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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성 방지'에서
1. 국어를 사용하고 의식적으로 유지하려는 의지
첸 교수는 30여년 전 회동을 방문하여 서어를 조사했습니다. , 그리고 다른 She 마을도 방문했습니다. 그는 Zengcheng의 She 소수민족 마을이 소수민족 언어를 비교적 잘 보존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촌 간부들은 볼뤄(boluo), 조주(潮州), 회동(回东) 등지의 서 동포들과 접촉하고 있으며, 그들의 감정에 따르면 다른 지역의 서 동포들 중 일부는 광둥어나 객가어로만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언어가 더 잘 보존되어 있다. Chen 교수는 이곳의 서어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잘 보존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1) 2005년 호적부를 바탕으로 한 Zengcheng 지방 연대기 편집부의 조사 통계에 따르면 가구와 개인 첸 교수가 직접 검증한 바에 따르면 현재 서촌에는 68가구 338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중 44명의 외국인 한족 아내와 사위가 100% 서어를 구사하고 있다. 어른들만이 능숙한 게 아니라, 이제 막 말을 배운 아이들도 외부인과도 서어로 대화할 수 있다. 첸 교수는 70대 노인인 진신(Jinxin) 마을 이장의 집을 방문했다. 첸 교수는 진신의 아들에게 사투리로 "호(22) 레(31) 티(22) 리(55) 뭉(31) hju(55) 아흐주(55) 쿵(55) ?"라고 물었다. 말을 합니까?) 아이는 "a pe (22)"라고 대답했습니다. (모르겠습니다.) (참고: 괄호 안의 숫자는 성조 기호입니다). 아이는 "모르겠어요"라고 말했지만 [FS:PAGE] She 언어를 이해하고 She 언어로 질문에 답할 수 있어 She 언어를 이해하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촌장의 아내는 판위 출신의 광둥어 여성으로, 그녀는 시부모님, 아들과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첸 교수는 초등학교에 가서 학생들에게 "몇 살이냐, 몇 학년이냐"고 사투리로 물어봤다.
(2) 사용 의지 마을 주민은 언어 능력이 뛰어나며 표준 중국어, 하카어, 광둥어, 스모 방언(일종의 방언)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책임자 레이 리쿤은 여동생이 양장에서 결혼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친척을 방문하면서 양장 사투리를 배웠습니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 사이에서는 두 사람이 함께 있는 한 변함없이 쉬어로 의사소통을 합니다. 길에서 만날 때 우리는 집에서 그녀 방언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우리는 모두 그녀 방언을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의 언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더 좋고 자연스럽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녀 방언은 그들이 가장 사용하고 싶은 언어입니다.
첸 교수는 Zengcheng She Village가 자신의 언어를 잘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가치 있다고 믿습니다. 왜 이것이 가능합니까? 첸 교수님과 제가 증청 지방사실 황주푸 소장에게 이 상황을 보고했을 때,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함께 논의했고 객관적인 이유와 주관적인 이유가 모두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객관적으로 주거지는 상대적으로 밀집되어 있고 지리적 환경이 상대적으로 폐쇄되어 있으며 가장 가까운 한족 마을은 약 10km 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외부 간섭이 적어 모국어 사용 및 보존에 더 유리합니다.
