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회관도교의 두 가지 비교
성회관도의 미적 추구나 미학적 이상은 도교, 선종, 유교의 영역이다. 공자께서 강에서 말씀하시기를, "죽은 자는 사람과 같으니 밤낮으로 버리지 아니하느니라"(논어? 자한) "지혜로운 자는 물에서 기뻐하고 인자한 자는 산에서 기뻐하느니라." .현자는 활발하고 인자한 자는 조용하다.”(<논어? 용예>), 이러한 탄식이나 논의는 후대 송명대 성리학자들에 의해 “모든 것이 대중적이다”라는 관찰로 해석되었다. ,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이 원칙이 사용되는 것이 분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석은 성리학적 색채를 띠고 있지만, 본래 유교의 한탄과 담론이 실제로는 '명심과 도관'의 일종의 미적 정서임을 보여 주는 미적 이해는 '모든 변화의 통속성을 볼 수 있으며, 위에서 아래로 명확합니다." ". 송명대 성리학자 중 썩어빠진 분위기에 물들지 않은 위대한 유학자들은 생명의 영역에 대한 추구가 극에 이르렀을 때 '깨끗한 마음으로 도를 관하는 것'의 미학적 관심을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극심한. 예를 들어, Zhang Zai는 Cheng Hao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명도의 창문 앞에는 건물을 덮고 있는 키 큰 풀이 있거나 그에게 그렇게 하도록 설득하려고 합니다. 그는 '아니요, 보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주 만드는 일.' 그리고 작은 물고기 몇 마리를 담을 대야를 설치하고 항상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누군가가 이유를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든 것을 보면 행복해진다.'" p>
푸른 풀밭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는 정말 평범하지만, 성호(명다오)는 그것에서 삶의 의미와 삶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다. 자기 만족감은 "명확하게 도를 관조하는 것"이 아닌데, 어떻게 이 지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까? Cheng Hao는 또한 "가끔"이라는 시를 썼습니다.
구름이 가볍고 바람이 잔잔합니다. 거의 정오가 되어 천천강을 건너는 꽃과 버드나무가 보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내 내면의 행복을 알아주지 않으면, 그들은 나를 여가 시간에 공부하는 청년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우리 둘 다 꽃과 버드나무에 둘러싸여 있는데, 명도는 왜 게으른 청춘들과 다른가? 그의 마음 속의 행복은 '카르페 디엠'의 '기쁨'이 아니라 일종의 정신적 깨달음이기 때문이다. 육조(六朝), 유(劉), 송(宋)나라.
위진대에는 산수화가 널리 보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산수화 미학에 대한 존재론적 이해는 아직 인물화 미학으로서의 의식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다. 육조 4대 회화론의 지도자인 고개지는 인물화 미학에서 '표현적 묘사'와 '정신으로 형태를 묘사하는 것'을 제안하여 '정신'이 인물의 내면 생활임을 확인했다. 회화), 인물화는 대상의 개성을 표현해야 하며, 겉모습보다는 내면의 매력이 표현되어야 성공적이고 아름다운 인물화이다. "Sishuo Xinyu Qiaoyi"에 따르면: "Gu Changkang이 Pei Shuze를 그렸는데 그의 뺨에 세 개의 털이 나타났습니다. 사람들이 그에게 이유를 물었습니다. Gu는 말했습니다: Pei Kaijun은 지식이 있습니다. 그림을 보는 사람들이 그것을 찾으면 그들은 그렇게 될 것입니다. "마오는 신과 같다. 특히 그가 평화롭지 않을 때." 구창강, 구개지는 인물의 외모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본래의 모습을 파괴하는 것을 서슴지 않고 표현한다. 사물의 내면적 매력과 '지식'을 보면, 인물의 경우 그림의 아름다움의 원천은 '형상'이 아닌 '정신'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산수화에 대해 구개지는 "사람을 그리는 것이 가장 어렵고 다음으로 산수화, 개와 말이 뒤따른다. 테라스와 누각은 악기와 귀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상상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기발한 경험으로는 얻을 수 없는 일이다.” 당시 구 작가의 견해에 따르면 인물화는 내면의 매력을 표현해야 하지만 풍경은 무생물이다. , 그래서 그들은 귀에 대해 글을 쓰는 "그릇"으로 만 사용될 수 있으며 그들의 정신을 전달할 필요도 없고 전달할 수도 없습니다. 당나라의 장연원(張燕源)도 고개지(孝密治)의 『과거 명화기(史代명화기)』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면서 이렇게 생각했다. 그러나 철학적 미학의 오랜 영향과 자연산수에 대한 감상, 산수화의 실천을 통해 산수화는 점차 자신만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존재론적 이해는 Zong Bing의 "성회관"에 집중된 "도" 명제에 관한 것입니다.
