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간 중국 인터넷 발전 분석
수년간의 침체와 회복의 돌파구를 거친 후, 중국 인터넷의 발전은 현재 제2의 도약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두 번째 도약은 5년 전 첫 도약과 어떻게 다른가? 두 번째 이륙 후 얼마나 높이 날 수 있나요? 두 번째 이륙할 때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제2의 도약의 본질적 특징: 작은 웹사이트에서 큰 산업으로
5년 전 중국 인터넷 산업의 첫 번째 도약을 거품으로 본다면, 두 번째 도약 5년 전 첫 번째 도약이 국내 인터넷 커뮤니티의 트렌드 추종과 선전, 그리고 국제 벤처캐피탈의 불길에 불을 붙인 결과라면, 두 번째 도약은 가시적이고 가시적인 현실이다. 도약은 국내 인터넷의 실용화와 해외 벤처캐피탈의 신중한 선택의 결과다. 가장 중요한 것은 5년 전 중국 인터넷의 첫 도약이 하나의 작은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그린 신기루였다면, 중국 인터넷의 두 번째 도약은 강력한 네트워크 산업을 기반으로 구축됐다는 점이다. 고층빌딩은 이제 막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인터넷 산업의 총체적 도약이다. (주류 펀드의 진짜 목적을 분석하고 최고의 수익 창출 기회를 찾아보세요!)
첫 번째 도약 당시 인터넷 업계의 열악한 기반과 달리, 두 번째 도약에서는 탄탄한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터넷 산업
1. 전체 인터넷 사용자 수는 8천만 명에 달해 세계 2위이며, 보급률은 6%를 넘어 전체 인터넷 산업 형성의 견고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기준 우리나라 전체 인터넷 사용자 수는 7,950만 명으로 전국 전체 인구의 6%에 달하는 역사적인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인터넷 이용자 수는 반년 만에 1200만 명 증가해 1997년 10월 1차 조사 당시 인터넷 이용자 수 62만명에 비해 현재는 130배가량 늘었다. 현재 중국 인터넷 사용자 수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두 번째로 큰 국가로서, 약 8천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는 전체 인터넷 산업의 형성과 도약을 위한 견고한 시장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온라인 광고든, 온라인 게임, 문자 메시지, 전자쇼핑, 전자뱅킹, 전자상거래 등 온라인 비즈니스 시장이든 모두 규모의 경제를 창출하기에 충분한 상당한 사용자 시장을 갖고 있습니다.
2. 온라인 정보 자원이 바닥을 벗어났고, 도메인 이름 성장 모멘텀이 강력하며, 기업 웹사이트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여 인터넷 산업의 전반적인 도약에 강력한 날개를 달고 있습니다. 2003년 12월 31일 현재 전국의 도메인 이름 수는 1,187,380개로 전년 대비 26.3% 증가했으며, 웹사이트 수는 595,550개로 전년 대비 60.3% 증가했습니다. 웹사이트 성격과 서비스 내용 측면에서 볼 때 기업 웹사이트가 전체 웹사이트 수의 70.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는 169,867개로 2002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4.8% 증가했습니다. 성장률이 높을수록 우리나라의 인터넷 발전 모멘텀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은 국가 경제력을 위한 경쟁의 기본 단위입니다. 기업 웹사이트의 증가는 기업이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기업이 시장 경쟁의 우위를 점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는 또한 중국 인터넷 산업의 부흥과 전반적인 도약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3. 광대역 사용자 수가 2천만 명을 넘어 전체 인터넷 사용자 수의 4분의 1을 차지했습니다. 이는 광대역 인터넷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여 전체적인 교두보를 구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업계에서 벗어났습니다.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 차이나넷콤(China Netcom) 및 기타 주요 통신업체의 강력한 홍보로 인해 중국의 광대역 시장은 급격한 성장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주요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전국 광대역 사용자 수가 연말 기준 1,700만 명을 초과했습니다. 2003년에는 현재 2천만 명을 초과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국가 인터넷 사용자의 4분의 1을 차지합니다. 둘째, 국제 인터넷 수출은 2003년에 2.5G에 도달했습니다. 셋째, 광대역 애플리케이션은 이메일 및 외부의 50% 이상에서 발전했습니다. 초기 인터넷에서 많은 수의 비디오, 대용량 소프트웨어 및 게임을 탐색하는 현재 애플리케이션의 출현; 넷째,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제공업체와 운영자가 적극적으로 광대역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를 전문으로 하는 많은 회사가 등장했습니다. 광대역 인터넷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네트워크 부가 가치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여 효과적인 발전을 시작합니다. 광대역 시장의 발전은 통신운영, 장비제조, 웹사이트 등 인터넷 산업 전체가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첫 도약기의 맹목적인 트렌드 추종과 개념 과대평가와는 달리 두 번째 도약은 인터넷의 비즈니스 모델 전환과 실용주의적 운영의 결과다. 건전한 발전
