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장' 16장

생각하는 질문 1. 정의에 대해 우리는 어떤 오해를 갖고 있나요? 의로움이 우리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안녕하세요 학우 여러분!

오늘은 『이인변』 16장을 공부하고 먼저 원문을 암송합니다.

공자는 “군자는 의로움에 대한 비유이고, 소인은 의로움에 대한 비유”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성자의 가르침이다. 인(仁)의 뜻을 가르치는 성인이 없으면 제자들이 이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군자와 악당은 고대에는 지위에 따라 구별되었고, 후기에는 성격에 따라 구별되었습니다. Yu, Kong Anguo의 메모: "Yu는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Yu는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군자가 아는 것은 의로움이고, 소인이 아는 것은 이로움이다"라고 말했다.

신사, 악당, 정의, 이익, 비유가 이 장의 다섯 가지 핵심 단어입니다.

이익, 이익, 정의는 모두가 알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용감하고, 친척을 죽이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이 고귀하고 위대한 말을 우리는 종종 오해합니다. 의를 위해서는 일어서야 하고, 친척들과의 인연도 끊어야 하고, 심지어 목숨을 내놓아야 하는데, 의는 매우 위험해 보이기 때문에 우리의 소심한 마음이 의에 개입하지 못하는 것은 사실 큰 오해입니다. , 의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하고 가장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1분 26초

질문 2. '해야 한다'와 '하고 싶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적절한 사람이 올바른 사람이다. 의란 적절하고 적절하다는 뜻인데, 이것이 지금 이 순간 가장 해야 할 일이다. 매 순간 해야 할 일을 한다면, 이 삶은 흠 없는 삶, 완전한 삶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적절성과 적절성의 개념은 우리 평범한 사람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개념이 아닙니다. 사실 그것은 명확한 정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Zhu Zi의 "주해집"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의는 천국에 적합합니다. 이익은 인간의 감정이 원하는 것입니다." 이순신은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천지의 자연의 작용 법칙인 자연의 법칙에 부합한다는 의미입니다. 공평하고 사심이 없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됩니다. 둘째, 합당하고, 그 순간부터 자연의 원리가 있어야만 출발점에서 한 걸음씩, 끝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자연의 법칙에 따라 해야 할 올바른 일은 "그것은 이루어져야 한다"라는 두 단어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2분 31초

이익과 정의는 다릅니다. 리(Li)는 또한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인간의 감정에 순응하고, 사람들은 서로 다른 시대, 서로 다른 지역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감정은 편견과 한계가 있으며, 둘째, 공평할 수 없습니다. 합리성이 부족하고 감정을 중시하므로 근시안적이고 변덕스럽기 때문에 쉽게 오르지 못하지만 쉽게 넘어집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하고 싶다"라는 두 단어로 요약됩니다! 3분 2초

예를 들어 길에 쓰러진 노인을 보면 도와줘야 한다. 문제가 생길까봐 두려워서 빨리 도망쳐야 한다. . 아이는 엄마의 마음이고 영혼입니다. 아이가 우연히 넘어지면 아이가 우는 소리를 듣자마자 그렇게 하고 싶어서 즉시 도와 주러 갑니다. 그러나 나중에 아이가 넘어지면 그렇게 할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관찰하면서 아이가 스스로 일어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격려하는 것인데, 아이가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엄마에게 울지 않고 좋은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발생합니다. 3분 39초

현인이든 일반인이든 지금 이 순간 가장 중요한 것은 의로움! 그러므로 고대의 왕들은 의례와 음악을 만들 때 '본성에 합당한 것'을 실용적인 출발점으로 단순화하여 신사로부터 일반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의례에 따라 행동하고 가장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분 59초

하지만 해야 할 일은 습관을 따라가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습관을 따라가면 더 쉬울 것입니다. 성인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는 데 익숙하므로 저급한 맛에서 벗어나고, 속인은 일을 하는 데 익숙하므로 저급한 맛에 빠져든다. 4분 17초