'남부 역사 의의 전기'에 따르면 종빙은 '풍경을 좋아하고 먼 여행을 좋아했습니다. 서쪽으로는 형과 오로 여행하고 남쪽으로는 형월에 올랐습니다. 옥행산과 연결되었기 때문입니다. , 그는 평화와 번영을 원했습니다. 병을 앓은 후 강릉으로 돌아 왔을 때 그는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나는 이제 늙어서 모든 명산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맑은 마음으로만 길을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누워서 그 주위에 수영하십시오." 여행 할 때마다 내 방에서 사진을 찍을 것입니다. "피아노 연주 및 운동"이라고합니다. "풍경이 모두 울려 퍼집니다."종에서 볼 수 있습니다. 빙시대에는 산수(회화)의 미적 대상을 산수(회화)의 '도'로 규정하였다. (그림)의 "도"는 방금 큰 미적 감각을 얻었습니다. 따라서 종병은 "성인은 신을 사용하여 도를 가르치고 성인은 그것을 이해하며 산과 강은 그 모양을 사용하여 매력을 느낍니다. 도(道)와 인자한 백성이 행복하다."
산수(회화)의 아름다움은 '도'를 담은 '형태'에 있으며, '성', '성', '인'은 주체의 '신', 즉 미학과 산수의 주관적 심리( 회화) '도'가 통합되고 통일되면 '즐길 수 있다', 즉 미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산수화의 아름다움의 본질은 '도'에 있다.
일반적으로 산수화 미학의 존재론은 '도'에 있으며, 철학적 개념과 사고방식은 형이상학, 특히 왕필의 '귀오' 이론의 영향을 받는다고 믿는 것이 맞다. 왕필의 형이상학은 "무엇을 근본으로 삼지 않고" "원래의 체계를 끝까지 확장한다"는 도교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은 존재에 달려 있다. 존재의 시작은 무에 기초하고 있다. 모든 것을 갖고자 하면 무로 돌아가게 된다"고 믿는다. 왕비는 책에 언급된 한 쌍의 범주를 존재론으로 끌어올려 '무', 초지각적, 초현상, 초미분화 절대추상, 무한, 일반을 '너'로 삼았다. 지각적, 현상적, 구체적인 이미지, 특별한 사물의 존재론적 기초. 노자에서는 '유'와 '무'가 모두 '도'로 통일되어 있고, '도'는 '유'와 '무'가 구별되지 않는 혼란스러운 상태를 가지고 있다. 왕필에게 '도'는 '무'에 해당하는 반면, '존재'는 지각의 수준으로 축소된다. 이처럼 왕필의 무론은 철학적 사유의 형식을 지각적, 구체적, 제한적, 상대적적, 우연적 현상의 영역을 넘어 합리성, 추상, 무한, 절대의 존재론적 영역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 그리고 필요성.
