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연의, 공자의 논어, 수호의 낭독록
제1장:
'장강이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가 영웅을 휩쓸어 가는데… 삼국지'는 4대 명작 중 하나이다.
'삼국지연의', 정식 명칭은 '삼국지연의'로 명나라 작가 나관중이 편찬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소설은 『삼국지』를 원작으로 하고 있지만 공식적인 역사만큼 장엄하지는 않고 고대 토착소설이다. '삼국지연의'에 비해 '삼국지연의'는 더욱 예술적으로 변했다. 아래에서는 66만 단어로 된 이 걸작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논평하겠습니다.
1. 진실과 허구
로맨스와 공식 역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로맨스는 전적으로 사실이 아니며, 로맨스는 소설이라는 점이다. 『삼국지』는 역사적 사실 70%, 허구 30%라고 다들 말하는데, 실제로 그렇다. 그러나 허구는 역사적 사실뿐만 아니라 예술적 기법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관공(Guan Gong)은 술을 데우고 화웅(Hua Xiong)을 참수했습니다. 이 사건은 역사서에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노소와의 단독 만남과 관련하여 역사서에는 노소가 관우를 만나러 혼자 갔다고 기록되어 있다. 물론 비슷한 예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읽고 약간의 분석을 해본 후에는 이러한 허구적 줄거리의 대부분이 소설에 묘사된 각 인물을 예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공식사에서 언급한 대로 실제 캐릭터를 만들어낸다면, 일부 캐릭터는 작가의 정치적, 이념적 관점에 어긋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작가는 소설을 쓰면서도 경직된 소설보다는 줄거리의 합리성과 일관성에 주목했기 때문에, 읽고 나면 마치 그 곳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요컨대, 이러한 측면에서 작가의 글쓰기는 상당히 성공적이며, 이러한 구성에는 작가의 주관적인 소망이 일부 반영되어 있는 것입니다.
2. 신격화와 비방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완전히 실존인물은 아니지만, 공식사에서 가공된 인물들이다. 신격화된 인물이자 비방받는 인물이다.
신격화된 인물의 대표적인 대표자로는 제갈량과 관우가 있다. 제갈량이 신격화되는 곳은 '불확실의 선지자'이고, 관우가 신격화되는 곳은 '충성'과 '의'이다. 다음으로 저자가 왜 이 두 인물을 신격화하는데 중점을 두는지 간략하게 비교해 보고자 한다.
남송(南宋)의 유명한 성리학자 주희(朱熙)는 촉한이 삼국 중 정통이라고 믿었다. Chen Shou에서 시작된 Zhu Xi의 이전 견해는 대부분 Cao Wei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주희 이후 왕과 신하, 백성들도 주희의 견해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는 이 견해가 유교에 부합하고 지배계급에서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Luo Guanzhong도 Zhu Xi의 관점에 동의했습니다. 따라서 그가 신격화한 인물의 대부분은 '한나라'에 충성하는 인물이었다. 그 중 저자는 제갈량을 '지혜'의 화신으로, 관우를 '충성'과 '의'의 화신으로 쓴다. 이것이 바로 도광시대의 통치자들이 『삼국지연의』의 영향을 받아 관우에게 30자가 넘는 시호를 부여한 이유입니다.
비방은 기본적으로 신화를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주유는 역사상 요절한 영웅이었지만 <삼국지연의>에서는 그를 덕망 있고 유능한 사람을 질투하는 사람으로 묘사한다. 추함의 대부분은 신격화를 위한 호일 역할을 합니다.
3. 캐릭터와 단서
'삼국지연의'의 가장 큰 성공 중 하나는 다음과 같이 독특한 성격을 지닌 많은 캐릭터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냈다는 것입니다. 제갈량, 용감하고 충직한 관우, 거칠고 험난한 장비, 충직하고 정직한 유비, 용감하고 지략이 뛰어난 조운, 교활하고 의심 많은 조조, 질투심 많은 주우, 오만한 미행, 등등. 작가는 캐릭터의 독특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세부 사항의 특성화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장비에 대해 글을 쓸 때 저자는 장비가 작은 속임수로 장합을 물리친 장비의 전쟁 사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동시에 제갈량 사이의 대화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Liu Bei는 Zhuge Liang의 수완을 더욱 보여주었습니다.
