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을 말하다. 뷰티를 말하다' 독서 노트
의지와 추상적인 사고에서 자유로운 정신적 활동을 '직관'이라 하고, 직관에 의해 보이는 고립되고 격리된 이미지를 '이미지'라고 한다. 미적 경험은 이미지의 직관이고, 아름다움은 사물이 직관으로 나타날 때의 품질입니다.
관심의 집중과 이미지의 고립은 미학적 태도의 가장 큰 특징이다.
사람의 마음을 정화하려면 먼저 우리의 삶을 아름답게 해야 합니다. 이유 없이는 아닙니다.
보통 사람은 본성이 부족하고, 위선자는 본성을 감추려고 애쓴다.
리듬은 형식화되는 경향이 있고, 형식화된 운율은 예술을 제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즐거움을 아름다움으로, 교제를 아름다움으로 보는 것은 서민들의 오해이다. 문헌 연구와 비평을 감상으로 여기는 학자 특유의 오해도 있다.
텍스트 연구를 통해 얻는 것은 역사적 지식이지만 감상 자체가 아니라 이미지 자체를 감상하는 데 있는 것입니다. 역사이지만 문학과 예술 분야는 다루지 않습니다.
미적 감각은 이미지의 직관에서 비롯된다. 이런 이미지는 고립적이고 자족적이며, 의지와 욕망이 없는 미적 감각은 실천적 태도와는 다르다. 둘째, 추상적 사고가 없으면 과학적 태도에 대한 실천적 태도와는 다르다.
현실주의자는 아름다움이 자연 전체에 있다고 믿는 반면, 이상주의자는 아름다움이 유형에 있다고 믿는다. 엄밀히 말하면 이상주의자는 가장 대표적인 표주박을 선택해야 한다.
실천적 태도는 선함을 최고의 목표로 삼고, 과학적 태도는 진실을 최고의 목표로 삼으며, 미적 태도는 아름다움을 최고의 목표로 삼습니다.
Zeng Guofan은 "가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시를 쓸 때는 어조에 주의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먼저 고대인의 좋은 시를 철저히 읽어야 합니다. 시를 향상시키기 위해 큰 소리로 낭송한 다음 비밀 노래와 천음기를 연주하십시오. 두 사람이 손을 맞잡고 고대인의 음색이 내 입과 혀에 친숙하고, 시를 쓸 때 대사가 내 손목에 돌진하고 시도 그들도 느낄 것입니다. 암송할 수 있어 일종의 흥분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래서 실천적 태도와 과학적 태도에서 얻은 사물의 이미지는 독립적이지 않고 고립되지 않으며, 보는 이의 관심이 사물 자체에 집중되지 않는다. 관심의 집중과 이미지의 고립은 미적 태도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러한 의지와 추상적 사고에서 자유로운 심리적 활동을 '직관'이라고 하며, 직관에 의해 보이는 고립되고 고립된 이미지를 '이미지'라고 한다. 미적 경험은 이미지의 직관이고, 아름다움은 사물이 직관으로 나타날 때의 품질입니다.
실용적인 태도에서 우리의 관심은 사물이 사람에게 미치는 이익에 초점을 맞추고, 정신 활동은 의지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의 관심은 사물과 정신 활동 간의 상호 관계에 초점을 맞춥니다. 미적 태도에서는 사물 자체의 이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정신적 활동은 직관에 집중됩니다. 진선미는 사람이 정한 가치이지 사물의 고유한 특성이 아니다. 인간의 관점에서 보면 만물은 다 똑같고, 선과 악, 참과 거짓, 아름다움과 추함은 의미가 없습니다. 진실, 선, 아름다움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이라는 좁은 의미에서 아름다움은 가장 쓸모없다. 과학자의 목적은 단지 진실과 거짓을 구별하는 것이지만, 그가 얻은 결과는 인간 사회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시, 그림, 조각, 음악 등과 같은 아름다운 것들은 추울 때 옷으로, 배고플 때 음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볼 때 많은 예술가들은 너무 비실용적입니다. 인간의 본성은 먹고 싶어도 마실 것이 없고, 배고프지만 먹을 것이 없는 것은 확실히 부족합니다. 활동이 부족합니다. 진실과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는 삶의 굶주림, 즉 영적인 굶주림이기도 합니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점은 먹고 마시는 것 외에 더 숭고한 추구를 한다는 점인데, 아름다움도 그중 하나이다.
활동이 자유로워질수록 인생은 더욱 의미있게 될 것입니다.
인간의 실제 활동은 모두 무언가를 위해 이루어지며 환경의 요구에 의해 제한됩니다. 인간의 미적 활동은 모두 헛된 것이며 환경은 인간의 활동을 요구하지 않지만 인간은 기꺼이 활동합니다.
