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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명 호숫가를 거닐고 있는 미학노인 종백화

1952 년 학과 조정, 종백화 씨는 남경대에서 북경대학교 이전했다. 남동대, 중앙대, 남경대 (중앙대의 전신은 동남대학으로, 해방 후 중앙대는 남경대와 남경공학대학으로 나뉘었고, 남경공학대는 현재 동남대학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종선생은 줄곧 미학과 예술학을 강의해 왔으며, 그간 철학학과장으로도 일했다.

종선생은 왜 미학과 예술에 대해 독특하고, 자세히 조사해 보면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성격상의 원인이다. 첫째, 교육의 이유.

종선생에 따르면, 그는 어려서부터 명상과 낭만을 좋아했으며, 하늘의 흰 구름을 마주하고 놀기를 좋아했다. 유행어 한 마디로 말하자면, 종선생은 어려서부터 시인 기질을 지녔다. 여기에는 다소 타고난 인연이 있다.

종선생은 열일곱 살 때부터 독일어 학교 교육을 받았다. 독일어에는 괴테식 낭만과 칸트식의 깊은 사각이 모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바로 이 두 방면이 청년 종백화를 단단히 끌어당겼다. 독일어 교육은 종선생이 나중에 종사한 미학 사업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청년 종백화는 아직 미학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는 하지 않았지만 뛰어난 심미 감상 능력을 갖추고 있다. 상하이' 시사신보' 편집장 장동수, 부간 편집장 곽우상 () 이 20 대 초반의 종백화 () 를 마음에 드는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학등' 부간을 편집하라고 했다. 곽모로의 시가 사방이 벽에 부딪친 후 종백화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어렵지 않다. 아마도 정말 시인만이 시인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919 년 곽모로의 시를 발표하는 데 얼마나 많은 자각과 용기가 필요한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종백화의 혜안이 있고' 학등' 의 지지로 곽말약만이 화산 폭발처럼 그의' 천개' 와' 봉황' 을 부를 수 있었다.

철학과 시에 대한 무한한 동경으로 종선생은 1920 년 5 월 덕유학을 가서 미학을 전공했다. 아마도 미학만이 종 선생의 철학과 시에 대한 동등한 사랑을 병행할 수 있을 것이고, 미학만이 철학과 시라는 모순처럼 보이는 두 가지를 한 사람에게 통일시킬 수 있을 것이다. 미학이라는 학과는 독일에서 처음 건립된 것으로, 독일 학술사에서는 미학 연구가 매우 깊어 일관적인 전통을 형성했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학, 미학, 미학, 미학, 미학, 미학, 미학, 미학, 미학) 종선생이 독일에 도착했을 때, 미학 연구는 이미 전통적인 사변 분야를 돌파하여 심미 경험에 대한 심리적 해석으로 바뀌었다. 당시 유행했던 미학 이론은 추상적인 철학적 사각의 결과가 거의 없었고, 현실의 심미 경험의 총결산이 더 많았다. 독일 고전 철학의 미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거치지 않았다면, 이 전환은 큰 의미가 없을 것이다. 바로 독일 고전철학이 사변 분야 내에서 미학사각이 달성할 수 있는 높이를 거의 다 소진한 것이다. 사변미학의 한계가 근본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사변미학은 근본적으로 연구방법과 연구 대상 사이의 모순을 보여준다. 즉 미학은 순사분별의 방법을 사용하지만, 미학이 연구하는 대상은 순경험의 심미 활동이다. 종선생의 베를린 대학 선생님은 유명한 미학자 데소 (dessoiz) 이다. 덕소 교수는 예술 감상을 강조하는 미학자이다. 덕소의 영향으로 종선생은 유럽의 각 주요 박물관에 보존된 예술 진품에 대한 감상을 매우 중시한다. 당시의 미학이 예술 실천을 매우 강조했기 때문에, 종선생은 엄격한 철학 훈련 외에 시와 창작에 시간과 정력을 쏟았다. 20 ~ 30 년대에 유행했던' 유운시' 의 대부분의 소설 시가 문학 작품은 종선생이 덕유학 기간에 창작한 것이다.