'삼국지연의'는 다양한 인물과 그들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딱 맞게 다룰 수 있는 것은 작가가 실사, 허구, 세밀한 글쓰기, 축약, 내레이션, 그리고 필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글에서는 플래시백이 발생하며, 작가는 단서를 따라 서술하는 문학적 기법을 사용합니다. 『삼국지』의 주요 단서는 촉한 정권의 성립과 멸망, 삼국시대 금나라 복귀까지의 내용이며, 그 사이에 하위 단서들이 산재해 있다. 예를 들어 적벽 전투에서 작가는 유비, 손권, 조조라는 세 가지 단서를 통해 서사를 전개한다. 이 세 가지 단서는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한 장에서는 한두 개의 단서만 설명할 것입니다. 이러한 얽힘은 독자가 단 하나의 단서를 길고 지루하게 읽는 대신 매우 일관성 있는 느낌을 갖게 할 것입니다.
4. 봉건제와 왕권
삼국지연의에 표현된 정치적, 이념적 관점 중 하나는 전형적인 유교사상인 왕권과 인정을 옹호하는 것이다. 『삼국지연의』의 허구적 스토리라인의 상당 부분은 이러한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작가가 자신의 작품에서 '충성'과 '의'라는 일련의 예술적 이미지를 대담하게 만들어 낸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첫 번째는 제갈량이다. 『삼국지연의』에 묘사된 제갈량은 '충성'과 '지혜'의 구현이다. 특히 저자는 제갈량의 '지혜'를 과장하기 위해 애쓴다.
당시 지주계층의 지배세력에서 제갈량은 문제를 더욱 날카롭게 바라보고 용기와 전략을 갖고 변화에 적응하는 인물이었다. 그러나 실천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이러한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조가 형주를 함락시키고 군대를 남쪽으로 이끌었을 때, 제갈량이 손권에게 당시 상황을 분석하고 조조가 패할 것이라고 예측한 것은 바로 제갈량이 적의 강점과 약점을 비교했기 때문이다. 전쟁 전에 우리 자신. 또 다른 예를 들면, 제갈량은 적군과 우리 장수들의 상황을 분석하고 사마의가 자신이 "인생을 조심하고 결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감히 "공성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사마의는 자신에 대한 장기적인 이해를 갖고 매우 "위험한" 의심스러운 전략을 채택하여 위기를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장에서 저자는 Zhuge Liang을 "예언적인" 인물로 묘사합니다. 예를 들어, Zhuge Liang의 여러 "야간 하늘 관찰"과 그의 여러 "재능있는 트릭"이 있습니다. 그리고 칠성단에 바람을 제물로 바친다는 표현은 더욱 황당하다. 비슷한 문제는 "교부 팔배", "여수에 대한 반시 제사", "오장원 누안싱", "성인을 드러내는 딩군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관우 역시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저자의 글에서 관우 역시 『삼국지』의 조운, 황종과 같은 지위를 지닌 장군에서 『삼국지』에서는 용감하고 충성스러운 영웅으로 변화했다. 『삼국지연의』는 관우를 이런 식으로 미화하여 전적으로 '충성'과 '정의'라는 봉건사상을 장려합니다. 삼국지연의 이후 관우는 봉건 지배층의 이상에 완전히 부합하는 인물이 되었고, 대중들 사이에서 관우의 영향력은 점점 더 넓어졌다. 명나라와 청나라의 통치자들은 그를 여러 차례 '대황제'로 칭하고 곳곳에 그를 위한 사찰을 세웠습니다. 이는 관우가 주창한 '충성'과 '의'에 대한 묘사가 봉건 통치자의 요구에 매우 적합하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또한 '삼국지'는 봉건 군주를 위해 일하는 것을 옹호하기 위해 Dong Cheng, Wang Zifu, 한나라와 황제에게 충성하기 위해 살해당한 계평 등. '국도' 조조는 "9족을 멸망시켰음에도 후회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자는 이러한 사람들을 시대를 초월하여 지속될 롤 모델로 소개합니다. 