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 말기의 독특한 현상: 백성과 교회 사이의 잦은 갈등
베이징의 폭탄 소리 속에서 청나라 입헌 운동은 애도의 군인이 되었고, 정부와 대중 모두의 지지를 얻으며 '안정 유지'가 사회의 주요 주제가 되었습니다. 예전처럼.
이 때, 여전히 미국산 상품을 선호하는 남부에서는 서구 선교사들을 겨냥한 여러 건의 외국 관련 집단살인이 잇달아 발생했다.
복서식 포퓰리즘 화산이 다시 불붙고 있는 듯해 국제사회는 경악과 의심을 초월하고 있어 청나라*** 조사단에 더 큰 기대와 큰 지지를 보내고 있다. 다양한 나라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재난은 롄저우에서 시작됐다
가장 악독한 살인 사건은 광둥성 롄저우에서 발생해 역사상 '롄저우 선교 사건'으로 알려졌다. 서양 역사가들은 일반적으로 이를 "연주 사건" 또는 "연주 학살"이라고 부릅니다.
중국의 주류 역사 서사에서는 이 사건을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인민의 저항의 사례로 본다. 이번 '민중의 영웅적인 저항'에서 일반적으로 '미국 선교사'로 불리는 사망자 5명 중 4명이 여성이었고 11세 소녀도 포함됐다.
Che Yilun, 여성, 37세, 의사이자 선교사
John Pei, 남성, 26세, 의사 및 목사
존 페이의 아내, 여성, 27세, 의사이자 선교사
마린, 여성, 46세, 의사. 그녀는 교회 지도자의 아내이므로 중국어 특성에 따라 중국인은 "마린"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마"는 남편의 성 마흘을 음역한 것이고 "린"은 아버지의 성 우드를 자유 번역한 것입니다. ;
아이 메이(Ai Mei)는 11세 여성으로 마이시(Ma Yishi)와 마린(Ma Lin)의 딸로 이 '제국주의자들' 그룹 중 막내입니다.
이들 11세 여동생을 포함해 5명은 내전 당시 마을 주민들에게 난도질을 당해 숨졌고, 시신은 강에 던져졌다. 교회 책임자인 마이이시 목사(일부 중국 사료에서는 '마박사'라고도 불리는 의사)와 또 다른 여성 선교사 '바걸'은 교구민들의 보호 아래 살아남았다.
이 교회는 엄밀히 말하면 병원이다. 미국 장로교 의료선교사들은 거의 30년의 노력 끝에 남성의료국(후에 회애병원), 여성의료국(후에 보시병원), 예배당을 건립했다. Lianzhou Caiyuanba에서 Ma Yishi가 전반적인 상황을 담당하면서 Che Yilun은 그를 도와 여성 의료국을 관리했습니다.
1905년 10월 29일 비극이 일어났는데, 그 원인은 작은 소음 분쟁이었다.
차이위안바 지역 주민들은 계속해서 대포를 발사해야 하는 자오 의식을 거행했는데, 선교사들은 병원에 가서 대포 소리가 너무 커서 병원의 평온을 방해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교회의 종소리가 가끔 울리는데 왜 환자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느냐고 주장했습니다.
그날 마이시는 마을 주민들의 대포를 강제로 빼앗아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갈등을 불러일으켰다. 이는 모든 당사자의 문서에서 인정됩니다. 전통적인 문서에서는 선교사들이 무례하고 심지어 지역 어린이를 구타하는 묘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부검을 위한 시체가 발견되어 더 큰 갈등을 불러일으킵니다.
1906년 교회가 발행한 영문 보고서 '연주 순교: 연주에 여전히 십자가가 서 있다'에는 현지 지주들과 소통한 뒤 양측이 분쟁을 해결했고, 마을 주민들이 서로 화해했다고 적혀 있다. 마지막 날에는 선교사들도 대포를 돌려주기로 했으나, 이때 종자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많은 젊은이들이 통제력을 잃고 선교사들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모든 기록은 마을 주민들에 의해 두 곳의 병원과 교회가 불에 탔고 5명의 미국인이 해킹을 당해 사망했다는 데 동의합니다. 그러나 한 쪽의 기록에는 그들 중 4명이 여성이고 아이가 있었다는 사실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공식적인 조치는 상당히 신속했습니다. 신고를 받은 롄저우 치안판사 선린수(Shen Linshu)는 즉시 군경을 동원해 밤새 차이위안바(Caiyuanba)로 달려가 목숨을 걸고 탈출한 신부들을 보호하는 동시에 용의자들에 대한 대규모 수색을 실시했다.