종선생은 예술실천에서 벗어나 비현실적인 사색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그가 쓴 것은 특히 미학적인 정취가 있다. 30 ~ 40 년대에 쓰여진' 중서화법이 표현한 공간의식',' 중국 예술의경의 탄생' 등의 논문은 종선생의 미학, 특히 중국 고전미학에 대한 인식이 전례 없는 높이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1952 년 학과 조정, 종선생은 남경에서 북경대학교. 당시 북경대학교 (WHO) 는 전국 미학계의 세 명의 태두, 즉 덩이독씨, 주광잠씨, 종백화씨를 집중시켰다.

독일이 서구 미학의 중심이고 서구 미학 연구의 전통을 대표한다면, 북경대학교 () 는 중국 미학의 중심이며 중국 미학 연구의 전통을 형성했다. 이 전통은 적어도 북경대학교 덕망이 높은 교장 채원배 씨에게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1917 년 채선생은 북경대학교 교장을 임임임할 즈음에' 미육으로 종교를 대신한다' 는 강연을 발표했다. 채씨는 1921 년 북경대학교 최초로 미학과정을 개설하고 직접 강의했다. 나중에 주광천 선생이' 문예심리학' 과' 시론' 을 말하는 것은 모두 미학 과정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래서 종선생은 북경에 온 후 깊은 미적 흥미를 느낄 수 있었다. 종선생은 1959 년 한 편지에서 "베이징의 미학적 관심은 일반적으로 상당히 짙다. 현재' 신건설' 은 좌담회를 초청하여 다음 기간에 상황을 발표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마르크스-레닌 대학도 하반기에 미학 간부를 양성하여 우리에게 협조를 청할 계획이다. 주선생은 이미 철학과 미학팀에 가입하여 전도가 상당히 대단하다. 나의 두 번째 산책은 음악과 건축에 대해 아직 준비 중이며, 언제 글을 쓸지 알 수 없다. 칸트의 미학으로 인해 통역이 급급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 ('종백화전집' 제 3 권 안후이교육출판사) 당시 미학의 시끌벅적한 광경이 눈에 띈다.

' 종백화전집' 에서 발굴된 자료를 보면 북경대학교 이후 종선생은 서구 미학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강화했다. 전집' 에서 우리는 종선생이 50 ~ 60 년대 사이에 쓴' 미학사' (개요) 와 서구 미학사에 대한 일부 특집 연구 (예: 르네상스의 미학사상, 독일 합리주의의 미학, 영국 경험주의의 심리분석의 미학, 칸트의 미학 사상 평론 등) 를 볼 수 있다. 종선생은 칸트의' 판단력 비판' 을 번역하여 당시 서구 미학사 연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로 볼 수 있다.

60 년대에 종선생과 주선생 사이에 분업이 있었고, 주선생은 서방미학사를 편찬하는 일을 맡았고, 종선생은 중국 미학사를 편집장하는 일을 맡았다. 중국 전체의 현대미학은 기본적으로 서구미학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서방에서 유학하여 돌아온 학자들이 그곳에서 서구미학사상을 퍼뜨리고 있다. 따라서 당시 미학계의 중국 미학사 방면의 연구는 거의 공백이었다. 이런 학술적 맥락에서 성숙한 중국 미학사를 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종선생의 견해에 따르면, 중국 미학사의 글쓰기는 적어도 두 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하나는 중국 미학사 자료에 대한 전면적인 발굴과 정리가 있고, 두 번째는 중국 미학의 각 부문 (예: 회화미학, 서예미학, 건축미학, 공예미학, 음악미학 등) 에 대해 비교적 성숙한 연구가 있었다. 당시 이 두 조건 중 어느 것도 요구에 부합되지 않았다. 당시 일부 동지들은 서둘러 성공을 추구하려고 했는데, 자료를 정리하면서 글쓰기를 연구할 것을 건의했다. 종선생은 이런 의견에 극력 반대하며 말했다. "풍부한 자료가 없는데 어떻게 역사를 쓸 수 있습니까? 먼저 자료를 만들어야 하고, 착실하게 몇 년 동안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 종선생은 이렇게 말할 뿐만 아니라 이렇게 한다. 그는 중국 미학사를 서둘러 쓰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조교 몇 명을 지도하는데, 전후 3 년 가까이 북경대학교 도서관에 있는 대량의 책을 훑어보고' 중국 미학사 자료 선집' 두 권을 편찬했다. 종선생은 이 두 권의 자료를 편찬하는 것을 지도하면서 회화 미학, 서예미학, 건축미학, 공예미학, 음악미학에 관한 많은 자료를 정리했는데, 유감스럽게도 이 자료들은 잘 보존되지 않아 문혁에서 분실되었다.

