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세 양리핑: 30년 동안 밥을 안 먹고 사랑을 잊고 사랑을 잃었어요. 인생 전반기에는 선녀였고 후반기에는 미치광이였어요. .
서문
2006년 양립핑은 운남과 미얀마 국경에 있는 원시 부족의 민속 풍습을 수집하던 중 발견한 거대한 수제 악기입니다. 높이가 3~4m에 달해 십여 명 이상이 들 수 없는 북인데, 영혼을 뒤흔드는 소리를 낼 수 있는 북인데, 이런 북을 만드는 과정이 정말 대단합니다.
이런 북을 만들 수 있는 나무를 찾기 위해 마을 전체에 알을 나무에 던져 달라고 부탁했는데, 알이 깨지지 않으면 어떤 나무로 북을 만들 수 있는지. , 즉 그런 종류의 드럼입니다.
나무 위에 신이 있어야만 알이 깨지지 않으니까요. 마을 전체가 함께 나무를 베어서 다시 모아서 속을 파낸 다음 1~2년 동안 진흙 속에 담가 두어 나무가 갈라지지 않게 했습니다.
양리핑은 이 북을 직접 눈으로 보고, 그 북이 연주하는 음악을 들었을 때, 마치 신의 부르심을 느낀 듯 너무 놀라 눈물을 펑펑 흘렸다.
그래서 그녀는 거의 1년 동안 여기저기서 이 북과 기타 악기를 수집하여 대규모 타악기 춤인 "운남의 소리"를 만들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운남의 소리'에서 양리핑은 처음으로 '노동' 여성 역을 맡아 '출산' 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로 그녀는 두 번의 결혼을 경험했고 두 번의 결혼 모두 이혼으로 끝났다. 그녀는 현재 63세이며 아직 자녀가 없다. 당신은 예술에 헌신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당신에 대해 말할 수 없는 뭔가가 있습니까? "공작요정"의 세계로 함께 들어가 볼까요?
01
양리핑은 1958년 윈난성 이위안(Eryuan)이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부모가 이혼했다. . 양리핑(Yang Liping)과 세 동생은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 외딴 산골 마을에서는 가난한 집 소녀들이 먹을 것을 얻기 위해 미성년자가 되기 전에 일찍 결혼했습니다.
하지만 양리핑은 어릴 때부터 인생에 대해 걱정한 적이 없었고, 야채도 잘 키웠으며, 꽃무늬 양말에 반했습니다. 동네로 돌아와서 산에서 버섯을 따서 짚으로 묶었고, 셋째언니와 함께 바구니를 들고 시장에 가서 한 묶음에 7센트에 팔았어요. 그들은 빨리 그것들을 모두 샀습니다.
바이족은 노래하고 춤추는 것을 좋아하는데, 원고와 피고, 판사가 함께 앉아 한 문장씩 노래를 부른다. 시간. 노래를 부르면 소송이 끝난다.
그 당시 어린 양립핑은 이미 마을 최고의 춤꾼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춤에 남다른 재능을 보인 그녀는 전문 댄스 선생님이 없어도 스스로 춤을 잘 추며 시솽반나 농장 학교에 다닐 때부터 쉬는 시간의 리더가 됐다. 운동.
1971년 시솽반나(Xishuangbanna)의 한 무용단이 사람들을 모집하기 위해 찾아왔는데, 그들은 특이한 기질을 지닌 이 소녀에게 첫눈에 반해 그녀가 무용단에 합류하여 월 30위안의 보조금을 받기를 원했습니다. , Yang Liping이 감동을 받았습니다.
원래는 엄마가 집 생활이 더 좋아질 것 같아서 매우 기뻐하실 거라 생각하고 행복하게 집에 가서 엄마에게 말하자 갑자기 엄마의 얼굴이 차가워졌다. 그녀를 놓아주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외딴 산간 지역에서는 후진적인 사고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소녀들이 댄스 공연에 나가고,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남성 파트너와 너무 가까이 지내는 것이 부도덕하다고 생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 '야생적인 소녀' 양리핑은 마음 속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 같았다. 그녀는 자신이 말할 수 없는 그 말을 춤으로 표현하고 싶었다. 그녀의 어머니가 그녀를 다시 데려가자 그녀는 다시 밖으로 뛰쳐나갑니다.