군자는 좁은 의미에서는 도를 지향하고 도교에 성공했으며 넓은 의미에서는 습관을 치료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다. 선비가 성자가 되겠다고 결심하고 군자를 닮고자 하면 군자라고 부를 수 있고, 거짓 때문에 그 열매의 이름이 정해지는 것이다. 도를 수련하는 특징은 남을 길들이는 것이 아니라 군자가 자기를 구하고 자기의 사욕을 억제하며 자기의 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의, 즉 자연의 법칙에 맞는 것이 바로 군자가 열심히 공부하고 집중해야 하는 것입니다. 4분 54초

악당은 나쁜 사람은 아니지만 편협하고 근시안적이어서 당장의 이익에 쉽게 얽매이고 불편함을 느낀다. 이익(善) - 인간이 바라는 것은 바로 악당의 참모습이다. 악당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은 이익이고, 악당은 이익에 비유된다. 5분 12초

질문 3. '은유'의 중요성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군자는 의로움을 비유하고, 악인은 이익을 비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핵심이다. 오우이 스승님은 "'은유'라는 단어는 신사와 악당의 내면 상태를 최대한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은유'라는 단어는 신사와 악당의 내면 상태를 극도로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Li Bingnan 씨는 "Yu, Xiao는 지식을 의미합니다." 이 지식은 당신이 추구하는 것에서 자연스럽게 초점을 맞추고 이 측면에 더 능숙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배우가 연기를 잘하고, 장인이 기술을 잘 하는 것처럼, 군자는 정의만 알고, 악당은 사리사욕만 안다. 관심. "악당이 아는 이익은 돈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은 무엇이든 할 것입니다. Qian Mu 씨는 "의도가 다르므로 아는 것도 다릅니다.

군자는 정의를 추구할 때 '일을 할 때 옳고 그름을 분별해야 한다'고 지시가 가장 중요하고, 악당이 이익을 추구할 때 '모든 일의 득과 실을 고려해야 한다'고 이익이 가장 중요하다 군자와 소인은 전혀 다른 점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생님은 '유'가 '화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군자는 의로움을 의미하고, 소인은 이익을 의미합니다.' 악당은 땅을 의미하고, 군자는 형벌을 의미하고, 악당은 이익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그의 마음은 이것이기 때문에 그의 모든 에너지가 여기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단지 두 문장이 아니라 우리가하는 표준입니다. 우리는 보통 상황에 대해 생각하거나, 조용히 관찰하고 생각하고, 한번 살펴보면 우리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p>

세 가지 상황을 묘사하는 매우 생생한 비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해변에 그려져 있고, 다른 하나는 나무에 새겨져 있으며, 세 번째는 해변에 그려져 있으며, 밀물이 되면 사라집니다. 나무에 새긴 것은 나무가 썩어야 사라지고 돌에 새긴 것은 쉽게 깨지지 않고 7분 36초가 지나면 지워진다. /p>

군자는 자연의 이치를 기억하고 잊어서는 안 된다. 그것이 마음에 새겨져 삶의 추구와 가치의 지향이 되어야 그 상황에 대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고, 그래야만 말과 행동, 습관에 차후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람 사이의 차이는 비유의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생활 방식, 기질, 외모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는 악당은 비교와 경쟁이 있으면 성격의 질이 전적으로 달라집니다. 사람 사이에서 이 은유는 사람의 영적 핵심과 동일하며, 핵심 소프트 파워와 핵심 경쟁력은 8분 33초

이 잊을 수 없는 은유는 어디에서 왔는가? 백로동굴의 이 장: "인간." 은유는 당신이 배운 것 때문이고, 당신이 배운 것은 야망 때문입니다. "이 장에서는 은유라는 단어 외에 'xi'와 'zhi'라는 단어를 특별히 뽑아 어원에 대한 탐구라고 할 수 있다. 즉, 은유라는 단어 앞에는 두 개의 관련어인 Xi와 Zhi가 연결되면 완전한 순서가 되며, 이 순서는 군자와 악당도 동일하며, 둘 다 지속적인 수행에서 파생됩니다. 신사와 악당은 각자의 야망과 장점이 있다는 것뿐입니다. 단지 신사의 야망은 성자가 되는 것이고, 악당의 야망은 부와 번영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원인을 따라가면 서로 다른 삶의 방향을 갖게 됩니다. 군자는 먼저 배우겠다는 결심을 하고, 스승의 가르침에 따라 계속 실천해야 하며, 걷거나 서 있거나 할 때에도 자연스럽게 이를 명심하게 될 것입니다. 앉거나 눕거나 옷을 입거나 먹을 때에도 자신의 목적과 목표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당연히 잠 속에서도 명예와 부를 중시하는데, 악당은 9득점 59리바운드다.