종선생은 대량의 자료를 파악한 뒤 중국 미학사상 특집 연구를 시작했고, 1960 년대 초 북경대학교 철학과 중문과 고학년 학생들에게' 중국 미학사' 특집 강좌를 개설했다. 강의에서 종선생은 중국 미학사의 특징과 학습 방법을 종합적이고 집중적으로 이야기했다. 또한 선진공예미술과 고대 철학문학에서 표현된 미학사상, 중국 고대 회화미학사상, 중국 고대 음악미학사상, 중국 고대 원림건축예술이 표현한 미학사상 등에 대해 많은 심오하고 정교한 견해를 발표하여 대량의 연구노트를 남겼다. 이 노트에서 종선생이 중국 미학에 대한 사상의 불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그것들은 매우 높은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기쁘게도 학계는 최근 이 노트의 가치를 알아차렸고, 약간의 초보적인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우리는 학계의 발굴을 통해 종선생의 사상이 점점 더 큰 매력을 드러낼 것이라고 믿는다.

< P > 종선생이 결국 중국 미학사 편찬을 완성하지 못하여 중국 당대 학술에 큰 유감을 남겼지만, 종선생이 남긴 이런 엄밀하고 현실적인 학풍은 베이징대학과 중국 학계 전체의 매우 귀중한 재산이다. 종선생이 요구한 미학사 편찬에 필요한 두 가지 조건은 종선생의 제창과 그 본인의 노력을 거쳐 지금은 더 이상 텅 비어 있지 않다. 사실, 종선생은 자료 정리, 구체적 연구 등 애매한 일을 하는 것을 강조하며, 산을 점령하고 열매를 따는 데 급급하지 않고, 이미 내면의 인격매력을 드러냈다. 이런 인격 매력은 그 비바람의 역사를 경험한 후 특히 눈부시게 빛났다.

북경대학교 이후 종선생은 덕소 교수로부터 배운 미학 연구 방법을 실천했다. "미학 연구는 예술에서 벗어날 수 없고, 예술의 창조와 감상에서 벗어날 수 없고,' 보기' 와' 듣기' 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고 강조했다. 북경에는 각양각색의 예술 전람회, 크고 작은 박물관, 다채로운 문예 공연, 잘 보존된 고전 건축물이 있는데, 이들은 종선생의' 보기' 와' 듣기' 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종선생은 늘 지팡이를 짚고, * * * * * * * * * * * * * * * * * * * * * * * * * * *3 베이징 사람들이 이미 매우 평범해 보이는 고전 원림 건축물 중에서도 종씨도 종종 새로운 의미를 볼 수 있어 돌아오는 것을 잊고, 마음속에 무한한 기쁨이 충만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종선생이 사망한 후 철학과에 대량의 책을 남겼는데, 이 책들은 대부분 그가 50 ~ 60 년대에 도시 헌서신문에서 산 것인데, 그중 일부는 현재 외국에서도 보기 어렵다. 사실, 종 씨는 당시 부유하지 않았고, 평소의 옷 위에는 늘 패치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종씨도 그렇게 가난하지 않아서 80 대 고령이 시내에 들어가도 어쩔 수 없이 버스를 짜야 한다. 종선생은 책을 사기 위해 돈을 써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 책들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종선생은 자신을 사회생활 밖에 가두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공공에서는 사회생활의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사회생활의 여러 가지 이미지를 보고 생활의 여러 가지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동차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동차명언)

