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인터넷" 테마 수업 계획
' 문명인터넷' 주제반 교안 5 편
일상 과정 학습에서 모두 주제반 회와 접촉한 적이 있죠? 주제반회는 반교육활동의 형식 중 하나로 주제반회를 통해 옳고 그름을 명확히 하고 인식을 높이며 교육을 실시한다. 어떤 주제반이 좋은 주제반회인지 아세요? 다음은 제가 세심하게 정리한' 문명인터넷' 주제반 교안입니다.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 P >' 문명인터넷' 주제반회 교안 1
1, 교육목표
1. 학생들이 제대로 인터넷을 하고 문명인터넷을 하는 습관을 기르다.
2. 학생들에게 스스로 사이버 불량 정보를 거부하도록 교육한다.
3. 문명인터넷을 제창하고 문명화된 인터넷 시민이 되려고 노력하다. < P > 둘째, 교육의 중난점 < P > 문명인터넷을 제창하고 문명화된 온라인 시민이 되다. < P > 3, 교육 준비 < P >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 P > 4, 교육 과정 < P > (1), 가져오기
A, 학생 여러분, 컴퓨터 하는 것을 좋아하십니까? 인터넷에 접속한 분은 손을 들어주세요. < P > "당신들은 평소에 인터넷으로 무엇을 합니까?" (학생 대답)
B, 사술: 학생들이 인터넷을 이용해 많은 일을 한 것 같아요. 인터넷을 통해 자료 확인, 게임, 채팅, 일기예보 보기, 뉴스 보기, 소설 읽기, 이메일 보내기, 음악 듣기, 영화 보기, 쇼핑 등을 할 수 있다. 우리의 일과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왔고, 인터넷 세계는 훌륭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네티즌 수는 5 억 13 만 명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과학적이고 안전하며 합리적인 인터넷을 할 수 없다면 우리에게도 해를 끼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배워야 할 내용입니다.-초등학생 문명인터넷 (판서과제). < P > (2), 신수
A, 경종 장명 < P > 학생, 당신들은 평소에 어느 곳에서 인터넷을 합니까? 매주 인터넷 접속 시간은 몇 시간입니까? (학우들에게 말해 주세요.) 적당한 인터넷은 우리에게 가능합니다. 오랫동안 인터넷을 자주 하면 어떨까? 그렇게 오랜 인터넷 접속은 우리 미성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실제 사례
B, 인터넷의 위험
1 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학우들에게 그룹 내에서 교류토론을 진행하고 팀장에게 기록하도록 요청합니다.
2. 학생이 발언하다.
3. 선생님은 보충하고 총결산하셨다.
(1), 심신 건강에 해로움
(2), 학업 성적 저하
(3), 도덕의식 약화
(4), 인간관계 능력에 영향을 미침
(5),, 일부 학생들에게도 몇 가지 문제가 생겨서 우리의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이번 반을 통해 학생들이 인터넷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문명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행사 목적:
1, 인터넷의 장단점을 정면으로 이해하다.
2, 문명인터넷이 청소년의 심신 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을 체득하다.
3, 문명인터넷 접속 방법을 익히고 인터넷을 올바르게 활용해 학습을 높인다. < P > 행사 시작: < P > 1, 소개 < P > 교사: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컴퓨터가 이미 수많은 가구에 들어섰다. 인터넷 접속' 은 이미 사람들의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다채로운 인터넷 세계는 우리의 생활과 학습을 위한 전례 없는 편리조건을 제공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에게 많은 문제와 혼란을 가져왔다. 어떤 학생들은 인터넷에 매료되어 정상적인 학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면, 우리는 어떻게 인터넷을 올바르게 대하고 인터넷을 하는 것이 유익합니까? 오늘 우리 반 회의의 주제는 문명인터넷 접속이다. < P > 2, 활동 과정
1, 먼저 인터넷이 우리의 학습과 생활에 어떤 이점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오프사이트 교류, 온라인 학습, 온라인 오락, 세계 이해, 온라인 쇼핑, 온라인 데이트 등)
2 모두들 성실을 전제로 마음을 열고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기를 바랍니다.