인터넷 버블 붕괴 이후 버블과 함께 탄생한 대부분의 인터넷 기업은 사라졌고, 남은 웹사이트들은 실용주의적인 운영으로 복귀한 웹사이트들이었다. 각 포털은 새로운 경제도 경제이며 경제 활동의 기본 법칙을 따라야 함을 인식합니다. 한편으로는 다양하고 다채로운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출시하는 한편, 비용을 통제하고 지출을 줄입니다. 동시에, 웹사이트에서는 네티즌들 사이에서 유료 정보 소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배양하기 위해 유료 충전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오늘날의 3대 포털은 다양한 수익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했습니다. 예를 들어, Sohu는 포털 웹사이트의 다양한 발전 궤적을 반영하여 스스로를 뉴미디어, 전자상거래, 통신 및 모바일 부가 가치 서비스 회사라고 부릅니다. 현재 온라인 광고는 포털 3사 수익원의 40% 미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온라인 광고 수익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인해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온라인 광고의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3대 포털 웹사이트의 광고 수익은 최근 분기에 상당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광고 수익과 비광고 수익이 함께 작용하여 웹사이트가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만족스러운 성과를 창출합니다.
중국 인터넷 산업이 처음 도약했을 때 영향력 있는 거대 기업이 부족했던 것과 달리, 중국 인터넷의 두 번째 도약의 두드러진 징후는 업계 거대 기업을 대표하는 포털 및 전문 웹사이트 그룹의 형성입니다. by
산업 형성의 매우 중요한 신호는 산업 거대 집단이 있는지 여부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사람들은 BMW, 메르세데스-벤츠, 제너럴 모터스(GM)로 대표되는 이 분야의 산업 거대 그룹이어야 합니다. 중국 자동차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세계적 수준의 자동차 회사 집단이 없다는 점이다. 우리는 중국의 인터넷 산업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고 전체적으로 도약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눈에 띄는 징후는 중국에 포털과 전문 웹 사이트로 대표되는 수많은 산업 거대 기업이 형성되었다는 것입니다.
Sina, Sohu, NetEase, Shanda, TOM으로 대표되는 거대 산업 기업이 전통 산업 거대 기업을 표적으로 삼기 시작했습니다. 2003년 Sina의 영업이익은 국내 IT업계의 거대 기업인 Lenovo의 1/40에 불과했지만, Sina의 이익은 Lenovo의 4분의 1 이상이었습니다. 2003년 Sina의 영업 수익은 거의 200%에 달하는 연간 성장률을 보인 반면, Lenovo의 2003년 수익 성장률은 15% 미만이었습니다. 중국 전자정보 100대 기업 중 Sina는 영업이익 기준으로 92위에 그쳤으며, NetEase, Sina 및 Sohu는 모두 이익 순위 기준으로 상위 20위 안에 들었습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올해 '중국 개념주' 1분기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인터넷 기업의 분기 순이익이 처음으로 '천만 달러 클럽'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시나(Sina)의 1분기 순이익은 4,140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순이익도 1,600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뒤를 이어 소후(Sohu)가 1,090만 달러를 달성해 마침내 재무 보고서를 발표했다. , 또한 기대에 부응하여 분기별 순이익이 1,26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인터넷 3개 기업 시나, 넷이즈, 소후의 시가총액 총액은 약 100억 달러로, 그해 홍콩에 상장된 레드칩 주식 대부분을 넘어섰다. 소후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시장가치로 따지면 연경맥주 1개, 상하이항공 2개, 디지털차이나 3개, 차이나리소스랜드 4개, 우마트 8개, 베이다제이드버드월드 20개에 해당한다. 시나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이는 쓰촨성 창훙(Sichuan Changhong) 1개, 브라이트 유제품(Bright Dairy) 2개, 상하이 1호 백화점 3개, 하이난 항공(Hainan Airlines) 4개, 중국자원랜드(China Resources Land) 8개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비교 수치를 통해 우리는 신흥 업계 거대 기업의 비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Sina, Sohu, NetEase는 웹사이트의 1층에 불과합니다. 2층에 있는 Shanda, TOM, Linktone, Ctrip, China.com의 전체 시장 규모는 또한 미화 50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실제 연간 수익은 거의 미화 1억 달러에 달합니다. 상장을 준비 중인 Tencent, Kongzong.com, Huicong 등 3급 웹사이트의 연간 실제 수입은 5천만 달러를 초과했습니다.