또한 장웨이 같은 인물에 대한 글을 쓸 때는 봉건적 '효'를 옹호하고, 손부인 같은 인물에 대한 글을 쓸 때는 봉건적 '순결'을 옹호했다. 이를 통해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작가의 사회적, 정치적 견해를 관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시와 노래
'삼국지연의'의 또 다른 큰 성공은 그 수는 적지만 많은 수의 시와 노래가 소개된다는 점이다. 『붉은 저택의 꿈』에는 그 중에서도 훌륭한 작품이 많이 있습니다.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소개된 시도 있고, 등장인물의 노래나 글에 등장하는 시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늘은 둥근 덮개 같고 땅은 체스 게임과 같습니다…"(37 장)는 기사에서 Zhuge Liang이 쓴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조조가 반역자였는데 주랑의 함정에 빠졌는데…”(45장)는 조조가 함정에 빠져 실수로 채모와 장윤을 죽였다고 한탄한 이야기이다. . 오프닝 단어 "Linjiang Immortal"은 웅장하고 웅장하여 독자들이 읽은 후 경외감을 느끼게하며 더욱 미완성되고 매혹적입니다. 마지막 시 『고문』은 1세기에 걸친 삼국의 흥망성쇠를 66만 단어 길이로 300자 남짓의 긴 서사시로 요약하고 있다. 비록 화려한 단어는 없지만 마치 운율을 맞춘 후기처럼 독자들이 삼국지의 사건을 되새기게 만든다. 마지막 몇 문장은 저자의 역사에 대한 사고와 이해를 촉발시켰다. “세상의 사건은 끝이 없고, 날의 수는 피할 수 없다. 세 개의 점은 꿈이 되었고, 미래 세대는 이에 대해 불평할 것이다.” 독자들에게 무한한 환상을 선사합니다.
통합적으로 『삼국지』는 『홍루몽』에 이어 4대 고전 중 최고의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아이디어 중 일부는 탐구할 가치가 있지만, 그것이 중국 국가에 남긴 중요성은 매우 광범위합니다.
제2부:
삼국지연의를 읽은 후
『삼국지연의』는 중국의 문인 나관중이 수집한 것이다. 명나라 당시 유행했던 대본을 바탕으로 각지에서 영웅들이 솟아오르던 동한 말기의 배경과 그들의 세계정복 야망이 얽혀가는 이야기를 소개한다. 그 중 촉한이 주체이다. 따라서 『촉한』의 작가의 주인공은 유비, 관우, 장비, 제갈량 등이 그를 높이 평가했지만 대부분 경멸했다. 조조'는 웨이의 주연이다.
'삼국지연의'는 우리나라 4대 불가사의(삼국지연의, 수호전, 서유기, 황금연꽃매화) 중 하나이다. 장편소설 중 하나이기 때문에 중국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위상에 대해서도 많은 호평을 받았다. 초가집 세 번, 짚으로 만든 배에서 화살을 빌리는 일, 죽은 공명이 살아있는 종다를 겁주는 일 등... 그중에서 제가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1. "다섯 관을 건너 여섯 장군을 죽인다": 당시 관우는 두 처제와 조카를 보호해야 했기 때문에 조나라 군대에 굴복할 수밖에 없었다. , 비록 관우는 조의 진영에 있었지만 항상 형을 그리워했고 항상 그의 행방을 물었습니다. 어느 날, 관우는 마침내 그의 형이 이제 하북성에 있는 원소의 집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칼을 들고 말을 타고 두 처제와 일행을 동릉관까지 호송했다. 왜냐하면 측장 공수(孔保)가 조총리에게 지시를 구하자 관우는 이미 화가 났다. , 그래서 그는 공수를 반으로 자른다. 이 소식은 낙양으로 퍼졌다. 낙양 경비병 한푸와 맹원이 대책을 논의했지만 관우의 적들은 모두 관우에게 해킹당해 죽었다. 다섯 번 연속으로 지나가고 호위병 여섯 명을 죽인 뒤 황하를 건너는 조조에게 조금 부끄러움을 느꼈지만, 이때는 빨리 형을 만나고 싶다면 그렇게 많은 사람을 죽일 수는 없다. .