주관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의식적으로 자신의 언어를 보호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그들의 의식적인 민족의식과 민족적 자부심입니다. 이러한 측면은 중국공산당과 인민정부가 소수민족에게 부여한 많은 우대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해방 이전 서족은 깊은 산과 오래된 숲에서 돌로 벽을 쌓고 억새와 전나무 껍질로 지붕을 쌓으며 살았으며, 일년 내내 굶주림과 질병에 시달렸고, 독사, 호랑이, 늑대의 습격을 받았습니다. 노인의 기억에 따르면 노우창은 산이 험하고 논이 적으며 얕고 가늘고 수확량이 적다. 그는 주로 숯, 가성소다수, 국자 만들기, 갈색 나막신 만들기에 의존한다. 그것들을 팔아서 그의 빈약한 수입을 유지하십시오. 라이광밍(Lai Guangming) 노인은 열두 살, 열세 살 때에도 여전히 벌거벗은 상태였습니다. 1949년에는 마을에 남은 사람이 80명이 넘었습니다. 1951년에 인민 정부는 그들이 산속에 있는 오래된 집에서 Jianshui 마을로 점진적으로 이주하도록 도왔습니다. 각 가구에 주택 건설 비용을 지급하고 벽돌과 목조 주택을 지은 다음 초등학교, 상점 및 보건소를 열었습니다. . 1953년에 징수이(Jingshui)에 새로운 학교 건물이 지어졌습니다. 1954년에는 마을 전체가 이전되었습니다. 1959년 태풍으로 학교 건물이 파괴되자 정부는 즉시 재건축 자금을 배정했다. Zengcheng 교육국은 1985년 1층 교실 건물을 짓는 데 수만 위안을 할당했고, 1992년 2층 교실 건물을 짓는 데 100,000위안 이상을 할당했으며, 6개의 교실이 있는 3층짜리 교육 건물을 짓는 데 400,000위안 이상을 할당했습니다. 1995년 통컹마을. 분교. 유명한 광동 오페라 배우 홍현누(Hongxian Nu)는 1999년 6월 서족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조의를 표하고 교사와 학생들에게 현금 3만 위안을 전달했습니다. 9월에는 홍콩 유명 배우 황잔(Huang Zhan), 서 소수민족 초등학교 학생 기금을 지원하기 위해 100만 위안을 모금했습니다(2000년부터 매년 30,000위안을 인출하여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지원했습니다). 광저우 적십자회, 증성민주동맹(Zengcheng Democratic League) 및 기타 단위에서도 불규칙한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마을 내 최저생활보장기준을 충족하고 매월 정기적으로 고정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가구는 23가구이다. 대학이나 학부 과정을 공부하기 위해 광저우나 다른 곳으로 가는 어려운 학생들도 모든 면에서 자금과 보살핌을 받습니다. 1980년에 국가는 란시(Lanxi)를 거쳐 정궈(Zhengguo)에서 싱수이(Xingshui)까지 7.3km의 고속도로를 개통하기 위해 자금을 할당했습니다. 광저우 시 정부는 트럭 한 대와 오토바이 두 대를 구입하는 데 자금을 할당했습니다. 1981년에 수돗물을 개통했는데, 산꼭대기에서 끌어온 물이라 오염되지도 않고 정수제도 필요하지 않은 그야말로 깨끗한 물이다. 원래는 쇠관을 사용했으나 2003년 국가에서 25만 위안을 배정해 글루관으로 교체했다.
2002년에 국가에서는 원래보다 더 넓은 시멘트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1,500만 위안을 배정했으며 리청과 싱수이 사이를 매일 2대의 미니버스와 버스가 운행해 교통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마을 주민들은 지난해 1인당 연간 15위안을 납부했고, 2007년부터 1인당 연간 18위안을 납부하면 입원비의 80%를 상환받을 수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정부는 전화선 설치에 80만 위안을 할당하여 마을 가구의 90%가 전화를 이용할 수 있고 100%의 가구가 텔레비전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Zhengguo Town의 마을 주민들의 생활 수준은 평균 이상입니다. 오토바이, 휴대폰, 세탁기 등이 흔히 사용되며, 온수기도 많은 가정에 보급되었습니다. 셀 수 없이 많은 혜택과 보살핌은 마을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주고 국가적 자부심과 자신감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들은 다정하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광저우시와 Zengcheng의 외동딸과 같습니다. 그들은 서족 마을에 사는 것이 영광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언어가 국가의 중요한 특성임을 깨닫고 자신의 언어를 보호해야 합니다. 1975년 마을 주민 반장유(Pan Zhangyou)는 둥관사범대학을 졸업했고, 마을 최초의 기술중등학교 학생이었으며 마을 당지부와 현 교육부에서 높이 평가받았다. 