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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전용 인터페이스에 줄거리가 있나요? 번개 3 이 나올 때 따라잡기 어렵다.

올 때는 항상 올 것이다. 마치 1 년 전 VirtualLink 표준이 나온 것 같다. VR 시장의 신제품 반복이 느리기 때문에 VirtualLink 의 응용이 이미 중대한 고비에 이르렀다고 우리는 예상하지 못했다. 지금까지 시장에는 여전히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이틀 동안 VESA 협회는 DisplayPort 2.0 표준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표준의 가장 큰 변화는 80Gbps 대역폭을 지원하고 듀얼 채널 8K/ 120 프레임 비디오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으며 USB-C (번개 3) 프로토콜을 통해 확장할 수 있어 VirtualLink 가 더욱 어색해졌습니다.

DisplayPort 2.0 분석

먼저 DisplayPort 2.0 의 변경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DisplayPort 2.0 의 최대 대역폭은 80Gbps 로 이전 세대의 표준 1.4 보다 거의 3 배 높습니다. 대역폭이 높을수록 더 높은 해상도의 전송을 지원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DisplayPort 2.0 은 동일한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싱글 채널 속도를 20Gbps 로 높이고 쿼드 채널 설계를 이어갔다. 대역폭이 크게 증가했지만 DisplayPort 2.0 은 이전 양방향 전이중 링크에 비해 단방향 단일 링크로 변경되었습니다.

DisplayPort 2.0 과 HDMI 2. 1 은 다가오는 8K 시대에 특히 고해상도/고주사율로 훌륭한 표준 지원을 제공합니다. 도쿄올림픽조차도 8K 생방송을 선보일 것이다. 5G 네트워크가 등장하면서 TV, PC, VR 등 초고도 디스플레이 응용 프로그램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DisplayPort 2.0 은 이전 체계에 비해 97% 효율의 새로운 코딩 체계를 채택했고, 이전 버전은 80% 에 불과했고, 유효 출력 대역폭은 77.37Gbps 에 달했다.

출력 사양에서 DisplayPort 2.0 은 다음을 지원합니다.

싱글 스크린:16k (15360 × 8460) @ 60z, 30bpp4: 4: 4 HDR (DSC);

싱글 스크린:10k (10240 × 4320) @ 60hz, 24 bpp 4:4:4: 4 (압축 없음);

듀얼 스크린: 8K(7680×4320)@ 120Hz, 30bpp 4: 4: 4 HDR (DSC);

듀얼 스크린: 4k (3840× 2160) @144hz, 24 bpp 4:4:4: 4 (압축 없음).

인텔 번개 3 을 기반으로 하지만 케이블은 어색하다.

커넥터 측면에서 DisplayPort 2.0 은 기존 표준 및 USB C 를 따릅니다. 기존 DP 인터페이스는 이전 표준인 반면 USB C 는 DP 대기 모드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큰 변경으로 인해 DisplayPort 2.0 은 Lightning 3 사양에 의해 수정되었습니다. 물론 oauth2.0 에서 번개 3 은 업계에서 매우 중요한 추진력이다.

USB C 인터페이스 DisplayPort 2.0 에는 두 가지 작동 모드가 있습니다. 하나는 전용 디스플레이 포트 2.0 비디오 전송 모드이고, 다른 하나는 USB 데이터 채널 2 개와 비디오 전송 채널 2 개입니다.

따라서 USB C 커넥터에서 USB 채널을 사용할 경우 DisplayPort 2.0 의 최대 출력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싱글 스크린: 8K(7680×4320)@30Hz, 30BPP 4: 4: 4 HDR (압축 안 함);

듀얼 스크린: 4Kx4K(4096×4096)@ 120Hz, 30bpp 4: 4: 4 HDR (DSC), AR/VR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사용 가능.