2. '여의 구세주': 이때 유비는 유표의 초대에 의심을 품었지만 가야 했기 때문에 유비는 조운을 데리고 루에 걸터앉아 향양으로 출발했다. 다음날 아침, Cai Mao는 Liu Biao를 대신하여 Liu Bei가 주최하는 "추수 잔치"에 Jingxiang의 9개 현과 42개 현의 문무 관리들이 참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채모는 세 잔을 마신 후 조운을 몰아낼 계획을 세웠고, 이교는 술잔을 붙잡고 유비의 테이블로 다가가 조용히 말했다. 어서 서문에서 탈출하라!" 그래서 유비는 즉시 루를 밟고 서문을 향해 도망쳤다. 뜻밖에도 몇 리 안에 그의 앞에는 깊고 빠른 강이 있었다. 이때, 유비는 급류 속으로 들어가야 했고, 유비는 "루야, 나를 구해야 해!"라고 중얼거렸고, 루는 그의 말을 이해한 듯 벌떡 일어나서 유비를 위험에서 구해냈습니다.
이 두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1) 큰형이 세상 끝에 있어도 소식이 있는 한 두 자매는 관공의 큰 충성심을 느꼈습니다. -사위님을 무사히 장남에게 보내야 합니다. 제 삶과 죽음을 제쳐두고 두 처제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2) 사람들은 외모에만 집중하고 그것이 나쁘다고 생각하여 버려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비록 그것이 주인을 이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Liu Bei는 Liu Bei의 친절함에 감동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주인이 가장 위급할 때 주인의 생명을 구하지 못한다.
삼국지연의를 읽으면서 중국문학의 폭과 깊이, 그리고 작가의 글쓰기 능력을 느꼈다. 관우의 정의로움, 장비의 솔직함, 제갈량의 의리와 조조의 불륜 등은 독자들로 하여금 이야기의 줄거리에 일체화되게 하고, 이야기의 클라이막스에 따라 흥망성쇠를 이루게 한다. 『삼국지』는 장편소설이기 때문이다. 연속성이 있어서 계속 읽고 싶게 만든다. 이야기가 잘 정리되어 있고 흥미진진하여 마치 동한 시대의 영웅들이 분열되어 있던 혼란스러운 시대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삼국지』는 당시의 걸작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상징적 기능 역시 체제의 혁신이며, 명청대 소설 연구의 모델 중 하나이다. 킹덤'은 정말 다시 읽어볼 가치가 있는 좋은 책입니다. 읽을 때마다 다시 읽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문학적 수준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3부:
'삼국지연의' 감상 시 주의사항
할 일 없이 '삼국지연의' 한 권을 집어 들었다. 삼국지'를 읽고 묘사된 내용을 읽어보니 이미 익숙한 줄거리가 다시 나를 매료시켰고, 나는 그 인기 있는 이야기를 다시 찾아보기로 결심했다. 며칠 지나서 너무 감동받아 녹음하게 되었는데, 이것도 수확물이다.
'삼국지연의'는 도원 삼국의 흥망성쇠부터 삼국이 금나라로 복귀하기까지 5차례의 역사를 썼다. 황건적의 난, 동탁의 난, 영웅 분리주의 통치(적벽 관도 전투) 등 주요 시기에는 세계가 세 부분으로 나뉘어 진에게 돌아갔다. 다음으로 나는 삼국지연의에 대한 나의 이해와 견해에 대해 가장 이야기하고 싶다.
'삼국지연의'에서 제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조조인데, 유비의 인의와 의로움을 부각시키기 위해 역적이라고 썼지만 그의 군사적 재능은 아직 부족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그는 동서양을 원정하는 동안 장강 북쪽의 넓은 땅을 점령했으며 소수 민족조차도 그에게 항복했습니다. 공주, 위(魏)는 삼국 중에서 가장 강력한 위(魏)나라의 기초를 다져 마침내 천하를 통일할 수 있었던 진정한 영웅이었습니다.
조조의 인재에 대한 갈증도 감탄할 만하다. 그는 서기 210년, 214년, 217년에 3차례 연속으로 '인재를 구하라는 명령'을 내려 '인재를 재능에 따라 평가한다'는 정책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인사부서와 각급 지방 관료들에게 인재를 선발할 때 재능이 있는 한, 우리는 완벽해지도록 노력해야 하며, 재능이 있는 한 재사용해야 합니다.
