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지식 네트워크 - 컴퓨터 학습 - 고대인들은 왜 옥기품에 용과 봉황을 새기는 것을 좋아했나요?

고대인들은 왜 옥기품에 용과 봉황을 새기는 것을 좋아했나요?

컬렉션 서클에 들어가면 항상 용과 봉황이 새겨진 도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종종 길조를 상징하는 데 사용됩니다. 결국 용은 고대 신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마법의 동물인 비늘곤충의 우두머리이며, 용의 전설은 대륙 전체에 퍼졌다. 불사조는 고대 중국 전설에 나오는 새들의 왕입니다.

고대에는 옥을 귀한 것으로 여기고 상서로운 도구로 여겼기 때문에 제사 도구, 장신구, 증표 등은 대부분 옥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므로 고대부터 전해지는 수많은 유물 중에서 용과 봉황을 새긴 옥기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국립 박물관 깊은 곳에는 고대 옥이 많이 숨겨져 있습니다. 다양한 시대의 옥기들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컬렉션에서 아마도 우리는 고대인의 많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나라 말기의 옥룡

1976년 허난성 안양시 은허 부호릉에서 출토됐다.

옥은 짙은 녹색이며 그 사이에 갈색 반점이 있습니다. 옥룡은 둥글게 새겨져 있는데, 머리는 살짝 들고 뿔은 뒤로 접혀 있으며 눈은 '진'자 모양을 하고 있으며 눈은 튀어나오고 코는 약간 튀어나왔으며 입은 벌어져 이빨이 보인다. 용의 몸은 오른쪽으로 감겨져 있고, 꼬리 끝은 안으로 말려 들어가 있으며, 짧은 발 두 개는 앞쪽으로 구부러져 있고 각각 네 개의 발가락이 있습니다. 등뼈 중앙에는 문살로 장식하였고, 몸과 꼬리에는 이중선의 갈고리 모양의 마름모무늬와 비늘무늬를 장식하였으며, 왼발 바깥쪽에는 구름무늬를 장식하였다.

용은 은대 조형예술의 가장 중요한 모티프이며, 청동, 옥, 뼈와 뿔 등의 장식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용의 묘사에 있어서 눈은 '첸'이라는 글자 모양을 한 경우가 많고, 몸과 꼬리는 비늘과 마름모 모양으로 장식한 경우가 많으며, 가운데 등뼈는 문살로 표현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양식화된 패턴은 상 왕조 예술의 성숙도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용에 대한 현대적 해석도 반영합니다.

상봉황 새 모양의 양팔 옥 무기

사파이어, 납작한 몸체. 봉황관은 중앙에 능선이 있는 크고 작은 곡선형으로 새겨져 있으며, 앞면은 삼각형으로 뾰족하고, 양쪽에 칼날이 있으며, 아랫부분에는 늑골과 천공이 있어 착용할 수 있다. 내부에는 봉황과 새의 몸이 있습니다.

봉황은 머리 뒤쪽에 뿔이 있고, 각기둥 모양의 눈, 뾰족한 부리, 날개가 서로 붙어 있고, 꼬리가 위로 말려 있고, 발톱은 갈고리 모양이며, 꼬리와 발에 구멍이 있습니다. 날개에는 음선과 깃털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양쪽에 같은 장식이 있다.

상나라 말기의 옥봉황 펜던트

황갈색, 속이 비어 있고 조각되어 있습니다. 모양은 옆으로 돌려져 있으며 머리는 수탉과 같고 머리 꼭대기에는 능선 모양의 관이 있다. 둥근 눈과 뾰족한 부리를 가지고 있으며, 가슴이 바깥쪽으로 튀어나와 꼬리와 함께 원호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짧은 날개와 두 개의 갈라진 꼬리 깃털이 있는 긴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발톱은 가슴 아래에 있으며, 등 중앙에 돌출부가 있고 돌출부에 작은 둥근 구멍이 있어 착용할 수 있습니다. 날개에는 4개의 양선을 새겨 깃털무늬를 장식하였다. 아름다운 모양, 부드러운 라인, 훌륭한 생산.

