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창업의 미친 역사에 대한 추신
GO컴퍼니의 종말 이야기
GO 주주의 90% 이상이 승인 투표를 하도록 설득한 끝에 마침내 1월 7일 GO와 EO의 합병이 완료됐다. , 1994. 끝났습니다. 그러나 GO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더라도 투쟁은 계속됩니다. 우리 팀 중 최소한 한 명은 시장에 출시될 제품의 다음 버전을 봐야 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GO의 원래 관리 팀의 Mike Homer만이 Alan Rothman의 팀에 합류했습니다. 그의 노력 덕분에 두 조직과 제품 프로그램이 하나의 통합 제품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예상대로 GO 개발팀의 첫 번째 임무는 EO 제품을 완성하고 AT&T의 호빗 전략만을 지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EO는 Intel 버전의 펜촉 개발을 신속하게 중단하고 일본어 버전에서의 모든 작업을 중단했습니다.
합병이 완료된 지 불과 2주 만에 AT&T의 칼 레드베터 최고경영자(CEO)가 EO를 방문해 직원들과 다양한 현안을 논의했다. Ledbetter는 당시 44세였지만 AT&T 기준으로 볼 때 아직 어렸습니다. 그는 최근 AT&T에 의해 Sun에서 사용자 제품 부서를 이끌도록 스카우트되었으며 EO 책임을 물려받았습니다. 그러나 그 회의의 결과는 매우 예상치 못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EO 경영진에게 AT&T Microelectronics가 Hobbit 칩 제품 라인을 완전히 중단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단순히 EO를 중단하라는 제안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Ledbetter가 이 소식을 전하기 불과 몇 주 전, AT&T 경영진은 AT&T가 제안한 파트너십 및 EO 대만에 대한 투자의 주요 부분으로 여전히 호빗 칩을 중국에 라이센스하고 있었습니다. AT&T에는 "AT&T Microelectronics가 최고의 장기 파트너인 이유"라는 슬라이드가 있는데, 여기서 첫 번째로 강조된 주제는 "AT&T의 기업 전략이 지속적이고 탁월한 투자를 보장합니다."입니다. 하지만 호빗 칩이 없다면 대만 당국은 더 이상 EO 투자에 관심을 두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회사의 주요 자금 조달 전략으로 EO 폐쇄는 불가피해 보인다.
그러나 Rothman, Homer, Lacruit, Khosla 및 Dole이 행동에 나섰습니다. 그들은 비용을 절감하고 Intel 프로세서로 다시 전환하며 향후 제품 개발에 스마트폰에 집중하기 위한 획기적인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데 주말을 보냈습니다. 불행하게도 이는 회사의 나머지 230명 중 100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LaClout은 Cavner에게 접근하여 월요일 밤에 그의 팀과 만나기로 약속했습니다. 승인 가능성은 희박했지만 EO와 GO 사람들은 뉴저지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여전히 합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우리를 놀라게 한 것은 Cavner와 다른 사람들이 실제로 브리징 론에 추가로 1,800만 달러를 투자할 의사가 있었고 1994년 2월 22일 EO 이사회 회의에서 그 결과를 우리에게 알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AT&T의 새로운 약속에는 EO 경영진이 알지 못하는 또 다른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GO 주주를 포함한 소액 주주에 대한 AT&T의 잠재적 책임입니다. Cavner에게 보낸 AT&T 내부 메모에 따르면 AT&T는 주로 법적 기소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임시 자금으로 1,800만 달러를 제공했습니다. 메모에는 AT&T가 소송에서 패할 경우 최대 1억 달러를 지불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이후 로스먼은 일주일 안에 직원의 거의 절반이 해고될 것이라고 즉시 발표했고, 이 사람들의 관심은 빠르게 업무에서 이력서 보내기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다가 2월 3일 Rothman은 마지못해 100명을 해고했습니다.
2월 이사회에서 칼 레드베터는 갑자기 로스먼을 밥 에반스라는 남자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Rothman이 고소하겠다고 위협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지만 사건은 넉넉한 보상 패키지로 해결되었습니다.
동일 회의에서 EO 이사회는 개인정보 관리 제품이자 회사의 핵심 전략인 급여관리 소프트웨어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승인하지 못했다. 소프트웨어, 직원, 자산을 선의로 넘겨준 후 Payroll Software CEO인 John Zeisler는 미칠 지경이었습니다. 그는 지난 5월 11일 사기, 계약 위반, 음모 혐의로 AT&T와 EO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Bob Evans는 당시 60세의 전형적인 실리콘 밸리 기업가였습니다. 그의 주요 관련 경험은 IBM의 대규모 프로젝트, 특히 메인프레임 개발 팀을 관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32년 동안 IBM에서 근무한 후 Hambrecht & Quist라는 투자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그러나 IBM 부사장으로서의 영광스러운 경력은 EO 자리를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EO의 경영진은 곧 에반스의 눈에 엔지니어가 유기체의 특별한 세포가 아니라 기계의 교체 가능한 부품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핵심 직원을 유지하기 위해 보너스를 승인하기보다는 그들을 새로운 직원으로 교체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에 대해 회사가 지불한 대가는 재능 있는 엔지니어의 빈번한 손실이었습니다.