수십 명의 사람과 수십 대의 컴퓨터가 주역을 맡은 작은 웹 사이트의 첫 번째 도약과 달리 중국의 두 번째 인터넷 전체 도약의 근본적인 특징은 산업 체인 메커니즘입니다. 인터넷의 상류, 중간, 하류를 연결하는 것이 형성이고, 두 번째 도약은 전체 인터넷 산업 체인의 전반적인 도약입니다
산업이 형성되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또 다른 신호는 존재 여부입니다. 산업의 상류, 중류, 하류를 연결하는 산업 체인 메커니즘은 인터넷 산업의 전반적인 도약을 보장합니다. 인터넷이 처음 등장했을 때는 이러한 산업 체인 메커니즘이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콘텐츠와 액세스가 대화되지 않았고 웹사이트와 콘텐츠 산업도 단절되었기 때문에 상류, 중간, 하류가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산업 체인의 서로 연결이 끊어졌습니다. 당시 인터넷 산업을 언급했다면 사실은 웹사이트라는 개념이었다. 물론 작은 웹사이트가 큰 산업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두 번째 도약은 다릅니다. 두 번째 도약의 매우 중요한 이유는 인터넷 산업의 모든 측면이 실제로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노동 분업과 협력을 위한 산업 체인 메커니즘을 개발했다는 것입니다.
"Monternet"은 의심할 여지없이 인터넷 산업 체인에서 대규모 협력을 시도한 최초의 성공적인 시도입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책임을 맡고 협력하여 이익을 공유하는 이 새로운 산업 체인 메커니즘은 체인의 모든 링크에 혜택을 주었습니다. 2000년 차이나모바일의 문자메시지 수는 10억건에 불과했다. '몬테넷' 출시 이후 수많은 중소 인터넷업체들이 참여해 2002년 차이나모바일의 문자메시지 수는 900억건에 이르렀고, 2003년에는 200건에 이르렀다. 10억 "몬테르넷"의 성공적인 출시는 모바일 SMS 매출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 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침체에서 벗어나 영광을 되찾았습니다.
'몬테넷' 산업 가치사슬의 성공에 이어 '인터넷스타', '차이나유니콤 언리미티드', '에브리데이온라인' 등이 잇달아 출시됐다. 인터넷 산업 가치 사슬은 최종 사용자, 인터넷 회사 및 제조업체로 구성된 초기에 형성된 단순 산업 사슬에서 지속적으로 세분화되고 확장되었습니다. , 정부도 동참했습니다.
현재는 시장가치 극대화를 목표로 시장수요에 따라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통신운영산업, 정보제품 제조기업, 소프트웨어 기업 등이 지원하고 있으며 다수의 인터넷 부가서비스 기업, 과학연구 등이 참여하고 있다. 긴밀한 협력, 최대의 자원 공유, 상호 보완적 우위 및 중국 특성을 갖춘 인터넷 산업 가치 사슬은 기본적으로 형성되었으며 날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1차 도약 때 막대한 이익을 얻기 위해 국제 벤처캐피탈의 맹목적인 투기와 달리, 중국 인터넷의 2차 종합 도약 역시 국제자본에 의존했지만 이번에는 선택이 신중했다. 선택과 합리성으로의 복귀는 벤처 캐피털에서 전략적 투자로의 전환입니다.