내가 가장 높이 평가하는 것은 그의 열린 마음과 넓은 마음이다. 조조는 적벽에서 참패한 후에도 당황하지 않고 미소를 지으며 “오늘도 북은 여전히 곤경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라고 말하고 세 번 웃는 것은 좌절에 대한 그의 낙관적인 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조조는 또한 매우 문학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수필과 시 쓰기를 좋아했으며 전쟁이 다가와도 그의 관심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시의 대부분은
4부:
'삼국지연의'라는 책을 통해 많은 유익을 얻었습니다. 『삼국지연의』는 동한 말기부터 금나라 통일까지의 일련의 이야기를 연대순으로 담은 고전 소설이다. 가장 먼저 본 것은 '장강물은 동쪽으로 흐른다...' 같은 대중적인 시였고, 이어서 본문이 소개됐다. 첫 번째 문장은 이렇습니다. “세계의 대세를 말하면, 갈라지면 뭉칠 것이고, 뭉치면 오래 갈 것입니다.” 이 문장은 무리한 것이 아닙니다. 칠국은 주말 동안 싸워 진나라에 합병되었고, 진나라가 멸망한 후 초와 한이 서로 싸우며 한나라에 합병되었다... 책에는 수백 명의 인물과 셀 수 없이 많은 군사 전략이 등장하며, 저자 자신이 역사적 사실을 활용하여 사람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는 충, 교, 인, 의, 사랑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무능한 여포, 원술, 원소, 유표, 유장, 편협한 주유, 가늘고 굵은 육소, 용감한 장비, 서추, 전웨이 등의 이야기를 쓴다. -선에 영향을 받은 지구인. 영원을 비웃는 장첸은 늘 극단적인 상태에 있다. 이 캐릭터들은 나에게 깊은 교육을 주었다. 이런 인물들도 있지만,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이 책에 묘사된 영웅들이다. 먼저 관우(Guan Yu)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가장 인상적이었던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그는 한나라에 항복했지만 조조에게 항복하지 않았고, 끝까지 촛불을 들고 혼자 수천 리를 달려 다섯 번의 통과에 여섯 명의 장수를 죽이고, 고대 성에서 채양을 죽이고, 나중에 화용에서 조조를 방어했습니다. 그는 옛 주인에게 충성을 다했으나 패배하여 적에게 항복했기 때문에 옛 주인의 소식을 듣자마자 수천 리 떨어진 곳에서 그와 합류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비록 적이 항복했지만 결국 그는 여전히 충성스러울 뿐만 아니라 귀한 충성심으로 여겨진다고 생각합니다. "삼국지연의"에서 관우를 표현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단풍 눈, 누운 누에 눈썹, 무거운 대추 같은 얼굴, 청룡 초승달 칼", 나중에 "붉은 토끼 말"을 추가하고 읽습니다. "봄과 가을",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고 뼈를 긁어 독을 치료하고 Yan Liang을 참수하고 Wen Chou를 처벌하여 세계에서 거의 무적이됩니다. 그가 한 일은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봉건시대에는 충성스러운 신하가 필요했고, 죽음에도 헌신할 수 있는 신하가 필요했다. 이것이 바로 제갈량이었다. 제갈량은 천문학과 지리학에 조예가 깊고 문학적, 군사적 능력을 겸비했으며 일생 동안 신중하고 헌신적이었습니다. 동풍을 빌리고, 짚배에서 화살을 빌리고, 주유는 3기를, 화용도는 지혜를 가지고, 교묘하게 8진을 배치하고, 왕랑을 저주하여 죽이며, 빈 도시 전략, 칠성 등불을 사용하여 사마의를 물리쳤다. , 비단 가방으로 Wei Yan을 죽였습니다. 이것은 평범한 사람들이 생각할 수없는 일입니다. 원래는 이런 사람은 비범한 외모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책에 나오는 설명은 매우 간단합니다. 길이가 8피트, 얼굴은 왕관옥 같고, 머리에는 비단 스카프를 두르고 학 망토를 두르고 있습니다. 그가 한 일은 미래 세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제 Cao Cao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조조는 '삼국지연의'에서 반역자로 불렸다. 아마도 그의 아들이 한나라를 찬탈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Liu Bei와 자신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웅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Liu Bei는 감히 듣지 못했지만 Liu Bei가 항아리의 가시였음에도 불구하고 Liu Bei를 죽이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Zhou Yu는 꿈도 꾸지 못했던 조조의 관대함을 느끼게되었습니다. Zhou Yu의 눈에는 Zhuge Liang만이 있습니다. 서로 양립하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대신 Zhuge Liang을 죽이는 한 Soochow의 세계는 평화로울 것입니다. 나중에 그는 유비가 평범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유비를 죽이고 적어도 그를 소주에 가두어 두면 소주의 세계가 평화로워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근시안적이고 편협한 그는 영웅이 아닙니다. 이는 조조(曹操)와도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조조는 여전히 실용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한때 Dong Zhuo를 암살하고 왕자들을 소환하여 Dong Zhuo를 공격했습니다. 이것들은 나에게 조조의 위대함을 느끼게 해주었다. 전반적으로 이 책을 읽고 눈이 떴고, 위의 분들도 깊은 감동을 주셨네요.
