화를 긴밀하게 결합한 것으로,' 평상심은 도',' 불법은 세상에 있다, 세상의 의식을 떠나지 않는다' 는 뜻으로 출세한 신과 함께 입세하는 사업이다.
바이두 백과-불교
바이두 백과-선학
바이두 백과-부처
바이두 백과-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