왕필의 '무존재' 형이상학적 사고방식의 방법론적 경향에 따라, 진·한대 미학에 비해 육대 미학은 '현실을 공으로 전환'시키며, 존재론적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무것도 없는" 아름다움. 인물과 사물은 겉모습보다 매력을 강조한다. 구개지는 인물화 역시 '존재'의 물질적 외면보다는 '무'의 정신적인 내면적 매력에 초점을 맞춰 '실감나는 묘사'라고 결론지었다. 그러므로 종병이 육조 산수화 미학의 존재론적 기초를 마련할 때 왕필의 '귀오' 방법론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도'를 '도'의 대상으로 삼아 왕필의 도가 철학의 기본 개념을 조상적으로 천명한 것이다. Chenghuai" 미학적 관찰.
그러나 형이상학이 종빙의 미적 판단에 영향을 미쳤다고만 생각한다면 대답은 너무 단순해 보인다. 왕비에게 있어 '도'는 말과 개념을 초월하는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일반형이상학적 개념으로, '아름다움'의 존재론으로서 종빙에게는 '영적인' 온 몸과 마음으로 '달려질' 수 있는 대상이다. 그 안에서 종빙(미적인 사람)은 지각과 감정을 파악하고 통합하며 거대한 미적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왕필철학의 절대적으로 추상적인 '도'에서 종빙미학의 '절대적으로 지각적인' '도'로의 전환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전미학사에서 무시되어 왔던 도교미학사상이 중국 고전미학사에서 올바른 위치에 놓일 때 우리는 종의 지각적 ‘도’로서 이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빙의 미학” 그러면 원천이 없으면 물처럼 보이지 않을 것이다. 진나라 이전의 도교, 특히 노장(Lao-Zhuang)의 철학 작품에 나오는 "도(Tao)"로서 원래는 한, 위, 진 왕조의 도교 고전 이후에 "노자(Laozi)의 도덕경 하상 공장(He Shang Gong Zhang)"이라는 특정한 미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와 '노자의 도덕경상어주석'은 이러한 변형을 통해 노장계의 '도'라는 철학적 형이상학적 개념이 크게 희석되고, 그 흐릿하고 신비롭고 감지할 수 있는 요소들이 종교화되고 미학적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독특한 도교 미학사상의 존재론적 범주. 『노자』화상공주에서 『도』는 『자연스러운 불멸의 길』이다. 즉, 도교의 가장 아름다운 종교적 궁극적 목표인 허상공에서 "도"는 "모든 경이로움의 문"이기도 하고, "묘"는 가장 아름답고 가장 좋은 것을 의미합니다.
진나라의 유명한 도학자인 게홍에게 '도'는 '선'과 '일'과 동일시되며, 그는 의식적으로 '도'의 형이상학적 성격을 말살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 "도(Tao)"와 "도(Tao)"의 차이점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선(Xuan) 자체는 아름다움을 의미합니다." "하나(One)"의 아름다움: 높이가 하늘만큼 높고 그 광대함은 여덟 모퉁이만큼 넓고, 빛은 해와 달처럼 밝으며, 천둥과 번개처럼 빠르거나, 깜박이고 사라지거나, 어떤 별들은 맑은 심연 속에 떠다닌다. , 또는 구름이 하늘에 떠다니는 것은 징조로 인해 존재하고 잠재된 침묵으로 인해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들은 깊고 외딴 세계에 가라앉고 황혼의 하늘 위로 올라갑니다. 그 강함과 이슬은 그 부드러움과 비교할 수 없도다. 네모나지만 네모나지 않고, 둥그스름하지만 올 때마다 보지 못하고, 줄기가 높아도 쫓아오지 않는다. 구름은 움직이고 비는 퍼지고, 모형은 두 개의 악기를 던지고, 4억과 7억의 격려와 교양이, 장인은 풀이 된다. 고삐는 영리하고 사기는 고요하며 명료하고 절제하며 탁함을 높이면 강물을 크게 생각하여 넘치지 아니하며 당신이 그것을 빼내지 않으면 그것은 고갈되지 않을 것이고, 당신이 그것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것을 붙잡을지라도 그것을 소모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비가 있는 곳에는 그 기쁨이 끝이 없을 것입니다. 악기에 결함이 생기고 정신이 사라지고 현재에서 생겨나고 유발되는 도교 정신도 사라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