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송치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최근에는 이 좋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열정을 다해 무작위로 조합하여 Xiaosong의 여러 프로그램 시리즈를 다시 시청했습니다. Xiao Shuo와 Xiao Song Qitan이 여기서 혼합되었습니다. 제 기억이 편파적일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생각해보면 샤오송은 정말 훌륭한 역사 선생님이자 지리 선생님이다.
역사를 거시사와 미시사, 중국사와 세계사로 나누고 싶다면 수년간의 프로그램을 카테고리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거시사적으로는 중국 문명의 계승과 발전을 세계사적으로 다룬 '양보와 혁명' 시리즈가 있는데, 종과 민족의 통합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비교적 완벽하게 설명하고 있다. 신대륙과 구대륙의 문화가 오늘날의 '발견의 시대'를 탄생시켰습니다.
미사는 주로 중국 현대사를 다룬다. 멀리서 보면 '남명나라의 애가', '태평천국', 북양시대의 '장순과 북양', 민국시대의 '라스트보스', 송호전투가 있다. 항일전쟁 시기의 시리즈, '장학량' 시리즈와 '대만' 시리즈, 장지중의 딸 대화 시리즈,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의 '시상비밀',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등 일반적으로 규모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이 있습니다.
요즘 일부 프로그램은 공식적으로 사라졌고(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채널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시리즈 중반과 후반에 언어와 태도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은 분명히 검열의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외국사는 주로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프로그램에 분산되어 있으며,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을 다룬 별도의 시리즈도 있지만 전쟁 자체에 직접 초점을 맞추지는 않고 그 배경을 이야기합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전과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트라우마는 치유하기 어렵습니다.
지리적 부분에서는 기본적으로 세계의 주요 선진국과 지역을 포괄하며, 아프리카와 중동 등 제3세계 국가는 기본적으로 포괄하지 않습니다. Xiaosong Qitan은 또한 관광 진흥 프로그램이 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역사와 지리 외에도 샤오송의 개인 및 가족 경험, 두 개의 할리우드 엔터테인먼트 산업 소개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음반 산업에 대한 그의 통찰력과 생각의 일부가 나머지 주요 콘텐츠에 포함됩니다. 거물과 스타. 전쟁 감독의 루카스필름 그룹은 물론 오스카 시상식 시즌 리뷰, 태양의 서커스 등.
나중에 먼로와 프란체스코회, 제2차 세계대전 중 모노폴리의 역할, 황금강탈의 간첩 이야기 같은 이야기… 이것들은 진짜 "이상한 이야기"입니다.
주로 역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 부분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렇다면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는 왜 역사를 연구하는가? 아니면 좀 더 형식적으로 말하면 역사의 기능은 무엇인가?
국립대만대학교 루시하오 선생님이 Coursera에서 '진시황', '역사기록' 등의 강좌를 강의하고 계십니다.
Lu 선생님은 학습 역사에는 적어도 세 가지 주요 용도가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1. 지혜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2.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3.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기 위해.
감동적인 지혜는 모든 역사가 모래와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사를 숫돌로 삼아야합니다. 당신이라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상황을 평가한다는 것은 당신이 처해 있는 '시간'에 따라야 할 패턴이 있고, 이 패턴을 찾는 것이 추세임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황을 평가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자신이 어떤 환경에 처해 있는지, 어떤 지혜를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준비를 미리 해야 미래 트렌드를 알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킨다는 것은 변화 속에 있다는 뜻이며, 변하지 않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것입니다. 세상을 바꾸려면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큰 일을 하려면 한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고 숙달한 다음,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기꺼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역사는 여전히 거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토크쇼는 엄밀한 '역사'가 아니며, 샤오송의 다양한 견해도 전문적인 학문적 연구라고 할 수 없다. "남명 왕조의 애가" 시리즈에서 최고조에 이르렀습니다. 프로그램의 여러 에피소드는 궁궐 내부의 싸움 장면과 표정으로 가득 차 있었고, 방송 말미에는 '남명 올스타팀'이라는 가상의 결성으로 프로그램이 마무리돼 웃음을 자아냈다. 분위기가 절정에 이릅니다.
샤오송의 거울은 이미 이상하고 기괴한 방식으로 사실을 비췄다.
하지만 역사의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세부사항이 사라진다는 점이다. 미래 세대가 역사를 볼 때 자신만의 상상력과 추론 능력을 활용해 비교해야 한다. 그 불완전한 정보가 화해되고, 그 자체로 새로운 '역사'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 과정이 일반적인 의미에서 "농담"인 지적 즐거움을 동반합니다.