마 이시는 장교와 군인들의 보호를 받으며 광저우로 이송됐다. 광저우 주재 미국 영사는 즉시 광둥·광시 주지사 센춘쉬안(Cen Chunxuan)에게 '심각한 진술'을 했다.
협상을 맡은 다오타이 원종요(Daotai Wen Zongyao)는 한편으로는 살인자를 잡아 처벌해야 하는 한편,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 관리들과 심지어 미군의 엄청난 압력을 감당해야 했다. 위기 대응
위기는 연이어 찾아옵니다. 중국과 미국이 롄저우(連州)교회 사건을 두고 협상을 벌이는 동안 푸젠성 샤먼과 장시성 난창에서도 천주교를 표적으로 삼아 비슷한 사건이 일어났다.
샤먼사변은 3개월 뒤인 1906년 2월에 발생했다. 장푸현의 '선취안 클럽'은 현지 가톨릭 신자들과 충돌했고, '선취안 클럽'의 일부 회원들은 신도들에 의해 구금되었습니다. 군청 소재지를 침범해 다른 교회, 병원 등을 파괴하고 불태우는 상황. 장교와 군인들이 급히 파견되어 채희(蔡熙) 등을 체포하고 15명을 사형에 처했다. 이것이 바로 '장푸종교사건'이다.
며칠 후(2월 22일) 난창에서도 대규모 유혈사태가 발생했다. 난창(南昌) 현 행정관 장자오탕(江趙塘)이 프랑스 천주교인 난창(南昌) 주교 왕안지(王熙治)와 선교권 확대를 논의하던 중 갑자기 현장에서 돌연 사망했다. 천주교의 선교권 확대, 난창(南昌) 사람들이 교회를 뻔뻔스럽게 장지현(江智玄)을 죽였다고 비난했다. 장쩌민의 죽음은 교회에 대한 난창(南昌) 사람들의 분노를 촉발시켰고, 2월 25일 수만 명의 사람들이 교회와 학교를 공격하고 왕안즈(王 Anzhi)를 포함한 9명의 선교사를 살해했습니다.
미국인들은 수업 계획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민간 부문의 미국 제품 사용에 대한 중국 공산당의 무관심의 결과라고 믿습니다. '장포사절사건'과 '난창사절사건'(2월 14일) 사이에 러드 미국 국무장관(1912년 노벨평화상 수상)은 량청(梁泉) 미국장관에게 중국을 비난하는 서한을 보냈다. 공산당이 미국산 상품에 어떤 힘의 기미도 보이지 않도록 엄격히 금지하지 않아 대규모 외국인 혐오 사건이 촉발되고 있다.
난창 선교 사건 이후 루터는 로저 루즈 주중 미국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중국 곳곳에서 들려오는 불안한 소식은 폭풍이 다가오고 있음을 보여준다. ** 적극적이고 적극적인 표현은 없습니다. 의화단 반란의 교훈을 분명히 잊었습니다... 미국 ***은 우리가 요구할 모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잔혹 행위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십시오. 둘째, 반외세 운동에 동조하는 자는 신분에 상관없이 엄중히 처단해야 하며, 셋째, 합법적인 거래를 저해하는 단체를 유포하는 행위를 실효적으로 금지해야 한다.”
미국 해군이 중국 해안에 집결하기 시작했고, 영국과 프랑스는 군함을 포양호로 항해했다. 1900년 의화단-8개국 연합군과 같은 악몽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징후는 다양하다.
대내외적 압력 속에서 청 정부는 마침내 미국산 상품 판매 캠페인을 중단하고 세 가지 교육 사건에 대해 엄중하고 신속한 판결을 내렸습니다. Lianzhou 선교 사건에서 중국은 은화 40,000냥이 넘는 손실과 연금을 교회에 보상했으며, Zhangpu 선교 사건에서는 책임을 지고 해임되었습니다. 중국은 8 은화 10,000냥 이상을 지불했으며 난창 선교 사건에서 중국은 '셔츠 은화' 50,000냥, 교회를 위해 은화 250,000냥, 병원을 위해 은 10만 냥을 배상했습니다. 강대국은 영국과 프랑스 전함을 포양호에서 철수하는 것으로 대응했고, 미국 함대는 억지력을 위해 중국에 올 계획을 취소했다.
각계는 반성하고 있다: 의화단 난이 일어난 지 5년이 지났는데 왜 중국 특색의 '사람과 교회의 갈등'(사람과 교회의 갈등)은 여전히 심각하고 피비린내 나는가? ?