종선생은 1950 년대에' 미학의 산책' 이라는 문장 한 편을 썼다. 종선생은 "산책은 자유롭고 자유로운 행동이다. 그것의 약점은 계획도 없고 시스템도 없다는 것이다" 고 말했다. 논리적 통일성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경멸하고 싫어하지만, 서방이 논리학을 세운 대가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학파는' 산책학파' 라고 부르는데, 산책과 논리는 절대 양립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고대의 영향력이 적지 않은 철학자 장자, 그는 하루 종일 산야를 산책하는 것 같다 ... "산책" 은 종선생의 미학의 독특한 특징을 나타낸다. 이런 특징은 한편으로는 방법적인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경지적인 것이다. 방법으로 볼 때, 종선생의 미학 연구는 추상적인 사변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종선생은 일반인의 눈에는' 산책' 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약점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자유의 경지에 머물면 이런 약점이 장점이 되는 것 같다. 더 중요한 것은 미학학과에 있어서' 산책' 은 어떤 방법론적인 계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종선생은 미학의 대상을 꿰뚫어 논리 분석을 거부하고' 산책' 을 선택했을 것이다. 미학 분야에서는' 산책' 방법만이 신비의 대상에 접근할 수 있다. 종선생의' 산책' 분야는 매우 넓다. 일반인이 보기 드문 곳도 있고, 얼마나 시끌벅적한 곳도 있고, 일반인이 어쩔 수 없이 그 속에 빠져서 즐거움을 모르는 곳도 있다. 독서의 경우, 동서고금 모두 섭렵을 좋아하는데,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노트, 잡기에서' 산책' 하는 것을 좋아하며, 종종 매우 재미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술 감상의 경우, 종씨도 일반인의 상상을 초월하는 가슴을 가지고 있으며, 고대 그리스 조각 속의 단순한 정무를 우하고, 로댕 조각상 속의 영과 고기의 박동을 미혹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가 천공을 교묘하게 빼앗는 기교를 찬탄할 뿐만 아니라 인상파 대사의 빛과 그림자의 교향도 경탄한다. 서양 예술을 극력 숭상하고 중국 문화를 무한히 소중히 여긴다. 한편으로는 고전시를 사랑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유명한 백화시인이다. ... 종 선생의 아름다움, 예술에 대한 추구와 사랑에는 시공간의 경계가 거의 없다. 종선생의' 산책' 은 좁은 서재와 예술의 전당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매우 평범한 일상생활에서도 자유롭고 자유롭게 산책을 할 수 있다.

종선생은 명리의 득실을 따지지 않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그를 특별히 괴롭게 하는 것은 없다. 바로 그 아주 좋은 날, 종선생은 여전히 놀라지 않고 근심 걱정 없이 지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표면적으로 볼 때, 종선생은 마치' 혼적' 으로 평상시 생활을 하는 것 같다. 사실, 그는 결코 생각을 멈추지 않았고, 생활의 먼지가 그 맑고 고귀한 마음에 물들지 않도록 한 적이 없다. 개인의 정신세계뿐만 아니라 사람 * * * 과 함께 사는 물질세계에서도 종선생은 여유롭게' 산책'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높은 인식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천지경지에 도달한 사람만이 이렇게 여유롭게 산책을 할 수 있다. 이 말은 그다지 과장하지 않았다. 철학과 덕망이 높은 장대년 선생은 종씨 85 생신 연회에서 많은 축수자들에게 "종선생의 인생 경지는 보통 사람이 달성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나는 도달하지 못했다" 고 말했다. 되다

겉으로는 종선생이 북경대학교 에서 천지를 놀라게 하는 사업을 하지 않은 것 같지만, 사실, 적어도 북경대학교 미학 전통에서 종선생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채원배 옛 교장부터 북경대학교 미학은 미육을 강조하고 독서와 사람의 결합을 강조했다. 채선생의 구상에 따르면 미학의 목적은' 내 견해를 깨고 이해관계를 따지는 것',' 도양성령',' 날을 고결하게 하는 것' 이다. 즉, 사람의 정신경지를 높이는 데 있다. 종선생은 학문에서 그 시대의 최고봉에 이르렀을 뿐만 아니라 완벽한 인격을 이루었다. 미학과 예술이 종선생의 인격수양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종선생이 북경대학교 미학사업에 기여한 공헌은 후계자 양성에도 나타난다. 채선생은 미육을 극력 제창하고 미적 교육에 몸소 종사하지만, 그가 북경대학교 미학사업에 남긴' 살아있는 유산' 은 한계가 있다. 즉 채씨는 북경대학교 미학사업을 위해 후임팀을 양성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채씨 이후 북경대학교 미학은 계승하기 어려운 국면이 있었다. 물론 채씨가 처한 시대의 한계와 관련이 있다. 이 점에 있어서, 종선생의 공헌은 좀 더 큰 것 같다. 종선생은 청년 교사와 학생의 양성에 특히 신경을 쓴다. 초창기에 종선생을 따라온 몇 명의 조수들은 모두 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예를 들어, 8o 년대에 미학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국소설미학',' 중국미학사요강' 을 쓰고' 현대미학체계' 를 편집한 예랑 교수는 당시 종선생의 조수 중 한 명이었다. 예교수가 중국 미학정신에 대한 파악과 주장의 융합 중 서방미학, 전통미학, 당대 미학의 가슴에서 종선생의 영향을 볼 수 있다.

