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옛날 영화를 찾아보다 - 아이도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외계인이 있는 것 같다)
'썬더볼트 베이베이'라고 합니다
1988년 송충 감독, 장즈지 각본의 중국 최초의 어린이 SF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신선한 시각으로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전기가 흐르는 손 외로움에서 벗어나 우정과 이해를 추구하는 어린 소년 베이베이의 이야기. 이러한 우여곡절과 부조리, 유머러스한 구성은 색다른 현대의식을 지닌 어린이의 삶을 보여주며 젊은 관객들의 사랑을 받을 뿐만 아니라 성장하는 어린 관객들의 기억에도 깊은 인상을 남긴다.
페락 베이베이 감독: 송총송
웬 루밍
각본: 장즈루
주연: 장징징 .... Liu Beibei
Wang Ying Ying Wang ....양 웨이웨이
Yan Lina Lina Yan .... Shuying
동영상 유형: 드라마/SF/ 어린이
소요시간: 90분
국가/지역: 중국
대화 언어: 중국어(표준 중국어)
색상: 색상
제작사 : 중국아동영화스튜디오
페락베이베이 - 주요소개
페락베이베이 조용한 밤, 갑자기 도시 위에 나타난 비행물체. 이상한 빛을 발산했습니다. 병원에는 수술실의 불이 꺼지고 잠시 후 세상에 작은 생명이 들어왔고 시계바늘은 9시를 가리키고 있었다. 그 아이의 이름은 베이베이(Beibei)였습니다. 그가 퇴원하던 날, 그의 아버지가 그를 데리러 왔다. 뜻밖에도 그는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했다. 할아버지는 다른 사람들이 그를 괴물로 여길까 봐 Beibei의 전기화에 대해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베이베이는 6살인데 아직도 집에 갇혀 있고 외출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녀는 하루 종일 빨간 장갑을 끼고 있습니다. 베이베이는 몰래 뛰쳐나갔고, 이웃이 와서 아이를 바늘로 찔렀다고 불평해 억울함을 느꼈다. 일요일에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그를 데리고 놀러 나갔습니다. 차가 운전하는 동안 베이베이는 손으로 신호등을 제어했고 여행은 순조로웠습니다. 차 안에서 한 청년이 노파와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였고, 그는 조용히 장갑을 벗었고, 청년은 비명을 지르며 일어섰다. 놀이공원에서 베이베이는 비행접시 타기에 중독되어 아버지를 옆으로 밀고 스스로 비행접시를 조종했습니다. 베이베이는 학교에 갔는데, 그녀가 하루 종일 장갑을 끼고 있었기 때문에 반 친구들이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음악 선생님은 그에게 박수치는 노래를 가르쳐 주었지만 그는 장갑을 벗지 않았다는 이유로 벌을 받았습니다. 그는 전자 시계의 음악을 제어하고 축구장에 있는 소규모 팀의 득점을 도울 수 있지만 동급생 웨이웨이를 감전사시키고 문제에 빠지게 되는데... 비오는 밤, 베이베이는 자신의 목소리를 사용하여 시각 장애인 노인을 만난다. 그가 길을 이끌도록 도와주세요. 갑자기 맹인이 쓰러졌고, 베이베이가 그를 돕기 위해 앞으로 나섰고, 큰 불꽃이 일었고 맹인이 비명을 질렀습니다. 이때 하늘에 커다란 비행 물체가 나타나 이상한 빛을 내뿜었고, 맹인은 갑자기 시력을 되찾았습니다. 인간과학연구소는 베이베이를 선택해 연구를 준비했다. 하지만 그는 집과 학교, 급우들을 그리워했습니다. Weiwei, Jingjing, Jinfeng 및 강아지 Haili는 그를 구하고 만리장성으로 달려가 '우주인'을 불렀습니다. 춥고 배고픈 그들은 나란히 잠들었습니다. 갑자기 이상한 목소리에 베이베이는 이상한 곳으로 끌려갔다. 외계인이 베이베이의 손을 꼭 잡고 비명을 질렀다. 병원에서 베이베이가 깨어났고, 그녀의 어머니가 베이베이를 끌어당기기 위해 앞으로 나왔고, 그녀의 아버지도 달려왔고, 세 사람은 서로를 꼭 껴안았습니다. 베이베이는 전력이 부족해 달려가 모두에게 따뜻한 손을 내밀었습니다!
페락 베이베이 - 창작 배경
페락 베이베이 '썬더볼트 베이베이'는 원래 '전기 어린이'라고 불렸는데, 사실 저에게 영감을 준 것은 '정전기' 현상이었기 때문입니다. 날씨가 건조해서 문손잡이에 손을 대면 사람이 전기를 생산하는 것처럼 '정전기'가 생긴다. 나중에 이것이 확장돼 그런 동화가 탄생했다. 나는 당시 에링 문예부장이었고, 편집회의에서 송종에게 이 아이디어를 간략하게 언급했는데, 송종은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나중에 이 이야기를 대본으로 써 달라고 권유했습니다. "Thunderbolt Beibei"라는 좀 더 세련된 이름입니다.