사실 의화단 사건 이후 '사람과 종교의 갈등'의 본질은 변하지 않았다. 즉, '사람과 종교의 갈등'의 표면 아래에는 싸움이 아니다. 신념이 있지만 전통적이고 전통적인 농촌 사회 * ** 적나라한 이해 상충은 종교적, 반종교적인 것으로 위장됩니다.
신자들을 유치하고 교회를 성장시키기 위해 서양 선교사들, 특히 가톨릭 신자들은 교구민들이 임대료와 세금을 줄이거나 줄이거나 소송을 돕는 등 혜택을 이전하는 방법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회는 외교관을 탄압하고, 외교관은 청나라 정부를 탄압한다. 이 생태 사슬은 교회 확장을 위한 마법의 무기가 되었다. 어떤 마을은 이익을 위해 집단적으로 종교에 가담하는 경우가 많고, 이웃 마을과 갈등이 있는 경우에는 집단적으로 반종교 전선에 가담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정치세력으로서 교회는 전통적인 중국 농촌 통치에 깊이 관여해 왔다. 이것이 공산주의 의화단이 대규모로 부상한 주된 이유였다.
이익을 추구하는 '아편'에 이끌려 중국인들은 신앙이 아닌 이익을 바탕으로 종교적이 되었고, 장점을 추구하고 단점을 피하는 '외피'를 갖게 되었습니다. 신자가 되는 것은 여러 곳에서 "종교를 먹는 것"이라고 불린다. 1870년대의 민간 속담에서는 "하나님, 나의 주님, 계란과 흰 감자", "십자가 하나, 성자 더하기 기호", 정말로 단단한 음식을 먹는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리고 종교적인 척"...
마찬가지로 반종교는 구국의식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이해관계 고려와 서로 다른 경로의존성에 기초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1860년 11월부터 1898년 10월 사이에 직예에서 발생한 교육 사건을 94건으로 집계했다. 그 중 대부분은 싸움, 집안 결혼, 재산 분배, 금전 분배 등 민사 분쟁이었다. 그 중에는 경제적 요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들이 있었다. 53건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종교적 신념에 따른 갈등은 거의 없었다.
소위 '민중과 종교인의 갈등'은 실제로 중국의 실용주의와 사변주의의 전형적인 산물이다. 루쉰은 한때 다음과 같이 지적한 바 있다. '정신'이란 유교, 불교, 도교 등을 믿는 대부분의 신자들도 포함할 수 있고, '혁명의 음식을 먹는다'는 옛 영웅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이런 것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디딤돌"에서 "천국의 사다리를 오르다"라고 부릅니다. 물론 그러한 갈등 속에서도 교회는 강대국들의 힘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더 강하고 지배적인 세력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 종교가 신도들을 매혹시키기 위해 마약을 사용하고, 사람의 눈을 뽑아 약을 만든다는 소문은 비록 근거는 없지만 교회의 오만과 경멸로 인해 포퓰리즘의 도화선이 되는 경우가 많다. 설명없이. 중국이나 외국 문헌에 관계없이, 교회가 중국에 진출한 후 이러한 널리 퍼진 의혹을 다루기 위한 홍보 조치는 취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들의 유일한 방법은 가난한 지방 관리들에게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하고 여론에서 그들의 '악마화'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버려진 아기를 입양하는 자선 행위는 자녀를 외국 교회에 보낼 의향이 있는 중국인이 거의 없기 때문에 텐진의 수녀들은 입양된 자녀 한 명당 보너스를 지급하는 방법까지 고안해 냈고 이는 간접적으로 아동 인신매매를 조장했습니다. 이러한 '습득' 행위는 높은 영아 사망률(버림받은 아기는 원래 아픈 경우가 많다), 설명과 의사소통을 경멸하는 오만함과 맞물려 자연스럽게 의심을 불러일으켰다.
한편으로는 "신은 나의 주인, 계란은 흰 감자만큼 크다"는 진정한 이해 충돌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버려진 물건을 획득하는 등의 이상한 행동이 있습니다. 아기들". 교회는 순식간에 사람들의 심리에서 가장 큰 상상의 적이 되었습니다. .
그리고 중국 공산당 창당 원년인 1905/06년 발생한 비극적인 '인민-종교 갈등'은 강대국들에게 중국의 포퓰리즘 화산을 막으라는 강력한 신호를 준 것 같다. 중국 공산당에 대한 지속적인 압력에만 의존하면 포퓰리즘이 더욱 심화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중국을 독립으로 밀어 붙이는 것 같습니다. 청나라 *** 조사팀은 유럽과 미국 국가에서 매우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중국 포퓰리즘의 폭발을 막는 국제 사회의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것을 반영하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