즉, DisplayPort 2.0 을 사용하면 싱글 해상도 4K/120Hz 주사율인 AR/VR 장치를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전송을 위해 2 개의 데이터 채널을 예약하여 Inside-Out 등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목할 만한 케이블 문제도 있습니다. 번개 3 은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며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0.5m 이상의 큰 감쇠가 발생하므로 0.5m 를 넘으면 속도를 보장하기 위해 능동 칩 증폭 신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번개 3 의 유원지칩 비용이 너무 높기 때문에 번개 3 이 0.5m 을 넘는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40Gbps 의 속도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물론 동축 케이블이 2m 를 넘으면 제한이 있습니다. 광섬유는 하나의 솔루션이지만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USB C 로 DisplayPort 2.0 라인을 어떻게 해결할까요?

USB C 아래의 DisplayPort 2.0 선은 번개 3 과 같은 기술 표준을 채택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또한 DisplayPort 2.0 에서는 UHBR10, UHBR 13.5, UHBR 20 의 세 가지 uhbr (초고비트율) 시나리오를 사용합니다.

UHBR 10 모드에서는 패시브 (스페어 칩) 동축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지만 UHBR 13.5 및 UHBR 20 에서는 액티브 (액티브 칩) 케이블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어색함, 0.5m 케이블은 PC 데스크톱 확장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AR/VR 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VESA 는 아직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이를 통해 DisplayPort 2.0 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가 충분히 강력합니다. 그럼 제 질문이 왔습니다. DisplayPort 2.0 이 왔습니다. VirtualLink 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가상 링크 상태

DisplayPort 2.0 의 장점을 보니 흥분되지만 케이블 문제로 인해 AR/VR 에 적용하는 것은 어색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VirtualLink 의 현재 상황에 대해 간단한 요약을 한다.

1, 산업 추진이 너무 느리다.

처음 * * * 5 개 회사가 가입했고, 이후 HTC 가 가입했고, 지금까지 * * * 6 개, 다른 회사는 강하지 않다. 심지어 올해 6 월 65438+ 10 월까지 GRL 은 VirtualLink 에 대한 제품 인증을 실시했습니다.

2, 제품 홍보에는 동기 부여가 없습니다.

VR 측은 현재 VirtualLink 를 사용하는 VR 헤드 착용 장치를 거의 볼 수 없으며 Valve Index 만 지원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기타 다른 것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올해 출시된 Oculus RIft S, HTC Vive Pro Eye 와 같은 신제품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HTC 와 NVIDIA (WHC) 는 VirtualLink 에서 협력, 심지어 시선 렌더링에서도 협력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현재 HTC 의 지원은 없으며, 계획 중인 Cosmos 는 이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카드 방면에서 영위다와 AMD 는 모두 연합에 있다. 현재 영위다의 소수의 그래픽 카드 (RTX 2080 시리즈, RTX 2070 시리즈, 일부 RTX 2060) 만 VirtualLink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AMD 는 아직 없습니다.

전체 기계의 경우, Asus ROG GZ700 만이 지원한다고 주장하고 다른 것은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현재 이러한 사용 생태는 HDMI 와 DP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VR 에 연결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VirtualLink 인터페이스의 장점은 자연히 크지 않다.

3, 번개 3 oauth2.0, 포지셔닝이 어색해졌습니다.

VirtualLink 는 DisplayPort 1.4 프로토콜 진화를 기반으로 하며 DisplayPort 2.0 의 USB C 모드는 번개 3 진화를 기반으로 합니다. 번개 3 프로토콜은 이미 허가를 받았기 때문에, 미래의 각종 설비는 번개 3 의 진화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은 정상이다.

요약하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텔이 번개 3 표준을 열었다는 점이다. 이는 DisplayPort 2.0 과 일련의 고속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전 VirtualLink 의 포지셔닝이 그렇게 명확하지 않다고 생각하더라도, 번개 3 이 개방됨에 따라 미래의 주력 AR/VR 은 여전히 ​​큰 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 분리형 AR/VR 장비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 -응?

VirtualLink 는 번개 3 에 비해 많은 장점이 없습니다. 거꾸로 생각해 봅시다. 번개 3 인터페이스가 열려 있기 때문에 VirtualLink 조직은 앞으로 DisplayPort 2.0 (여기서는 번개 3 에 해당하는 것으로 해석됨) 을 기반으로 차세대 VirtualLink 기술을 계속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결국 VR/AR 디바이스에는 독립적인 인터페이스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는 여전히 추진되고 있지만 속도는 약간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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