어머니는 산 너머 하늘만 바라보며 “이 거친 소녀의 운명은 그녀에게 달렸다!”라고 한숨을 쉬셨다.
02
2 몇 년 후, 13세의 양 리핑(Yang Liping)은 날씬한 소녀가 되었고, 좋은 신체 조건과 춤 재능을 바탕으로 시솽반나(Xishuangbanna) 현 가무단에 합류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녀는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7 년 동안 메인 댄서로 춤을 추지 않았던 그녀는 처음으로 '사회'와 '그룹'이라는 개념을 경험하고 나서 깨달았습니다. 그녀는 그 자리에 있었다.
춤에 재능이 뛰어나지만 노래와 무용단은 모두 군무를 춰야 하고, 동작도 통일돼야 멋있어 보일 때가 많다. 실력이 부족해서 따라잡지 못한다. 리듬이 너무 높고, 남들과 똑같은 춤을 추는 것도 싫고, 그냥 '수업 사이에 연습'만 하는 것 뿐이고 전혀 아름다움이 없다고 느낀다.
그녀는 항상 자유롭게 노는 것을 좋아하며 종종 속도를 늦추고 전체 그룹이 그녀를 멈춰서 조정해야합니다. 말을 잘 못하고 은둔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룹 내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좋은 무대 기회를 얻지 못한다.
하지만 양리핑은 허황된 명예와 부에 개의치 않고, 사람이 없는 곳을 찾아 마음껏 춤을 췄다. 때로는 혼자서 공작새를 관찰하기도 하고, 때로는 마치 내 영혼이 떠돌며 대화를 나누듯 오랫동안 꽃과 식물을 바라볼 때도 있다.
금은 언제나 빛난다. 1979년 극단은 새 무용극 '공작공주'를 안무했다. 공식 공연 당일 주연배우가 아팠다. 무대에 오르지 못하자 주연배우 양리핑이 무대에 올라 감독의 걱정스러운 눈빛에 펄쩍 뛰어올랐다.
뜻밖의 양리핑의 공작 손짓이 나오자마자, 온 장소는 마치 진짜 공작 공주가 나타난 듯 조용해졌다. 청중 전체는 그녀의 독특한 모습과 영적인 춤을 따라하며 신성한 공작 공주의 이야기에 빠져들었습니다.
공연이 끝난 후 관객들은 뜨거운 박수를 보냈고, 양립핑은 운남성 무용경연대회에서 1위를 차지해 중앙민족가무앙상블로 이적했다.
03
하지만 이 '고급 승진'은 그녀를 그다지 행복하게 만들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베이징에 도착한 후 그녀는 더욱 '순응'하게 되었고 극단은 그녀에게 다음과 같은 규정을 따르도록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발레와 클래식 댄스의 규칙은 표준에 따라 훈련하며 그룹의 모든 댄스와 발레 요소는 매우 무겁습니다.
그런데 양리핑은 스플릿이나 허리 숙이는 등 기본적인 실력도 없는 사람이라 전체 멤버들로부터 조롱을 당했다. 춤을 잘춰? 농담을 하면 어떨까요?
그녀는 다른 사람들이 퇴근한 후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공작 춤을 연습하기 위해 몰래 리허설실에 갔다. .
세상으로부터 독립된 당당한, 자신의 아름다움만을 생각하는 공작. 이 춤에는 어려운 쪼개기, 다리 올리기 및 내리기가 포함되지 않고 몇 가지 간단한 손 동작과 팔 동작만 포함됩니다. 비틀어져 있지만 마치 진짜 공작이 눈앞에 서 있는 것처럼 공작의 표정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1988년 CCTV 봄축제 갈라에 출연해 단숨에 히트를 쳤고, 예술교류를 위해 여러 나라를 방문했고, 공작춤도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춤을 추는 것 외에도 그녀는 많은 영화와 TV 드라마에 출연하도록 초청받았습니다.