5부:
'삼국지연의'를 읽은 후의 소감
짧은 겨울방학 동안 많은 책을 읽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의미 있는 건 '삼국지연의'다.
이 책은 주로 촉나라, 위나라, 오나라의 분쟁을 다룬다. 한나라 중평원년의 황건적봉기부터 서진태강원년의 삼국통일까지를 서술하고 있다. 지난 세기 역사적 인물들의 주요 역사적 사건과 활동을 기술하고, 삼국시대의 흥망성쇠에 대한 역사적 모습을 보여준다. 책에서 나는 제갈량처럼 지혜로운 사람도 있고, 동탁처럼 사악한 사람도 있고, 주유처럼 더 소심한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삼국지의 인물 중 제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제갈량입니다. 그는 천문과 지리를 잘 알고 있으며, 다른 사람의 계획이 어떻게 되더라도 그것을 숨길 수 없습니다. 그는 자연 환경과 기후 변화를 활용하여 군사 전략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는 맹화를 일곱 번이나 붙잡았지만 매번 맹화의 불만으로 그를 놓아준 것은 일곱 번째가 되어서야 비로소 맹화를 확신하고 마침내 제갈에게로 돌아섰다. 리앙
책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화살을 빌리는 밀짚배'인 것 같아요. 제갈량이 총명하고 지식이 풍부하며 전쟁의 신이었기 때문에 주유는 질투심이 많아 소주를 괴롭히고 그를 해칠 구실을 찾으려고 제갈량에게 말했다. 물 위에서 싸울 때 가장 좋은 무기는 화살인데, 당시 화살을 만들 능력이 없다는 조건으로 3일 안에 활과 화살 10만 개를 만들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엄중히 처벌받으세요. 그러나 제갈량은 자신의 지혜와 지식으로 3일 만에 조조에게서 10만 개가 넘는 화살을 '빌려' 그 임무를 훌륭하게 완수했다.
'삼국지연의'를 읽은 후, 앞으로 나의 근면과 노력을 통해 제갈량만큼 지식이 풍부하고 똑똑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되어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6부:
'삼국지연의'는 나관종이 쓴 4대 명작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유명해졌지만, 이 책을 처음으로 꺼내서 읽었을 때, 그 안에 담긴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깊은 매력과 감동을 받아 손을 놓을 수가 없었습니다.
Kong Ming은 평생 동안 Mingjun을 섬겼으며 국가를 생각하고 불평없이 열심히 일했으며 요구 사항이 없었습니다. 그는 종종 조국이 전투에서 승리하도록 도왔으며 탁월하고 헌신적인 전략가였습니다. 그러나 공명은 너무나 불행하여 약하고 무능한 아도우제를 만나 54세의 나이로 과로로 세상을 떠났다. 정말 무능한 아도우 황제도 사람을 죽였습니다. 정말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었습니다!
유비, 관우, 장비는 타오위안의 의형제였습니다. 황건적 반란군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 그들은 작은 참깨 관리만을 얻었습니다. 나중에 공손찬(Gongsun Zan) 공의 덕분에 평원현(平源縣) 현 행정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세 사람 모두 영웅이다.
유비는 왕가의 후손이고, 그의 아버지는 중산의 징왕입니다. 그는 군대에 입대하기로 결심하고 세상 사람들을 영웅으로 여기며 고향에서 불량배 Xie Liang을 죽였습니다. 분노 때문에 그도 군대에 가담했지만 장페이는 무능한 사람들에게 피신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의형제와 둘째 형의 명령에 순종했으며 또한 사람들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므로 세 사람은 현대인의 공복과 같이 국민을 섬기는 자이다.
