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의 나라는 어디에서 왔는가?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고 나라가 견고하고 나라가 태평하다는 말은 상수오자(商書五子)의 노래에서 나온다. 국민은 나라의 기초이고, 기초가 튼튼하고 나라가 태평하다. 공자(孔子)는 왕은 백성을 다스려 나라를 안정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이 나라의 기반이 되어야 나라는 기반이 튼튼해야 평화로울 수 있습니다.
상서오자가 소개
상서오자가 기록: 다우의 손자 태강이 왕위를 계승한 후 그는 어리석고 탐욕스러웠다 그는 오랫동안 사냥을 나갔다가 후이에게 점령당하여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Taikang의 다섯 남동생과 어머니는 Dayu의 훈계를 기억하기 위해 Luo River로 쫓겨 났고 Dayu의 훈계를 회상하기 위해 "다섯 아들의 노래"를 썼습니다.
황제의 조상들은 사람이 다가갈 수는 있지만 떠날 수는 없다고 가르쳤습니다. 국민은 나라의 기초이고, 기초가 튼튼하고 나라가 태평하다. 이는 일반 사람들이 그에게 다가갈 수는 있지만 그를 경멸할 수는 없다는 뜻이다. 국민은 나라의 근본이고, 그 기반이 튼튼해야 나라가 평화로울 수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백 가지 학파가 논쟁을 벌였는데, 그 중 인민을 대하는 태도가 중요한 문제였다. 특히 공자(孔子), 맹자(孟子), 순자(孫子)의 유교는 예비적인 이념 체계를 형성하고 마음의 평안, 백성의 이익, 왕에 대한 존경 등 일련의 명제를 내놓았다.
공자, 맹자, 순자는 모두 백성의 마음과 뜻을 얻어야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통치자는 백성을 사랑하고 백성에게 순종하며 위로해야 합니다. 국민, 국민에게 이익이 됩니다. 서한시대의 정치사상가인 가의는 나라의 성패는 백성이 근본이라고 결론짓고 백성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인민중심의 사상체계를 개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