한(Han) 학교에서 2년 동안 근무한 후 [FS:PAGE], 1979년에 서(She) 초등학교로 전학했습니다. 1985년 서민족초등학교가 완전한 초등학교로 승격되었고 판장유(Pan Zhangyou)가 교장으로 승진했습니다. 그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기본적으로 중등공업학교 이상을 졸업한 동족 마을주민들을 교사로 삼아 민족적 특색을 지닌 초등학교를 운영하겠다는 결심을 굳게 느꼈다. 학교에는 5명의 교사가 있는데 그 중 4명은 마을 출신이다. 그들은 마음의 평화를 가지고 자신의 나라를 섬기고 있습니다. 교실에서는 중국어를 가르칠 것을 주장하면서도, 예를 들어 수학 수업에서는 그녀 방언과 숫자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보조 수단으로도 사용합니다. 중국어, 중국어만 사용하면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She 언어로 설명이 보충됩니다. 각 교사는 자신의 집에 거주하며 학생 및 학부모와 밤낮으로 만나며 사투리로 대화하며 친밀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중국어로 책을 읽고 수업 시간 외에는 그녀 방언으로 대화합니다. 노래와 춤은 종종 모국어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995년 이후 등록률, 통합률 및 등록률(초등~중학교)은 100%에 도달했습니다. 현재 재학중인 학생은 45명이며, 중학교 29명, 고등학교 12명, 고등공립학교 11명, 전문대학 9명, 학부 4명(그 중 2명은 학사과정 재학) 졸업). 학생이 인샹에 와서 초등학교 3학년 공부를 위해 부모님과 함께 이성으로 이사했을 때 선생님은 그 학생이 산간초등학교 출신인 줄 알고 1년 동안 복습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판장(Panzhang)의 한 교장은 관련 학교에 직접 유급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 후에도 이 학생은 항상 반에서 1등을 차지했습니다. 올해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선생님은 그녀에게 북경대학교 시험에 응시하도록 격려했습니다. 이는 자신의 언어를 보호하는 것과 중국어를 장려하는 것 사이에 모순이 없음을 증명하고 교육의 질도 보장합니다. 촌 위원회 위원인 레이 리쿤(Lei Rikun)과 라이 진신(Lai Jinxin)은 서(She)족의 초등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모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뿐만 아니라 중국어도 아주 잘합니다. 며칠 동안 의사소통을 하는 동안 그는 종종 중국어로 우리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 연중 독특한 결혼식과 장례 풍습
소위 독특함은 주로 한족과의 비교를 의미합니다.
(1) 올해의 풍습:
새해의 원에 들어가기 음력 12월 24일부터 모든 가족이 청소를 합니다. 지붕 쓸기, 집 쓸기, 이불 빨래, 침대판, 탁자, 의자 등은 한객과 지방(광동어를 사용하는 인구)의 것과 동일하지만 난로신이 승천하는 의식은 없습니다. .
설날이면 집집마다 부엌 난로 벽에 대련, 문신, '大吉' 글자를 붙이고, 닭과 거위를 도살하고, 돼지고기를 사서 요리하고, 자른다. 조각으로 (이것은 분명히 한족과 다릅니다) ), 금 비단과 대나무를 짝을 이루어 종파를 숭배합니다. 해방 전에는 사당에 가서 예배를 드렸는데, 지금은 집에 있는 밥상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신을 숭배하지 않고 조상만을 숭배한다고 합니다). 집 문을 열고 조당, 판구왕, 투삼촌 등으로 갑니다. 그날 밤 온 가족이 가족 모임을 가졌습니다. 닭고기, 거위, 돼지고기, 오징어, 진시, 셀러리, 양파, 마늘 등이 있습니다. 몇 가지 요리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오리를 먹지 않으며, 조상숭배에도 오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날 밤, 어른도 아이도 창포 끓인 물에 목욕을 하고 새 옷을 입었습니다. 마을에는 징과 북(농지개혁 이후 없어짐)이 있고, 젊은이들이 징과 북을 치며,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린다(보창이라고 부른다). 예전에는 우리가 가난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빨간 봉투를 주지 않았는데, 지금은 삶이 좋아졌고, 특히 1980년대 이후에는 삶이 점점 좋아지고 있으며, 매년 우리 아이들에게 빨간 봉투를 줍니다. 새벽까지 밤새도록 불을 켜두십시오(기름등을 사용했으나 1980년대 이후에는 전등을 사용함).