명나라 황제 장거정은 "군자는 천리를 따르며, 의를 사랑하며 의에 대한 세련된 지식이 있는 자라. 그러므로 사람이 자기를 세우고 행할 때에는 그 뜻을 분명히 알 수 있을 뿐입니다. “군자가 인생에서 진정으로 의지하는 것은 자신의 무지한 생각이 아니라 천지의 자연법칙이다. 이것이 전제이다. 그러므로 고대에는 여론을 중시하고 천상현상을 관찰하는 것이 전부였다. 자연의 법칙을 익히고 적용하는 것이 군자의 특징이요, 군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의롭게 되려는 마음을 통해 배우는 것입니다. 군자가 되겠다는 마음을 품고 ​​나면 좋은 스승과 벗을 만나서 도를 배우게 되고, 하늘의 이치를 깨닫고 진실로 실천하려면 배워야 합니다. 본질, 천국의 이치를 일상생활에 접목시키고, 배운 것을 의심 없이 복습하는 것이 바로 의가 통치자와 같은 때입니다. 상황은 항상 앞에서 측정하고 일치하지 않으면하지 마십시오. 군자는 의에 비유됩니다. 군자는 의로움을 추구하고 소인은 이익을 추구합니다. 그 심오한 비유만이 너무 좋다. 11분 32초

"악인은 남을 편애하고, 이익을 얻으려는 의지가 있고, 이익을 추구하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확립하고 행동할 때는 오직 눈에만 보인다. 그렇다면 피하고, 자신에게 유익하면 하되, 남에게 유익하면 하지 마십시오. "악인은 자신의 욕망을 따르고 눈에 보이는 모든 좋은 것을 원하므로 마음속으로 공리주의를 추구합니다. 이익을 얻기 위해 남에게 자랑하고 아첨하는 것을 서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악인은 이익만을 생각합니다. 몸에 좋으면 가지 말고, 몸에 안 좋으면 가지 말고, 이기면 의욕을 갖고, 남에게 이로우면 지루하다

신사와 악당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은유의 중요성은 의견이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이 습관을 형성하고, 습관이 성격을 형성하고, 성격이 운명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같은 비유라도 노력은 같지만 결과는 전혀 다릅니다. 군자가 되고, 이익을 잘 내는 사람은 악당이 되고, 군자는 결국 성자가 된다.

『사서참고』: 『육향산이 백록굴에서 은유와 의를 강의했는데 선비들이 그 말을 듣고 놀라서 울부짖기도 했다. 학자들에게는 이익이 가장 결정적인 순간이다.” 13분 8초.

이 상황에서 여전히 이익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있다면, 정의를 추구하려는 의지가 강하지 않아 허점이 남게 된다. “천 마일의 둑이 개미집으로 무너질 것”이 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역사적으로 명나라의 마지막 황제이자 기요의 태수였던 충진의 신하 홍성초(洪成周)는 송산 전투에서 패하고 청군에 포로가 되어 여러 사람을 단식시켰다. 며칠 동안 항복을 거부했습니다. 황태지는 모두를 동원하여 항복하도록 설득했지만, 모두가 꾸짖으며 돌아섰습니다. 마침내 판문청이 앞으로 나왔지만 홍성초는 계속해서 포효했지만 판문청은 모든 것을 참으며 과거와 현재에 대해 이야기하고 조용히 그의 말을 관찰했다. 대화 중에 먼지 한 조각이 빔에서 떨어져 홍성초우의 옷에 떨어졌습니다. Hong Chengchou가 말하면서 그는 "그것을 계속해서 닦아냈습니다." Fan Wencheng은 침착하게 작별 인사를하고 Taizong에게 "Chengchou는 죽지 않을 것입니다. Chengchou는 그의 몸은 말할 것도없고 여전히 내 가운을 그렇게 소중히 여깁니다. "결국 Hong Chengchou는 손을 들고 설탕 코팅 된 총알의 공격을 받고 항복했습니다. 홍성초는 청군에게 패배한 것이 아니라 이윤을 향한 혼합된 욕망에 의해 패배했다고 말할 수 있다. 14분 22초