미학에서는 풀을 보면 풀의 맛을 깊이 생각하고, 풀을 보면 치마가 생각나고, 치마를 입으면 아름다움이 생각난다. 치마를 입으니 내 마음은 더 이상 풀밭에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연관성은 우연입니다. 예를 들어, 그림의 내용은 "서호의 가을달"입니다. 보는 사람이 그림 자체에 집중하지 않고 연상을 신뢰한다면 A는 뇌봉탑을 생각할 수 있고 B는 아름다움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상이 때로는 그림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도 있지만, 이로 인해 그림 자체의 아름다움이 높아지지 않을 수도 있고, 그림이 주는 아름다움이 줄어들 수도 있다. 산만함 때문에.
아름다움은 실용적인 활동과 관련이 없지만 즐거움은 실용적인 요구 사항의 만족에서 발생합니다.
미적 경험은 성찰적이기보다는 직관적이다.
미학적 관점에서 볼 때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은 모순되는 용어이지만, 일반적으로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말할 때 사용되는 '아름다움'이라는 단어는 '아름답다'라는 단어와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예술적 아름다움"을 말할 때 사용되는 "아름답다"라는 단어를 같은 의미로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이 구별은 매우 중요하므로 명확하게 분석해야합니다.
자연은 본질적으로 동질적이며, 인간의 관점에서 보면 많은 차이가 보입니다.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과학자들이 사고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구별하는 자연에는 참과 거짓 같은 것이 없으며, 윤리학자들이 인간의 삶을 규제하기 위해 구별하는 자연에는 선과 악 같은 것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입장에서도 아름다움과 추함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보는 사람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아름다움과 추함을 인식하게 된다. 자연의 유일한 고유한 차이는 정상과 비정상의 차이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위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은 사물의 정상적인 상태를 의미하고, 소위 '자연스러운 추함'은 사물의 비정상성을 의미합니다.
예술의 아름다움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모방하는 데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과학자들이 생각을 쉽게 하기 위해 자연에는 참과 거짓을 구별하는 것이 없으며, 자연에는 선과 악을 구별하는 것이 없습니다. 윤리학자들은 인간의 생명을 규제한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입장에서도 아름다움과 추함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보는 사람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아름다움과 추함을 인식하게 된다. 자연의 유일한 고유한 차이는 정상과 비정상의 차이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위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은 사물의 정상적인 상태를 의미하고, 소위 '자연스러운 추함'은 사물의 비정상성을 의미합니다.
예술의 원형은 게임이다. 게임은 창작과 감상이라는 심리적 활동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예술가는 아니지만 모두가 어렸을 때부터 게임에 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술의 창작과 감상을 이해하려면 먼저 게임을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승마 게임은 매우 흔한데,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이가 말 타기 놀이를 할 때 그의 심리적 활동은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저희 아버지는 매일 거리에서 말을 타고 가세요. 아버지를 뵙는 것이 너무 재미있어요! 정말 재미있어요! 나도 해보세요. 그의 아버지는 말을 타고 가세요." 큰 말은 당연히 탈 수 없지, 몸을 굽혀 타게 해주세요! 특집! 힘이 없나요? 그럼 대나무 빗자루를 하나 더 가져갈게요! 부엌에서 그것은 다시 말로 변했습니다.
이 흔한 게임에서 우리는 게임과 예술 사이의 몇 가지 유사점을 볼 수 있습니다.
1. 게임은 예술과 마찬가지로 감상된 이미지를 객관화하고 이를 구체적인 상황으로 전환합니다. 아이의 마음에는 먼저 말을 타는 이미지가 각인되고, 이 이미지가 아이의 관심의 초점이 됩니다(이것이 감상입니다). 관심이 집중되면 이미지는 대부분 고립되기 때문에 개별 개념이 움직임으로 구현되는 일반적인 경향에 맞춰 마음 밖으로 투사되어 특정 상황으로 전환됩니다.
덩어리는 말을 탄 남자를 땅바닥에 끌어당긴다. 원 안에 점 두 개를 그려서 늘려서 얼굴을 만들고, 아래에 선 두 개를 더 배치하여 다리 두 개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등장인물을 볼 때 가장 눈부시게 움직이는 부분만을 주목한 인상주의 작가였다.
2. 예술과 마찬가지로 게임도 '당연한' 활동입니다. 아이가 말처럼 대나무 빗자루를 탈 때, 그의 마음은 말을 타는 흥미로운 이미지에 완전히 사로잡혀, 자신이 말이 아니라 대나무 빗자루를 타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그는 너무 집중해서 게임을 하고 있는데도 자신이 게임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원래는 환상의 세계였지만 그는 그것을 현실 세계로 보았다.
쿵푸는 마무리 단계에서도 알 수 있지만 용을 그리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