기능적 관점으로 돌아가서, '농담'에서 상상력과 추론을 발휘하는 것은 단지 몇 가지 역사적 사실을 암기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유익합니다. 어떻게 진실되게 말하는지, 어떻게 종합적으로 고려하는지, 그리고 흩어진 점들을 어떻게 연결해 전체로 만드는지 이런 생각이 사람의 밑바닥이자 핵심 경쟁력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농담'은 일종의 시연이 될 수 있고, 이러한 시연 기능은 우수한 소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샤오송은 '음식과 아름다움의 지리적 결정론'(소녀들은 아름답고 맛있는 음식을 먹지만, 사람들은 투쟁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가 덜 발달한 곳)을 반복적으로 언급했으며, 신비한 그리고 신비한 민족운명론(일본의 민족운명은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일어났다. 그의 견해 중 다수는 설득력이 없고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말할 수 없지만, 이를 주장하고 이를 많은 양의 자료로 입증하는 능력은 아마도 천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샤오송의 지식으로는 확실히 하나의 감정에 빠져 사물의 판단을 흐트러뜨리는 것이 쉽지 않지만, 전지전능한 사람은 없다. 프로그램 효과를 위해서인지 그는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 이전의 세계 상황을 반복적으로 비교했다. 꽤 감각적이다. 세계가 주먹으로 이익을 위해 싸우는 시대를 지났는지 여부에 관해서는 여전히 상당히 이상주의적입니다.
“일류 인재는 완전히 다르고 심지어 모순되는 두 가지 견해를 마음 속에 수용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Xiaosong은 일류 인재라는 칭호에 합당해야하므로 엘리트는 일을 성취 할 수도 있고 나쁜 일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태평천국 반란이 실패한 원인 중 엘리트 리더십의 부족으로 인해 국제적 비전이 부족하고 전략적 실수가 잦은 것을 근본 원인으로 규정했다. 국민당이 패권을 잃은 원인을 평가할 때 국민당이 사상을 통일하지 못하고 투지가 부족한 엘리트 정당이라는 점도 꼽힌다.
많은 주요 역사적 결정에 대한 비판과 제안은 필연적으로 사후 판단 편향을 가져옵니다.
그러나 샤오송에게는 장점이 있다. 풍부한 개인적 경험과 그의 배경을 통해 얻은 많은 엘리트 인사들과의 접촉 능력은 많은 일반 역사가들에게는 찾아볼 수 없는 장점이다. 예를 들어, 대화 시리즈에 등장하는 장즈종(Zhang Zhizhong)의 딸과 조화민(Zhao Hemin)의 아들은 모두 틀림없는 2세다. 결국 역사는 우리가 인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할 때 대부분의 직접 경험과 간접적 경험이 많기 때문에 정말 생생하고 유익합니다.
하지만 오락도 중요합니다.
장즈종 장군 일가가 베이징으로 오게 된 사연을 보면 다진이 수준급 거짓말쟁이라는 걸 알 수 있다~_~
대만 시리즈와 Zhang Zhizhong의 딸 Zhang Sujiu와의 대화 이것은 시리즈에서 언급되었으므로 직접 참고할 수 있습니다.
베이징으로의 직항 비행, 공군 부사령관과의 만남, 지하 당원들의 지원을 이야기하면 모든 과정이 첩보 영화의 풍미로 가득 차 있습니다. 진이 해설을 해준다. 이 줄거리의 웅장함과 분위기는 아마도 오락용일 수도 있고, 감독의 본능일 수도 있다. 그런데 장수주와 이야기를 해보니 긴장된 장면은 전혀 없었고, 공군 사령관에 대한 언급도 없는 것 같았습니다. 비행기는 베이징으로 직접 급유하지도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식사를 하기 위해 비행기에서 내렸습니다. Xiaosong의 다양한 이상한 이야기에는 뭔가 "이상한" 부분이 있으며 화자는 아마도 세 부분을 담당할 것입니다.
그래도 나는 샤오송을 좋아한다. 국내 인기 토크쇼는 많지만 대부분은 포커페이스가 진행하는데, 포커페이스는 수시로 농담을 해서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하지만 Xiaosong의 프로그램에서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다음과 같은 말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Zei(4성) 건 - 정말 재밌어요!"
"Zei 건, 물어보면요." 나, 정말 흥미롭다!"
이러한 흥미로운 것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Chang Kaishen의 일기 원고를 읽기 위해 Stanford Archives에 가는 것;
p>
식당에서 쫓겨났을 때 중국인의 시선을 잃지 않았다며 일본 노래를 불렀다;
튀김 명인 인터뷰를 하다가 '바게야로드'라는 문구를 들었다. "라는 말은 매우 무례했다. 그는 문장을 직접적으로 반복했다;
그는 영리한 우월감을 가지고 이스라엘 집단 농장의 여주인과 다투는 모습을 묘사했다.
얼마나 맛있는지 설명했다. 그건...
삶이 먼저 흥미로운 것인지, 아니면 결국 나는 단지 흥미로운 사람인지 여전히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