송총은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교편을 잡았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과학적인 현상에도 익숙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아이들의 심리도 잘 이해하고 있었다. 베이베이가 왜 전기화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아이들은 '베이베이'가 지구에 떨어져 평범한 아이들과 함께 사는 우주인의 아들이라고 순진하게 생각할 것이다. 사실 당시 우리의 생각은 '베이베이'에게 '초능력'이 부여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마치 우연히 거미에게 물려 마법의 능력을 갖게 된 '스파이더맨'과 비슷했습니다. 어린이와 어른의 생각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록 '베이베이'가 우주비행사의 아들일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어린이들은 모두 그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흥미롭고, 우리가 기대하지 않았던 이해로 이어진다. 첫 번째.
'E.T'의 제작비는 300만 달러, 송총의 제작비는 47만 위안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영화가 나온 후 처음으로 어른들에게 상영됐던 기억이 납니다. 그들은 새로운 것이 없고 아주 평범한 어린이용 영화라고 생각했지만 어린이들에게 상영될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상해에 갔을 때 극장에 있던 아이들은 모두 신이 나서 벌떡 일어나 영화를 보는 내내 숨김없이 소리를 질렀습니다. "페락 베이베이"처럼요.
페락 베이베이 - 비하인드
페락 베이베이가 전국 스토리텔링왕 대회에서 '베이베이'를 발견했다
장징이 '베이베이' 역으로 선택된 이유" ? 나는 어린이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를 선택하는 데 있어 나만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목소리가 크고 외모가 아름다운 아이들을 찾는 것이 아니라, 개성이 있고 독특한 외모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시 장징은 머리도 크고 눈도 크고 아주 특별해 보였습니다. 제가 그 당시 심사위원으로 있었는데, 그의 스토리텔링이 매우 독특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연기처럼 너무 과장된 이야기를 하거나, 텍스트를 암기하는 것처럼 매우 딱딱한 이야기를 합니다. Zhang Jing은 매우 생생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매우 감정적이며 그의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을 감염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나중에 <썬더볼트 베이브>를 찍을 때 우연히 만났는데 딱 맞는 선택이더라고요.
키가 크고 말투가 날카로운 소녀 장핑(張平)도 이야기왕 대회에 선발돼 극중 캐릭터와 완벽하게 어울린다. 그리고 '웨이웨이'를 연기하는 온화하고 사랑스러운 소녀 왕잉은 여러 젊은 배우들 중 막내입니다. 그녀는 매우 미성숙하고 변덕스럽습니다. 그녀는 상하이영화촬영소의 바이첸 감독의 손녀이다. 이 영화는 이전 아동영화의 '설교' 흔적을 완전히 배제한 채, 특별한 사람이 되고 싶지 않고 사랑받고 싶은 평범한 아이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당시 젊은 시청자 중 일부는 여전히 '베이베이'가 초능력을 잃은 이유에 대해 안타까워했습니다. 사실, 아이는 자라서 우리가 왜 이런 식으로 배열했는지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썬더볼트 베이베이 - 하이라이트
'썬더볼트 베이베이'는 1980년대 초 중국 최초의 어린이 SF 영화 '산호섬의 죽음의 빛'이라고 해야 할 첫 작품이다. 장편영화에 도전해 보세요. SF는 국가의 과학적 생산성과 우주기술의 발전과 관련이 깊다. 당시 미국에는 이미 영화 'E.T.'가 있었다. 당시에는 3D 기술이 아직 발달하지 않았고, 자금이 부족했기 때문에 촬영하고 싶은 것들을 많이 촬영할 수 없었기 때문에 단순히 모델을 먼저 촬영한 후 특수 효과로 합성했습니다.
영화가 기술적으로 약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인간적인 측면에 더 중점을 두었고 주로 사람을 감동시키는 줄거리에 의존했습니다.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아이들이 '우주인'을 부르러 만리장성에 가는 장면이다. 당시에는 먼 우주에서 볼 수 있는 중국의 흔적은 만리장성뿐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40일간 촬영하는 동안 대부분의 외부 장면은 선전에서 촬영됐다. 선전은 당시 가장 현대적이었고, 현대적인 학교와 고층 빌딩이 즐비한 거리가 모두 그곳에서 촬영되었기 때문이다.