새해 첫날 새벽에 일어나 폭죽을 터뜨린다. 하루 종일 단식하고, 고기를 먹지 않으며, 동물을 죽이지 마십시오. 조상 숭배에는 진시, 복주, 다지, 찹쌀떡, 떡 등도 사용할 수 있다. 이날에는 조상 숭배, 조상 그림 보기, 판고왕 숭배, 쌀 굽기 등의 활동이 모두 매우 웅장합니다. 예전에는 조상을 모시는 의식이 있었는데, 먼저 장로가 조당에서 긴 옷을 입고 피리를 불었습니다. 피리 소리를 듣고 판레이(Pan Lei) 세 성 남자들은 공동으로 준비한 제물을 가지고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돗자리를 가져와 세 번 무릎을 꿇고 제사를 지냈습니다. 조상 사진을 보관하는 장로는 조상 사진을 사당으로 가져가서 마을 전체가 볼 수 있도록 펼쳐 놓았습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 그림에 절한 뒤, 남자들은 반고왕에게 제사를 드리러 나가서 쌀알을 태우는 행위를 하게 된다. 도자기 굽기는 마을 전체가 판구왕 앞의 열린 공간에 모여 남자가 앞에, 여자가 뒤에 모이는 대규모 활동이다. "砠"은 대나무 통으로 만든 것인데, 3개의 구리 동전을 폭죽 프라이머로 고정하고, 그 주위에 불 가루를 채워 넣은 후, 프라이머를 점화하여 열을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팽창하여 구리 동전이 "쾅"으로 돌진합니다. 높은 곳에서 누군가 앞에 떨어지면 그 사람은 "횡재"를 얻습니다. 때로는 두 사람 사이에 떨어지면 자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누가 가장 가까운지 확인하세요. 운이 좋은 사람은 세 개의 향에 불을 붙이고 판고왕의 향로로 가서 빨간 봉투를 얻을 것입니다. 내년 첫날, 운이 좋은 사람들이 그 해의 불타는 행사를 조직할 것입니다.
설날 전날, 기장을 찧는 날, 기장을 태우기 전에 반고왕의 향로에 빨간 봉투를 넣습니다. 이 빨간 봉투의 가치는 매년 증가합니다. "Windfall"은 행운의 상징입니다. [FS:PAGE] 온 가족이 좋은 일이라고 보고 매우 기뻐합니다. 라이광밍 노인은 열여섯 살 때 '횡재를 당했다'는 장면을 떠올리며 여전히 신이 났다. 그해에 쌀알을 찧고 빨간 봉투를 준비하는 것을 도운 사람은 그의 아버지였습니다. 구덩이를 태우는 활동은 문화대혁명이 시작될 때까지 지속되었습니다. 노인들은 여전히 이를 갈망하고 일부 사람들은 이를 재개하기를 희망합니다. 조상을 숭배하고 조상 사진을 감상하는 활동은 문화대혁명 이후 재개되어 매년 계속되고 있다.
설날 둘째 날에는 일반적으로 집 문이나 사당, 판고왕, 투보공 등에 향을 피우고 예배 활동은 없습니다. 새 며느리와 신랑은 친가집을 방문한다. 젊은이들은 함께 산으로 사냥을 갑니다.
설날 셋째날에는 친척 방문이나 면회는 금지되지만 사냥은 허용된다.
설날 넷째날에는 사냥을 할 수 있다. 신혼 남녀가 친정에 방문할 때 신랑은 이날 집으로 돌아가 설날을 준비해야 한다. 신부는 새해 열흘까지 머무른다.
설날 다섯째 날에는 집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집 문앞과 판구, 보공 등지에서 향을 피우고, 친척들을 접대하며 새해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친구들. 이날은 전체 춘제 활동의 정점으로, 마을 전체가 분주하고 활기가 넘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지역 사람들이 "창고를 만드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합니다. 이날 모든 친척과 친구들이 친척을 방문합니다. 이제 시댁, 이모, 삼촌 외에도 동급생, 동료, 친구도 있습니다. 각 가족은 여러 번의 연회 (연회)를 갖고 있으며, 그들을 수용할 수 없는 사람들은 차례대로 식사를 합니다. 판장 교장에게는 최근 몇 년 동안 10명이 넘는 친척과 친구가 있습니다.
설날 여섯째 날에는 사냥과 대화를 나눕니다.
설날 일곱째 날에는 사냥과 수다를 떨며 '인간의 날'이라는 개념이 없다.
