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중국에서의 호스트 게임 발전이 외국만큼 좋지 않은가?
그래서 이것은 매우 큰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외국 호스트 시장과 비교해 보면 국내 호스트 게임 개발 스튜디오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과거 우리나라에는 많은 제작진이 있었지만 경제적 이유로 정교한 호스트 게임을 만들 수 없었다. 그리고 당시 정품에 대한 인식이 약해 많은 해적판 사이트들이 이 스튜디오에서 만든 게임을 인터넷에 게재해 게이머들이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호스트 게임의 수익 모델은 구매 모델에 달려 있으며 구매를 통해 게임 개발 비용을 벌려고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이 해적판 제조업자들의 들볶이로 인해 자금을 회수할 수 없었고, 스튜디오 직원들도 월급을 받지 못했다. 당연히 이들 스튜디오들이 해체된 것도 국내 3a 급 대작이 여전히 적은 이유다. 그리고 당시 외국 게임이 중국에 진출한 후에도 국내 게이머들은 사지 않았다.
해적판 사이트는 더욱 창궐하고, 직접 게임을 해독하고 자신의 사이트에 올려 다운로드를 벌여 이익을 얻는다. 당시 국내에서 가장 주류였던 게임은 역시 온라인 게임 위주였다. 사람들은 자기 주머니를 파는 게임보다 게임에서 마운트를 충전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 같다. (존 F. 케네디, 게임명언) 이것은 매우 이상한 현상으로 국내외 게임 경로 차이가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