남송의 마지막 황제인 송려종의 대신인 문천상(文泉)도 같은 상황에 부딪혔고, 그를 설득하려 했으나 패배했다. 결국 그는 자신의 목숨을 아낌없이 바쳤습니다. "고대 이래로 아무도 죽지 않았으며 그의 충성심은 역사에 기억될 것입니다." Hong Chengchou와 비교할 때 Wen Tianxiang은 그의 심오한 은유적 의미와 순수함으로 인해 더 좋습니다. 따라서 그의 마음은 강철과 같기 때문에 구부러지기보다는 부서지기를 좋아합니다. 15점

질문 4. 신사와 악인의 운명을 분석하는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신사와 악당의 운명을 분석하는 데는 몇 가지 핵심 포인트가 있다. 첫째, 받는 교육이 다릅니다. '의'가 인생에서 가장 올바른 선택인데 왜 아직도 '이익'에 만족하는 사람들이 많은가? 차이점은 받은 교육에 있습니다. 군자는 성인의 교육을 받았다는 것은 그가 넓고 넓고 높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악당은 성인의 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는 좁고 근시안적이며 오직 할 수만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앞에 무엇이 있는지보십시오. 또한, "주홍에 가까운 사람은 빨간색이고, 먹에 가까운 사람은 검은색이다." 군자는 같은 생각을 가진 친구를 동반하고, 좋은 환경은 정의를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악당은 이익을 얻습니다. - 환경을 추구하며, 자연적으로 구리 냄새에 오염되어 있습니다. 『역사·화지 전기』: "번화한 세상은 다 이익을 위한 것이고, 떠들썩한 세상은 모두 이익을 위한 것이다." 15분 52초

두 번째 이유는 다르다. 군자는 하늘의 이치를 의지하고, 악당은 인간의 욕망을 의지한다. 악당이 이익을 상징하는 이유는 깊은 그릇된 견해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악당의 눈에는 자신의 뜻에 어긋나게 강요하는 것이 당연하고, 인간의 감정이 원하는 것은 자신의 뜻이므로 정의를 추구하는 압력이 있고 이익을 추구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것은 매우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소위 만족과 의지는 우리의 양심이 아니라 우리의 걱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걱정을 따르는 행동은 고통을 제거하고 행복으로 인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을 행복에서 벗어나 고통을 겪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속인의 생각은 너무 감정적이기 때문에 '사랑은 살고 싶어하고, 악은 죽고 싶어하고, 살고 싶어하고 죽고 싶어하는 것이 혼란스럽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군자의 극기와 예의 회복의 목적은 근심을 끊고 재앙의 원인을 없애는 것입니다. 15분 48초

그리고 무언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거기에는 자연의 법칙이 담겨 있어야 한다. 자연의 법칙을 어기고 제멋대로 행동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뿐더러 심각한 해를 끼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의 마음의 성장은 인간의 경험을 거쳐야 하며, 다양한 영역의 시험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매화의 향기는 매추위에서 나오고, 칼날은 갈음에서 나온다." 그러나 많은 부모님들이 어렸을 때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유치원부터 시작하여 모든 종류의 관계를 극복하고 특별한 보살핌을 받기 위해 노력하며 모든 종류의 자녀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좋은 조건을 마련하고 어떤 좌절도 겪지 않도록 하세요. 그 결과 아이들은 결국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온실 속의 꽃들은 추운 겨울의 시험을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좋은 시절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한번 역경을 마주하면 이겨내기가 어렵습니다. 인재양성의 법칙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맹자 고자하(孟子夏)가 말했다: “그러므로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 할 때에는 먼저 마음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과 피부를 굶기고, 몸을 쇠약하게 하고, 행동을 어지럽혀야 한다. 행동을 통해 그의 마음과 인내가 유혹을 받습니다. Zeng Yi는 그가 할 수 있는 어떤 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 그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준다면 그가 배양할 것은 결코 강철 거인이 아니라 작은 양이 될 것입니다. 18분 10초