신기술이 인터넷 산업의 엔진이라면, 자본 시장이 제공하는 벤처 캐피탈은 의심할 여지 없이 원동력입니다. 2003년에는 국제자본이 도주했다가 다시 중국 인터넷으로 돌아왔는데, 이는 중국 인터넷 제2의 종합 도약을 이끈 강력한 원동력이었다. 2004년 5월 발표된 'Zero2ipo-Zero2ipo 중국 벤처캐피탈 조사보고서(2004년 1분기)'는 인터넷 산업의 회복이 투자산업 구조에 부분적인 변화를 촉발했음을 보여준다. 조사에 따르면 이번 분기에 가장 많은 투자를 받은 산업은 인터넷 산업으로 전체 투자의 거의 50%에 달하는 '점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SoftBank Japan이 이끄는 4개 펀드가 Alibaba에서 백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반면 나스닥에서는 중국 3대 포털 시나, 소후, 넷이즈의 주가가 수십배 오르며 선두주자로 등극했다. 2004년 중국 인터넷 산업의 일련의 상장 활동은 점차 중국 인터넷의 제2차 상장 물결을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처음 도약했을 때 투기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렸던 것에 비하면 이번에 국제자본시장은 합리적이고 실용적으로 보인다.
중국 인터넷 기업에 대한 많은 투자가 벤처캐피털에서 전략적 투자로 전환됐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순수 벤처 캐피탈 투자는 2년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투자는 실제로 회사의 장기적인 발전에 매우 해롭습니다. 왜냐하면 소유권 구조의 변화는 쉽게 기업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사업방향 변화로 인해 안정적인 핵심경쟁력 형성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들 기업이 이미 수익성을 달성한 상태에서 자금 조달이 이뤄졌는데, 이는 기존 벤처캐피탈 투자와는 매우 다르며 전략적 투자 수준에 진입한 것이다. 그들은 또한 중국의 인터넷 산업이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통신, IT 및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신흥 인터넷 산업이 기계 제조로 대표되는 전통 산업을 대체하고 있는 광범위한 전망을 갖고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산업계는 국가경제 발전에 있어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두 번째 도약에서 얼마나 높이 날 수 있는가: 관건은 애플리케이션과 생태계의 돌파구에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돌파구: 전체 테이크의 '병목 현상' 돌파 -인터넷 산업의 도약
현재 중국 인터넷 산업 전체가 도약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
1.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의 영감 - 인터넷과 문화의 결합을 두고 호들갑을 떨고 있다. 휴대폰 문자 메시지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휴대폰 문자 메시지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인터넷과 문화가 결합된 좋은 글을 쓰기 때문이다. SMS란 무엇입니까? 기술인가요? 내용인가요? 실제로는 하나의 문화입니다. 이는 문자메시지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이런 통계 분석을 해보니 문자 메시지 내용 중 10분의 1만이 실용적인 정보이고 나머지 10분의 9는 농담과 조롱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휴대폰 문자 메시지 내용의 대부분은 인간 대 인간의 대화(호출, 전화 통화 등)를 통해 표현할 수 없으며, 휴대폰 문자 메시지의 인간-기계-인간 대화 방식은 암묵적 특성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중국인의. 휴대폰 문자 메시지 현상이 우리에게 주는 영감은 인터넷과 문화의 결합에 대해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인터넷 경제를 침체에서 벗어나게 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2. 온라인 학교의 번영으로 인한 깨달음 - 인터넷과 교육의 결합에 대해 호들갑을 떨다. 인터넷이 추운 겨울에도 독특한 풍경을 지닌 일종의 홈페이지가 있어 만족스러운 번영과 왕성한 발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 학교입니다. 온라인 학교는 실제로 인터넷과 교육이 결합된 산물입니다. 교육은 인터넷의 도움으로 지식 전파의 범위를 확대했으며, 인터넷은 온라인 학교를 통한 교육에의 적용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인터넷과 교육의 결합은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거대한 시장 잠재력을 지닌 "장수 산업"입니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 교사의 격차가 크고, 분포가 불균등한 현상도 존재한다. 최고의 교사와 최고의 학교를 추구하는 것은 모든 학생과 학부모의 공통된 소망입니다.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 이러한 소망이 실현되었습니다. 현재 대규모 온라인 교육 시장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며,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3. 온라인 게임의 영감 - 인터넷과 엔터테인먼트의 결합에 대해 호들갑을 떨고 있습니다. 많은 수익을 내는 웹사이트 중에 과거에는 무시되었던 매우 중요한 유형의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입니다. Shanda의 성공으로 인해 온라인 게임은 모든 사람의 연구와 관심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2004년 중국 온라인 게임 이용자 수는 2,300만명에 달하고, 유료 이용자 수는 2005년에는 3,3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1600만 달성. 온라인 게임의 본질은 무엇인가? 실제로 인터넷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완벽한 결합입니다.