두 차례의 대규모 정리해고와 2월 합병, 직원 자진퇴사 등의 영향으로 비비의 원래 기술팀은 200년 상당의 경험을 상실해 150년 정도만 남았다. 축적된 경험으로 모든 업무를 맡습니다. GO에서는 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약 10,000~20,000라인 정도의 코딩만 담당하면 되지만, EO에 와서는 그들의 부담이 약 80,000라인으로 늘어났습니다. 동시에 교육 프로그램이 폐지되었기 때문에 후속 엔지니어는 현장에서 학습해야 하므로 전반적인 생산성이 크게 저하됩니다.
Evans와 그의 경영진은 4월 7일 회의에서 승인을 위해 EO 이사회에 이를 전달하기 전에 회사의 사업 계획을 재검토하는 데 꼬박 3개월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팀이 거의 완성되자 AT&T 관리자 팀이 사전 조사를 위해 들렀는데, 그 중에는 내가 배스킨 힐에서 도쿄 스시 레스토랑으로 쫓던 남자인 Cavner의 전략 고문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는 회사에 새로운 전략을 추천했다. 기존 전략에 더해 EO는 기존 제품이 완성된 후 하드웨어 시장에서 철수하고,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다른 제조업체에 아웃소싱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것, 즉 합병 전 GO의 원래 목표였다. .
회사가 수많은 엔지니어를 잃고, 호빗 프로젝트가 취소되고, GO의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하드웨어 라이선스 사용자가 모두 사라지고, 에반스가 GO의 원래 사업 계획을 부활시키려는 상황에서 마이크·호머는 EO가 그는 명목상으로만 존재하지 않게 되었고, 결국 낙담하여 회사를 떠나기로 결정했습니다.
3개월도 채 안 되어 AT&T는 EO로부터 모든 자금을 인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나중에 1994년 7월 29일에 보도자료를 발송하여 거의 모든 직원을 해고하고 문을 닫았습니다. 6주 후 회사는 공개 제품 경매를 열고 남은 자산을 모두 청산했습니다.
GO 주주들은 EO 주식을 받은 적이 없지만 어차피 쓰레기이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AT&T와 EO가 GO의 원래 주주들에게 제공한 유일한 설명은 회사 폐쇄를 알리는 Bob Evans의 간단한 편지뿐이었습니다. 그는 여기에 간단한 개인 부록을 추가했습니다. "우리의 원래 비전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EO가 성공을 통해 그 비전을 입증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GO와 EO의 전체 여정을 되돌아보면 그 책임을 경영진의 실수, 경쟁사의 공격, 그리고 책임으로 돌리기 쉽습니다. 대기업 파트너의 무관심. 이것이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실용적이고, 가격도 합리적이며, 시장 요구에 맞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면 회사는 실제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노인이 죽으면 검시관이 사망 원인을 즉각 판단하기 어려운 것처럼, 기업이 망한 원인을 찾을 때 모든 책임을 지는 단일 요인을 꼽는 것은 어렵다. 혹은 암환자와 마찬가지로 강한 믿음과 활력이 부족하면 되돌릴 수 있었던 문제에 관심을 두지 않고, 어느 날 유기생명체가 쌓인 문제에 압도당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진짜 질문은 프로젝트가 왜 중단되었는지가 아니라 왜 실제 성과 없이 그렇게 오래 지속될 수 있었는지입니다. 이 대규모 서포터 그룹의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이 없었다면 GO는 몇 년 전에 조용히 짐을 꾸리고 떠났을 것입니다. 회사가 지속되는 이유는 의지의 힘과 목적에 대한 강한 신념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맙게도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려는 인간의 충동은 단지 젊은이나 어리석은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살고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속합니다.
존 스컬리는 1993년 4월 Apple을 떠난 후 동부 해안의 소규모 회사인 Spectrum Information Technologies의 CEO로 근무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기존의 부정행위가 발견되자 곧 사임했다.
1994년 6월 밥 캐브너는 AT&T를 사임하고 할리우드 최대 탤런트 에이전시인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 에이전시(Creative Artists Agency)에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디렉터로 자리를 옮겼다.
Kleiner Perkins에서 John Doerr의 임시직을 수락한 후 Bill Campbell은 유명한 Quicken 재무 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회사인 Intuit의 CEO로 고용되었습니다. 곧 Microsoft에 인수되었습니다.
랜디 코미사르는 이후 '스타워즈'로 유명한 감독 조지 루카스가 소유한 컴퓨터 게임 회사인 루카스아츠 엔터테인먼트 컴퍼니의 CEO가 됐다.