세 번째는 관심사에 대한 관점의 차이입니다. 군자에게 정의와 이익은 하나일 뿐입니다. 의를 구하면 뿌리도 있고 가지도 있고 잎도 있고 꽃도 맺고 열매도 맺고 유익을 구하지 않아도 얻을 수 있지만, 유익을 구하려는 마음이 섞여 있으면 의도 유익이 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가난을 염려하지 않고 도를 중히 여기며, 음식보다 도를 구하는 것은 오직 성실함으로 정의를 구하는 것입니다. 악당은 의로움과 이익이 서로 상충되며, 의로움과 이익은 서로 다른 것이므로 동시에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두 권리를 비교할 때 이익만을 추구합니다. 오우이(孝伯) 선사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의미가 있으니 이익도 의로움이니라. 이익을 뜻하므로 의로움도 이익이니라.” 삶의 초점은 의로움을 추구하느냐, 이익을 추구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 모호함이나 엉성함이 없어야합니다. 18분 58초

사실 명예, 부, 영광, 부는 구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모두 쌓아온 덕으로 느끼는 것이며 덕은 행복의 원천이다. 군자는 성인이 되기를 바라서 기(氣)와 즈핑(立平)의 수련에 힘쓰며 한량없는 선행을 하고 한량없는 공덕을 쌓으면 그 몸에 복(富)이 더해지고, 바라지 않아도 만족하게 될 것이다. 순황제는 그의 큰 효심을 바탕으로 그를 천자(天子)로 존경하였다. 『중용』에는 “그러므로 큰 덕은 반드시 지위와 월급과 이름과 장수를 얻는 것이니라.

"악인은 덕을 중히 여기지 않고 사욕을 중시한다. 헛된 일을 추구하며 근본 원인부터 시작하지 아니한다. 콩을 뿌리면 어떻게 참외를 얻겠으며, 모래를 쪄서 어찌 요리를 하겠느냐. 19분 35초

정리하면 의와 이로움은 군자와 악인을 나누는 경계선인데, 이는 우리가 무엇을 반성하게 되는지에 대한 은유라는 단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생각하는 것, 추구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위조될 수 없는 유일한 것입니다. 의는 헤아릴 수 없는 자연의 법칙과 천박한 현실을 가장 가깝게 연결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결은 하늘에 닿을 수 있는 사다리를 세우는 것과 같습니다. 계단을 따라가면 누구나 인생의 최고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20분 16초

(참고: 본문은 강사의 원고입니다. 오디오와 약간 다릅니다.)

생각해 볼 질문:

질문 생각해 볼 점: 1. 의로움이 우리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의로움, 의로움에 맞서 용감함, 의로움을 위해 친척을 죽이는 것, 의로움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 이 고귀하고 위대한 말들은 우리가 종종 오해합니다. 의를 위해서는 일어서야 하고, 친척들과의 인연도 끊어야 하고, 심지어 목숨까지 내놓아야 합니다. 정의는 매우 위험한 것 같아서 감히 정의에 개입하지 못합니다. 사실 의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하고 가장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의는 매 순간 가장 적절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삶은 흠 없고 완벽한 삶이 될 것이다.