3,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 채팅을 좋아하고, 인터넷에서 친구들을 사귀고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인터넷에서 너는 어떤 친구를 사귀었는데,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있니? 누가 온라인 채팅을 할 때 너의 심정을 이야기할 것인가. < P > 인터넷은 결국 가상세계다. 인터넷에서 친구를 사귀는 것은 무엇을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여러분에게 전수하거나 자신이 경험한 일에 대해 일깨워줄 경험이 있습니까? < P > 스승의 훈훈한 힌트: 온라인 교제는 사이버 사기를 경계한다. 사이버 사기는 새로운 사기와 범죄 수단이며, 사회적 경험이 많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특히 속기 쉽다. 지난해 6 월 해주구 모 중학교에서 재학한 15 세 소녀 샤오홍 (가명) 과 몇 명의 여학생이 창강중로 모 가라오케 홀에서 네티즌을 만나 혼수상태에 빠졌다. 그 결과 네티즌 및 다른 5 명의 동료에 의해 잔해를 당하고 휴대전화 3 대, 금반지 1 개, 목걸이 1 개를 강탈당했다. 이 사건을 보면 너에게 어떤 깨우침이 있니?
4, 많은 학우들도 모두 인터넷에서 게임을 좋아하는데, 당신들은 어떤 게임을 하고 있습니까? 대형 온라인 게임을 한 적이 있습니까? 매번 얼마나 놀 때마다, 그 속에 빠져서, 특별히 미련을 가지고 헤어날 수 없는 것이 있습니까? 당신은 집에서 놀고 있습니까, 아니면 피시방에 가서 놀고 있습니까?
5, 최근 몇 년 동안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많은 PC 방이 등장했고, PC 방의 출현은 인터넷 지식 보급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지만, 인터넷 정보 쓰레기가 끊임없이 등장하면서 PC 방의 부정적 효과도 나날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9% 가 피시방에 가서 인터넷을 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니, 학생들에게' 피시방에 가서 인터넷을 하다' 는 너의 관점을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한다. < P > 안내가 명확하다-'인터넷 인터넷 서비스 사업장 관리조례' 제 21 조 규정: 인터넷 인터넷 인터넷 서비스 사업장 경영단위는 미성년자를 사업장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6, 인터넷은 양날의 검과 같다. 인터넷을 합리적으로 활용하면 우리 생활에 좋은 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일단 인터넷 세계에 지나치게 빠져 인터넷 함정에 빠지면 우리의 심신 건강, 심지어 범죄의 길로 나아갈 수도 있다. 이런 몇 가지 사례를 다시 한 번 살펴보자. 온라인 게임에 빠져들었다. < P > 사례 1: 17 세 소년 오치 (가명) 가 컴퓨터 게임에 빠져 빠져나갈 수 없었다. 돈을 훔쳐 피시방에 가기 위해 그는 통주 할머니 댁에 있는데, 할아버지 할머니가 잠든 틈을 타서 직접 할머니를 베어 죽였고, 할아버지는 중상을 입었다. < P > 사례 2: 16 세 소년인 후 모 씨는 피시방에서 칼로 사람을 찌르는 폭력적인 게임을 할 때 기술이 좋지 않아 다른 사람의 냉소를 받았다. 인터넷에서 빨간 눈을 죽인 후 씨는 즉시 화가 나서 반 피트 길이의 호신칼을 뽑아서 피해자의 가슴을 찔러 그 자리에서 사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 P > 사례 3: 5 월 25 일 저녁, 쓰촨 유랑소년 조강이 부숴졌고, 시체에 칼자국이 몇 군데 남아 있어 그 죽음은 차마 볼 수 없었다. 소년을 살해한 살인범은 인터넷을 즐기며' 살인게임' 을 하는 중학생 3 명으로, 그들의 살인의 목적은 단지 자신의' 담력이 얼마나 큰가' 를 검증하기 위해서였다.
이 사례들을 보고 학생들은 무슨 말을 하고 싶습니까? 이런 비극이 아직도 많은데 누가 알겠어요?