비취봉황의 날개에 새겨진 깃털 문양은 저부조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왕관, 날개, 꼬리 깃털의 가상적이고 견고한 처리는 상 왕조의 장인들이 속을 비우고 구멍을 뚫는 기술을 숙달했음을 반영합니다.

봄과 가을 옥룡 모양 장식

청록색, 얇은 조각 몸체. 그것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곱슬곱슬한 몸체, 옆으로 보이는 머리, 작고 둥근 눈, 앞으로 튀어나온 주둥이, 아랫부분에 겉보기에 이중 발이 있고 반대편에 구부러진 꼬리가 있습니다.

한 면에는 구름무늬가 장식되어 있고, 몸체 가운데는 두루마리 구멍이 파여져 있으며, 물체 표면에 절단 흔적이 있다.

반대쪽은 매끈하고 매끈해요. 춘추시대에는 옥 공예가 크게 발전하여 장식이 평면에서 숨김으로, 조각 기술이 부조, 속공, 음각의 조합으로 발전했습니다.

전국시대의 구룡 모양 펜던트

허난성 회현 조고촌 출토

용이 뒤를 돌아보며 몸을 굽히며 몸 전체에 양면 조각과 숨겨진 조각이 있어 입체감이 강합니다.

드래곤 몸통 중앙에 관통구멍이 뚫려 있고, 목 부분에도 관통구멍이 2개 뚫려 있어 착용이 가능한 악세사리 중 하나 여야 합니다.

용의 몸은 단일 또는 이중 컬 구름 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주둥이, 턱, 귀 및 기타 기관과 비늘도 컬 구름 모양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형태가 단순하고 역동적입니다. .

서주 곡선옥룡

산시성 장안현 푸두촌에서 출토.

용기는 황갈색을 띠며 'ㄷ'자 모양을 하고 있다. 머리는 더 크고, 눈썹은 길며, 타원형의 긴 눈, 입은 살짝 벌려 있고, 코는 위로 말려 있고, 몸통은 구부러져 있으며, 두꺼운 것에서 얇은 것까지, 꼬리는 뾰족하고 위로 말려 있고, 몸체에는 구름문양, 눈선, ​​두자선 등이 새겨져 있고 입 부분에는 작은 구멍이 뚫려 있다.

이 그릇의 모양은 은나라의 두루마리형 옥룡의 연속이지만 모양은 편평한 경향이 있고 뒷면에 ​​새겨진 능선과 이빨이 적고 반복되는 부분이 거의 없다. 장식의 패턴과 천둥 패턴. 상나라와 비교하여 주나라 초기 옥룡의 조각 기술과 장식에는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옥룡의 입과 입술이 위로 향하고 각이 져 있다. 주나라 초기의 용뿔도 상나라보다 작지만 뿌리가 더 크고 몸체가 은나라보다 가늘고 길며 장식이 더 복잡하다.

서주(西周) 중후기에는 몸이 더 가늘고 뿔이 없어 용뿔 대신 모자이크 모양의 귀가 나타났다. 주나라 옥룡의 대부분은 다리와 발을 조각하지 않았습니다.

전국시대 중기 옥봉황새 펜던트

허난성 회현현 구위촌 2호분 출토

장치는 흰색이고 검은 반점이 있으며 꼬리 끝은 약간 불완전합니다. 몸은 편평하고 양면이 봉황모양으로 뚫려 있으며 몸은 'S'자 모양이다. 머리는 낮아지고 입은 벌려지며 부리는 더 길고 안쪽으로 말려 있습니다. 둥근 눈, 머리 꼭대기에 왕관, 긴 몸체, 가슴 앞쪽에서 뻗은 날카롭고 잡는 발톱이 있습니다. 등에는 날개깃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갈래는 길고 짧은 두 갈래로 나누어져 있으며, 둘 다 위쪽으로 말려 있다. 꼬리가 처져 있습니다. 몸체에는 구름무늬, 곡선 등이 새겨져 있다.