우주인 하면 영화에 여러 번 등장하는데, 당시 '풀 메탈 쉘' 옷을 만들고 덮은 사람은 에링에서 미술가로 일하던 펑샤오닝이었다. 무대 의상은 다른 사람들이 닳을 까봐 두려워서 직접 연기했다. 당시 어린이 영화에 배정되었던 영화학교 78반 졸업생 두 명은 나중에 감독이 되었습니다. 저는 Feng Xiaoning의 첫 번째 영화인 "The Atmosphere Disappears", Yin Li의 첫 번째 TV 시리즈 "Good" Dad를 매우 지지했습니다. 나쁜 아빠'가 큰 인기를 끌었다. 사실 저는 아이에게 적당한 흙만 주면 뿌리를 내리고 싹이 트고 꽃을 피울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썬더볼트 베이베이-영향
사실 현재 중국 아동영화의 상황은 주류 문화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렇지 않은 감독들도 많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창작에 심리적인 장벽이 있고,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아무리 중국의 아동과학소설을 만들어도 미국만큼은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우리 어른들이 "너무 실용적"이고 순진한 상상력의 본질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영화시장은 대부분 과대광고와 상업적 운영에 의존하고 있다. 사실 아동영화의 문제는 작품이 좋은지 아닌지가 아니라 충분히 상업적인지에 있다. "해리포터"가 전 세계적으로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이야기할 때, 상업 활동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대기업의 지원을 잊지 마세요. '꼬마신발', '소치기의 봄' 등 이란 영화는 훌륭하지만 상업성은 '해리포터'에 비해 뒤떨어진다.
중국 아동영화 현황을 말하자면 이곳에서 영화를 촬영한 뒤 바로 창고에 보관하고 영화관에 들어가 만날 길이 없는 것이 흔한 현상이다. 사실 이것도 인간의 노동 낭비이고 제대로 기능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썬더볼트 베이베이', '마법의 시계', '나의 9월', '분위기가 사라진다' 같은 아동영화는 그 시대에만 속할 수 있다고 본다. 당시 어린 관객들은 운이 좋았다.
페락 베이베이-댓글
베이베이의 이야기는 중국 최초의 외동아들이 어린시절 성장하는 이야기이다. 부모님이 집에 혼자 갇혀 있는 그는 장난감 팬더를 안고서만 혼잣말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고의로 모든 신호등을 녹색으로 바꾸고, 내리지 못한 놀이용 우주선에 앉았고, 심지어 아버지에게 전기를 방전시키기까지 했다. 학교에서도 반 친구들과 사이가 좋지 않았고, 이유 없이 억울한 비난을 받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원래는 좋은 의도로 땅에 쓰러진 동급생을 돕기 위해 나섰으나 고의로 동급생을 때린 혐의로 기소됐다. 친한 친구 한두 명 정도 사귀고, 방과 후에 같이 집에 가고, 오늘은 네 집에 가고, 내일은 우리 집에 가고, 어차피 혼자 있을 수도 있다. 강아지를 함께 목욕시키고 다양한 비밀을 공유해보세요. 부모들은 자녀가 성공하기를 바라며, 밥을 먹으면서도 공부 이야기를 잊지 않을 것이다.
영화 속 베이베이의 자부심은 시각 장애인 노인이 길을 건너는 것을 도와주던 중 실수로 방전을 시켜 그의 안과 질환을 치료한 데서 비롯됐다. 이는 당시 모든 어린이가 구성 콘텐츠로 활용했던 이야기였다. '남을 돕는 것'은 당시 어린이의 덕목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요구 사항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자리를 양보하고, 장애인들이 길을 건너도록 돕고, 지갑을 주워 경찰 삼촌에게 건네주고, 주인에게 감사를 표하는 모든 사람들을 도울 기회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외로운 노인들에게는 대개 폭설을 골라내는 노부인들이 있습니다. 나는 그녀의 집을 청소하기 위해 그녀의 집에갔습니다.
베이베이의 도움이 되는 행동의 진정한 의미는 그가 자신의 초능력과 치유 효과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는 단지 비 오는 날, 누군가에게 자연스럽게 친절을 베풀고 싶어 한다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도와주세요"라고 외치면 가능한 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그는 시각 장애인을 만질 수 없으며 목발조차 만질 수 없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아마도 베이베이는 당시 약간 기분이 상해서 저녁을 먹으러 서둘러 집에 갔을 것 같지만 그녀는 참을 수 없었습니다. 이 줄거리에 대한 영화의 처리는 기본적으로 비교적 자연스러운데, 이는 영화 전체에 걸쳐 "교육도 없고 설교도 없다"는 감독의 목적과 일치하며, 중국 아동영화에서 가장 부족한 창의적 출발점이기도 하여 더욱 가치가 높다. .
베이베이는 착한 아이다. 이 '착함'은 부모와 선생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만 국한되지 않고 자신에게 정의된 '착함'도 결코 자신의 자유 추구를 포기하지 않았다. 행복과 기쁨에 대한 권리. 그는 슈퍼맨이 되고 싶지 않고, 단지 반 친구들과 손잡고 놀고 싶고, 부모님의 안고 뽀뽀를 받고 싶고, 물 속에서 수영하고, 장갑을 끼지 않고 강아지를 목욕시키고 싶을 뿐입니다. '큰 야망은 없다'며 그저 평범한 삶을 추구하는 이런 사고방식도 1980년대 태어난 이들의 전형적인 사고방식이다.
내면의 자유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베이베이에서 나는 내 자신의 원래 모습을 본 것 같다. 초능력을 갖고 싶지 않고, 친구들과 놀면서 행복하고 성장하고 싶은 가장 순수한 자신의 모습이다.
베이베이, 그를 가장 평범한 아이로 되돌려준 그의 마지막 선택에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