장지중은 2002년 '콘도르 영웅전'을 촬영할 때 양립핑을 메이초펑 역으로 초대했는데, 양립핑의 차갑고 독보적인 성격은 거의 그녀의 진짜 성격이었고, 심지어 그녀도 그녀의 성격에 가까웠다. 긴 손톱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장지중 감독은 '황금별쇼'에 출연했을 때 이 에피소드에 대해 이야기하며 양리핑이 촬영팀에 합류했을 때 조수를 데려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자신보다 덜 유명한 다른 스타들은 늘 응원을 했었다. 그녀만. 이렇게 큰 배우인 그녀가 혼자 갔어요.
그런데 신기한 건 제작진 전체가 주도적으로 그녀의 조수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양 선생님, 앉으세요. 코트를 입혀드릴게요”라고 물을 가져오더니 “양 선생님, 물 좀 마셔주세요"라고 말하자 장지중도 이런 장면은 처음 본다며 "정말 존경받아 마땅한 아티스트다!"라며 놀라워했다.
장지중은 칭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양 선생님이 연기한 메이조펑은 정말 '전례가 없는' 연기였습니다! 양 선생님을 칭찬한 직후, 진싱의 조수 샤오난은 "핵심은 돌아가서 진 자매에게 미지에 사부 역할을 해달라고 하면 확실히 전례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04
사람들은 왜 항상 양리핑과 진싱을 함께 비유한다면, 함께 심사위원으로 있을 때 싸웠던 이야기를 해야 한다.
2003년 은퇴 후 양리핑은 운남으로 돌아와 10년간 작품 수집 활동을 펼쳤다. 그녀는 자신이 뿌리를 내린 땅에는 세상에 보여줄 만한 아름다운 것들이 많다고 느꼈다.
그래서 그녀는 가장 독창적인 음악을 찾고 현지 농부들을 찾아 대규모 창작 노래와 춤 '운남 이미지'를 연습하고 공연했습니다.
예를 들어 시아가가 소를 풀고 있는 것을 발견했을 때 소들은 도망가는데, 시아가는 반대편 언덕에 있는 사람들에게 “소를 잡아주세요~!”라고 노래하듯 소리쳤습니다. , 그의 투명한 목소리는 즉시 Yang Liping에 충격을 주었고 그녀는 소를 데리고 그를 따라 마을로 돌아갔습니다.
그와 마을 사람들은 절벽 가장자리에서 춤을 추며 손에 피가 날 때까지 '맹인 북'을 연주했습니다. 양리핑은 이 사람이 정말로 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느꼈고 그녀는 그것을 가져갔습니다. 그를 밖으로.
'운남의 이미지'는 공개된 후 이토록 소박하고 아름다워 보이는 독창적인 노래와 춤 작품에 전 세계 사람들이 크게 놀랐다.
하지만 당시 한 공연의 수입은 수십만 달러에 불과해 무용단의 비용을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양리핑은 다시 돈을 벌 방법을 모색했다. 그녀는 돈을 벌자마자 그만뒀고, 내가 예능을 선택했고, 심사위원이 되었고, 적 진싱을 만났어요.
05
2013년 '춤을 출 수 있을까'가 첫 방송됐고, 전국 시청률 1.07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뒀던 게 그 공로라 할 만하다. 네 명의 연예인 멘토 중 가장 흥미로운 점은 진싱(Jin Xing)과 양리핑(Yang Liping)의 토론입니다.
사소한 일로 다툼을 벌이는 겁이 없는 노년의 두 예술가. 비너스는 규칙을 이야기하고, 양리핑은 감정을 이야기한다.
한 무리의 무용수들이 춤을 마친 후 거침없이 말하던 진싱은 기분이 좋지 않아 앞에 있는 사람들이 다 크로스댄스 그룹이라고 했는데 그래도 민속춤 두 개를 함께 추더니, 그들은 춤을 아주 잘 췄어요. 하지만 그녀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교체품과 새 제품을 비교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진행자는 “아직도 양 선생님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고 싶다”며 다시 한 번 양리핑을 도발하려 했다.
