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 승부 조작'이 만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신흥 스포츠로 떠오른 e스포츠도 다른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승부조작으로 인한 진실성 위협에 직면해 있다. 최근 양대 MOBA e스포츠의 세계선수권 대회가 그런 상황이다. "League of Legends"와 "DOTA2" 프로젝트에서는 승부조작 의혹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번에는 e스포츠 발전 역사상 몇 가지 중요한 승부조작 사건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승부조작의 정의를 먼저 설명해야 한다. 사실 좀 더 전문적인 명칭은 '승부조작'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참가자는 반드시 참가자일 필요는 없지만, 다른 사람일 수도 있다. 물류 담당자 또는 대회 주최자까지!
2005년 대한민국에서 대표적인 승부조작 사건 중 하나가 발생했다. 당시 '워크래프트'는 기존 e스포츠 프로젝트인 '스타크래프트'보다 거의 인기가 높았으며, 한국 선수들의 활약은 단연 세계 최고 수준이며, MBC, 온게임넷, WEG의 3대 워크래프트 프로 리그가 중국에서는 연간 총 상금이 10만 달러가 넘는다. 세계.
하지만 리그가 한창 발전하던 중 충격적인 스캔들이 터졌다. 가장 잘 운영되는 것으로 알려진 MBC 프라임리그가 게임 조작 혐의로 기소됐다! MBC 직원들은 자신들의 권한을 이용해 게임 맵의 데이터를 비공개로 수정해 오크들은 강화하고 다크나이트는 약화시켰다. 일반적으로 승부조작의 목적은 불법 도박이기 때문으로 생각되지만, 정밀 조사 결과 관련 직원들의 목적은 사실 '리그의 번영'을 위한 스타 육성 계획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당시 최고 인기 플레이어는 오크를 맡은 데이플라이였고, MBC 리그는 타 방송국 및 게임과 경쟁을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시청률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지도 데이터를 수정하며 결과를 기대했다. 대다수 시청자의 바람에 부응합니다.
이번 사건은 주최 측의 청렴성 문제로 인해 한국 워크래프트 커뮤니티 전체에 큰 타격을 입혔으며, 일부 게임의 스폰서가 게임을 취소하거나 다른 게임으로 전환하기도 했습니다. MBC 프로 리그가 중단되었을 뿐만 아니라, 2005년 이후에는 다른 여러 TV 방송국의 워크래프트 리그도 사라졌습니다. 그 이후로 한국 워크래프트 리그의 원래 연간 생산량은 100억이 넘는 종합 대회였습니다. 원은 바닥으로 떨어졌다.
최근 e스포츠가 글로벌화되기 시작하면서 승부조작 사건은 소규모 대회나 소규모 팀에서만 발생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형 클럽에서도 이런 일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또 다른 사례를 통해 입증했다. . 2014년에는 'DOTA 2' TI 국제 인비테이셔널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중국 최고 명문팀 중 하나인 뉴비가 참가 금지된 이후 상금만 1300만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올해 초 밸브가 공식 대회를 열게 된 계기는 지난해 5월 '도타2' 메이저 예선에서 무명의 어벤져스와의 대결에서 뉴비가 승리할 것이 뻔했기 때문이다. , 상대가 갑자기 낮은 레벨의 실수를 많이 하여 뉴비가 갑자기 두 게임을 승리하게 되었습니다. 경기 후 많은 논의가 오갔고, 온갖 증거들이 뉴비의 승부조작을 지적했고, 선수들뿐만 아니라 회사 고위 임원진까지 금융 도박에 연루됐다.
다른 크고 작은 e스포츠 프로젝트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했고, 이는 결국 리그 전체와 게임 프로젝트의 쇠퇴로 이어졌다. 충격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승부조작 사건은 감독이 부실한 것 외에도 다른 구조적인 이유도 있기 때문에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