종선생의 또 다른 조수인 우민 교수는 춘추시대의 심미의식을 연구하고 생활 속에서 중국 미학을 체험하는 신비에 초점을 맞춘 것을 종선생의 계발과 지도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미학 연구실의 또 다른 교수인 양신 선생은 종선생의 예술 실천에 큰 영향을 받았다. 이 후발자들의 흥미는 각기 다르지만, 연구 방향도 일치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종선생의' 그림자' 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후발자들은 교수에서 자각하거나 무의식적으로 종선생의' 그림자' 를 다음 세대의 학생들에게 물려주었다.

만약 채 (원배), 덩 (독침), 주 (광잠), 종 (백화) 선생의 노력으로 북경대학교 미학이 결국 독특한 학파를 형성하기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면 예랑 교수가 말했듯이, 우리는 주광잠과 종백화씨로부터 "이어서" 북경대학교 미학 학파를 세워야 한다. 학파를 세우는 것은 결코 종파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학파는 오늘날 중국 학술 연구의 규범과 심층적인 필연적인 결과이다. 동서양의 문화 충돌, 대화, 교류, 융합이 오늘 중국 학술에는 나름대로의 특색이 있어야 하고, 첫 번째 학파는 중국 학자들이 자신의 발판을 가져야 한다. 북경대학교 미학이 학파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영향력 있는 학자들과 지속적인 학술 전통이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독특한 이론 체계와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 현대 당대의 학술적 배경을 보면 그 특징이 더욱 선명하다. 중국 당대 학술을 통틀어 서구 학술의 범주 체계를 무뚝뚝하게 적용하는 경향이 있어 유심 유물론의 논쟁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북경대학교 미학, 특히 중국 전통 미학 방면의 연구는 기본적으로 실사구시이며, 어떤 외적 물건의 충격도 받지 않았다. 사실, 북경대학교 미학은 특히 서양 미학의 합리적인 흡수를 강조하지만, 이 흡수는 결코 기계적인 세트가 아닙니다. 특히 종씨에게는 중국과 서양 미학의 융합이 완전히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북경대학교 미학은 방법과 가슴에서 중국과 서양의 비교, 대화, 소통, 융합을 강조하지만, 그것의 이론적 핵심은 중국 전통미학, 특히 중국 전통미학의 이미지와 의경 이론이다. 북경대학교 미학은 기본적으로 이 이론의 초석에서 생발하고 확장되었다. 주광잠의' 시론', 종백화의' 중국예술의경의 탄생' 에서 예랑의' 현대미학체계' 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이 이미지 중심의 미학 이론이 끊임없이 전진하고, 끊임없이 풍만함과 완벽함을 볼 수 있다. 북경대학교 미학 학파 건설이 발전함에 따라, 종선생이 그 안에서 하는 역할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중요해지는 것 같다. 이것은 그의 독특한 인격력과 후계자에 대한 배양뿐만 아니라, 이 학파에 대한 그의 이론의 핵심 건설에 더 많이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당대 중국 미학이 이론 발전과 돌파를 추구하는 진통에서 사람들은 자각하거나 자각적으로 종백화로 돌아가 종선생의 넓은 이론 가슴으로 돌아가 종선생의 중국 미학에 대한 깊은 통찰로 돌아가 종선생이 예술과 미학으로 성취한 완벽한 인격으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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