사실 <삼국지>에는 수많은 큰 인물, 대영웅, 대영웅이 등장해 쉽게 다가갈 수 있을 만큼 많다. 이 캐릭터들은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남을 돕는 걸 별로 안 좋아하는데, 삼국지라는 책을 읽고 나서는 그만두게 됐어요. 그래서 명랑하고 관대해지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영웅처럼 남을 진심으로 돕고, 조국과 가정을 지키고, 사심 없이 공헌하고, 겁이 없고, 다재다능한 착한 아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삼국지'를 읽고 나니 나도 많이 성장하고, 많이 성숙해졌고, 더 이상 예전만큼 이기적이지 않다는 걸 느낀다. 이 책은 정말 지식의 샘입니다!
7부:
'삼국지연의'라는 책을 읽으면서 많은 유익을 얻었습니다. 중국 4대 명작 중 하나인 『삼국지』는 중국 고대사에서 중요한 문학적 걸작이다. 『삼국지연의』는 거의 100여 편의 영웅적인 이미지를 묘사합니다. 동한 말기부터 진 왕조 통일까지의 일련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삼국지 중에서 내가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관우님이다. 그는 무술도 잘할 뿐만 아니라 좋은 사람이다. 조조와의 전쟁 중에 둘째 처제와 함께 있었기 때문에 한나라에 항복했다. 사실 그는 여전히 유비를 찾고 둘째 처제를 보호하고 싶었습니다. 그는 '빨간 토끼말'을 얻었을 때 즉시 '빨간 토끼말'을 타고 유비를 다시 찾았다. 그는 산기슭에서 둘째 처제를 만났을 때 그녀를 데려가는 것을 잊지 않았습니다. 그는 정말 마땅한 영웅이었습니다. 그는 한나라에 항복했지만 조조에게 항복하지 않았고, 끝까지 촛불을 들고 수천리를 혼자 타고 5관을 통과하고 6명의 장수를 참수했으며, 고대성에서 채양을 참수하고, 후에 화용에서 조조를 방어했다. 그는 옛 주인에게 충성을 다하고 패배로 인해 적에게 항복했지만, 옛 주인의 소식을 듣자마자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그와 합류할 방법을 몰랐습니다. 그는 비록 적에게 항복했지만 마침내 돌아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충성스러울 뿐만 아니라 귀한 충성심으로 여겨졌습니다.
조조의 기만, 유비의 겸손, 공명의 경계심, 주우의 편협함 등 각 캐릭터마다 성격이 다르다.
삼국지 중 위(魏)가 가장 재주가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조의 군사 활용은 천하에 유례가 없고, 사마의의 군사 활용은 더욱 신과 같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치명적인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조조는 의심이 많고 사마의는 너무 교활합니다. 촉왕국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가장 먼저 정면으로 맞서야 할 사람은 월롱(Wolong)입니다: 제갈량(Zhuge Liang). 그의 뛰어난 재치와 능숙한 군사 조직은 미래 세대를 놀라게 할 것입니다. Feng Chu와 같은 캐릭터도 있습니다. Pang Tong, Jiang Wei, Xu Zhi 등은 Kong Ming만큼 좋지는 않지만 모두 Liu Bei에게 충성합니다. 3개 강과 6개 현을 점유하고 있는 오국은 전략국가, 즉 주유(周祖)라고 할 수 있다. 주유는 어렸을 때 군사서적을 잘 알고 편대 형성에 능숙했다.
이러한 캐릭터와 국가를 통해 인간 캐릭터의 중요성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성격은 성공과 관련이 있다. 실생활에서는 충성심 대신 성실함도 갖춰야 합니다. 사람이 현실에서 가장 소중한 성실함을 버리면 이 사람은 또 무엇이 있겠습니까? 돈, 지위, 공직? 이것들은 부차적인 것입니다.
성실은 사람의 영구 신분증입니다. 성실이 없으면 아무도 당신을 믿지 않고 뒤에서 손가락질할 것입니다. 이것이 돈, 지위, 공적 기능을 통해 어떻게 보상될 수 있는가? 나는 당신이 수많은 결점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고 믿습니다! 그러니 영구 신분증으로 청렴의 문을 열고 삶을 마주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