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가 아니면 물고기의 기쁨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그게 무슨 뜻이야?
'물고기가 아니면 물고기의 행복을 어찌 알 수 있겠는가'라는 말은 물고기가 아닌데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단 말인가?
1. 원문:
장자와 회자는 호량에서 수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장자는 “물고기가 조용히 헤엄치는 것이 물고기의 행복이다”라고 말했다.
회자는 “너는 물고기가 아닌데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 말했다. ?"
혜자가 말했다: "너는 물고기가 아닌데,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
p>
장자가 말했다: "아들은 내가 아니다. , 내가 물고기의 기쁨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혜자는 “나는 아들이 아니니 확실히 아들은 물고기가 아니다.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르면 그것뿐이다.”
장자는 “도리를 따르라. 스승님께서 ‘생선의 즐거움을 아시느니라. "
2. 번역:
장자와 그의 친구 회시는 하오수이의 다리 위에서 여행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장자는 물 위로 뛰어오르는 피라미를 바라보며 “피라미는 여유롭고 만족스럽다. 이것이 물고기의 행복이다”라고 말했다.
혜자는 “너희들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물고기야, 물고기에 대해 어떻게 알지?”
장자는 “당신은 내가 아니고 내가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알죠?”라고 말했다.
휘자는 "나는 당신이 아니다. 애초에 그것을 모른다. 당신, 당신은 애초에 물고기도 아니고, 당신이 모르는 것이 절대적으로 확실하다.
Zhuangzi는 "처음 주제로 돌아가서 '물고기에 대해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행복'등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물 위로 뛰어오르는 물고기의 행복을 나에게 물어보니 하오수이교에서 알고 있었다."
확장 정보:
"물고기가 아닌 아이도 기쁨을 안다. 물고기'는 『장자추수』에 기록된 혜자(慧子)의 문장이다. 항상 자신의 눈으로 남을 바라보면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며,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뜻도 됩니다.
'만물은 통일된다', '도에는 시작도 없고 끝도 없다'는 관점에서 출발해, 사람은 외부의 대상을 인식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나'만을 기다릴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변환". 우리가 '도'를 소중히 여겨야 하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도'를 이해하면 진리를 이해할 수 있고 사물의 변화하는 법칙을 이해할 수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인간이 만든 것으로 자연을 파괴하지 않는 것, 즉 진정한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사상을 내세우며, '자기변형'이라는 개념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다.
사물을 이해하는 것의 복잡성, 즉 사물 자체의 상대성과 인지 과정의 가변성을 강조하고, 인지의 어려움과 정확한 판단의 어려움을 지적한다.
그러나 이 글은 사물의 변화에 대한 불확실한 요소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지 과정에서 상대적인 것과 절대적인 것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를 드러내지 못하고, 쉽게 불가지론으로 이어질 수 있어 결국 그럴 수 있다. 사실만을 따르십시오. , 무 활동으로 돌아가는 것은 물론 다시 부정적입니다.
바이두 백과사전 - 자비위 안즈히위의 기쁨
바이두 백과사전 - 장자·추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