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I Technologies 제품
ATI는 개인용 컴퓨터용 고급 GPU(ATI를 VPU라고 함)를 제조하는 것 외에도 노트북(Mobility Radeon이라고 함), PDA 및 휴대폰(Imageon) 버전의 GPU, 통합 마더보드( 라데온 IGP). 광범위한 제품 덕분에 ATI는 OEM 및 멀티미디어 시장의 왕이 되었습니다.
이제 ATI의 주요 경쟁자는 NVIDIA입니다. 2004년부터 ATI의 주력 Radeon 제품 라인은 nVidia의 GeForce 제품 라인과 직접 경쟁했습니다. 2004년 3분기 ATI의 그래픽 카드 시장 점유율은 59%인 반면, nVidia는 37%에 불과했습니다. 오랫동안 이 두 회사는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해 왔습니다.
2005년부터 ATI는 Asus 및 기타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디스플레이 코어가 통합된 칩셋을 출시해 왔습니다. 인텔은 ATI 칩셋을 사용한 마더보드도 판매합니다. Rage - ATI 최초의 3D 가속기입니다. DirectX 6, MPEG-1 및 MPEG-2 가속 지원
Rage Mobility - 데스크톱 플랫폼용 Rage의 저전압 버전으로 주로 노트북에 사용되며 듀얼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합니다.
Radeon
Mobility Radeon - 데스크톱 플랫폼용 Radeon의 저전압 버전입니다.
FireGL - Radeon을 기반으로 2001년에 출시되었으며 ArtX 팀에서 수정했습니다.
FireMV - 2D 가속기 제품 Flipper - ArtX에서 개발한 Nintendo Gamecube용 3D 가속기입니다. Flipper는 Direct3D 7 가속기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4개의 성능 파이프라인, T&L에 대한 하드웨어 지원, 픽셀 셰이더에 대한 제한된 지원이 있습니다. 매우 혁신적인 이 칩은 3MB의 1T-SRAM을 매우 빠르고 낮은 대기 시간(6.2ns) 메모리로 통합합니다. 이 메모리는 텍스처 및 Z 버퍼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됩니다. 메모리 대역폭은 10.4GB/초(당시 최고 속도)였습니다. Flipper는 전 SGI 회원이었던 Nintendo 64 Reality Coprocessor 팀이 디자인했습니다.
Xenos - ATI가 설계한 Microsoft의 Xbox 360 콘솔 그래픽 코어입니다. 핵심코드는 R500이다. 코어의 아키텍처가 데스크톱 컴퓨터의 그래픽 칩과 너무 다르기 때문에 이 코어의 성능을 측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 칩은 안티앨리어싱 작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메모리를 통합합니다. Pixel과 Vertex 처리는 더 이상 분리되지 않으며 동일한 처리 장치에서 Pixel 또는 Vertex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할리우드 - 역시 ATI가 설계한 Nintendo의 차세대 게임 코어가 Wii에 사용됩니다. nVidia가 nForce 시리즈를 출시하는 것을 보고 ATI도 경쟁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사우스 브리지의 설계는 제대로 된 적이 없으며 해외 원조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VIA가 사용되었고 ULi(이전 ALi)가 사용되었습니다. ATI 칩셋이 인기를 얻은 이유는 고객의 요구 때문이었습니다. 전통적인 칩셋 설계자들은 이러한 추세를 따라잡지 못하고 DirectX 6 또는 7을 지원하는 통합 칩셋만 출시합니다. 그러나 ATI의 칩셋은 이미 DirectX 9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객은 더 강력한 기술과 성능을 갖춘 제품을 원합니다. 게다가 5달러를 추가로 지불하는 것은 저가형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는 것과 다름없으며 ATI 칩셋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게다가 ATI는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도 탄탄한 기반을 갖고 있어 통합 칩셋 시장에도 쉽게 진입할 수 있다. 1세대 ATI 칩셋에는 Radeon 7000 그래픽 코어가 내장되어 있으며 AMD 및 Intel 프로세서 버전을 지원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시장에 공식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Radeon 9100 그래픽 코어가 내장된 칩셋이 출시되어 듀얼 채널 메모리를 지원할 수 있었지만 메모리와 호환되지 않았습니다. 동시에 ATI는 그래픽 코어가 내장되지 않은 칩셋을 출시했습니다. 나중에 X300 그래픽 코어가 내장된 새로운 칩셋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2005년에 Intel은 저가형 시장을 포기하고 ATI의 통합 칩셋을 사용하는 호스트 버전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다른 콘솔 제조사들이 ATI 제품을 계속 사용함에 따라 ATI 칩셋의 시장 점유율은 SiS보다 높습니다. ATI가 몇 가지 문제를 겪고 있을 때, nVidia는 ATI가 칩셋 위치를 위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ULi를 인수하여 사우스브리지 공급을 직접 차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