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안돼 보조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이 인(仁)하지 않으면 예(禮)가 무엇이며 사람이 인(仁)하지 않으면 무엇이 즐거움이겠는가?"
번역: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인(仁)이 없는 사람은 예의를 지킬 수 없다."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선한 마음이 없으면 예(禮)와 음악(禮樂)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 의식과 음악은 외부적인 반면, 자비는 내부적이다.
공자는 낡은 귀족 제도의 붕괴, 사회 계층의 급격한 변화, 문화적으로는 성인도 없고 수백 가지 학파도 없는 혼란스러운 시대를 살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의례와 음악이 붕괴된 혼란스러운 상황을 회복하고자 의례와 음악을 부활시키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그는 소위 의례와 음악이 단지 외적인 형식일 뿐이며 내면의 자비가 인간 본성의 진정한 핵심이자 문화의 기초임을 깨달았다. 공자에게 있어 의례와 음악의 진정한 의미는 사람의 마음을 바로잡고 인간의 심리를 완벽하게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仁)의 내면이 없으면 의례와 음악은 더 이상 의례와 음악이 될 수 없고 쓸모없는 빈 껍데기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러한 의례와 음악은 결코 공자가 부흥시키고 장려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것이 아닙니다.
추가 정보:
의식과 음악(예절과 음악)
의식과 음악은 하(夏)나라와 상(商)나라, 그리고 주(周)나라 초기, 주(周)나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공은 '의례와 음악을 만들어' 독자적인 양식을 이루었고, 이후 공자와 맹자가 과거와 미래를 계승하고 선인들의 정수를 모아 의례와 음악, 인을 갖춘 유교문화체계를 만들었다. 의를 핵심으로 삼아 오늘날까지 계승 발전되어 왔습니다. 이는 고대 중국 문명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중화민족의 '의례와 음악문화'는 중국이 '예의와 음악의 국가', 일명 '예의의 국가'가 되는 토대를 마련했다. "의례와 음악의 문화"는 중국 문명사에서 인류의 영광을 창조해 왔습니다. 현대 산업, 상업, 과학 및 기술 문명이 물질적 이익을 지나치게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의례 및 음악 문화'는 상업 세속 문화의 영향을 받아 고전적 단순함이라는 본질적인 정신을 상실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의례 및 음악 문화'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간의 도덕성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이 자기계발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일찌기 하(夏)나라, 상(商)나라, 주(周)나라 초기에 고대의 성인들은 의례와 음악의 제작을 통해 상당히 완전한 의례와 음악의 체계를 형성하였고, 이를 사회질서 속에서 인간관계의 조화를 유지하기 위한 도덕적 윤리적 의례와 음악교육으로 장려하였다.
의식과 음악의 문명은 수천년 동안 중국 문명의 발전사에 중요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강한 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 바이두백과사전 - 의례와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