7, 인터넷 중독 테스트: (인터넷 중독 테스트 링크)
8, 인터넷 독이 우리에게 어떤 해를 끼쳤는지 요약해 보세요. 1, 음란물, 폭력, 반동 등 나쁜 정보를 찾아 우리의 마음을 독살합니다. 2, 온라인 게임, 중독-인터넷 증후군으로 헤어날 수 없다. 3, 사이버 사기, 검은 인터넷 카페-사이버 범죄를 초래합니다. < P > 그렇다면 우리 청소년들은 어떻게 인터넷에 직면해야 하고, 어떻게 인터넷을 해야 문명인터넷, 건강인터넷? < P >' 문명인터넷 보호 자신'
9, 우리는 어떻게 인터넷을 이용하여 우리가 학습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까? 우리는 인터넷에서 건강하고, 진보되고, 적극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수집하고, 우리의 학습과 생활을 위해, 인터넷이 우리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더 많은 힘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1, 활동 요약
사이버 세계는 유비쿼터스입니다. 우리가 인터넷의 잣대를 잘 파악하고, 인터넷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건강한 인터넷, 문명화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면, 우리의 생활에 큰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여기 계신 모든 학우들이 문명화 인터넷을 하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우리의 학습을 향상시키고, 우리의 여가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더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11,' 전국 청소년 인터넷 문명 협약' < P > 선생님, 여기' 전국 청소년 인터넷 문명 협약' 이 하나 있는데, 우리 * * * * * * * * 함께 공부하고 선서: < P >, < P
정직하고 우호적인 교류를 해야지, 다른 사람을 모욕하지 마라. < P > 자호의식을 강화하고 마음대로 데이트를 하지 않는 네티즌;
네트워크 질서를 손상시키지 않고 네트워크 보안을 유지해야합니다.
심신 건강에 유익해야 하며 가상 시공간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 P > 셋, 행사 요약 < P > 학우들, 우리 청소년은 조국의 미래 건설가이며, 우리의 무럭무럭 성장은 조국의 내일의 아름다운 희망이 될 것입니다. 인터넷 카페에서 벗어나 인터넷 중독을 거부하고, 피해를 피하고, 문명인터넷을 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고, 합격한 신세대 초등학생이 되도록 합시다. < P > 교후반성: < P > 이 학급 수업은 학생들이 마음을 열고 자신의 인터넷 경험과 인터넷 중독 고통을 털어놓을 수 있게 해 수업에는 진한 하소연 분위기가 넘쳐흐르고 있다. 이런 진실한 대화에서 학우들에게 서로 다른 정도의 감동을 주었고, 영업성 피시방에 가서 인터넷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문명화 인터넷을 하고 조심스럽게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반회 수업도 나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제가 가장 깊이 느끼는 것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설교로만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대신 아이들이 활동 중에 경험하게 하고 경험 속에서 성장하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둘째, 행사 전에 교실 분위기를 잘 조성하고 아이의 마음을 충분히 열어야 한다. 아이가 감히 속마음을 털어놓을 때만 교육이 입구를 찾을 수 있어야 잘 진행될 수 있다. 문명인터넷' 테마반회 교안 3
1, 활동 배경과 목적
1, 반 조사를 통해 이번 반 남학생 중 절반 이상이 피시방 게임에 빠져 진취적인 생각을 하지 않고 숙제를 끝내지 않는 등 이번 주제반을 목표로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2, 이번 테마반회를 개최함으로써 학생들은 문명시대 네트워크의 장단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학습과 게임의 관계를 제대로 처리하여 건강하고 즐겁게 공부하고 생활한다. < P > 2, 행사 과정
1, 진행자가 개회사를 하고, 소개반 주제' 문명인터넷 건강한 성장' 을 도입했다.
2, 슬라이드 쇼 질문: 인터넷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3, 학우들이 조를 나누어 토론하다.
4, 학생 응답, 사회자가 슬라이드 쇼.
(1) 의사 소통 방식이 다양함 < P > 인스턴트 메신저 QQ, E-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이 주도권을 잡기 시작했다. 학생들은 블로그나 공간 일지를 이용해 속마음을 쓰고, 문장 전재, 사진 업로드 등을 하고 있다.