역시 재능을 중시하는 양선생님은 "춤을 참 잘 추는 것 같다"고 천진난만하게 말했다. 교차춤 조합은 없지만 원래 다들 민속춤을 췄는데, 오늘 추는 게 모던이다. 춤, 문제없어요.
진싱을 힘들게 한 사람은 양 선생님이 아니라 크로스 댄스 코디에 대한 평가였다.
하지만 양리핑은 여전히 혼란스러웠다. 비너스는 너무 화가 나서 폐가 터질 뻔했다. 그녀는 양리핑의 어깨를 흔들며 “양선생님, 규칙을 아시나요?”라고 말했다. 무대에 선 참가자들도 웃음을 참지 못했다.
나중에 양리핑이 탁자를 치자 그녀의 성격과 추구하는 바가 더욱 생생하게 드러났다. 그 대회의 주제는 재즈댄스였지만, 참가한 댄서들은 재즈를 조금 더했을 뿐이었다. 규칙에 관해서는 이건 안 된다고, 재즈도 아니고, 춤도 전혀 안 춘다고.
평소 말 한마디도 못하는 양선생님을 '기관총'으로 몰아넣을 수 있는 비너스. 춤을 잘 춰요? 방금 춤을 너무 잘 춰서 댄서로서의 독특함을 보여줬어요. 왜 재즈를 하러 갔을까요? 누군가 여기로 데려오는 건 반대합니다. 스페인이겠습니다. 이 무대에 서서 춤을 잘 못 추면 쫓겨나는 것처럼 재즈가 될 텐데, 그렇다면 나는 댄서를 잘 못하는 걸까?” 그 시절 Jin Xing은 이 말을 듣고 "근데 그 사람이 재즈 댄스에 등록했다"고 말하면서 거의 울 뻔했어요. 방송 중 말다툼으로 인해 얼굴이 붉어지고 목이 두꺼워졌고 둘 다 서로를 믿지 못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그녀를 매우 존경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한때 마동의 프로그램에서 "나는 그녀와 그녀를 존경합니다." 춤을 정말 많이 춘다. 뭔가를 철저하게 다듬는다. 극에 달했고, 넘을 수 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너무 어렵다. 내 선배다."
솔직한 진싱이 그녀를 그토록 칭찬하게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동료는 양립핑이다. 그녀의 공작 춤에 대한 사랑과 민족 문화 확산에 대한 헌신은 세상 어느 누구도 대신할 수 없다.
춤을 추기 위해 그녀는 두 번의 결혼을 포기했다. 단지 아이를 갖기 위해 춤 생활을 미루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녀는 30년 넘게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밥을 먹지 않았다. 쇠고기 몇 조각과 사과 몇 조각이 그녀의 식사였다.
아이를 못 낳아서 출산을 한 게 아니냐는 질문이 많았고, 그녀 자신도 “아이를 갖는다고 해서 실제로 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많은 댄서들이 아이를 낳았다”고 인정했다. >
사랑을 잃는 것은 그녀의 선택일 뿐입니다. 파트너가 아이를 낳기 위해 여자가 필요할 때, 그녀는 그들과 침착하게 헤어지고 그들이 스스로 행복을 찾도록 해줄 것이며, 그녀는 결코 혼자가 아닐 것입니다. 사물은 그녀의 아이들이고, 꽃도 그녀의 딸이고, 나무도 그녀의 아들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녀의 후기 작품인 '두 그루의 나무', '운남의 형상'과 그녀가 장미를 먹고 긴 손톱을 기르는 행동 등을 읽고 그녀가 미쳤다고 생각했다. 그녀의 생애 전반기에 그는 남은 생애 동안 미치광이였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듯이 '미치지 않고는 살 수 없다'는 말은 집착의 경지에 이르러야 극단적인 일을 할 수 있고 그것을 진정한 예술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는 그녀. 춤에 대한 '미친' 태도 그녀는 화려하고 멋진 삶을 써내며 진정한 '공작 공주'가 됐다.
그녀의 삶은 공작의 정신과 고향으로 통합되었습니다. 그녀는 더 이상 세상에 있지 않고 세상 위에 사는 예술가입니다. .. 지나가자마자 금방 사라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