생각하는 질문 2. '해야 한다'와 '하고 싶다'의 차이는 무엇인가? 과연 사람에게 유익한 것은 무엇인가? >

본성에 맞는 것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두 단어로 요약됩니다! 인간이 원하는 것도 "하고 싶다"라는 두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현인이든 일반인이든 지금 해야 할 일은 의로움이 있어야 합니다. 신사부터 서민까지 모두가 예의를 갖추고 해야 할 일을 하십시오. 3. '은유'의 중요성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신사와 악당의 비교점은 전혀 다릅니다. 선생님은 '유'가 '화이', '아'와 같다고 믿습니다. 군자는 의로움에 대한 비유이고, 악인은 이익에 대한 비유이다." "형벌에 임신, 은혜에 대한 악당"과 같은 뜻이기 때문에 온 힘을 다해 여기에 집중한다. 이것은 단지 두 문장이 아니라 우리가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준입니다. 보통 우리는 마음 속에 생각이 일어나거나, 조용히 생각을 관찰하고 마음을 들여다보면 우리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알게 됩니다. 세 가지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매우 생생한 비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해변에 그려져 있고, 다른 하나는 나무에 새겨져 있고, 세 번째는 돌에 새겨져 있고, 다른 하나는 밀물이 오면 사라지는 것입니다. 나무에는 보이지 아니하나 돌에 새기면 쉽게 상하지 아니하고 바다가 마르고 돌이 썩지 아니하면 지워지리라. 군자는 의로움을 의미하며 무엇이 옳은지 기억하고 자신에게 옳은 것이 무엇인지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당신이 말을 이해하고 말로 표현하는 데 그친다면 그것은 마치 해변에서 글을 쓰는 것과 같을 것이며, 그것이 오면 그 영역은 곧 씻겨 나가고 아무 효과도 없을 것입니다. 그것이 마음에 새겨져 삶의 추구가 되고, 가치의 지향이 되어야만 상황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고, 그에 따른 말과 행동, 습관의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사람의 차이는 비유가 함축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삶의 분위기와 기질, 외모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이 신사이건 악당이건 그 사람의 성격의 질은 전적으로 이 비유의 질에 달려 있습니다. 은유는 사람의 영적 핵심과 동일합니다. 사람 사이에 비교와 경쟁이 있다면 이 비유는 핵심 소프트파워이자 핵심 경쟁력이다.

통찰이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이 습관을 형성하고, 습관이 성격을 형성하고, 성격이 운명을 결정합니다. 그러므로 같은 은유를 사용하더라도 같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결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은유를 사용하는 사람은 신사가 되고, 은유를 사용하는 사람은 악당이 됩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후속 조치가 있는데, 군자는 결국 성자가 되고, 악인은 지시를 따르면서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게 된다는 것을 학자들은 알아야 한다. 신사와 악당, 그들의 초기 출발점은 멀지 않지만 최종 결과는 천차만별입니다.

생각질문 4. 군자와 악인의 운명을 구별하는 열쇠는 무엇인가?

신사와 악인의 운명을 구별하는 데에는 몇 가지 열쇠가 있습니다.

첫째, 받는 교육이 다릅니다. 군자는 성인의 교육을 받았다는 것은 그 사람이 넓고 넓고 높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악당은 성인의 교육을 접할 기회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는 좁고 근시안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 앞에 있는 것만 볼 수 있어요. 또한, "주홍에 가까운 사람은 빨간색이고, 먹에 가까운 사람은 검은색이다." 군자는 같은 생각을 가진 친구를 동반하고, 좋은 환경은 정의를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악당은 이익을 얻습니다. - 환경을 추구하며, 자연적으로 구리 냄새에 오염되어 있습니다. 《역사·화시 전기》: "세상이 떠들썩한 것은 모두 이익을 위한 것이고, 세상은 떠들썩하고 모든 것이 이익을 위한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다르다. 군자는 하늘의 이치를 의지하고, 악인은 인간의 욕망을 의지하는 까닭은 악한 생각이 깊기 때문이다. 악당의 눈에는 자신의 뜻에 어긋나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반면, 인간에게 합당한 것은 자신의 뜻입니다.

셋째, 관심사에 대한 견해가 다릅니다. 군자에게 정의와 이익은 하나일 뿐입니다.

의를 구하면 뿌리도 있고 가지도 있고 잎도 있고 꽃도 맺고 열매도 맺고 유익을 구하지 않아도 얻을 수 있지만, 유익을 구하려는 마음이 섞여 있으면 의도 유익이 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가난을 염려하지 않고 도를 생각하며, 음식을 구하지 않고 오직 성실과 정의만을 구한다. 악당은 의로움과 이익이 서로 상충되며, 의로움과 이익은 서로 다른 것이므로 동시에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두 권리를 비교할 때 이익만을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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