(2) 인터넷 생활이 더 편리함 < P > 온라인 쇼핑의 다양성, 편리함, 질, 가격, 사랑, 타오바오, 당당함, 탁월함 등의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 P > 요약: 인터넷은 선진적이고 위험하다. 그것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함정과 유혹으로 가득 차 있다.
5, 네트워크의 보안 위험은 무엇입니까? 반 전체에서 토론하다.
6, 학생 대표가 발언하면서 사회자는 사례와 숫자로 인터넷이 청소년의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다.
(1) 피시방은 고위험장소
A, 피시방 공기 혼식, 인구밀도, 담배 냄새, 음식 맛, 땀 냄새, 오미등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
B, 기계소리, 장난소리, 욕설, 소리가 귀에 거슬린다. 위생, 환경조건이 매우 나빠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C, 자주 싸우고 싸우는 일이 피시방에서 일어난다.
D, 대부분의 PC 방 컴퓨터에 설치된 밀도, 컴퓨터 회선, 안전수출 등 다양한 수준의 문제 (예: 안전통로 없음, 표지판 등) 가 있어 큰 안전위험이 있다.
(2) 검은 인터넷 카페가 너를 상의하지 못하게 했다 (사례요)
(3) 온라인 게임에 빠져서 빠져나갈 수 없다 (사례요)
7, 진행자: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인터넷 은폐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이번 행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 P > 학생들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한다. 특히 인터넷에 중독된 학생들에게 소감을 이야기하게 한다.
8, 반 전체가' 전국 청소년 인터넷 문명 협약' < P > 을 함께 읽고 온라인 학습에 능숙해야 하며, 나쁜 정보를 찾아보지 말아야 한다.
정직하고 우호적인 교류를 해야지, 다른 사람을 모욕하지 마라. < P > 자호의식을 강화하고 마음대로 데이트를 하지 않는 네티즌;
네트워크 질서를 손상시키지 않고 네트워크 보안을 유지해야합니다.
심신 건강에 유익해야 하며 가상 시공간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 P > 셋, 담임 선생님의 요약 < P > 인터넷은 양날의 검이다. 우리는 그것을 이용하여 우리의 삶을 위해 봉사하면서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폐단을 정확하게 보아야 한다. 학생들이 자제력을 강화하고 자각의식을 높이며, 좋은 청춘을 온라인 게임에 낭비하지 말고, 우리의 학습과 생활에 영향을 미치기를 바랍니다. < P > 4, 행사 효과 < P > 이번 주제반 행사 이후 온라인 게임에 중독됐던 학생들이 자신의 인터넷 행위에 대해 깊은 반성을 하고 학부모에게 의견을 서명하도록 하고 교사, 부모, 전체 학우의 감독, 신고를 받아 유사한 문제를 재발견하면 엄숙히 처리된다. 문명인터넷' 주제반회 교안 4
1, 행사 목적: < P > 는 새로운' 중학생 일상행동규범' 의 제 2 조 중' 문명인터넷, 중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은 활동 장소, 게임에 빠지지 않는 장소' 를 주제로 본반 학생들의 실제와 결합해 더 논의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행동 규범의 사소한 부분을 체득하고, 이 주제를 학생들의 인지정신에 주입시켜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인터넷의 이익을 평상시 학습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부명언) < P > 2, 행사 형식: PPT 설명, 토론, 선서 < P > 3, 행사 과정:
1, 대화 소개, 주제 공개. < P > 사회의' 발전과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컴퓨터는 이미 수많은 가구에 들어섰다. 인터넷 접속' 은 이미 사람들의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다채로운 인터넷 세계는 우리의 생활과 학습을 위한 전례 없는 편리조건을 제공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에게 많은 문제와 혼란을 가져왔다. 현재 일부 학생들은 인터넷에 매료되어 정상적인 학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을 어떻게 올바르게 대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유익합니까? 우리 오늘 학급에서 이야기하는 주제는 문명인터넷, 인터넷 공덕 준수
2, PPT
우리가 지금 말하는 인터넷, 즉 인터넷이다. 그렇다면 인터넷은 도대체 우리 생활에 어떤 편리를 가져왔을까? (사진 제시)
3, 조직 토론:
이렇게 많이 보고, 인터넷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