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미인》원문
1998 은 퀴리 부인과 그녀의 남편이 방사성 원소인 라듐을 발견한 100 주년 기념일이다. 100 년 전 1898 65438+2 월 26 일 프랑스 과학원은 사람들로 붐볐다. 표정이 숙연하고 약간 지친 젊은 미녀가 연단에 오르자 무대 아래는 갑자기 쥐 죽은 듯이 조용해졌다.
그녀의 이름은 마리 퀴리이다. 오늘, 그녀는 남편 피에르 퀴리와 함께 여기서 놀라운 발견을 발표할 것이다: 천연 방사성 원소 라듐. 원래, 그녀는 남편이 보고를 하길 원했지만, 피에르 퀴리는 그녀에게 하라고 고집했다.
그 전까지 프랑스 과학원 시상대에 오른 여성은 없었다. 마리 퀴리 (Marie Curie) 는 검은색 롱스커트를 입고 하얗고 단정한 얼굴에 확고하고 약간 냉막 있는 표정을 짓고, 살짝 움푹 들어간 큰 눈은 모든 것을 꿰뚫어보고 미래를 꿰뚫어 볼 수 있다고 느끼게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녀의 보고는 온 장내를 뒤흔들었고, 물리학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고, 그녀의 아름답고 엄숙한 이미지는 역사와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고정되었다. 퀴리 부인은 처음으로 방사능을 발견한 사람은 아니지만, 그녀는 핵심 인물이다.
그녀 이전에 1896 65438+ 10 월, 독일 과학자 렌진은 인공방사능인 엑스레이를 발견했습니다. 1896 년 5 월 프랑스 과학자 베이커렐이 천연 방사능을 발견했다.
이러한 발견들은 모두 우연이었지만, 퀴리 부인은 이것에 대해 새로운 사고를 제기했다. 다른 물질은 방사능이 있는가? 모래사장에서 조개껍데기를 발견한 것처럼, 다른 사람들은 그저 놀기만 할 수도 있지만, 그녀는 이 조개껍데기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얼마나 길고, 어떻게 모래사장으로 돌진했는지 연구해야 한다. 다른 사람은 덩굴을 더듬고, 다른 사람은 잎을 따고, 그녀는 뿌리를 원한다. 그녀가 방사능이라는 단어를 제시한 것이다.
2 년 후, 그녀는 텅스텐과 라듐을 발견했다. 순수한 라듐을 제안하기 위해 퀴리 부부는 라듐을 함유 할 수있는 1 톤의 산업 폐기물을 얻었다. 그들은 마당에 큰 냄비를 하나 떠받치고, 한 입에 냄새를 맡았다. 그런 다음 용해, 침전 및 분석을 위해 실험실로 보냅니다.
실험실은 버려진 초막일 뿐이다. 마리는 온종일 연기가 나는 불 속에서 솥의 찌꺼기를 섞는다. 그녀의 옷과 손에는 산-염기 화상이 있다. 어느 날 매우 피곤한 마리가 시큰시큰한 뒷허리를 비비며 시험관과 양컵이 가득한 탁자를 사이에 두고 피에르에게 물었다. "이 라듐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
피에르는 말했다: "나는 단지 그것이 아름다운 색깔을 갖기를 바랄 뿐이다." 마지막으로, 3 년 9 개월 후, 그들은 수 톤의 광산 찌꺼기에서 0. 1g 를 추출했다. 그것은 정말 아름다운 색깔을 가지고 있고, 어두운 낡은 나무막에서 미세한 파란색 형광을 뿜어내고 있다.
이런 아름다운 연한 파란색 형광은 여성의 아름다운 생명과 불굴의 신념에 녹아들었다. 그녀의 성격에는 더 소중한 것이 있다. 그녀는 확고하고, 강직하고, 완강하며, 숭고하고 집요한 추구를 가지고 있다.
확장 데이터 쓰기 배경:
이 문장 부인 퀴리를 찬양 하는 문장 이다. 퀴리 부인이 레이저 광선과 화학물질의 침식에도 불구하고 과학 연구를 견지한 이야기를 통해 그녀의 확고한 집착, 담박명리, 강인한 헌신 과학의 정신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전문은 대비 등 작문 수법을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표현력, 표현력, 세심함이 풍부해 복합적인 미감을 받았다.
이 글은 1998 에 기록되어 있으며 10 년 10 월 22 일 광명일보 부호에 실렸다.
당시 퀴리 부인의 발견 100 주년을 기념하고 있었다. 광명일보' 는 단순히 기념행사에 관한 소식을 편찬하는 것이 아니라' 백년의 아름다움' 이라는 문장, 부드러운 각도에서 퀴리 부인의 인격력과 정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백년의 아름다움' 을 발표해 먼 역사적 인물들에게 현실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기념행사의 진정한 의미를 발굴해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저자 양형은 산문의 작문 기교를 형식, 사물, 정, 이치, 전오요소의 종합 운용으로 귀결시켜 그의 작문 원칙과 기교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본문은 "모양" 글자로 시작하고, "이치" 글자로 끝나며, 중간에는 "사물" 을 주체로 한다. 전문은 생동감 있는 조형, 신의 감정, 세밀한 분석, 복합적인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퀴리 부인의 아름다운 이미지는' 모양' 묘사에서 사람들의 눈에 띄었다. 먼저' 젊고 예쁘고 점잖고 지친 여자가 연단에 오르자 무대 아래는 갑자기 쥐 죽은 듯 조용해졌다' 는 간단한 소개부터 이어' 마리 퀴리는 검은 드레스를 입고 하얗고 단정한 얼굴에 확고하고 약간 냉막 있는 표정을 짓고, 큰 눈은 약간 움푹 들어갔다' 고 자세히 설명했다
한 단락의 한 인물의 생김새를 두 번 쓰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며, 아래의' 담박한 명리' 와도 큰 관계가 있다. 작가는 사람들에게 퀴리 부인의 이미지를 알리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퀴리 부인의 명리 앞에서 침착하고 침착함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더 중요한 것은, 생명의 가치에 대한 깊은 주제로서, 이렇게 부드럽고 인간적인 시작을 선택하는데, 사람과 사람, 정서와 환경의 대비와 융합을 통해 교묘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은 정말 얻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미지 형성에 중점을 둔 소설을 쓰는 것과 같다. 과도하게 쓰여진 이 주제가 갑자기 새로운 경지와 새로운 깨달음을 갖게 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바로 플래시 수법의 운용으로 퀴리 부인의 아름다운 이미지와 위대한 공적을 단번에 독자 앞에 내세워 눈부시게 빛나게 함으로써 흥미진진한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