전국시대에는 정교한 용 모양의 장식품이 많이 새겨져 있었는데, 이 그릇의 모양은 용 모양의 장식품과 비슷하지만 부리, 왕관 부분에 독특한 매력이 있다. , 날개, 발톱 및 장식이 더욱 생생하고 생생합니다.

전국시대 옥계룡배

허난성 낙양 서부 교외 샤오툰 마을에서 출토

청백색, 일부는 갈색을 띤다 . 양면에 새겨진 패턴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Kuilong은 "S"자 모양이고 아래에 다리가 있으며 행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낮은 머리, 귀, 둥근 눈, 길고 위를 향한 주둥이, 둥근 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의 몸은 위쪽으로 아치형이고 꼬리는 갈라져 있으며 한쪽 꼬리는 위쪽으로 말려 있고 다른 쪽 꼬리는 안쪽으로 말려 있습니다. 몸 아래에 안쪽으로 구부러진 발이 있습니다. 귀룡의 몸통과 꼬리에는 음선, 사선 격자무늬, 갈고리 구름 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용은 머리 꼭대기부터 턱까지 세로로 구멍이 뚫려 있는데, 한쪽에 구멍이 뚫려 착용이 가능하다. 이 그릇은 작지만 정교한 솜씨와 장식이 매우 정교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전국시대 봉황 모양 옥 장신구

허난성 회현현 구위촌 6호 무덤에서 출토

장치는 노란색과 갈색을 띤다 진. 몸체는 편평하고 양쪽에 새겨져 있으며 봉황문양이 있고 머리는 높이 들고 머리 꼭대기에는 높은 관이 뒤로 휘날리고 있다. 동그란 눈과 뾰족한 부리를 갖고 있으며, 입은 꽉 다물고 동그란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복부는 앞으로 튀어나오고, 세 갈래로 갈라진 긴 꼬리는 등 뒤로 말려 머리, 목, 등에 가깝게 높게 솟아올라 있습니다. 봉황의 몸에는 구름무늬가 새겨져 있고 꼬리에는 깃털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중앙의 긴 꼬리는 부채꼴 모양이고 윗부분에는 사선으로 음선이 새겨져 있다.

용기 중앙에 구멍이 있고, 하단에 장부가 있다. 형태가 아름답고 장식이 정교하며 선이 유려한 전국시대 옥조각의 보물이다.

서주 시대의 용 모양 옥 장식품

허난성 산먼샤시 상춘령 궈궈묘 1662호 무덤에서 출토

옥 연한 녹색이고 반투명하며 용기 표면에 광택이 있다. 몸은 편평하고 "ㄷ"자 모양을 하고 있다. 용의 머리는 넓게 새겨져 있으며 머리에는 긴 뿔이 있고 머리 꼭대기에는 날카로운 능선이 있으며 눈은 타원형이고 입이 넓으며 윗입술이 위로 말려 올라가고 목 아래로 말려 있는 긴 혀가 있다. 용의 몸은 꼬리 끝이 플러시된 갈고리 모양으로 말려 있습니다.

용의 가장자리에는 그릇의 형태에 맞춰 한줄의 음선 윤곽선을 새겼고, 몸의 중간 부분에는 이중선 갈고리 구름무늬를 새겼다. 이 그릇의 모양은 아름답고 독특하며, 특히 용의 입 모양이 독특합니다. 옥은 매끄럽고 빛나며 매끄러운 무늬가 있습니다.

[설명: 이 기사는 Taoguqu 플랫폼에 의해 인터넷에서 수집되어 편집 및 게시되었으며 침해 없이 삭제되었습니다. 동시에, 기사의 의견은 저자의 의견일 뿐이며 이 공개 계정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

추천 도서:

송나라 옥기의 식별에 대해 토론

자금성을 설계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박물관의 보물인 300년 전설"

위씨와 진씨 가문의 무덤을 포함해 베이징 엑스포에서 발견된 고대 무덤 1,146개

上篇: 진지하게 일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下篇: 전원 리플을 제거하려면 일반적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나요?
관련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