음력 8일과 9일에는 축제 분위기가 점차 사라진다.
설날 열흘이면 더 이상 친척을 방문하지 않지만 사냥은 할 수 있다. 이날 친족을 방문하는 신부는 친족이 닭, 떡, 떡, 찹쌀떡 등을 선물로 가지고 집으로 보낸다.
음력 1월 15일에는 샹들리에 활동이 없습니다.
음력 1월 20일은 태양을 넘어가는 날이기도 한 '금지일'이다. 찹쌀떡을 삶아서 물에 담그고 문신의 입을 봉하는 것을 '천수입'이라 한다. 조상들에 따르면 "금단의 날"은 이날 칼과 도끼를 사용할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큰 바람과 비가 내릴 것이라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날 누군가가 홀에 있는 나무에 겁을 주려고 하다가 폭풍이 몰아쳐 타일이 찢어졌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누구도 감히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없습니다.
올해 21일부터 밭을 갈고, 써레질하고, 구덩이를 만들고, 밭에서 물을 퍼내고, 벼와 낟알을 담그는 등의 일을 시작했다. 여러 번 쟁기질을 했고, 농장 일은 매우 피곤했습니다.
2월에는 활동이 없어서 이번 달에는 산에 참배하지 않겠습니다.
3월 청명절에는 뜸을 들여 찹쌀떡을 만들고 닭고기와 야채를 넣고 향을 피운다.
4월 8일은 명절 개념도 없고, 참깨장을 먹는 습관도 없다.
노동절에는 사람들이 쌀만두를 싸고 야채를 추가하며 조상을 숭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7월 7일, 해가 뜨기 전에 여성들은 7월 7일 물을 길어서 항아리에 담는다. 7월 7일 물은 몇 년 동안 벌레가 번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산에서 자라는 아마(Hakkas에서는 Qingtengzi, 현지인들은 Jiugancai라고 함)를 따서 7월 7일 물과 섞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남은 물을 마시고 감기와 열을 치료하십시오. 또한, 이날 쌀을 7월 7일에 물에 서리가 내릴 때까지 불린 다음, 뽑아 가루로 만들어 햇볕에 말려 인후통이나 기타 해열에도 쓸 수 있다. 이는 한족과 다르지 않으나 일곱째 자매를 숭배하는 활동이 없고, 일곱째 자매에 대한 개념도 없다.
7월 14일은 '귀신축제'라는 개념은 없지만, 판구왕을 숭배하는 큰 축제다. 예배 중에는 '생명을 본다'는 풍습이 있는데, 돼지는 판구왕 앞에서 도살해야 하기 때문에 관장은 미리 마을에 돼지를 주문하고 가격을 협상해야 한다. 전설에 따르면 판매자는 "계약 위반"을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돼지가 죽을 것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누군가가 자신의 말을 어겼고 돼지가 실제로 죽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무도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7월 14일에는 돼지의 머리, 발, 꼬리를 잘라 요리한 후 쟁반에 올려놓는 것이 최우선이다. 노인이 그를 이끌고 판구를 참배하고 남자들이 차례로 향을 피운다. , 참배를 마치고 판고왕 앞 나무 아래에 큰 솥을 놓고 돼지고기를 삶아 모두가 함께 먹었다. 때로는 소도 먹지만 소는 고기로만 사용되며 예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소를 삐죽 내밀 때 관중들은 소와 아무 상관이 없음을 보여주기 위해 등 뒤로 손을 포개야 합니다.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쇠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판구를 숭배하는 활동에는 남자들만 참여했고, 여자들은 참여하지 않았다. 모두들 그릇과 젓가락을 가져오지 않고 지역 재료인 대나무 가지와 나뭇가지를 젓가락으로 사용하고, 음식 없이 고기만 먹었습니다.
희미한 오동나무에 사라진 달이 걸려 있고, 사라진 달은 사람의 초기 평온을 깨뜨린다. 혼자 돌아다니는 외로운 사람을 누가 보나요? 안개 낀 고독한 그림자. 깜짝 놀랐지만 뒤를 돌아보면 후회를 금할 수 없다. 차가운 나뭇가지를 다 골라내고 그것으로 살기를 거부하는 외로운 모래톱은 차갑다.
소시의 '부수자·황주정회원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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