전통적인 게임은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엔터테인먼트 요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 게임 콘솔과 독립형 게임에 의해 독점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엔터테인먼트 요구 사항이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게임 콘솔과 독립형 게임의 단점이 점차 노출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고정 모드이며 상대적으로 단일한 인간-기계 엔터테인먼트만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의 도입은 전통적인 "인간-기계" 게임 모델을 무너뜨렸고 게임을 사람들 간의 지적 경쟁으로 변모시켰습니다. 온라인 게임의 상호 작용, 시뮬레이션 및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어 모든 플레이어에게 몰입감 있고 현실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합니다. 대규모 온라인 게임은 전 세계 수만 명의 플레이어를 끌어들일 것입니다. 모든 사람의 눈앞에는 "현실적인" 가상 세계가 있을 것이며, 플레이어는 현실 세계에서는 볼 수 없는 가상 세계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온라인 게임의 매력이다.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은 이제 막 시작되었으며 그 미래는 무한하며 인터넷 경제의 새로운 중요한 지점이 될 것입니다.
4. 전자상거래의 계몽 - 인터넷과 전통경제의 결합을 두고 호들갑을 떨고 있다. 2004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약 117억 달러로, 같은 기간 아시아태평양 시장 269억 달러의 약 44%를 차지한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15,000개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있으며, 2005년에는 70% 이상의 기업이 전자상거래 수단을 사용하여 국제 무역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과 전통 경제의 완벽한 결합으로, 전자상거래는 미래 무역 방식의 발전 방향을 대표하며, 전자상거래의 적용과 홍보는 사회와 경제에 큰 이익을 가져올 것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공개적이고 공정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온라인 조달을 통해 더 이상 부정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아 거래 비용이 절감됩니다. 전자상거래는 세계 경제의 가장 큰 성장 포인트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활력이 강한 현대 전자 거래 방식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인식을 받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에서는 전반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전자 상거래를 적극적으로 촉진하여 국민 경제의 다양한 분야에 사업을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국제 분업 단계에서 우위를 점하고 새로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인터넷을 가속화하여 침체기를 벗어나 번영을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이상의 사례를 통해 인터넷 응용의 획기적인 발전의 열쇠는 전통경제, 전통문화, 전통교육, 전통오락산업 등 전통산업과의 통합점을 찾는 데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결 지점을 찾으면 응용 프로그램을 찾고 탈출구를 찾습니다.
산업 생태계의 돌파구: 사회 정보화와 기업 수익성의 모순을 해결하고, 인터넷 산업 전반의 도약을 위한 운영 메커니즘을 구축합니다.