Robert Carr는 Core Technology의 부사장이 되어 컴퓨터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주요 공급업체인 Autodesk의 신제품 개발을 담당합니다.
IBM이 Metaphor를 인수한 후 David Liddell은 Microsoft 창립자 중 한 명인 Paul Allen의 지원을 받아 실리콘 밸리에 'Interval Research Center'라는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Kevin Doron도 나중에 실험실의 과학자가 되었습니다.
FTC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거래 여부와 조사 종료 여부를 두고 2:2 표결로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법무부는 1993년 8월 유사한 사건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독점금지 문제를 조사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법무부와 마이크로소프트는 1994년 7월 승인명령에 합의했고, 법무부 역시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독점적이고 반경쟁적인 라이센스 계약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개인용 컴퓨터 운영체제 시장에서 불법적으로 지위를 유지했다. 소프트웨어. 독점을 이유로 회사를 상대로 독점 금지 혐의가 제기되었습니다. 승인 명령은 Microsoft가 Microsoft 운영 체제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Intel 프로세서가 탑재된 제품에 대해 라이센스 사용자에게 로열티 지불을 강요하는 것을 명백히 금지합니다. 또한 승인 명령은 Microsoft가 컴퓨터 제조업체의 라이센스 신청, 경쟁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제품 판매 또는 배포를 제한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1994년 12월까지 애플의 '뉴튼' 제품 시리즈는 판매가 부진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제품으로 평가절하됐다. General Magic은 AT&T와 함께 1세대 매직 병뚜껑을 출시했습니다. AT&T는 호빗 칩 때문에 '폴라베어'(컴퓨터 모델) 생산 계획을 취소한 데 이어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전자펜 창을 계승할 예정이었던 윈패드(태블릿 컴퓨터)도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Winpad 팀은 Windows 팀에 통합된 후 다시 활동에 나섰습니다.
State Farm은 첫 번째 펜 기반 파일링 평가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방금 완료했습니다. 예비 조사에 따르면 이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State Farm은 연간 거의 8,500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었고 Norm Vincent는 5,000달러짜리 펜 기반 컴퓨터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펜촉에 대해 낙관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전자펜 OS/2를 선택했다.
며칠 집에서 쉬고 나서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이때 Teknowledge의 오랜 친구인 Alan Fisher가 저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이 최근 개발한 흥미로운 기술 중 일부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물었습니다. 그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팀은 방금 금융 서비스 회사인 Charles Schwab(Schwab Financial Group)과 계약을 체결하고 "Little Clever"라는 창 프런트 엔드 폴더 처리 주문 관리 시스템을 공동 개발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기본적으로 사용자는 집에 있는 컴퓨터에서 Schwab의 정보 센터에 직접 연결하고, 폴더를 업데이트하고, 주식 시세를 확인하고, 주식을 매매하고, 최신 회사 및 제품 뉴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나는 썼습니다. 다음 날 그에게 다시: "그거 알아요?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다른 것을 사고 파는 것과 똑같습니다. 단지 돈을 더 빨리 벌 수 있다는 것뿐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생각해 보면 그것이 좋은 일인지 아닌지 생각하게 됩니다. 스테레오든 시리얼이든 왜 고정가격이 있어야 하는 걸까, 대중적인 가전제품으로 거대한 시장을 만들 수 있다면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그는 관심이 많았지만 여전히 의구심이 들었다: "가전제품 소매업은 특별히 성공한 적이 없고, 또한 매우 지루하기도 합니다. 나는 매일 그 상세한 목록과 가격대에 뒹굴고 있습니다."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사업을 한다면 그렇지 않으면 많은 사진과 제품 정보로 매력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공짜로 설정한 다음 모든 후속 판매의 일부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주식 시장과 같습니다. , 시장 수요에 따라 가격이 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제품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구매하기 전에 전자 쿠폰을 보내면 관심 있는 썰매에 대해 5달러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시간이 제한되어 있음을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모두 잠시 멈칫했고 그 순간 우리는 둘 다 가능성을 상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Alan이 말했습니다. "이게 무슨 뜻인지 아세요? 가능해요. 최고의 가격과 무제한 진열대를 갖춘 새로운 소매 방법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판매 채널,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산업.”
와, 나에게는 또 다른 밝은 미래가 있다. 나는 다시 한 번 갑작스러운 깨달음의 놀라운 느낌을 경험했지만, 과연 그럴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번에는 맹목적으로 내 내면의 감정을 따르십시오. "맙소사, 앨런, GO가 끝나고 푹 쉬고 다음 경력을 시작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네, 당신의 경험이 꽤 미쳤다고 들었습니다."
"엄청나게 흥미진진합니다."
"먼저 책을 출판한 다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의 요청을 충족시켜서 GO라는 책이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