1. Pioneer에서 to Martyr - New 경제 거품의 근본 원인은 무엇입니까?
중국 인터넷의 발전을 지켜본 사람들은 베이징 중관촌 교차로에 세워진 '정보고속도로가 우리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라는 커다란 간판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500미터 앞으로. 이것은 인터넷 개척자 잉하이웨이(Yinghaiwei)의 슬로건이다. 그러나 곧 사망했습니다. 왜? 핵심은 개별 기업에 의존해 사회 정보화를 추진한다는 경영 철학에 있다. 사회정보화 사업의 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개별 기업의 힘은 얼마나 강력한가? 이러한 차이는 결과를 명백하게 만듭니다. 이는 마치 끝없는 사막에 과일나무를 심는 것과 같습니다. 과일나무를 심으려면 물을 주고 비료를 주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막에 물을 주기 위해 물과 비료를 가지고 가다가 땅이 비옥해지기 전에 지쳐서 죽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마침내 땅이 어느 정도 비옥해질 때까지 기다렸지만, 시장이 열려서 열심히 일하지 않은 다른 경쟁자들이 다시 와서 당신이 경작한 땅에 묘목을 심고, 당신이 키운 열매를 따기도 했습니다. 이것이 중국 최초의 인터넷 개척자들이 인터넷 순교자가 된 핵심 이유이자 중국 인터넷이 좌절된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2. 사막에 오아시스 만들기 - 새로운 인터넷 인클로저 운동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제1차 인터넷 개척자들에 비해 중국의 제2차 인터넷 기업가들은 훨씬 더 성숙하고 실용적입니다. 그들은 성급하거나 돈을 쓰지 않고 열심히 일하고 수익성에 중점을 둡니다. 그들은 회사의 이익을 모든 일의 출발점이자 목적지로 삼습니다. 원래 이런 종류의 비즈니스 행위는 홍보할 가치가 있어야 하지만 문제는 이런 종류의 행위와 사고방식이 현재 중국 인터넷 전체의 발전에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기업의 '작은 자아'의 이익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누가 사회 정보화의 '큰 자아'의 이익을 고려할 것입니까? 인터넷 버블이 붕괴된 후, 인터넷 산업 체인의 어떤 연결 고리도 자체 노력에만 의존하여 돌파구를 찾고 수익성을 달성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도 제2의 인터넷 순교자가 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이는 인터넷 경제가 오랫동안 침체 상태에 있었던 또 다른 근본적인 이유이다. 이때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 차이나텔레콤(China Telecom) 등 전국 굴지의 통신사업자들이 몬테넷(Monternet), 인터넷스타(Internet Star) 등 새로운 산업 생태계 개념을 내놨는데,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기분 좋은 봄바람이다.
3. 응용분야 개척과 상생협력 - 인터넷 산업 생태계 구축.
산업 생태계는 새로운 것이지만, 새로운 것이 모두 잘 성장할 수는 없습니다. 산업 생태계가 새로운 거품으로 변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이를 구축할 때 더욱 합리적이고 실용적이어야 합니다.
첫째, 신청이 전조입니다. 적용이 없으면 방향도 없습니다. 산업 생태계는 하나의 형태일 뿐이며, 응용이 그 핵심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없으면 산업생태계는 그 운영원천과 구축의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때 먼저 적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주변의 요소를 식별하고 관련 없는 요소를 가져오지 마십시오.
둘째, 운영자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통신사업자들은 '지배력'이라는 단어에 민감하지만 산업생태계 구축에 있어서는 동등한 구성원일 뿐임을 강조한다. 그러나 통신 사업자는 강력한 네트워크 강점, 막대한 고객 리소스, 네트워크 전반에 걸친 충전 기능 및 우수한 사회적 신용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확실한 지배적 위치에 있습니다. 현재 4대 인터넷 산업 생태계는 모두 사업자가 주도하고 있는데, 이것이 가장 좋은 예이다.
셋째, 과학적인 비즈니스 체인을 구축해야 합니다. 생태계에는 새로운 요소들이 많이 추가되면서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구성하고 노동을 어떻게 분담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응용)사업의 구성에 따라 인력을 합리적으로 분배하고,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사업망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넷째, 합리적인 이익배분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는 산업 생태계의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보장하는 열쇠입니다. 수익 배분 비율은 모든 사람의 생태계 기여도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이익분배는 시장경제 법칙에 따라 최대한 수량화, 단순화되어야 하며, 점진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